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생명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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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로버트 스미스(Robert Pearsall Smith, 주후 1827-?) 2. 한나 스미스(Hanna Whitall Smith, 주후 1832-1911) 3. 앤드류 머레이(Andrew Murray, 주후 1828-1917) 4. 제시 펜 루이스(Jessie Penn-Lewis, 주후 1861-1927) 5. 이반 로버츠(Evan Roberts, 주후 1878-1951) 6. 오스틴 스팍스(T. Austin Sparks, 주후 1889-1971) 7. 마가렛 바버(Margaret Emma Barber, 주후 1868-1930) 마가렛 바버의 전기 1편 - 무명한 자 같으나 2편 - 관유의 향기로 채워짐 3편 - 약속의 땅에서 나그네처럼 거함(히 11:9) 4편 - 오래 참아 저가 약속을 받았느니라.(히 6:15) 5편 - 주의 일을 수년 내에 부흥시키소서(합 3:2) 6편 - 은 쟁반에 금 사과(잠 25:11) 7편 -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롬 10:15) 8편 - 옳소이다 아버지여(마 11:26) 9편 - 그분을 온전히 앎(엡1:17) 10편 -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딤후 4:7) |
1. 로버트 스미스(Robert Pearsall Smith, 주후 18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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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략
헌신에 의한 성화에 관한 진리를 회복하였다. 성화가 단지 믿음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헌신과 아울러 이루어지는 것임을 보았다. 사람이 믿음에 의해 성화될 뿐 아니라 믿음을 통한 헌신에 의해 거룩게 된다는 것을 강조하여 전파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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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나 스미스(Hanna Whitall Smith, 주후 1832-19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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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략
1858년, 플리머드 형제회의 영향하에 회심하였다. 1867년, 그녀는 로마서 6장 6절을 근거하여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의 새로운 체험을 했다. 그녀는 그리스도께 전적인 헌신을 통하여 영적인 승리와 안식의 삶을 증명했다. 그녀의 남편인 로버트 스미스도 같은 체험을 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승리의 삶에 관한 성경의 교훈 연구에 헌신하는 세미나의 지도자가 되었다. 1872년, 그들은 영국으로 이주했다. 2년동안 그들이 새로 발견한 종교적 체험에 관한 성경적 강해 모임이 초교파적으로 열려 크나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렇게 시작된 운동은 1874년 케스윅 사경회의 창설로 이끌려졌다. 『행복한 삶에 관한 그리스도인의 비결(The Christian's Secret of Happy Life)』의 저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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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앤드류 머레이(Andrew Murray, 주후 1828-19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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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략
기도의 사역, 성화의 실제 그리고 성령의 필요성을 다루는『그리스도 안에 거함(Abide in Christ)』, 『그리스도의 영(The Spirit of Christ)』, 『지성소(The Holy of Holies)』등을 저술하였다. 영이신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과 체험을 회복하였고 마담 귀용(Madam Guyon)에 의해 전파된 자아를 부인함에 관한 진리의 노선을 이었다. 영국의 이반 홉킨스(Evan Hopkins)와 다른 이들과 함께 독일 영국 등지에서 오늘날에 케스윅 총회(Keswick Convention)의 시초가 되는 회의를 개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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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시 펜 루이스(Jessie Penn-Lewis, 주후 1861-19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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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략
병상에 있는 동안 마담 귀용(Madam Guyon)의 저서들을 읽고 십자가의 진리를 전파하기 위해 주님에 의해 일으켜졌다. 십자가가 하나님의 역사의 중심이고 모든 영적인 일들의 기초가 된다는 진리를 전하였다. 십자가가 옛 사람을 다룬다는 것을 보았다. 영적 전쟁에 관한 진리를 회복하였고, 왕국 문제가 사람이 영적 전쟁을 통해 하나님을 위해 입지를 얻는 것임을 깨달았다. 이반 로버츠(Evan Roberts)와 함께 『성도들의 전쟁(War on the Saints)』을 저술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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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이반 로버츠(Evan Roberts, 주후 1878-19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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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략
왕국에 대한 진리를 회복했고 웨일즈(Wales)의 대부흥을 가져왔다. 성령의 부흥케 하는 역사는 무릎을 꿇고 굴복당한 무리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가르쳤다. 그는 또한 악령들의 역사를 이해하기 시작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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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오스틴 스팍스(T. Austin Sparks, 주후 1889-197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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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략
『이기는 자(Overcomer)』지(紙)를 발간하였다. 부활이, 사망으로 들어가 사망을 통과하고 사망으로부터 살아 나오는 생명이며, 사망이 삼킬 수 없는 어떠한 것임을 보았다. 그는 또한 교회생활과 그리스도의 몸에 관한 진리들을 보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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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마가렛 바버(Margaret Emma Barber, 주후 1868-19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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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략
복음을 위해 중국으로 파송된 성공회 전직 선교사였다. 후에 교파를 떠났고 한 알의 좋은 밀알로서 중국에 심겨지기 위해 주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였다. 중국의 초기 복음 운동의 성격을 생명에 대한 추구로 전환시켰다. 형제회와 속생명파 그리스도인들 사역에 대해 정통하였고 매우 깊은 영적 체험들을 하였다. 워치만 니의 영적 스승으로서 그에게 가장 많은 유익을 주었다. 세상을 떠날 땐 워치만 니에게 유산으로 준 성경 한 권만을 남겼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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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렛 바버의 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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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문
그리스도인 생활은 신성하고도 영원한 생명의 문제이다. 주님께서 오신 것은 그분의 양 무리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다(요 10:10). 또한 그분의 부활 안에서 그분의 양를 먹이도록(요 21:15, 17) 그분의 사도들을 보내심도 생명의 원칙을 취한 것이었다. 사도 바울도 또한 이 본을 따랐다. 바울은 교회(고전 3:2)와 그의 동역자들(딤전 4:6)에게 말씀을 단순히 가르침으로 여기지 않고 양식으로 대했다.
그러나 생명이 온전한 성숙에 이르기 위해서는 훈련과 징계가 필요하다. 생명에 대한 기대가 높을수록 더욱더 훈련이 필요하다. 이런 이유로 주님은 베드로에게 그분의 양을 먹일 뿐만 아니라 목양하라고 명하셨다(요 21:16). 하나님은 그분의 자녀들에게 있어서 의의 평강한 열매를 산출하기 위해 징계를 사용하시고(히 12:7, 11), 계속적으로 그분의 말씀을 호흡하심으로 우리를 책망하시고 바르게 하신다(딤후 3:16).
이 작은 책에서 우리는 중국에 하나의 신성한 생명의 씨였던 주님의 종 바버 자매를 볼 것이다. 그녀는 생명의 공과를 배웠고, 그녀 자신을 엄격히 징계하므로 철저한 순종으로 어린양을 따르는 한편 하나의 본이 되어 젊은 믿는이들을 훈련시켰다. 이런 과정을 통해 그녀는 그녀의 배운 것을 후에 또한 유능한 교사들이 된 충성된 사람들에게 위임하는 신실한 청지기가 되었다(딤후 2:2). 아마도 그녀의 훈련하는 손길을 받았던 사람들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워치만 니(Watchman Nee)였을 것이다.
바버 자매는 주님의 권익을 위해 영국에서 중국으로 갈 부담을 짊어짐으로 십자가를 깊이 체험하였고 믿음으로 사는 것을 배웠다. 이 책에서 수록된 몇 개의 그녀의 시들은 그리스도에 대한 그녀의 깊은 체험을 보여준다. 그녀는 매우 많이 주님의 임재 안에 있었고 그분의 다시 오심을 열렬히 바랬다.
중국에서 그녀는 복주시의 교외에서 살았는데 별로 밖으로 나가지 않았고 그녀를 알리려 하지도 않았다. 그녀는 다만 주님의 움직이심을 위해 기도했고, 주님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 그녀의 조언을 찾는 사람들을 도와주었다. 바버 자매를 통해 워치만 니는 영적 생명의 기초를 얻었다. 젊은 니 형제가 일반 그리스도인 설교자들이 보여 준 유창한 말, 지식, 능력, 열심, 천연적인 설득력을 우러러 보려할 때 바버 자매는 이런 것들이 생명이나 영에 속한 것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그것들은 사람들을 격동시킬 수 있지만 결코 사람들에게 생명을 사역할 수 없었다.
그녀는 또한 젊은 형제들에게 그들의 영적 생명에 파멸을 가져올 수 있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일을 하는 것에 대해 경고했다. 워치만 니는 의도적으로 그 자신을 바버 자매의 가르침과 엄격한 책망 앞에 둠으로 많은 도움을 받았다.
