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World Wide War <롬>입니다.
모험가님들께서 고객센터나 공식 카페 게시판 등을 통해 보내주시는 의견 및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는 <롬 Q&A>의 여덟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7차 Q&A 이후 보내주신 다양한 의견 및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Q1. 상위 지역으로 갈수록 경험치의 이득 외에 득템의 재미가 떨어집니다. 상위 사냥터의 아이템 드랍률을 개선할 계획이 있나요?
10월 31일 업데이트를 통해 상위 던전 위주의 사냥 효율을 개선하였습니다. 해당 업데이트를 통해 드랍률 상향 조정은 물론 신규 드랍 아이템 추가, 경험치 및 재화 획득량도 함께 상향 조정하여 상위 지역에서 사냥할 때의 메리트를 더 주고자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롬>은 지속적인 상위 지역 사냥 효율 개선을 통해 캐릭터 성장의 목표와 동기를 제공하여 성장하는 재미를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2. <에린도르의 별>의 보조 능력치는 모두 확률에 의해 정해지기에 원하는 능력치를 획득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에린도르의 별>에 부여된 보조 능력치 중 선택하여 재부여하는 기능의 추가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에린도르> 시스템은 높은 수치의 능력치를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그만큼 많은 시간과 노력을 통해 원하는 능력치를 획득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성장 콘텐츠로 설계되었습니다. 이에, 일부 보조 능력치를 선택하여 재부여하는 기능은 추가 계획이 없습니다.
모험가님들께서는 조금 여유를 갖고 원하는 보조 능력치의 <에린도르의 별>을 만들기 위해 차근차근 즐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가로 추후 업데이트 예정인 <에린도르의 권능> 시스템에서는 15강화 <에린도르의 별> 아이템이 사용되니 이 점 미리 참고 부탁드립니다.
Q3. <2차 서버 이전> 이후 일부 서버가 ‘시골 섭’이 되는 현상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 같습니다. <서버 통합>이 필요할 것 같은데 언제 진행되나요?
이전 회차의 <Q&A>를 통해 안내해 드린 것처럼 <서버 통합>의 제반 사항들은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곧 시작될 <2차 서버 이전>이 완료된 이후 서버별 인구 분포 현황을 다시 분석하여 <서버 통합>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빠르게 진행할 계획입니다. 일정이 확정되면 <PD 브리핑>이나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4. 현재 <블러드 레인> 스킬의 효과가 너무 좋아 너프가 필요하며, 매지션 클래스는 버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다음 밸런스 패치는 어떤 점이 개선되고 언제 진행될 예정인가요?
현재 <블러드 레인> 스킬을 포함해 밸런스 조정을 준비하고 있으며, 내부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밸런스 조정은 충분한 테스트와 검증을 거친 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Q5. 캐릭터 능력치 중 ‘치명타’를 확보하기는 어려운 반면, ‘치명타 저항’은 상대적으로 올리기 쉬워 PvP 시 크리티컬이 거의 터지지 않고 있습니다. 긴장감 있는 PvP를 위해 조금 더 크리티컬이 터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PvP 시 치명타와 치명타 저항 능력치의 밸런스도 현재 데이터 검증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치명타가 조금 더 잘 발동하게 될 경우 자칫하면 다대다 전투에서 너무 쉽게 캐릭터가 사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전투 상황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살펴보고 있으며,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조치하겠습니다.
Q6. 현재 최상위권 전투력에 도달한 캐릭터들은 <롬>의 최상위 사냥터 <시라산>에서도 무난하게 자동 사냥이 돌아갑니다. 더 높은 레벨 지역의 추가가 필요합니다.
의견 주신 현 상황은 저희도 인지하고 있으며, 신규 고레벨/고난이도 지역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준비하여 모험가님들께 선보여 드리겠습니다.
Q7. <코스튬/가디언 재합성권>을 이벤트로 제공해 주세요.
<롬>은 런칭 이후로 모험가님들의 건의를 수렴하여 특별 이벤트로 <장비 복구 주문서>와 <신성한 강화 주문서>를 제공해 왔으며, 최근에는 <코스튬/가디언 재합성권>에 대해 많은 의견을 주고 계십니다. 이에, 향후 진행될 특별 이벤트의 보상으로 <재합성권>의 제공을 검토하겠습니다.
Q8. 신화 등급 갑옷 중 하위 티어 갑옷에는 모두 고유 스킬이 있는데, 제작 시 보스 재료가 소모되는 <마기오스의 갑옷>에 고유 스킬이 없습니다. <마기오스 갑옷>에 고유 스킬을 추가해 주세요.
