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9부터 숲프로그램에 목공이 포함하는 것으로 수정되었기에 아래의 예시는 참고사항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단, 목공만을 위한 "어린이 목공반"은 시험적으로 신청을 받고자 합니다)
1. 숲 프로그램의 예
참고 : 위의 계획표는 전반적 개요입니다. 실수업에서는 통합되거나 상황에 따라 변화됩니다.
2. 목공활동의 주제 (작성중...)
♧ 읽을거리 ...
유아 목공 활동
1. 유아 목공활동의 취지와 목적
아빠 엄마도 해보지 않았을 목공활동입니다. 목공활동은 기계화 산업화된 사회에서 벗어나 보다 자연친화적인 감각적 경험을 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최근, 지식정보화 사회가 발달할수록 유아의 몸을 발달시키고 손으로 만지며 익히는 활동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목공활동은 유아 및 아동기의 감각적 경험을 제공하거나 창의적 결과물을 만들어보는 활동으로 어린이들이 매우 재미있어 합니다. 또한 신기함을 발견하고 독창성을 발휘할 수 있는 목공활동은 급변하는 환경과 사회구조속에서 권장하는 교육입니다.
그래서인지 목공활동을 유아기 및 초등생의 교육으로 활용하는 나라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유아기에는 지적 교육보다 몸으로 체험하는 물리적 경험세계가 지식의 발달에 더욱 중요하다는 선진국에서 더욱 강조합니다. 외국의 교육사례를 보여주는 TV특집방송에서 목공이 자주 등장하는 이유입니다.
나무의 특성과 목공의 목적 : 나무는 광합성 등 생명활동의 소산으로 형성된 것입니다. 질감이 부드럽고 특유의 모양과 향기를 갖고 있어서 어린이들이 다루기에 적절합니다. 나무는 어린이들의 활동에서 놀이감으로 또는 상상을 자극하는 도구나 생활용품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아를 위한 목공은 이러한 나무의 성질을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자연친화적 활동을 강조하는 최근에 선진국에서는 실외-실내 활동으로서의 목공활동은 어린이에게 자발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매우 중요한 교육과정의 하나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유아목공은 목재를 이용한 작업을 통해 신체․정서․인지적으로 통합되고 창의적인 어린이로 성장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cf. 누리과정의 구성방향은 기본생활습관, 자율과 창의, 사람과 자연, 발달특성 등이다. 이러한 구성방향에 따라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영역으로 누리과정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아의 발달을 고려하여 놀이 중심의 활동을 하도록 되어 있으며, 학급의 특성에 따라 융통성 있게 편성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목공활동은 누리과정에서 창의적 탐구와 놀이 및 신체조절, 건강한 발달을 유도하는 활동으로 그 가치가 있습니다.
2. 유아 목공활동의 효과
1) 소근육발달과 신체 및 신경조절능력을 기른다.
2) 자연물을 소재로 한 조형활동을 통해 심미감을 기른다.
3) 새로운 기능과 형태를 구상하며 창의성을 기른다.
4) 자신이 만든 완성품을 통해 자긍심을 기른다.
3. 유아 목공활동의 내용의 예
예1) 도구 사용하기 (톱, 나무망치 등)
예2) 모양만들기 - 반지, 목걸이, 하트, 별 등
예3) 기능성 장난감 만들기 - 자동차, 비행기, 로봇 등
예4) 조형물만들기 - 나뭇가지를 이용한 구성, 동물농장 등
예5) 구조물만들기 - 작은 집, 다리, 기하학적 모양체 등
예6) 목공 색상 입히기, 불의 사용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