위트니스 리가 쓴 워치만 니의 전기(금세기 신성한 계시의 선견자 워치만 니, Living Stream Ministry, 아나하임, 1991. / 한국복음서원역, 1992.)에서 그는 워치만 니는 도라 유(여자도, Dora Yu)와 마가렛 바버(Margaret Barber)로부터 도움을 입었다고 말한다. 『그는 자주 다른 사람들에게 그가 구원을 받았던 것은 한 자매(도라 유)를 통해서였고, 그가 온전케 된 것은 한 자매(마가렛 바버)를 통해서였다고 말했다.』워치만 니에게 팬톤(D. M. Panton), 고벳(Robert Govett), 펨버(G. H. Pember), 펜 루이스 여사(Jessie Pen Lewis), 스팍스(T. Austin-Sparks)등의 저서를 소개했던 이도 바버 자매였다.
이 책자에서 우리는 그녀가 주님 곁으로 가기까지 그녀의 시들, 편지들, 그녀의 메모리얼에서 말해진 말씀들을 바버 자매의 간단한 전기와 함께 두었다. 그 전기는 저자를 알려주지 않는 본토 중국에서 발견된 책을 번역한 것이다. 그 책은 몇 가지 점에서 편집되고 수정되었다. 시들은 새벽지(The Dawn magazine, 편집자 팬톤)와 이기는 자(The Overcomer, 편집자 펜루이스 여사), 증인과 간증(Witness and Testimony, 편집자 스팍스)에서 수집하였다. 그녀가 지은 22편의 다른 시들은 찬송가(캘리포니아, 애너하임, Living Stream Ministry에서 출판)에서 찾을 수 있다.
편집자는 이 책자와 함께 놓도록 도와주신 많은 사람들에게 감사를 드린다. 주님이 이 시대에서 그분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그분의 자녀들을 가르치도록 이 책을 사용하시길 바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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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편 - 무명한 자 같으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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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버 자매는 일반 세상에서 뿐 만 아니라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 사이에서도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누군가 그녀의 이름이 사막에서 샘이 나타난 것처럼 어렴풋이 나마 기억할 수 있지만 그것이 전부일 뿐이다. 그녀는 영국인이었지만 영국 위인 전기 사전에서 그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그녀는 선교사였지만 위대한 업적을 이룬 데이빗 리빙스톤(David Livingston)이나 허드슨 테일러(Hudson Taylor)와 같지 않았다. 그녀의 일의 활동 영역은 크지 않았다; 중국의 한 구석에 있는 알려지지 않은 한 마을에 대부분 한정되었다. 그녀는 "온 세상은 내 교구"라 말한 요한 웨슬레(John Wesley)와 같지 않았다. 그녀는 찬송가를 썼지만 대부분의 기독교 찬송가에서 찾을 수 있는 찰스 웨슬레(Charles Wesley)나 아이삭 왓츠(Isaac Watts)가 쓴 찬송가와 같지 않았다. 그녀는 주님을 사랑했고, 영적 생명 안에서 성숙했지만 그녀는 현재까지 존재하는 많은 저서를 남긴 마담 귀용(Madame Guyon)이나 앤드류 머레이(Andrew Murray)와 같지 않았다.
그녀는 마치 이 땅에 조용히 나타난 한 나그네였던 것처럼 보인다. 그녀는 루이스(Louis, 수레목수였음)와 마르다 바버(Martha Gibbs Barber)의 딸로서 1866년 영국 수폴크 지방(Suffolk), 피젠홀(Peasenhal)에서 태어났으며 63세에 주님 곁으로 갔다. 그녀의 짧은 일생동안 그녀는 중국에 가도록 주님에 의해서 두 번 부르심을 받았다. 그녀는 그녀의 가족을 포기하고 한 미개의 나라에까지 수 천리 외로운 길을 여행했다. 그녀는 복주 가까이에 있는 한 마을에서 살았는데 이곳에서 그녀는 조용히 그녀의 모든 시간을 드려 주님을 위해 일했고, 1930년 3월 1일 그녀가 죽을 때까지 계속 신실하게 자신을 드렸다. 그녀의 묘에서 한 형제는 『그녀는 마리아처럼 그녀가 할 수 있는 것을 다했다』(막 14:8)라고 말했다. 그녀의 장례식에 있지 않았으나 그녀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던 워치만 니는 후에 그의 잘 알려진 책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의 생활』에서 그녀에 대한 감사함을 글로 표현했다. 마지막 장 『복음의 목적』 (「왜 이것이 허비인가?」란 제목으로 따로 출판됨)에서 그는 그녀의 말을 인용했다. 『주여, 나는 당신의 마음을 만족시키도록 기꺼이 나의 마음을 깨뜨립니다!』
한번은 누군가 그녀에게 『주님의 일을 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합니까?』라고 질문했다. 그녀는 『주님의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은 일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라고 대답했다. 그녀로부터 도움을 입은 중국인 젊은이들 중 몇 사람은 그녀에 대해서 조급해했다. 그들은 『왜 그녀는 나가서 집회들을 세우지 않고, 큰 도시에서 사역하지 않는가?』라고 궁금해했다. 대신 그녀는 아무것도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작은 마을에서 살았다. 그녀가 그곳에 있는 것은 허비처럼 보였다. 한 형제는 거의 외치다시피 그녀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당신과 같이 주님을 아는 사람이 없고 당신처럼 성경을 산 방식으로 아는 사람도 없습니다. 당신은 주위의 필요는 모르십니까? 왜 밖으로 나가서 무언가를 하지 않습니까? 여기 앉아서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은 정말 시간과 힘을 허비하는 것이고, 돈을 허비하는 것이며, 모든 것을 허비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허비였는가? 오래 세월 후에, 그것은 분명해졌다. 그녀는 하나님에 의해 중국에 심겨진 하나의 생명의 씨였다. 이 씨는 분명히 외로움과 비천함과 격리됨을 통과했다. 그러나, 하나님께 감사한다. 그분은 그녀를 꽃 피우게 하셨고, 열매를 맺게 하셨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녀로부터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영적인 도움을 받았는지는 오직 하나님만이 아신다. 하나님이 그녀로 하여금 열매를 풍성히 맺게 하심이 매우 놀랍다. 그녀가 살아 있을 동안 하나님은 그녀가 이 사실을 아는 것을 허락지 않으셨다.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누가 주의 마음을 알았느뇨 누가 그의 모사가 되었느뇨?』(롬 11:33-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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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편 - 관유의 향기로 채워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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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버 자매가 영광에 들어간지 50년이 훨씬 지났지만 한 면에서 그녀는 그녀의 도움을 받았던 사람들에 의해 여전히 살아있다고 할 수 있다. 세월이 그녀가 우리에게 준 깊은 인상을 희석시킬 수는 없다.
어느 연로한 한 자매는 젊었을 때 바버 자매를 보았는데, 기억하기를:
『그녀는 키가 크거나 작지도 않았다. 그녀는 둥근 얼굴이었는데 친절하고 무게 있으며, 경건하고 냉철한 인상을 주었다. 그녀는 주님의 빛으로 충만하여 사람들이 그녀 곁에 앉으면 항상 편안한 느낌을 받았다. 그녀가 말하고 있는 동안 그녀의 음성은 부드러웠고, 기쁨으로 차 있었다. 그녀는 항상 웃는 얼굴을 지녔는데, 이는 사람들로 하여금 인생의 고통을 잊게 했다. 그녀는 복주 방언을 유창하게 말할 수 있었다.』
바버 자매가 사람들을 압도했던 영적 공급에 대해서 그 자매는 또 회상하기를, 『그녀가 전한 말씀은 빛과 생명이 넘쳐 흘러 사람들로 하여금 모든 것을 버리고 그들의 온 일생 주님을 따르게 했다.』
한 연장한 형제는 학생 때 그녀를 처음 만났고, 후에 영적 아들이자 바버 자매의 동역자가 되었는데 그는 이렇게 기억했다:
『처음 그녀를 만났을 때 그녀의 눈빛은 번개 같았고, 그녀의 머리는 은 같았으며, 그녀의 얼굴은 천사처럼 빛났다. 그녀의 모습은 사랑스러웠고, 마치 어머니 같았다. 그녀의 행동은 거룩해 보였고, 그녀의 옷은 단순했다. 그리고 항상 웃음을 지었고, 친절했다. 그녀는 중국에 있는 다른 외국인들과 달랐다. 그녀의 걸음은 단정했다. 그녀에 대한 평판이 좋았을 뿐만 아니라 그녀는 또한 하나의 좋은 본이었다. 그녀가 했던 모든 일은 주님을 위한 것이었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었다.』
『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의 생활』에서 윗치만 니는 그를 깊이 감화시켰던 한 노(老)자매를 언급했는데, 바로 이 바버 자매였다. 그녀가 주님 곁으로 갔을 때 그는 그의 느낌을 이렇게 표현했다. 『그녀는 주님 안에서 매우 깊은 분이다. 내 견해로는 그녀가 주님과 가졌던 주님과의 그 교통과 그녀가 주님에게 표현했던 그 충성은 이 땅위에서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그는 공적인 곳에서나 사적인 말을 할 때 그녀를 자주 언급했다.
