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저수지를 지나 청룡사가 있다.
서운산 기슭, 노송 우거진 선경에 자리 잡고 있는
청룡사는 대웅전 기둥을 본래의 나뭇결 그대로 세워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다는 점만으로도 관심을 끈다.
그보다 더 잘 알려진 사연으로는
1900년대부터 등장했던 민중 놀이패 남사당의 근거지가 청룡사라는 점이다.
황석영의 소설 『장길산』에는 신명 나게 광대들이 안성 땅을 지나다가
남사당패와 한바탕 어우러지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 남사당이 고단한 삶의 애환을 녹여내며 쉼터로 삼았던 곳이
청룡사 부처님 품 안이다.
이를 증명이나 하듯 10여 채쯤 돼 보이는 남사당네 마을과
청룡사는 개울 하나를 사이에 두고 마주 보고 있는데 유난히 친근해 보인다.
'서운산 청룡사'(瑞雲山 靑龍寺)의 현판이 걸린 허름한 문간채를 들어서면
여느 사찰과는 달리 마을 집과 같은 요사채가 앞을 막아 선다.
웅장한 대웅전을 제외한 요사채가 마치 여울 건너
남사당네 집들과 다름없이 평범한 모양새를 갖추고 있다.
남사당은 농사철이 시작되는 봄부터 추수가 마무리되는
가을까지 마을을 떠나 천지사방을 떠돌며 살다가
추운 겨울이 되면 둥지로 찾아들게 마련이다.
안성청룡 바우덕이 소고(小鼓)만 들어도 돈 나온다.
안성청룡 바우덕이 치마만 들어도 돈 나온다.
안성청룡 바우덕이 줄 위에 오르니 돈 나온다.
안성청룡 바우덕이 바람을 날리며 떠나가네.
바우덕이는 남사당패를 이끄는 여장부이다.
이 노래가 남사당 바우덕이의 일면을 잘 드러내주지만,
노래처럼 돈이 '쏟아지'는 일은 흔치 않다.
청룡사에서 내준 신표(信標)를 챙겨 들고 봄부터 떠돌기는 하였으되
겨우살이 걱정에 쓸쓸해지는 게 이들의 살림살이다.
남사당은 겨울이면 청룡사에 와 둥지를 틀고 일손을 거들며 식솔들을 거뒀다.
청룡사는 적당히 천대받으며,
어렵사리 생존을 꾸려가는 남사당에게 불목하니 등의 일거리를 제공하고
자연스레 한 식솔로 받아들였던 것이다.
영산대제·수륙제 등 가끔 청룡사에서 성대한 의식이 베풀어질 때면
이들은 장엄한 춤과 음악을 공양했을 것이다.
「청룡사 중수기」에는 이들 남사당의 이름이 당당히 올라 있다.
불사에 시주하는 일을 잊지 않았던 것이다.
이들을 보듬어 들였던 청룡사는
그래서 더욱 근엄함이 아닌 따스한 인정미가 느껴진다.
청룡사에서 500m쯤 올라가면 불당골이 있다.
안성 남사당패를 이끌던 팔사당집 가운데의 여장부 바우덕이는
노래와 춤, 줄타기로 이름을 떨쳤다.
그 바우덕이 살던 곳이 불당골로 알려져 있다.
지금은 7∼8호쯤 되는 집에 남사당 후손들이 살고 있다.
청룡사의 내력은 숙종 46년(1720)
동현거사 나준(羅浚)이 지은 청룡사 사적비에 남아 있다.
현재 절 어귀에 세워진 「청룡사 사적비」가 그것이다.
이 사적비에 의하면 청룡사는 고려 원종 6년(1265) 명본대사(明本大師)가 창건,
1341∼1367년에 나옹선사가 크게 중창했다.
이때 나옹선사가 서기어린 구름을 타고 내려오는 청룡(靑龍)을 보았다 해서
본래 대장암(大臧庵)이었던 절 이름을 청룡사,
산 이름을 서운산이라 고쳐 부르게 되었음을 기록하고 있다.
고려 공양왕의 진영이 모셔져 있었으나 세종 6년(1424)에 다른 곳으로 옮겼고,
인조의 셋째 아들 인평대군(麟坪大君)이
원당으로 삼는 바람에 사세가 확장되었다고 전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바우덕이
1848년 가난한 소작농의 딸로 안성에서 태어났으며,
안성에서 활동했던 안성남사당패의 우두머리인 꼭두쇠의 자리까지
오른 유일한 여성이다. 본명은 김암덕(金岩德)이며,
바위 암의 바우에 덕이를 붙여 바우덕이로 불리웠다.
1853년 안성시 서운면 청룡리 불당골에서
5살의 어린 나이에 남성들이 주축을 이루는 남사당패에 맡겨져 성장했으며
줄타기, 살판 등의 남사당 놀이를 익혔다.
바우덕이는 뛰어난 기량으로
15살의 어린 나이와 여자라는 조건에도 꼭두쇠가 되었다.
미모로 인기가 높았으며 특히 소고를 다루는 솜씨가 뛰어났다.
1865년 흥선대원군은 경복궁 중건에 지친 노역자를 위로하기 위해
경복궁에 남사당패를 불러들였고, 이때 바우덕이는
경복궁에서 소고와 선소리로 뛰어난 공연을 펼쳐
고종과 흥선대원군으로부터 정3품에 해당하는 옥관자를 하사받았다.
이후 경기도 일대는 순회하는 공연을 이어가며 남사당패를 이끌다가,
계속된 유랑생활 끝에 폐병을 얻고 1870년 23세의 나이에 사망하였다.
안성시 서운면 청룡리에는 '바우덕이의 묘'와 '바우덕이 사당'이 있다.
(두산백과)
대순전경 1장 6절
일곱 살 되시던 정축년에 (실제는 9살 기묘년의 일) 농악을 보시고
문득 혜각이 열리셨으므로 장성하신 뒤에도
다른 굿은 구경치 아니하시되 농악은 흔히 구경하시니라
증산님은 인류의 음악을 탄생시킨 율려의 아버지(황제헌원)셨다.
하늘문을 열어 혜각을 주시며
당신께서 서산 사명 자라는 것을 일깨우시는 것은 경사스럽고 크나큰 일이다.
이런 일에 앞서서 먼저 음악으로 경사스러운 일이나
성스러운 일을 알리는 것도 자연스러운 일이었을 텐데
마침 큰 북소리와 징 소리가 울리는 농악 소리가 울려 퍼질 때
율려의 아버지인 증산께서
소명을 깨닫는 것은 너무나 안성맞춤의 시점이었을 것이다.
증산님이 당신께서 황제 헌원임을 아셨으니 농악을 즐기셨고
남사당패를 찾아가 듣기도 하셨다.
때문에 증산께서 음악이 있는 남사당패의 근거지인
서운산의 청룡사를 찾아가셨던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었을 것이다.
증산님 입장에서 남다른 애정이 갈 수밖에 없었을
남사당패의 재주 많았던 바우덕이에 대해 이 글을 쓰며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된다.
증산께서 마지막 생을 서운산에서 마치시고 싶으셨으나
형편이 허락지 못하여 그렇게 하실 수 없었다고 하신다.
서운산은 증산께서 천지공사를 보시며 힘드실 때
마음의 편안함과 위안을 주는 산이었기 때문 인지
지금도 서운산에 대한 애정이 식지 않으신 것을 전해 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