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간 길지만 강남 원룸 부동산의 시스템과 원룸 구할때 유의점을 제 나름대로 서술했으니 끝까지 읽으시면 아마 많은 도움이 되실거예요.
강남은 우리나라 최대의 원룸촌이 형성되어 있는 지역이죠.
10여년전 논현동 지역을 기점으로 반포 역삼 대치 삼성까지 다가구 주택이 밀집되어 있고, 30만여개의 원룸 투룸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휘황찬란한 대형 건물이 자리잡고있는 상업지구 안쪽으로는 수만여가구의 원룸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현재 강남 원룸 시장에는 원룸을 지어 세를 놓으시려는 임대인분들과 직장, 학교등의 입지요건과 생활 요건에 의해 하는수없이 가격면의 취약점에도 불구하고 여타 지역이 아닌 강남에서 방을 찾으시려 하는 임차인들이 계시죠.
그에 의해 강남에는 하루에도 수천여개의 방이 나오고, 방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아 타지역에 비교할수 없을만큼 빠르게 방이 회전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공동거래 정보망에 의해 부동산끼리 공실 현황을 모두 공유하고 있어 한 부동산에 가시면 강남에 나온 왠만한 방들은 거의 한꺼번에 보실수 있고 같은가격대를 가지고 방을 보시는 분들이 하루에도 몇십명씩되니 가격대비 좋은집은 정말 나오기가 무섭게 빠져나가 버리죠.
현재 강남 원룸 전월세를 주로 하는 부동산들은 개인 소유의 자동차로 고객분을 모시고 다니며 공동거래 정보망에 올려져 있는 집을 보여드리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타지역처럼 한군데 가면 그 주변 한두개의 물건을 보는게 아니라 넒게 정하면 잠원 지역에서 논현 역삼 반포 삼성 대치 서초 양재 지역까지 한꺼번에 보실수 있는거죠.
보통 타지역 물건은 하루에 한두개를 몇일 몇주에 걸쳐 보지만 강남지역은 그렇지 않아요.
워낙에 집이 많고 회전률이 빠르다보니 하루에 타지역에서 몇주에 걸쳐 보실방들을 하루만에 볼수가 있죠.
한부동산에 가시면 보통 강남 전역에 나오는 공실을
그것도 반경 10키로 미터 정도의 방을 한꺼번에 볼수 있으니 세입자분과 임대인분들에게 아주 편하고 유리한 시스템이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보통 타지역에서 처음 오신분들은 이런 흐름에대해 이해하지 못하신채 어떻게 하루만에 와서 집계약을 하냐고 놀라며 뒷걸음질 차십니다.
그러나 잘 생각해 보시면 시간낭비 하지않고 몇일 몇주에 걸쳐 볼 방을 하루에 10개이상을 보고 일사천리로 일이 처리되는것이니 오히려 시간이나 열정을 훨씬 아끼실수있는 획기적인 시스템이라고 할수있습니다.
만약 하루에 다 처리를 하신다면 우선 좋은 집을 찾아서 계약서를 쓰고 계약금을 부치시고 (보증금의 10%) 잔금일에 나머지 금액 처리를 하시며 이사를 하시는게 보편적인 관례예요
좋은방만 구하실수 있다면 하루에 오셔서 일처리를 하신다고 해서 그리 큰 무리는 없으시구요.
오히려 강남지역이 방회전이 빨라서 오늘보고 내일보고...며칠을 보면서 방을 고르시려고 한다면 어제 본 좋은 방은 빠져 버릴 확률이 큰게 현재 실정입니다.
원체 많은 부동산들이 같은 가격대의 매물을 한꺼번에 보러다니기때문에요.... 사람눈이야 다 똑같으니 나한테 좋은방은 다른사람들에게도 좋아보이겠죠^^
그러니 어느정도 시세에 익숙해 지셨다면 좋은방을 결정하실수 있는 결단력이 필수라고 할수 있습니다.
물론 그날 하루에 좋은방을 못구하셨다면 중개인의 압력에 굴하지 마시고 본인이 만족하실만한 방을 찾는데 주저함이 없으셔야 합니다. (이게 핵심 포인트예요^^)
아무리 현대화가 진행되고 로봇이나 컴퓨터가 발달되어도 중개란 일은 사람이 아니고서는 감당할수 없는 부분이죠.
의식주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집을 중개하는 일은 가장 막중한 책임이 뒤따르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강남에는 소양이 갖춰지지 않은 부동산들이 몸집 불리기에 급급하여 대형화를 꿈꾸고 있습니다.
실제로 기본급이 없는 중개 보조원이 수천여 명이므로 한번 중개를 하면 법정 수수료 이상의 중개수수료를 요구하는 일이 다반사이고, 자신의 수고를 덜기 위해 몇개의 집을 보여주고 밀어부치기 식으로 중개를 하는것도 사실이죠.
