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순(갈리마드 퍼퓸 & 플래버 스쿨 대표)>향수의 타입은 향료 제조 회사에 따라서 또는 향수를 분류하는 사람에 따라서 몇 가지 분류 방법이 있다. 공식적으로 분류 방법이 정해진 것은 없지만, 여기서는 향수의 타입을 향취별로 총 10가지로 분류해서 소개해본다.
싱글 플로랄 타입(Single Floral Type )
'단일 꽃 향조(單一花香調)'라고 하며 하나의 꽃 향기를 표현한 것이다.
예를 들면 '향기의 여왕'으로 불리는 쟈스민의 달콤하고 화려한 향기, '꽃의 여왕' 로즈의 우아한 향기, 행운의 꽃, 은방울 꽃 향기를 연상시키는 뮤게 등 각각의 꽃 이미지를 살려서 만든 향기다.
유명 향수 중에는 '뮤게 드 보아( Muget de Bois, 코티)' '로자리움(Rosarium, 시세이도)' 등이 있다.
플로랄 부케 타입(Floral Buquet Type)
'복합 꽃 향조(複合花香調)'라고 말하며 몇 송이의 꽃이 합쳐져 향기로운 꽃다발을 만든 것과 같은 향기라고 할 수 있다.
흔히 생일날 받았던 꽃다발이나 특별한 성년식·발렌타인 데이 때 받았던 꽃다발을 생각해 보면 색색의 선명한 것, 한 가지 색으로 통일한 것, 큰 것, 작은 것, 서양적인 것, 동양적인 것, 계절감을 느끼게 하는 것 등 아주 다양한 꽃다발을 연상할 수 있을 것이다.
플로랄 부케 타입은 이러한 이미지를 각각 향기로 표현한 타입으로 이해하면 된다. 싱글 플로랄 타입보다 세련되고 우아한 여성을 위해 만들어진 향수 타입.
플로랄 부케 타입은 주로 기본 플로랄 노트에 다른 향기를 매치시켜 만들기 때문에 다른 향기를 위주로 세분화시켜서 표현하자면 꽃 향기를 주로 한 플라워리 플로랄(Flowery Floral), 프루티(fruity) 노트의 달콤함이 더해진 프루티 플로랄, 그린 노트의 신선함이 느껴지는 프레쉬 플로랄, 달콤하고 파우더리한 스윗(sweet) 플로랄 타입 등이 있다.
유명 향수 중에는 '파리(Paris, 이브 생 로랑)' '뷰티풀(Beautiful, 에스티 로더)' '5번가(아덴)' '플라워(겐조)' 등이 있다.
알데하이드 타입(Aldehyde type)
플로랄 부케의 향기를 기반으로 해서 지방족 알데히드를 더하여 보다 새로운 감각을 불어넣은 향수로서 '모던 플로랄'로도 불리워지는 것이 '알데하이드 타입'이다.
지방족 알데히드의 합성 향료가 주로 풍기는 향기 타입으로 배경에 플로랄과 프루티 노트를 가졌지만, 아주 강한 향을 가진 것이 바로 알데하이드 타입이다.
알데하이드는 강하게 확산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이 합성 향료를 발견하게 되면서부터 향수 산업 전체가 커다란 발전을 하게 되었다.
유명 향수 중에는 'No5(샤넬)' '마담 로샤스(로샤스 )' '화이트린넨(에스티로더)' '노아(까샤렐)'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