그는 "내 일생동안 그녀는 내게 가장 많은 도움을 주었다."라든지, "내 일생 중 가장 큰 유익은 바버 자매를 알았던 것이다."라고 말했다.
니 형제는 1933년 영국과 미국을 갔는데, 몇몇의 저명한 그리스도인 지도자 즉 팬톤(D.M. Panton)과 조지 컷팅(George Cutting), 제임스 테일러(James Taylor), 오스틴 스팍스(T. Austin Sparks)등과 만난 후에 그는 말하길 『바버 자매와 비교할 만한 이를 찾기는 거의 힘들다.』라고 했다. 1933년 그가 봉사에 관하여 그의 동역자들과 함께 이야기할 때, 그는 그의 느낌을 이렇게 표현했다. 『만약 바버 자매가 여기에 있었더라면 우리의 상황은 달라질 것이다.』그는 그녀를 빛나는 그리스도인이라고 여겼다. 그가 그녀의 집에 들어가자마자 그는 하나님의 임재를 느꼈다. 니 형제가 주님의 일을 시작했을 때 그는 상황이 어떠하든지 관계없이 그의 생각 안에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을 이미 하나님의 뜻에 순종한 것처럼 여겼다. 그러나 그가 바버 자매를 보러 가서 그녀와 함께 주님에 대해서 말하고 성경을 읽을 때마다 그는 그가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는 것에 있어서 부족함을 깨달았다.
바버 자매는 파고다 앵코리지(Pagoda Anchorage)에서 살았는데 그녀는 항상 주님을 위해 말씀을 전했다. 하나님은 그녀의 말씀을 통해 그분의 뜻을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그녀의 인격을 통해 또한 말씀하셨다. 한번은 니 형제가 간증하기를, 『나는 거룩게 됨에 있어서 많은 형제, 자매들의 말씀을 들었고 거룩게 됨에 대한 교리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나는 거룩게 됨에 관련된 대략 200 개의 성경 구절을 발견했다. 나는 그 구절들을 외웠고, 순서대로 배열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무엇이 거룩게 됨인지 여전히 분명하지 않았고, 어느 날 이 노(老)자매를 만나기 전까지 나는 마음 속에 공허함을 느꼈다. 그녀는 거룩했다. 그날 나의 눈이 열렸다. 나는 거룩게 됨이 무엇인지 보았다. 내가 만났던 그 인격이 거룩했다. 나는 이것으로 인해 매우 강한 인상을 받았다. 그 빛은 나를 전진케 했다. 나는 벗어날 수 없었고, 이것은 나로 거룩게 됨을 보게 하였다.』
1922년 바버 자매는 56세였다. 그때 니 형제는 여전히 젊었는데, 구원받은 지 2년밖에 안되었다. 그는 사람들을 만지고 감동시킬 수 있는 많은 청사진과 좋은 생각과 놀라운 계획들로 가득 차 있었고,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찬성을 기다리고 있다고 느꼈다. 그는 만약 그의 손 안에 있는 그 많은 것들이 실행된다면 놀라운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느꼈다. 그는 크게 흥분하여 이것들을 바버 자매에게 가져갔고, 이 모든 것이 실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동의하도록 그녀를 설득하길 바랬다. 후에 그가 간증하기를, 『내가 내 계획에 대해 입을 열어 말하기 전에 그녀는 몇 마디 엄중한 말을 했다. 그 때 내게 빛이 왔고, 나를 부끄럽게 했다. 나의 일은 매우 천연적이었고, 단지 사람의 요소로만 가득했다. 그 빛이 왔을 때 나는 다만 주님에게 이렇게 말할 수밖에 없었다. 「주님, 제 생각은 육체의 활동에만 주목했습니다. 여기 그런 것을 전혀 생각하지 않는 한 사람이 있습니다. 그녀의 유일한 동기와 소망은 하나님을 위한 것입니다.」』
그녀가 쓴 한 종이 위에 이렇게 쓰여있었다. 『나는 내 자신을 위하여 아무 것도 원치 않고, 주님을 위하여 모든 것을 원한다.』이것은 주님을 향한 그녀의 기도였다. 이 어구는 한 유명한 국내 지도자의 전기문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 그는 말하길 『내 자신을 위하여 아무 것도 원치 않고, 내 조국을 위하여 모든 것을 원한다.』라고 했다. 후에 워치만 니는 이 인상적인 기도를 자신의 좌우명으로 인용했다. 이 기도는 의심할 바 없이 그녀 존재의 깊은 속에서부터 나온 것이었고, 바버 자매의 일생을 정확히 묘사하고 설명한 것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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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편 - 약속의 땅에서 나그네처럼 거함(히 1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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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버 자매는 1899년에 처음으로 중국에 갔다. 그녀는 푸졘성의 푸조우(또는 복주)에 보내졌는데, 그곳 타우수 여자고등학교(영국 감리교회에 의해 시작되고 운영됨)에서 칠 년 동안 가르쳤다. 그녀는 그리스도의 풍성한 생명이 그녀의 뛰어난 생활가운데에서 흘러 넘쳤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매료되었고, 그녀의 가르침을 바랬다. 이것은 그 학교 교장으로 그녀를 시기케 했다. 그 교장은 그녀를 열 가지 죄들을 근거로 그녀를 고발했다. 면밀히 조사 받고 있는 동안 그녀는 주님 앞에서 『만약 엄지손가락이 새끼손가락과 싸우면 그것은 다만 머리를 다치게 할뿐이다. 그래서 나는 이 학교를 당장 떠나야 한다.』라고 느꼈다. 그녀는 주님에게 철저히 순종했고, 타우 수 여자고등학교를 조용히 떠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죄들"의 명단이 영국 선교회 본부에 보내졌다. 그때 당시에 그녀는 십자가의 그늘 아래 머무르는 것을 배웠다. 그녀는 그녀 자신을 방어하기보다 오히려 오해를 겪고자 했다. 그녀는 영국에 돌아와서도 그녀자신을 변호하는 것을 계속 피했었는데, 그 선교회를 책임지고 있는 형제가 그녀에게 『당신의 권위로서 저는 중국에서 일어났던 일에 대해서 저에게 말씀해 주시길 명령하오. 아무 것도 숨기지 마시오.』라고 말했을 때 비로소 그녀는 일어났던 일에 대해 그에게 말했다.
영국에 돌아온 후에 그녀는 그리스도인 잡지인 새벽지(The Dawn)의 편집자인 팬톤(D.M. Panton)을 만났다. 그녀는 그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다. 그녀는 종파의 문제에 대해서 분명해졌다. 그는 또한 성경의 예언들과 이기는 것에 관한 진리들을 알았다. 그는 그녀가 주님의 다시 오심을 기다리도록 영향을 주었다. 그녀는 2년 동안 영국에 머물렀다. 그때 당시 그녀는 믿음을 사용하여 주님이 그녀에게 중국에 돌아가 일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 주시길 기도했다. 마침내 1909년 팬톤과 그가 사역했던 곳 노르위치 수레이 채플(Norwich Surrey)과의 교통으로 인해 중국에 돌아갔다. 이때는 그녀를 지지해줄 큰 선교회가 없었다. 그녀보다 나이가 20살 아래인 조카 발로드(Ballord) 자매가 그녀와 함께 중국에 동행했다. 발로드 자매는 자신이 모아둔 적은 돈을 가지고 있었지만 바버 자매는 그녀의 공급으로 오직 시편 23편의 주님을 가졌다. 아브라함처럼 그녀는 그녀의 필요를 공급하시고 그녀가 어디로 가야하는지를 인도하시는 주님을 신뢰했다. 배가 중국 민강(Min River)을 지나는 동안 그녀는 조용히 그녀의 필요와 그녀의 앞일에 대해 의지할 분인 주님을 바라보았다. 그녀가 파고다 앤코리지(Pagoda Anchorage)의 아름다운 광경에 이르렀을 때 그녀는 이곳이 그녀의 사역을 위해 하나님이 예비하신 곳이라고 느꼈다. 나중에 그녀는 파고다 앤코리지에서 집을 빌렸고, 그녀가 주님 곁으로 떠나기까지 그 곳에 살았다. 그 땅 소유자는 고아원의 원장이었던 쉬아(Shia)라는 자매였다.
