강의 제목
교회 학교 부흥의 실제
- 우리 아이 영재 만드는 기술과 함께 [부제 副題 Subtitle]
본문 말씀
신명기 6:4-9
강의의 주목적 – 목적이 중요하다
l 교사를 바꾼다
l 아이를 바꾼다
l 교회 학교가 부흥한다
교회 학교의 현실 진단
l 현재 교회 학교 부흥은 불가능하다.
l 심지어 학부모가 아이 교육을 위해 교회를 옮긴다.
l 충성스런 교사도 부족하다
어떻게 부흥시킬 수 있나?
l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
l 교회 학교는 부흥할 수 있고, 반드시 부흥해야 한다
부흥의 방법은 무엇인가?
l 기도
l 말씀
원리이지만 너무 진부한 표현 아닌가?
l 말씀으로 돌아가야 한다.
l 아이를 바꾸는 것은 말씀이다.
지금까지 말씀을 가르치지 않았다는 말인가?
l 성경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주도했지, 말씀의 본질인 생명력이 없다.
l 칼이 무도 자르지 못한다.
성령의 검인 말씀이 살아야 한다.
l 요즘 아이들 신앙이 너무 약하다. 신앙이 없다.
신앙을 가르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지 않나?
l 이단도 거짓된 교리에 철저히 무장되어 있다.
l 교회는 넘어지는 아이 일으켜 세우기 바쁘다.
l 아이를 너무 허약하게 키웠다.
그러면 어떻게 아이들에게 신앙을 제대로 가르칠 수 있겠나?
l 다른 대안이 있는가? 없다면 다르게 생각하자.
l 아이들 눈높이에서 물어보자
l 스스로 말씀에서 답을 찾게 하자
질문이 무슨 묘책이 되겠는가?
l 정확한 질문은 해결책을 준다.
l 질문은 흥미를 끌며, 스스로 행동하게 만든다.
l 가르치면 배우려 하지 않는다.
질문은 스스로 학습하게 한다.
교사가 좋은 질문을 만들려면 어렵지 않은가?
l <3R 혁명>은 정확한 질문을 한다.
l 교사는 묻기만 하면 된다.
그러므로 교사가 아주 쉽게 지도할 수 있다. 심지어 글을 읽지 못하는 교사도 가르칠 수 있다.
문제를 읽게 하기만 하면 된다.
<3R 혁명>을 사용한 아이에게 일어나는 변화는 무엇?
l 하나님을 잘 믿게 된다.
l 하나님의 말씀을 스스로 이해하게 된다.
l 아이의 삶이 변한다. (아이 스스로 착한 일을 하는 것을 가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탈하는 중고등부 학생이 돌아온다.)
l 국어 성적이 확실하게 좋아진다.
(수학 등 다른 과목도 아이 스스로 성적이 좋아졌다고 말을 한다.)
l 글짓기를 잘 한다.
l 발표 능력이 향상된다.
<3R 혁명>으로 교회 학교에 어떤 변화가 있는가?
l 교사가 변한다.
l 아이들의 관계가 아주 좋아진다.
l 말씀을 듣고 기도하는 태도가 진지해진다.
l 스스로 전도에 참여한다.
<3R 혁명>을 너무 신비롭게 포장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l 교사가 한 번 실습해 보고 느껴보라.
l 어떤 교사는 책을 보자 마자 인정한다.
지금까지 <3R 혁명>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다?
l 믿지 않으면 듣지 않는다.
l 부지런히 말해도 때로는 교사가 믿지 못한다.
l 사람의 생각 바꾸는 것이 정말 어렵다.
l 겸손한 마음으로
<3R 혁명>을 들여다 보고 느껴라.
부제 <우리 아이 영재 만드는 기술>은 무엇인가?
l 교회 아이를 영재로 만드는 전략이다.
l 믿지 않는 아이의 부모까지 전도하는 전략이다.
l 교회 학교를 부흥시키며 교회 부흥으로 이끈다.
어떻게 교회 교육을 영재 만들기로 하나?
l 영재는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보너스이지만, 마땅히 영재가 되어야 한다.
l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축복이다.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리라(신 28:1)
어떻게 믿지 않는 아이의 부모까지 전도한다는 말인가?
l 모든 부모가 교육에 관심이 많다. 자녀 교육에 대해 말하면 모두 통하게 되어 있다.
따라서 불신자 접근하기가 아주 쉽다.
l <우리 아이 영재 만드는 기술>이라는 책은 믿지 않은 부모도 많은 관심을 갖는다.
l 6부까지는 일반적인 영재만들기 관련 내용으로 불신자도 좋아한다.
l 7부에서 기독 신앙을 점진적으로 심고 있다.
자연스럽게 대화로 이끌어간다.
<우리 아이 영재 만드는 기술>로 영재 만들기가 가능한가?
l 로마는 하루만에 만들어지지 않았다.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l 자녀 교육에 당장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다.
l 교회 교육이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깨우친다.
이번 강의에서 어떤 도움을 얻을 수 있나?
l 성실하게 하라는 대로 하면 교사로서 아주 쉽게 가르칠 수 있다.
l <3R 혁명>은 자연스럽게 영재를 만든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l 교회 학교가 부흥한다고 확신한다.
<3R 혁명>은 어느 부서에 사용하기에 적절한가?
l 이번 강의에서는 초등학교 2학년 수준의 교재이다.
l 흥미롭게도 장년층도 초등학교 수준 교재임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변화를 체험한다.
l 유초등부뿐만 아니라 중고대청년부와 장년에 이르기까지 아주 적절하다.
이번 특강에 어떤 사람이 참석해야 하나?
l 교사는 모두 참석해야 한다.
l 학부모를 모두 참석하게 하면 교회 학교 부흥에 큰 도움이 된다.
l 참석한 부모는 교회를 더욱 신뢰하며 사랑하게 된다.
어떤 내용을 강의하는가?
l 120분 단강은 강의 <3R 혁명> 실습과 <우리 아이 영재 만드는 기술> 책 소개
l 120분 2회는 <3R 혁명> 실습과 <우리 아이 영재 만드는 기술> 강의
l 사전에 교회의 사정에 따라 맞춤 강의를 한다.
강의를 위해 교회가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l <3R 혁명> 교재 3-1권을 1인 1권 구입이 원칙이다. (도입을 원하지 않는 경우는 복사물을 제공해도 된다. 교재값은 9,800원이나 세미나 시에만 8,000원에 특별 제공한다.)
l <우리 아이 영재 만드는 기술>(정가 13,800원)은 필요한 사람이 자유롭게 구입해도 된다. 강의할 때에 구입할 필요는 없다.
l 빔 프로젝터와 컴퓨터, 화이트 보드, 무선마이크(헤드셋 1, 막대형 1)
<3R 혁명>이 아니라 교사의 심령 부흥에 초점을 맞출 수 없는가?
l 교회의 요청에 따르는 것이 원칙이다.
l 교회 학교 부흥을 원한다면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다. 일반 강의는 잘 할 수 있는 분들이 많다.
<3R 혁명>을 교회에서 반드시 도입해야 하는가?
l <3R 혁명>을 교회에서 도입하느냐의 문제는 전적으로 교회의 권한이다.
<3R 혁명>에 대해 추가적인 도움을 얻고자 하면?
l <3R 혁명> 카페(cafe.daum.net/3RRev)에 가입하여 정보를 얻고 필요한 질문을 할 수 있다.
l 교회성장전략연구소(051-403-5207)에 연락하여 간사의 도움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