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도
의미 : 노박과 고윈이 학습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도와주는 발견적 도구로 제안한 개념도는 개념들 사이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일종의 표상조직자이다.
(1) 구성과 이용
① 상위 개념이 맨 위쪽에 위치하도록 위계적으로 배열되고, 서로 연결된 두 개념 사이에는 두 개념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설명 낱말과 함께 선이 그려진다.
② 개념도에 나타난 줄기들을 서로 이어주는 점선으로 된 건너긋기 (cross-links)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개념을 나타내는 사례가 첨가되는 경우도 있다.
③ 주로 학생들이 갖고 있는 선행 지식을 평가하거나 선행지식을 진단하는 데 이용된다.
④ 지식의 위계적, 개념적, 명제적 특성을 설명하는 도구나 학습자가 자신의 인지 체계를 좀 더 강력하게 통합된 양상으로 재조직하도록 도와주는 메타인지적 도구로서 이용될 수 있다.
(2) 특성
① 개념도 그리기는 낱말을 본질적으로 개념이나 생각을 나타내는 명칭으로 보고 개념들 사이의 관계를 정의하도록 요구하는 활동이다.
② 개념도 그리기는 개념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고 개념을 사용하는 능력을 증진시킨다.
③ 말뜻 그물(semantic networks)이나 마인드맵 (mindmap)은 위계가 없는 표상조직자로서 위계를 고려하는 개념도와는 구분된다.
(3) 개념도 작성의 절차
① 생각하고 있는 과학 내용 자료에서 대략 12개 이내의 개념을 선정한다.
② 각각의 개념을 독서 카드에 따로 적어, 이들 카드를 넓은 종이 위에 올려놓는다.
③ 개념도의 맨 위에 놓을 상위 개념을 선택한다. 이 개념이 자신의 개념도를 위한 주제이다.
④ 다른 개념들을 상위 개념 아래에 분명한 위계가 나타나도록 배치한다. 개념들은 개념도의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수준으로 일반적인 것으로부터 구체적인 것의 순서로 배치한다.
⑤ 개념들이 배치되면, 관련 개념 사이에 선을 긋고 이들 개념 사이의 관계를 특징짓는 낱말을 사용하여 각각의 연결선에 이름을 붙인다.
⑥ 개념도의 서로 다른 줄기에 있는 두 개념을 건너긋기 원한다면, 점선을 사용하여 선을 긋고 연결선 위에 그 관계를 나타내는 말을 적는다.
⑦ 어떤 개념의 사례를 제시하기 원한다면, 사례를 점선으로 둥글게 에워싼다.
⑧ 사례는 그것이 속한 개념에 "예"로 명명된 연결선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⑨ 다시 검토하고 곰곰이 따져본다. 배열을 고친 자신의 개념도에 일단 만족한다면, 최종 형태로 개념도를 다시 그린다. --> 개념 연결, 개념 사이의 관계, 개념의 위계나 우선 순위, 적절한 사례 제시에 따른 개념도의 근거 등에 의해 개념도의 과학적 타당성을 분석함으로써 개념도 구성에 대해 성찰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4) 개념도를 평가할 때 고려해야할 항목 - 개념도 점검표
① 개념도는 교사가 제시한 5개의 핵심개념을 포함하는가?
② 개념들 사이의 모든 연결이 정확하게 연결되었는가?
③ 개념도에 건너긋기가 있고, 그 이름을 붙였는가?
④ 개념도에 (가능하면 참신한) 사례를 포함하고 있는가?
⑤ 개념도가 선형적인 대신에 나뭇가지 모양인가?
⑥ 개념들이 배치된 방식에서 상위 개념이 최선의 선택인가?
⑦ 포함된 사례가 적절한가?
⑧ 개념도 내용이 받아들일 수 있는 과학적 특성을 보이는가?
⑨ 적절한 개념도 기호를 사용하고, 약속한 개념도 작성 규칙을 따랐는가?
⑩ 개념도가 대략 12개의 요소로 제한되어 있는가?
[개념도 점수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