파고다 앤코리지는 바다와 가까운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이었다. 그곳에서 바버 자매는 흔한 집에서 살았다. 이것은 그녀가 처음 중국에서 살았던 좋은 집과는 뚜렷이 대조되었다. 푸조우로부터 그녀의 집에 도착하려면 마이 웨이(Mai wei)까지 증기선을 탄 다음, 근처 마을까지는 작은 배를 타야한다. 그러고 나서 언덕길을 따라 걸어가다 보면 몇몇의 나무로 지은 오래된 집들이 보인다. 그 집들 중 하나가 그녀가 주님과 교통했던 숙소이다. 다른 집들은 접대를 위한 것이었다. 그녀에게 파고다 앤코리지는 아브라함에게 가나안과 같은 『약속의 땅』이었다. 그러나 하나님이 이 땅을 버리시려 하는가? 바버 자매가 그 곳에서 잠시 살았던 이후 그 땅 소유주는 고아원을 지어야겠다고 결정했다. 그녀는 바버 자매가 옮기길 원했고, 일꾼들을 보내어 그 집들을 수리했다. 이것은 마치 바버 자매가 그 곳에서 머무는 것이 끝난 것처럼 보였다. 그녀는 하나님이 그분이 약속한 것을 어기지 않을 것이라고 믿었다. 그녀는 확신을 가지고 기도했다. 『오, 아버지! 나는 당신의 약속이 견고케 되길 당신께 간구 합니다.』 끝에 가서 그 땅 소유자는 누군가를 보내어 그 수리된 집들이 당신이 살게될 것이라고 그녀에게 말하도록 했다. 그녀는 1930년 주님 곁으로 떠나기까지 그 곳에서 거주했다. 발로드자매는 1950년까지 파고다 앤코리지에서 계속 사역하셨고, 그 뒤 하나님의 『약속된 땅』을 떠나 영국에 돌아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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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편 - 오래 참아 저가 약속을 받았느니라.(히 6: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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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고다 앤코리지(Pagoda Amchorage)는 주님이 예비하셨지만, 『하나님은 하늘이 항상 청명하도록 약속하지 않으셨다.』(영어 720장)는 것이 종종 분명했다. 어느 날 사방으로부터 오는 압박 때문에 그녀는 완전히 낙심했고 희망도 없었다. 그러나 주님이 그녀와 함께 계셨고 그녀에게 능력을 입히셨다. 이 체험 때문에 그녀는 다음과 같은 시를 지었다.(영어 662장)
푯대 향해 가라!
외로울지라도 두려워 말라
너를 부르신 이가 길을 끊을 때에도
낙심하지 말라.
푯대 향해 가라!
불꽃같은 눈으로 너를 보신다.
사람들이 무엇인고?
칭찬이나 비난이 무슨 상관인가?
푯대 향해 가라!
지금 뒤 돌아 보지말라
그분이 "잘 하였도다"칭찬하실 때
면류관을 받을 것이다.
푯대 향해 가라!
보지않고, 귀 막고, 때론 벙어리처럼
피가 얼룩져 있는 언덕 길을 따라
주님을 따라 가라!
이 시에 표현된 외로움과 어려움으로부터 그녀의 동역자들 중의 한 사람이 회상한 다음과 같은 글의 의미를 알수 있다:
번영한 훼이 첸(Hwei Chen)에서 그녀는 낯선 파고다 앤코리지로 옮겼고, 그곳에서 외롭고 조용한 삶을 살았다. 어느 누구도 그녀가 가졌던 그같은 마음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어느 누구도 그녀를 동정하지 않았다. 그녀는 재정적인 후원도 없었다. 그녀는 그녀의 모든 필요를 채우시는 주님만을 신뢰했다. 그때 당시 푸조우(Foochow)에서 살았던 서구 선교사들은 소문을 들었는데 『바버 자매가 파고다 앤코리지에서 거주하고 있고, 그녀는 어렵고 가난한 생활을 하고 있다. 종종 그녀는 충분한 음식과 옷을 가지고 있지 않다.』라는 것이었다. 한 선교사인 자매가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를 알아보려고 그녀를 방문했다. 그녀가 파고다 앤코리지에 도착했을 때, 바버 자매는 강아지에게 빵과 우유를 주고 있었다. 이 자매가 말하길, 『당신에 대한 소문은 거짓이군요.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이런 놀라운 은혜를 주시고 계십니다.』라고 했다. 바버 자매는 듣고 나서 웃음 지으며 말하길 『주님께 감사합니다. 주님을 찬양합니다!』라고 했다.
그러나 그녀가 결코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지 않았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었다. 한번은 그녀가 지불해야할 청구서가 있었는데, 그녀의 주머니는 비어있었다. 그때 한 현대주의 신학자가 그녀에게 금전적인 도움을 주려고 찾아왔다. 그가 그녀에게 하나님에 대해서 『미신적이지』말라고 했다. 그녀는 절대적으로 돈이 필요했을지라도 그녀는 신실하게 주님을 신뢰했다. 그리고 주님은 그녀의 필요를 돌보았다. 다음날 그녀는 영국 노르위치(Norwich)에 있는 팬톤 형제로부터 상당량의 돈을 받았다. 그녀는 왜 그가 자기에게 돈을 보내었는지를 묻는 편지를 썼다. 그는 그녀가 궁핍했을 때 그녀의 상황을 알지 못했었는데, 그가 기도하고 있었을 때 그는 그녀에게 돈을 보내야 한다라고 느꼈다라고 답장했다.
바버 자매는 영적인 원칙들을 주의했다. 그녀는 광야에서 매일 만나를 거두었던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또한 그릿 시냇가에서 하나님이 까마귀들을 명하여 떡과 고기로 그를 먹이시길 기다리는 엘리야처럼 살기를 원했다. 어느날 바버 자매와 그녀의 동역자들을 보려고 해외에서 두 형제가 찾아왔다. 이 형제들은 그 동역자들의 생활과 재정에 대해서 걱정했고, 그 동역자들이 주님을 위해서 중국제 녹차나 자수품등을 그들에게 보내는 것같은 사업을 해보라고 제안했다. 그들은 주님의 일을 위하여 차(Tea)를 팔고 이익을 남기고자 했다. 그러나 바버 자매는 그들의 제안을 거절했다. 그녀는 영적인 원칙을 지키는데 있어서 신실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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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편 - 주의 일을 수년 내에 부흥시키소서(합 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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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버 자매는 참으로 기도의 사람이었다. 그녀는 주님이 그녀의 필요와 일의 필요를 공급할 것임을 신뢰했다. 그녀와 발로드(Ballord) 자매는 그들의 육신 안에 얼마나 그들이 제한적인지 깊이 느꼈다. 어떤 이들은 이 두 사람이 주님을 위하여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의아해했다.
그들은 어떤 선교회의 지원을 받지 않는 약한 자매들이지만, 그들은 영적인 통찰력에서는 약하지 않았다. 그들은 중국이 얼마나 뒤져있고, 얼마나 광대한지에 상관없이 그리스도에게로 돌아가기를 원했다. 이것은 먼 꿈인 것처럼 보였지만 그들은 하나님이 그분 자신을 위하여 몇몇 젊은이들을 일으키실 것임을 깨달았다. 그들은 분명하게 10년 이상 이것을 위해 기도했다.
하나님은 그들의 기도에 응답하셨다. 그들의 거주지 근처에서 큰 부흥이 일어났고, 하나님은 주님을 사랑하는 몇몇 젊은이들을 일으키셨다. 그들 중에 레난드 왕(Leland Wong), 리안 진 왕(Lian Zin Wong), 페이스풀 루크(Faithful Luke), 자이-쉔 첸(Zai-Shen Chen), 쉰 젠 창(Shin Zen Chang), 워치만 니(Watchman Nee)등이 있었고, 자매들 중에는 손-판 기(Son Fan Gi), 쉬 겐 송(Shi Gen Song), 레이-유 린(Rei-Yu Lin)등이 있었다. 이 자매들은 바버 자매에게서 깊은 인상을 받아 그녀와 함께 살고, 함께 일하기 위하여 그들의 거처를 옮겼다.
