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설비기술은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기술!
산업설비과 학생은 장래 사장을 꿈꾼다!
인간이 사회생활에 필요한 직업(職業)을 선택할 때는 여러 가지 조건을 검토하여 보고 결정을 하여야 한다.
첫째가 그 직업분야의 장래성(將來性)이다. 그 직업을 선택하면 10년, 20년뿐만 아니라 40-50년 이상 변함없이 그 직업과 그 기술 분야가 사회에서 필요해야 한다. 그래야 안정된 직업분야라고 할 수 있다.
둘째가 직업인으로서 발전가능성(發展可能性)이다. 보통사람들은 사회진출 초년(初年)에는 대부분 직장인(職場人)으로서 어떠한 회사 등에 취업하여 종사하면서 생활을 보장받는다. 그러나 언젠가는 작더라도 자기가 경영자(經營者)가 되어서 자기의 꿈과 소신 등을 펼쳐보고 싶어한다. 다시 말해서 자기가 직접 사장이 되어서 회사를 경영해볼 수 있다면 금상첨화(錦上添花)라고 할 수 있다.
셋째는 이왕이면 편하면서도 급여를 많이 받는 곳 정도라고 할까? 그러나 이러한 조건은 좀처럼 제공되지 않는다. 소자본으로 기술력만으로도 창업이 가능하며 인간사회에서 계속 기반이 넓어질 산업설비기술은 이런 조건에서 보면 첫째나 둘째 조건 등을 충분히 충족(充足)시킬 수 있다. 그래서인지 산업설비자동화과 학생들의 장래 설계를 보면 대부분이 장차 자기 회사를 경영하는 사장이 되겠다는 것이다.
만일에 우리가 생활하는 건물(建物)에 물이 공급되지 않고, 난방(煖房)이나 냉방(冷房)을 할 수 없다면?
만일에 식품보관에 냉장(冷藏)이나 냉동(冷凍)을 기술을 사용할 수 없고, 반도체 생산 공장에 냉난방시스템 없어서 선풍기를 틀어놓고 작업한다면?
자연 통풍이 어려운 초고층 건물 등의 밀폐된 공간에 공기(空氣)를 공급할 수 없다면?
만일 이러한 상황이 된다면 천재지변(天災地變)에 속하는 사태가 될 것이다.
추위나 더위를 해결하는 냉난방(冷煖房), 생활에 필요한 물의 급수(給水)와 배수(排水), 음식을 보관하는 냉장(冷藏)기술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기 때문에 인간의 생존(生存)기술이라고 할 수 있으며, 사회가 발전할수록 수요가 더 커지는 불멸의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향후 우리 사회의 주거환경이나 산업용 시설물들은 기본적으로 냉난방시스템과 공기조화시스템이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최근에 들어서 급격히 일어나고 있다. 인간의 주거생활부터 산업용 시설물까지 전 분야에 걸쳐서 항상 필요한 기술이니 우리 생활 곳곳에 이런 기술 분야 직업이 필요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취직이 잘되는 학교는 한국폴리텍대학을 꼽지만, 취직이 잘되는 학과는 누구나 산업설비과라고 한다. 산업설비자동화과 졸업생들이 주로 진출하는 분야는 공기조화냉동분야, 건축설비, 가스취급, 보일러, 소방 설비, 용접, 배관 분야의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에 주로 진출을 하고 있다. 취업여건에 있어서도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은 기술 분야이기도 하다.
국가기술자격증 취득면에서 보면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보일러산업기사, 용접산업기사, 가스산업기사, 소방설비산업기사, 건축설비산업기사, 배관산업기사 등 매우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다가오는 능력중심, 자격우대 시대에 각광을 받는 기술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끝으로 산업설비는 남성전용 직종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어떤 기술분야든 설계나 자동제어 분야등 여성들이 종사할 수 있는 분야가 있기 때문에 산업설비를 전공하는 여성들은 아직까지는 그 희소성 때문에 다른 직종직업 분야 보다 직장생활에 더 유리한 면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