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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백씨의 시조(始祖) 송계공(松溪公) -韓國(한국) 白氏(백씨)의 始祖(시조)는 諱(휘)가 우경(宇經)이요, 字(자)는 경천(擎天)이며, 호(號) 는 송계(松溪)이시다. 그는 원래 唐(당)나라 蘇州(소주) 사람으로 人品(인품)이 高潔(고결)하고 學文(학문)이 뛰어나 唐(당)나라 朝廷(조정)에 벼슬하여 官爵(관작)이 僉議事(첨의사) 吏部尙書(이부상서)에 이르렀다. 그러나 간신배 들의 謀陷(모함)을 당하자 스스로 唐(당)나라를 떠나 新羅(신라)로 건너오니 때는 신라 宣德王(선덕왕) 元年(元年:唐의 德宗원년), 서기 780년 경신년(庚申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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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己亥大同譜(기해대동보) 遠系篇(원계편)과 시조 송계공의 望壇碑(망단비)에도 『신라의 벼슬이 좌복야사공 대사도에 이르렀다』고 紀錄(기록)하고 있다. -그는 鷄林(계림)의 紫玉山(자옥산) 아래에 迎月堂(영월당)과 萬歲庵(만세암)을 짓고 居處(거처)로 삼았다. -宣德王(선덕왕)이 어느 날 몸소 찾아와 庵子(암자) 이름을 淨惠寺(정혜사)라고 고쳐 짓고 스스로 붓을 들어 迎月堂(영월당) 현판에 景春(경춘)이라고 썼다 한다. 또한 四韻詩(사운시)를 지어 下賜(하사)하여 그것을 액자에 새겨 걸었다고 하나 歲月(세월)이 워낙 오래 되어 전해지지 않아 遺憾(유감)이다. -唐(당)나라 皇帝(황제)가 여러 차례 돌아오라고 불렀으나 그는 끝내 응하지 않았다. 松溪公(송계공)은 이미 新羅國政(신라국정)에 깊이 관여하면서 弟子(제자)들을 많이 모아 가르치는데 專念(전념)하던 때였기 때문이다. 그가 新羅(신라)의 學文(학문)을 일으키고 학문에 힘쓰다 新羅(신라)에서 서거(逝去)하니 향년 73세였다.그의 묘(墓)는 옥산(玉山) 남쪽 기슭에 있으며 인근 주민들은 옛날부터 지금까지 그 묘를 백정승묘라고 말하고 있다. -松溪公(송계공)의 묘는 실전(失傳)된 것으로 알려졌었다. 그러나 그의 陰德(음덕)과 後孫(후손)들의 열(熱)과 성(誠)으로 우리는 1965년에 그의 묘를 찾아내는데 成功(성공)했다. 後孫(후손)들은 그 墓域(묘역)을 重修(중수)하고 祭壇碑(제단비)를 세웠다. 1975년에는 花樹會(화수회) 중앙총본부가 주관하여 시조의 齋室(재실) 建立(건립)에 착수, 완공하고 迎月堂(영월당)이라 이름하니 진정 우리 白氏(백씨)의 慶事(경사)라고 아니할 수 없다. -이 일에 全國(전국) 一家(일가)들이 物心兩面(물심양면)에 걸쳐 獻身的(헌신적)인 協助(협조)를 아끼지 않았음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우리들은 해마다 양력 5월 첫째 일요일을 始祖(시조) 松溪公(송계공)의 祭日(제일)로 定(정)하고 全國(전국)의 一家(일가)들이 모여 祭祀(제사)를 지내며 始祖(시조) 松溪公(송계공)의 遺德(유덕)을 追慕(추모)하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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