기(Gi)자매는 교사로서의 직업을 포기하고 파고다 앤코리지로 와서 바버 자매가 죽을 때까지 그녀와 함께 머물렀다. 후에 주님이 바버 자매를 데려 갔을 때, 그녀의 추모 집회에서 송(Song)자매는 파고다 앤코리지로 가서 기(Gi)자매가 주님 곁으로 가기까지 그녀와 함께 있으라는 주님의 이끄심을 느꼈다.
바버 자매는 많은 영적인 필요를 채우기 위해 그녀의 숙소 근처에 접대를 목적으로 여러 채의 집들을 마련하였다. 그것들 중의 하나는 집회장소로 사용되었다. 이곳에서는 온전케 됨을 위한 집회가 정기적으로 열렸다. 2-3주 동안 그녀는 온전케 되길 갈망하는 학생들과 젊은이들을 돕고자 했다. 어떤 이는 그 집회기간 동안 성경 연구 수업을 매일 세 번 가졌다고 기억했다. 매 집회 후에 참석자들은 그들의 노트를 복습하기도 하고, 시를 쓰고, 그 외 다른 일들을 했다. 이 집회들 외에 또한 복음을 듣고자 하는 근처 마을의 친구들을 위해 진리 반들을 만들었다. 이 시간에는 하나님의 존재와 사람의 죄, 심판, 주님의 구원과 같은 복음 진리들이 체계적으로 다루어졌다. 바버 자매는 어떻게 그들을 훈련시킴으로써 사람들을 일으킬 수 있었을까? 그녀는 교파를 의지하지 않았고, 또한 그녀는 광고나 튼튼한 재정적인 배경을 신뢰하지 않았다. 그녀는 하나님이 필요를 채우실 것임을 단순히 신뢰했다.
한번은 의사인 마이크(Mike)형제가 해외로부터 파고다 앤코리지를 방문했다. 그는 바버 자매를 보러 갔고, 사랑스런 그녀의 많은 동역자들을 만났다. 그는 매우 행복해 했고, 그가 보았던 것에 매우 인상받았다. 그 동역자들은 일정 급료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그들의 삶이 어려울 것이라고 느꼈다. 그래서 그는 한가지 제안을 했다: 『당신들의 그룹에 이름을 붙이는 것이 어떻습니까? 내가 내 본국으로 돌아가서 내가 속해있는 선교회에 알릴 수 있습니다. 그들은 당신들에게 정기적으로 돈을 부칠 것입니다. 그러면 당신들은 재정에 관한 모든 걱정 없이 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바버 자매는 그의 제안을 완고히 거절했다. 믿음의 길은 진실로 외로운 길이다.
그녀는 젊은이들에게 어떠한 도움을 주었는가? 우리는 다음과 같은 한 노(老)자매의 기억으로부터 몇 가지를 알 수 있다:
그녀의 나이를 고려하여, 우리는 그녀를 바버 아주머니(Aunt)라고 불렀다. 그러나 그녀는 동의하지 않았다. 그녀는 『우리 모두는 주님 안에 있습니다. 우리가 늙든지 젊든지 관계없이 우리 모두는 똑같습니다. 주님 안에서는 나이 차이가 없습니다. 그저 저를 바버 자매라 부를 수 있습니다.』그때부터 모든 노(老)자매들은 "자매"라고 부르게 되었다.
자매에 관한 그녀의 가르침은 자매들은 사려 깊어야 하고, 정숙하고, 순종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녀는 데살로니가전서와 디모데전서를 매번 언급하셨고, 이 두 책을 상세히 다루었다. 이것은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녀는 자매들을 진리와 권위에 순종하도록 가르쳤다. 그녀는 머리 덮음의 중요성을 매우 강조했다. 그녀는 자매들을 격려하기를, 말을 적게 하고 하나님을 신뢰하기를 배우며, 말 다툼을 갖지 말라했는데, 이런 것들은 아무 소용도 없고 듣는 자들에게 손상만 가져온다고 했다. 그녀는 주님을 진실로 사랑하는 자들을 존경했고, 귀히 여겼다. 그녀는 워치만 니(Watchman Nee), 광-쉬 웨이(Kwang-Shi Weigh), 페이스풀 루크(Faithful Luke)를 돌보았고, 그들을 믿음 안에서 그녀의 참된 아들들로 여겼다. 그들은 모든 것을 버리고 그들의 일생 주님을 섬기도록 차례대로 만진바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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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편 - 은 쟁반에 금 사과(잠 25: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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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2년 즈음에 대략 일년동안 거의 매주 토요일마다 워치만 니는 도움을 받기 위해 바버 자매를 찾아갔다. 워치만 니와 함께 주님의 의해 일으켜진 몇몇 젊은이들 또한 도움을 받기 위해 그곳에 갔다. 그러나 그녀는 그들을 호되게 책망했으므로 대부분은 얼마안가 그곳에 가기를 두려워했다. 그녀의 책망은 그들을 고통스럽게 했다. 한 형제는 그녀의 다룸이 비(非)이성적이라고 느꼈다. 그러나 다루심을 받고 나면 그들 모두는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느꼈다.
그때 당시 푸조우에서 매주 금요일 날 교회 일에 대한 교통을 위해 일곱 명의 젊은 형제들이 모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시간이 니 형제와 한 인도하는 형제사이의 다툼으로 보내졌다. 이 인도하는 형제는 니 형제보다 다섯 살 위였다. 각자 자신이 옳다고 생각했고, 상대방의 생각을 비판하기를 좋아했다. 때때로 니 형제는 화가 났고, 사과하기를 원치 않았다. 그는 바버 자매를 찾아가서 불평하고, 그 상황을 판단해 줄 것을 부탁하고자 했다. 그러나 바버 자매는 니 형제를 꾸짖으며 말하길: 『성경은 어린 자는 연장자에게 복종해야 한다고 말한다. 너는 그에게 복종해야 한다.』라고 했다.
니 형제는 복종하기를 원하지 않았다. 그는 말하길, 『저는 그럴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이치에 따라 행해야 합니다.』 바버 자매는 『일리가 있든 없든 너는 상관할 바 아니다. 성경은 어린 자는 연장자에게 복종해야 한다고 말한다.』라고 답하였다.
니 형제는 그 형제와 다툼 후에 이틀을 울고 나서, 그리고 지금 바버 자매에게 책망을 들은 후에 그는 화가 났고, 다시 울었다. 그는 몇 해 더 일찍 태어났더라면 다른 형제들이 자기에게 복종해야 할 것인데 하면서 원망했다. 한 번은 니 형제보다 나이가 위인 그 형제가 후에 어떤 논쟁에서 훨씬 더 연장한 자에게 복종하지 않았다. 니 형제는 이번에는 자신이 명백히 옳고, 그의 동역자는 틀렸다고 느꼈다. 이번은 자신이 승리 하고자 했다. 그러나 그가 바버 자매를 찾아갔을 때 그녀는『그 동역자가 틀렸든지 그렇지 않든지 별개의 문제이다. 네가 내 앞에서 너의 형제를 참소하는 동안 너는 십자가를 지는 사람다운가? 어린양다운가?』라고 말했다.
후에 니 형제는 『그것이 그녀가 말한 전부이다. 나는 정말 부끄러움을 느꼈다. 그해 나는 내 일생의 몇 가지 가장 귀한 공과를 배웠다.』라고 간증했다.
바버 자매는 정말로 사람들을 어떻게 돕는가를 알았다. 한번은 니 형제가 하룻밤에 몇 가지 좋은 찬송 시를 지었다. 그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 대신에 바버 자매는 그에게 찬물을 끼얹었다. 그녀는 『찬송 시는 젖과 꿀처럼 공과를 배우고, 다루심 받은 생명의 흘러 넘침이다. 이것은 하루아침에 일어날 수 없다.』라고 말했다.
니 형제가 주님을 섬기기로 결정한 후에 그는 바버 자매를 만났다. 그녀는 그에게 『너는 주님을 섬기고 있는가? 주님은 네가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가?』라고 물었다.
니 형제는 『주님은 제가 그분을 섬기기를 원하십니다.』라고 대답했다.
그녀는 다시 『만약 주님이 네가 그분을 섬기길 원하지 않으신다면 너는 어떻게 하겠느냐?』라고 물었다.
그는 『주님은 분명히 제가 무언가를 하기를 원하십니다.』라고 대답했다.