세입자 입장에서는 한번 구해서 들어가면 1년 이상을 살아야 할집인데도 부동산 사람들은 자신이 살집이 아니며 한번 수수료 받으면 끝이라는 식의 태도로 고객을 대하기때문에 이에 대한 세입자들의 원성이 자자합니다.
덕분에 정말 열심히 책임감을 갖고 이일을 천직으로 생각하고 있는 공인중개사들까지 싸잡아 욕을먹고 있기도 하구요. ㅠㅠ 서글푸죠...
저도 공인중개라로서 강남의 부동산에서 중개일을 맡고 있습니다.
그런 제가 어떤 말씀을 드려도 자기 pr이나 변명이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강남에 나와있는 많은 집들을 한꺼번에 보시는일은 시간도 많이 필요로 하고 잘못된 정보에 의해 실수로 엉겁결에 집을 구하는 일도 많습니다.
임대차 법률도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고 정말 자기집같이 안내를 해 드릴 중개사를 찾으시는게 좋은 집을 구하는 가장 빠른 길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왕 구하는 집이라면 자신에게 맞는 공인중개사와 즐겁게 친구처럼 방을 구하러 다니는 것도 좋은일이죠.
요즘 강남 부동산에서 전월세를 담당하시는 중개인분들은 거의 2,30대의 젊은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거의 모든 고객분들이 비슷한 또래인 이삼십대 젊은 층이므로 방을 구하시던 안구하시던 좋은 친구사이가 될수도 있죠^^
지금도 제 네이트온의 절반정도는 고객으로 만나 친구가 되신 분들의 닉네임이 자리하고 있답니다.
강남 원룸 구하실때 고려하실점 몇가지 알려드릴께요.
우선 젊은 고객층이 원룸을 구하실때는 포털사이트 검색어에 나오는 윗부분 광고를 클릭해 나오는 부동산 싸이트를 찾아들어가 사진을 검색하시게 되죠.
기존 사이트에 나와있는 사진들은 거의 이미지 사진이 대부분이니 한번 시간을 갖고 나오셔서 직접 둘러보시는게 좋습니다.
그 가격에 그사진이 실제사진이라면 대한민국 왠만한 사람들 다 강남와서 살수 있겠죠^^
집을 구하시려 하실때는 꽤 많은 집을 보시게 될거예요.
어느정도 시세에 익숙해 지셨다면 마음에 드시는 방이 나온다면 바로 결정하실수있는 결단력도 필요하답니다.
^^
그러나 함께다니는 중개인의 말에만 너무 의존을 한다던가가 주위 분위기에 이끌리시어 방을 너무 급하게 고르시는 실수는 절대 범하지 마시기 바래요.
또한 방을 보실때는 왠만하면 평일 낮시간대나 토요일을 이용하시는게 좋아요^^
가장 큰 이유는 채광과 주변 환경을 보시기가 힘들다는것이죠.
그리고 또한 타지역과는 달리 넓은 지역을 보시기 때문에 차가 막히질 않아야 한꺼번에 많은 집을 보시기 편하거든요.
강남대로와 테헤란로가 엄청 막히는데 그 길에서 시간을 허비하다보면 집도 많이 못보시고 차에서 지치게 되세요. 방 하나 보고 다음 블럭으로 넘어가는데만 3,40분이 걸리니 두시간동안 세네개의 방을 보기도 힘드시니까요.
그렇게 지치다 보면 방을 보는 시선도 많이 쳐지게 되고요.
그러면서 좋은집을 놓치게 되시는경우도 많아요.
또한,
그 집의 정리상태나 그 전 사람이 어떻게 썼는지에 너무 좌지 우지 되시면 안됩니다.
절대적으로 집 자체의 상태나 구조를 보셔야지 그 전 사람이 정리를 안해놓으셔서 그걸보고 뒷걸음질 치시거나 아니면 안좋은 집도 그 전에 계시던분이 정리를 너무 잘해 정말 중요한것을 놓치게 되시는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정말 집을 많이보고 다니는 꼼꼼한 전문가가 필요한것이고요.
이 외에도 위치 환경 가격등을 고려해야 한다던가 등기부 등본 확인을 꼭 하라는 그런 식상한 멘트들은 빼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을 인용하실때에는 꼭 출처를 밝히시고 스크랩해 가주세요.
불펌은 양심이 허용하지않으실 것입니다.
멘토공인중개사 사무소
대표 나미경 공인중개사입니다.
mobile.010-2345-8934
첫댓글 나실장님 글 들은 여러분들이 보시기에 좋은정보가 될것 같아 스크랩 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