현재 전설 등급 이상 장비 아이템의 능력치 개선 및 밸런스 패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패치를 통해 등급에 비례해 아이템 능력치가 상향 조정되고 이와 함께 <마기오스 갑옷>에 고유 스킬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장비 아이템 능력치 개선/밸런스 패치가 준비되면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9. 중/저레벨 보스 몬스터, 특히 <브리아레>의 제작 재료 아이템 드랍률이 낮아 해당 재료를 요구하는 장비 제작이 어렵습니다.
10월 24일 업데이트를 통해 <브리아레> 등 제작 재료 아이템의 드랍률이 낮게 설정되어 있던 보스 몬스터의 해당 아이템 드랍률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업데이트 후 해당 재료 아이템들이 드랍량이 의도한 만큼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10월에 모험가님들께서 접수해 주신 질문/건의사항과 이에 대한 답변이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개발 진행 상황과 향후 업데이트 계획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11월 20일에 공개될 <12차 PD 브리핑>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브리아레'만 안나온다고 이 시12ㅂ롬들아
궁금하지도 않는 신화갑옷 이야기에 답을하노 ....그렇게 질문이 없을까?에린도르별 15짜리 옵션 구린거는 쓰레기던데 그것또한 재료로 들어간다고 공지를 하노 ㅋㅋ
신화갑옷이 대중화 되어있나봐요. 운영자는 어디를 보고 있는건지 ㅋㅋ
핵과금러+라인 QnA인듯
ㅁㅊ새키들이 영지전 점령갯수나 제한하라니까 개짓거리만 하네
운영자가 라인 부캐인데 그러겠어요? 말로만 검토해보겠다 하고 변기에 바로 버리지
중저렙 보스통제인데 드랍률 올려봣자 중저렙은 못잡음
우리같이 중립들은 전설이던 신화던 생각지도 않는데 저딴걸 올려서 머하노 ㅋㅋ
중립입장에서는 절대 패치를 절대 안하죠~ㅋㅋ
@dd3151 애초에 중립이 보스템 먹는게이상한거아닌가요?....제가했던 린라이크는 다그랬었어서..
그럼 치명타가 왜필요해요?
삭제시키던가 뻥투력용인가요?
신화갑옷보다 마일리지 봉인, 신화급 이상 소포가 더 궁금하다
ㅋㅋ듣고싶은거만 듣고 하고싶은말만하겠다
무고 정지나 풀어라 ㅡㅡ
소통이란걸 하는거임..? 아니면 그냥 하고싶은말 할테니 들으라는거임..?
에오스레드때처럼 유튜브 라이브해서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건어때요??
망겜
망겜 ㅋㅋㅋ쌀먹이 승자
개 병신 개발자들
신화 패키지 풀어라 ㅋㅋㅋㅋㅋㅋ마기오스 쳐 만들지도 못하는거 ㅋㅋㅋㅋㅋㅋㅋ질문 수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생방켜서 소통이라도 해야될거같던데
지금 뭐 애초에 작업장을 막으려고 기존유저들까지 피해보는 패치를 왜자꾸하는건지 모르겠는데
봉인석 돈주고 봉인해야되는것도 ㅈ같았는데
이번에 다이아거래하는거 상한올린다던데
그것도 작업장들이 해결못할거같음?
Q3. <2차 서버 이전> 이후 일부 서버가 ‘시골 섭’이 되는 현상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 같습니다. <서버 통합>이 필요할 것 같은데 언제 진행되나요?
이전 회차의 <Q&A>를 통해 안내해 드린 것처럼 <서버 통합>의 제반 사항들은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곧 시작될 <2차 서버 이전>이 완료된 이후 서버별 인구 분포 현황을 다시 분석하여 <서버 통합>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빠르게 진행할 계획입니다. 일정이 확정되면 <PD 브리핑>이나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영자야 대학은 나왔냐? 이번 회차 통해서 다들 농사 쳐 지으러 분포될건데 이제 시골서버가 어디있고 대도시 서버가 어딨겠냐
그냥 서버를 통합하라고 능지 터진 넘들아. 반으로 쳐 줄여야 선택지가 줄어드니까 pvp도 활성화 되고 경제도 살아서 재미를 붙일거 아니냐고 ㅂ 싄내 나는 넘들아
그놈의 트레픽 트레픽 전서버 기준 카렌서버 외에 서버 포화상태인 서버도 없는데 그 카렌서버마저도
전체 캐릭수의 90-95%% 이상이 작업장 트레픽이야. 제발 정신 좀 차려.
이전후통합한다고 길게쓴거보면서 통합하라고 화내다닠ㅋㅋ 형 병신이야? 중퇴야?
저거 준비완료 이전 끝나면 라인상태파악해서 노쟁서버들 통합시킨다 이뜻이에요 저능안가
매크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