그런 후에 그녀는 마태복음 15장에서 떡을 떼는 것에 관한 내용을 읽은 후에 『너는 이 구절을 어떻게 이해하느냐?』라고 물었다.
니 형제는 『먼저 주님은 그분의 손에 떡덩이와 고기를 가지셨습니다. 그분의 축복을 통해 그것들은 증가되었고, 사천 명을 먹이셨습니다.』
바버 자매는 진지한 음성으로 말했다 『주님의 손에 있는 모든 떡덩이들은 부서진 다음 주님에 의해 주신 바 되었다. 부서지지 않은 떡은 변화 될 수 없고 다른 사람들을 먹일 수도 없다. 형제여, 명심해라, 많은 때 나는 마치 그 떡과 같았다. "주여! 내 자신을 당신에게 드립니다."라고 말하지만 여전히 내 마음속에 있는 소망을 붙잡고 주지 않았다. 마치 "주님, 당신에게 내 자신을 드릴지라도 저를 깨뜨리지는 마십시오."라고 말하는 것 같았다. 우리는 항상 부서지지 않은 떡덩이 전체를 드리기 원하지만 주님의 손에 놓여졌던 떡덩이는 부서지지 않은 적이 없었다.』
바버 자매는 자주 사람들의 필요를 만지는 마음에 와 닿는 말씀을 통해 사람들을 도왔다. 어느 날 한 노(老)자매는 주님에게 복종하는데 있어서 책망을 받았다. 그래서 바버 자매를 찾아가서 말했다. 바버 자매는 그녀에게 경고했다. 『만약 사탄이 공격하면 당신은 주님 안에서 견고히 서 있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당신이 지지 않기 위해서 사탄의 웃음을 주의하십시오.』 또 한번은 도라 유(Dora Yu)에게 편지를 썼는데, 말하길 『만약 사탄이 우리의 생각들을 붙잡을 수 있다면 그때는 사탄이 이미 우리의 생활을 제어하고 있는 것입니다.』라고 했으며, 누군가 병이 났을 때, 단지 감기일지라도, 그녀는 항상 『당신은 왜 그러는지 아는가?』라고 물었다.
주님의 종인 첸(Chen)형제는 그가 바버 자매의 말씀으로부터 받았던 도움을 기억하기를: 『그녀는 우리에게 믿음의 공과를 가르쳤고, 믿음의 길을 가도록 나를 격려했다. 그녀는 자주 내게 말했다. "두려워 말라, 다만 믿어라."나는 이 말씀을 결코 잊을 수 없을 것이다.』
한번은 한 젊은 형제와 기도하고 있는 동안 그녀는 에스겔 44장을 읽었는데, 주님을 섬기는가 혹은 성전을 섬기가에 대한 내용이었다. 그녀는 말하길『젊은 형제, 내가 20년 전에 이 구절을 읽었을 때 나는 성경을 즉시 덮고 무릎을 꿇고 "주여! 나로 성전이 아닌 당신을 섬기게 하소서."라고 기도했었네.』
그녀가 이 젊은이들에게 주었던 도움은 많은 집회와 영적인 책(메시지)들보다 유익이 더 많았다. 후에 가장 효과적이고도 뛰어난 도움이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왜냐하면 그 도움을 받았던 사람들의 일생을 걸친 공급이 되었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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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편 -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롬 1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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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버 자매는 사람들을 어떻게 온전케 하는지를 알았던 훌륭한 교사로서 인식되었지만, 그녀는 여전히 복음 전파의 의무를 포기하지 않았다. 파고다 앤코리지로부터 약 십리 정도 떨어진 복음 친구인 리(Lee)씨 집에서 바버 자매는 종종 부엌에서 요리하였고, 그 가족과 다른 친구들에게 서투른 푸조우 방언으로 복음을 전하곤 하였다.
처음에 그녀는 복음을 전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느꼈다. 왜냐하면 그녀는 중국말을 잘 못했기 때문이었다. 그녀는 푸조우 방언을 배우기 위해 영국 교파(The Anglican denomination)로부터 리 목사(Pastor Lee)를 고용하였고 오래지 않아 그녀는 말할 수 있었다. 그녀는 영혼들을 구원하길 원했으므로 그녀는 리안-치앙(Lian-chiang, 난창)성에 복음을 전하기 위해 리 목사(pastor Lee)와 함께 갔다. 주님의 영이 그들과 함께 있었으므로 피터 로안(Peter Roan)이란 젊은이가 주님을 믿었다. 그러고 나서 한 무리의 나이든 여자들이 주님의 구원을 받아드렸고, 그들의 우상들을 버렸으며 하나님께 돌이켰다. 심지어 어떤 이는 그들의 삶을 드렸고 바버 자매의 동역자들이 되었다.
몇 년 지나지 않아 믿는이들의 수가 증가하였으며 바버 자매는 산둥(Chantung)성과 리안-치앙(Lian-chiang, 난창)성에 교회를 일으키도록 도왔다.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는데 있어서 그녀는 사람들에게 영적인 것들 안에서 단지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도록 도왔지 교회 행정에 대하여는 그 어떤 것도 만지려 하지 않았다. 몇 년의 힘든 수고를 거쳐 동역자들의 수가 또한 점차적으로 증가하였다. 바버 자매에 의해 훈련을 받은 후에 그들은 산둥(Chantung)이나 민 아우어(Min-hour)성에서 일했다. 그때 당시 딩(Ding)자매, 예(Yeh)자매, 첸(Chen)자매, 리(Lee)자매들이 그 일에 더해 졌고 전시간으로 주님을 섬기기 시작했다.
바버 자매는 주님을 말씀을 그분의 들판(field)에 가져가는데 있어서 부지런했고 신실했다. 그녀가 복음을 전했을 때 그녀는 종종 멸시받았고 모욕을 당했다. 하지만 그녀는 주님을 위하여, 그분의 복음을 위하여, 사람들의 영혼을 위하여 그녀의 고난 안에서 기뻐하였다. 그녀는 용기를 잃지 않았고, 낙망하지 않았다. 몇 십 년을 통해 수고함에 있어서 마치 하루에 있었던 일처럼 그녀는 처음부터 끝까지 결코 낙망하지 않았다.
영적인 원칙들을 지키는 데 있어서 바버 자매는 그녀 자신에게 엄격했을 뿐만 아니라 그녀의 동역자들에게도 엄격했다. 예를 들자면 그들이 복음을 전하러 밖으로 나가서, 그들은 이방인들에게 아무것도 받지 않으려 했다.(요삼 7) 그녀는 기도와 복음을 전하는데 초점을 둠에 있어서 열두 사도들을 따르라고 그녀의 동역자들을 권고했다. 그녀는 두 방면의 생활 즉 한 면에서는 복음을 전하고 다른 면에서는 장막을 만드는 그러한 삶을 사는 것을 찬성하지 않았다.
게다가 그녀는 사회적인 복음을 전하지 않았다. 그녀는 오로지 그리스도의 십자가만을 전했다. 그녀의 동역자들이 각기 다른 배경들로부터 왔을지라도 그녀는 그들에게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지고 동심합의 안에 서 있도록 격려했다. 그들은 복음을 전하는 것, 세상적인 것들과 죄들로부터 분별되어 거룩게 되는 것, 또한 주님이 쓰실 수 있는 합당한 그릇이 되는 것 등을 배웠다. 그녀는 중국 구정을 세지도 않았고, 그녀는 세상적인 유행에 영향받지도 않았다. 그녀의 동역자들은 남자와 여자사이의 절대적으로 분명한 분별을 지켰다. 둘 사이에는 거의 대화가 없었다. 왜냐면 그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다만 서로를 위해 기도했기 때문이다. 한 동역자 형제가 바버 자매에게 책망을 받았는데, 15세의 여학생과 함께 물을 옮겼다는 이유때문이었다.
그녀는 일보다는 기도에 더 관심을 가졌다. 그녀는 기도를 위해 한 달에 한번씩 동역자들을 모았다. 그들은 기도로 각지에서 일을 유지하고, 그 일을 자연스럽게 발전시켰다.
그녀는 동역자들에게 매우 엄격했지만, 그녀는 또한 사랑과 관심이 많이 있었다. 80세의 왕(Wang)자매는 50년 전 그녀가 주님에 의해 부르심 받았던 그 때를 회상했다. 그녀(왕 자매)는 주님을 섬기고 믿음으로 살기 위해 그녀의 교사직을 그만 두었다. 처음으로 그녀는 파고다 앤코리지로 가서 성경 연구 모임에 참석했다. 바버 자매는 그녀에게 약간의 돈을 주었다. 그 액수는 적었지만 사랑을 보여준 것이었다. 그 기억은 그녀의 마음에 매우 신선하게 남아있어서 10년이 지난 후에도 이 이야기를 그녀가 만난 모든 사람에게 말하곤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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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편 - 옳소이다 아버지여(마 11: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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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이 바버 자매를 많이 쓰신 이유가 무엇이었을까? 그녀의 일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명백히 그녀의 사역은 그녀의 생명과 일치했다. 니 형제는 후에 이렇게 설명했다;『주님의 일은 오직 생명의 넘쳐흐름이다. 이것은 주님을 위하여 일하는 문제가 아니라 주님이 당신 안에서 일하시도록 허락하는 문제이다.』그녀는 주님으로 하여금 그녀에게 역사하고, 그녀를 변화시키도록 허락했기 때문에 주님을 위하여 일할 수 있었다.
그녀는 주님을 사랑하고 그분을 향해 살고자 하는 마음이 있었다. 한번은 그녀가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였다. 왜냐하면 그녀가 가진 모든 것을 요구하는 대가를 치러야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이었다. 이 상황에서 그녀는 눈물이 적신 눈을 들어올리며 『주여! 당신의 마음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저는 기꺼이 저의 마음이 부서지길 원합니다.』라고 말했다.
또 한번은 니 형제가 그녀에게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고 행하는 것에 대한 그녀의 체험에 대해 질문했다. 그녀는 말하길,『하나님이 그분의 뜻을 내게 말씀하시길 더디 하실 때마다 나는 내가 여전히 내 안에 불순종하는 마음과 합당치 않은 동기를 가지고 있음을 발견한다.』라고 했다. 그녀는 수많은 경험을 통해 이것을 배웠다. 그녀는 종종 니 형제에게『너는 그분의 뜻을 순종하느냐?』라고 하지 않고, 『너는 하나님의 뜻을 사랑하느냐?』라고 질문했다.
한번은 바버 자매가 어떤 문제에 관하여 주님과 다투고 있었다. 그녀는 주님의 원하시는 것을 알았고 그녀의 마음속에서도 진실로 같은 것을 원했다. 그러나 그것은 그녀에게 너무 어려운 것이었다. 니 형제는 그녀의 기도를 들었는데 다음과 같다:『주님, 제가 이 공과를 기꺼이 배우지 않으려 하는 것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내게 항복하지 말아 주십시오. 주님, 기다려 주십시오. 저는 당신에게 항복할 것입니다.』 그녀는 주님이 그녀에게 항복하기를 원치 않았고, 그녀에 대한 그분의 요구를 줄이는 것도 원치 않았다. 그녀는 무엇보다 주님을 기쁘게 하길 원했다. 바버 자매가 잠든 후 몇 달 지나서 누군가 니 형제에게 그녀의 소유품을 보냈다. 그것들 중에 『주님, 이 계명에 감사합니다.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라고 쓰여진 쪽지가 있었다.
그녀는 이렇게 말했다: 『하나님의 뜻을 아는 비결은 95%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려는가의 문제이고, 5%는 이해의 문제이다.』 그녀는 실로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고 알았던 사람이었다.
한번은 니 형제가 그녀에게 이런 질문을 했다:『모든 것에 있어서 주님은 제자들이 주님께 요구한 것보다 더 요구했습니까?』 니 형제는 주님이 더 요구하셨다고 생각했다.
바버 자매는 대답했다:『아니다. 우리는 사람의 외적인 실패를 보지만 주님은 그들의 숨겨진 승리들을 보신다.』 이런 종류의 이해는 주님 앞에서 계속 한 공과씩 배웠던 사람임에 틀림없다. 그녀는 의심할 바 없이 하나님을 믿는데 있어서 매우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고, 대적을 거절하는데 있어서 매우 견고히 서있을 수 있었다.
어느 땐가 그녀는 나흘동안 연속 병을 앓고 있었다. 그녀 곁에 동역자들도 없었고, 돈도 없었다고, 심지어 요리사도 집에 없었다. 그녀는 왜 자신이 병에 걸렸는지 하나님에게 물었다. 주님은 그녀에게 분명히 그 병은 하나님에게서 오는 것이 아니라 사탄으로부터 온 공격임을 보여주셨다. 그녀는 주님에게 『만약 제가 틀렸다면 이 병은 지속될 것이지만 사탄의 공격이라면 그때는 더 이상 아프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이미 나흘 동안 심한 열병으로 고생했지만 그녀는 즉시 일어나서 다음과 같은 찬송시를 지었다:『항상 사탄에게 "아니다"(찬송가 640장 참조)』 그리고 그녀는 일하러 밖으로 나갔다. 그 병은 사라졌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런 병을 통해 여러 공과를 가르쳤을 뿐만 아니라 또한 그녀가 아버지에게 항상 "예"라 말할수 있는지 없는지 시험하시기 위해 다른 많은 환경들을 마련하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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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편 - 그분을 온전히 앎(엡1: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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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을 온전히 아는 지식" (엡1:17)
바버 자매님은 주님 안에서 깊고 풍성했는데 객관적인 지식과 주관적인 체험 모두에 있어서 그랬습니다. 첸 채셍 형제님은 바버 자매님의 동역자로 파고다 앵커리지에 살았었는데 다음과 같이 바버 자매님의 진리에 관한 이해를 요약해 주었습니다:
그녀는 모든 성경 말씀이 하나님의 호흡하심이며 가르침, 책망, 바르게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함을 믿었습니다. 그녀는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쪼갬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했습니다. 그녀는 우리로 진리를 알도록 이끌어 주었으며 선과 악을 분별하며 정직하고 성실하도록 이끌어 주었습니다. 그녀는 교회 안으로 이단들과 사이비 종교가 들어오는 것을 막았고 현혹하는 사악한 영에 대항해 싸웠으며 성도들로 서로 서로 권면하고 기도하며 마귀의 속임수를 저항해 설 수 있도록 격려해 주었습니다. 그녀는 우리들로 먼저 그분의 왕국과 의를 추구하며 왕국 안으로 들어가도록 격려하며 왕국의 진리를 전파했습니다. 그녀는 십자가의 진리를--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장사 지낸바 되었으며 그분과 함께 부활했음을 --전파하며 우리 자신들을 죄에 대하여는 죽고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에 대하여는 산 자들로 여기도록 권면 했습니다.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갈2:20) 그녀는 우리들로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도록, 하나님의 이기는 자들이 되도록, 그리스도의 군인이 되도록 그리고 고난을 통해 영광 안으로 우리들의 대장을 따라 가도록 권면하며 이김에 관한 진리를 전파했습니다. 그녀는 우리들이 우리의 달란트를 묻어둠으로 미련한 처녀들이나 사악하고 게으른 종들이 되지 않도록 그리스도의 재림을 전파했습니다(마 25:1-2,26).
그녀의 주관적인 영적인 체험에 있어 가장 두드러진 점들은 그녀가 배운 믿음의 공과들과 그녀가 걸어 간 믿음의 길이었습니다. 첸 채셍 형제님은 이러한 체험들에 관해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바버 자매님은 건강했는데 하나님의 은혜로 젊음 또한 유지했습니다. 그녀의 신선함은 모세와도 같았고 그녀의 신체적 강건함은 갈렙과도 같았습니다. 그녀의 전 생애 동안 중병을 앓은 적이 없었으며 단지 가벼운 병들뿐이었습니다. 그녀는 하나님의 이적과 표적들이 우리를 따라옴을 믿음으로 하나님에 의한 치유를 주장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녀의 동역자들도 그들이 병에 걸렸을 때 의사에게 가거나 약을 쓰려 하지 않았습니다. 모든 질병은 그분이 전능하신 하나님이심을 간증키 위해 하나님에 의해 치유 될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매일의 생활에서, 바버 자매님은 아주 작은 것들 심지어는 머리핀 한 개나 비누 한 개 얻는 것조차 하나님의 예비하심에 주의하기를 배웠습니다. 그녀의 머리결은 금발이었는데 중국에서 만든 검은 색 머리핀이 어울리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이것 때문에 기도했습니다. 오래지 않아 그녀는 외국으로부터 금발 머리핀을 받았습니다.
세 딸과 한 아들을 가진 자매가 있었습니다. 그들은 너무 가난해 류 여지라는 딸 하나를 라이 집안의 하녀로 보내게 되었습니다. 류양은 매우 아름다웠는데 라이 가문의 한 사람이 그녀를 첩으로 삼으려 했습니다. 이 모녀가 이 소식을 들음으로 슬피 통곡했는데 그것은 이백사십불을 지불하지 않으면 라이 가문이 그 딸을 놓아주지 않기 때문이었습니다. 바버 자매님이 이 문제를 듣게 되었습니다. 그녀의 애정 어린 마음은 류 자매가 첩이 되게 함을 참을 수 없었습니다. (그 당시 이 모녀는 구원받았었습니다.) 그녀는 이 모녀가 하나님께 기도하도록 격려했습니다. 당시 바버 자매님은 돈이 없었으므로 그녀 역시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 몸값을 주시도록 기도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실제로 그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후에 주 형제와 결혼하게 된 류 여지 자매의 몸값을 지불토록 외국으로부터 이백사십불을 보내 주셨습니다.
연로한 아브라함처럼, 바버 자매님은 주님의 손길로부터 온 이삭을 받기를 배웠을 뿐 아니라 그녀는 그 이삭을 주님의 손에 돌려 드리는 것을 또한 배웠습니다. 그녀는 황혼기에 추위로부터 자신을 보호키 위해 털 코트 갖기를 바랬습니다. 그녀는 기도했고 주님은 미국에 있던 한 믿는 이를 만지심으로 그녀에게 털 코트를 보내게 했습니다. 그 코트를 입고 있던 어느 날 이렇게 말하는 한 형제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바버 자매님, 당신은 동역자이십니다. 어찌 그렇게 좋은 털 코트를 입으실 수 있습니까?" 바버 자매님은 이 말을 듣자 그 코트를 포기했습니다. 그날 이후 그녀는 그 코트를 다시 입지 않으셨습니다. 그 코트가 다른 사람을 걸리게 한다면 그녀는 그것을 입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성경은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롬1:17)라고 말합니다. 믿음은 자라나는 식물과 같습니다. 다음의 소중한 이야기는 바버 자매님의 믿음이 자라기만 했을 뿐 아니라 또한 성숙했었음을 보여 줍니다. 한 때 바버 자매님은 하나님께서 그녀로 접대를 위해 열 개의 방이나 아파트를 더 준비 할 것을 명하신다고 느꼈습니다. 그녀는 이를 위해 기도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한 기술학교를 폐교하도록 안배하심으로 그 건물이 그녀에게 다시 빌려지도록 했습니다. 4년후 그 학교는 다시 문을 열게 되었습니다. 워치만 니 형제님의 아버지께서 그 학교 위원회 이사였습니다. 니 형제님은 개교 소식을 듣자 곧 바버 자매님을 찾아가 그녀가 그 소식을 들었는지 물었습니다. 그녀는 가을 학기부터 다시 개교한다고 이미 통지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이미 미국으로부터 두명의 기술자들이 고용되어 오는 중이었습니다. 학교측 인사들에 따르면 그것은 이미 피할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니 형제님은 그녀가 이사해야 할지를 물었습니다. 그녀는 "우리는 이사 안 할겁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니 형제님은 그녀가 기도했는지 물어 보았는데 그녀는 "아니요"라고 했습니다. 이번에는 그녀가 기도할 필요조차 없었습니다. 어떤 형제님은 그녀에게 그녀가 사탄에게 속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기다려 봅시다." 했습니다. 니 형제님은 그녀가 어찌 그리 자신이 있을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그녀는 "하나님은 우리와 농담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분은 그 건물을 빌리라고 하셨고 그래서 저는 행했습니다. 그분은 막지 않으셨습니다. 그분이 어찌 우리를 몰아 내시겠습니까?" 그 후 그녀는 마치 아무 일이 없었던 것처럼 쿨링(후에 니 형제님의 훈련센터가 된 곳)에서 여름 휴가를 평강속에서 보냈습니다. 그녀가 휴가 후 돌아 올 무렵 한 편지가 도착했습니다. 그 편지는 그 학교가 파산 신고를 하게 됨으로 다시 문을 열 수 없으므로 그녀에게 그 건물을 다시 빌릴 것을 요청했습니다.
바버 자매님은 당시 매우 젊었던 니 형제님에게 많은 영적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두 분은 진리를 이해함에 있어 어떤 부분에서는 차이가 있었는데, 일례로 자매들이 신언하는 것에 관해 두 분은 다른 견해를 갖고 있었습니다. 바버 자매님의 조카인 이 자매님은 후에 두 분이 이 문제로 결코 논쟁하지 않았다고 증언했습니다. 니 형제님이 파고다 앵커리지에 가끔 왔습니다. 바버 자매님은 니 형제님이 말씀하실 수 있도록 관대하게 연단을 내어 주었습니다. 그녀 자신은 앉아서 조용히 들었습니다. 이것은 주님이 얼마나 깊이 그녀 안에서 역사하셨는지 보여 줍니다. 다른 이들의 장점을 기억하며 그들의 다른 견해를 인내하는 것은 자아 없는 생명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모든 일들이 젊은 니 형제님에게 매우 깊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바버 자매님이 성경을 이해함에 있어 팬튼 형제님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주님의 다시 오심은 아는 것의 문제 일 뿐 아니라 또 기다림의 문제입니다. 그녀는 진실로 주님의 다시 오심을 위해 산 분이었습니다. 이것은 주님의 다시 오심을 기다리는 것에 관해 그녀가 쓴 많은 찬송 안에서 분명하게 나타나 있습니다. 1925년의 마지막 밤, 니 형제님과 바버 자매님은 함께 기도하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주님 당신께선 정말로 1925년을 그냥 지나가게 하실 건가요? 오늘이 올해의 마지막 날이지만 저는 여전히 당신께서 오늘 오시기를 요청합니다."라고 기도했습니다. 몇 달 후 니 형제님이 그녀를 길에서 만났습니다. 바버 자매님은 니 형제님 손을 붙잡고 "참 이상해요. 왜 그분께서 오늘이 되도록 아직 오시지 않는지요? 내년이 오기 전까지는 오실 거예요."라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니 형제님과 그 길을 걸으며 그녀는 다음 모퉁이를 돌면 그들이 그분을 만나게 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술람미 여인같이 그녀는 온 생애동안 주님에 의해 이끌려 졌습니다. 또한 그녀는 혼자가 아니었습니다. 아가서 1장 4절에 있는 것처럼 이끌려진 이는 술람미이지만 "우리들도"--많은 처녀들도--"당신을 따라 달려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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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편 -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딤후 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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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버 자매님은 믿음으로 가득했습니다. 아플 때 그녀는 의사에게 가거나 약을 먹거나 주사맞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1930년 2월 그녀는 장티푸스에 감염되었습니다. 그녀의 조카 이 자매님도 병에 걸려 고통받고 있었습니다. 바버 자매님은 룸메이트였던 이 무셰 자매님께 고열로 인해 마사지를 부탁했습니다. 열이 좀 내린 후 그녀는 그녀의 동역자들을 위해 이름을 부르며 기도했습니다. 쵸우 자매님이 그녀에게 "바버 자매님, 당신 자신을 위해 기도해야 할 이때에 왜 우리만을 위해 기도하시나요?"라고 물었습니다. 그녀는 "모든 동역자들이 항상 내 마음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저는 그러한 부담이 있고 그래서 당신들을 위해 기도합니다."라고 답했습니다. 이렇게 며칠 더 앓은 후에 그녀는 이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녀는 떠나기 직전 "생명, 생명!"이라고 외치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녀의 임종시 그녀에게는 단지 몇백 불이 있었습니다. 그녀의 장례식 후에는 단지 십이불만 남았습니다. 그녀는 진정 그녀의 보물을 하늘에 쌓았습니다. 그녀의 죽음 소식에 많은 동역자들은 마치 부모를 잃은 듯 어쩔 줄 모르고 울었습니다. 첸 청신 형제는 "이제 나를 사랑해 주고 교정해 주는 내 영적 어머니를 볼 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무샨 자매님 같은 동역자들은 "이 일은 주님으로부터 온 것"이라는 외국으로부터 온 한 편지를 받게 되기까지 결코 아무것으로도 위로받지 못할 슬픔을 겪었습니다.
바버 자매님은 파고다 앵커리지의 어느 산 정상에 있는 외국인들을 위한 묘지에 묻혔습니다. 왕 란주 형제를 포함한 몇 형제들이 그녀의 관을 그녀의 집에서 묘지로 날랐습니다. 그녀의 비문에는 '바버 자매님이 안식하시는 곳'이라고 적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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