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방과 이 카페는 정보 불모지나 다름 없는 몽골을 나홀로여행하시는 분들을 추앙하면서 만들어진 방입니다. 정보공유 외 비판비방하시는 분들, 타 카페나 블로그 유도하시는 분들, 여행자모집 브로커들, 정보공유 빌미로 패키지 실드 치시는 분들, 먹튀 족들은 정중히 거절하겠습니다. 얼굴도 만난 적도 없는 많은 분들이 열심히 도와주시고 계십니다.
1. pcr 코로나항원 검사는 수흐바타르광장 남쪽 스카이블루 동쪽 편으로 육칠십 미터 ubh센터 401호 가시면 한국말 하시는 분있답니다. 가격은 35천 티구르 정도. 긴급은 30분 내로 나오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러시아 행(주로 이르쿠츠 바이칼)은 85천 투그릭. 러시아 한국인 무비자임. 현재 러시아는 국제 정세 상 카드로 현금 인출 안되고 사용 안됨. 환전도 원활하지 않으니 환전 넉넉히 준비 요망. 바람의그늘 님 말씀. 요즘 러시아 물가 폭등입니다. 바이칼 홀론섬 가는 버스비가 거의 배로 올랐을 정도요. 천에서 1천오백 루블이고요 2년 전에 480불 이었다는 정보도 있네여.
ubh센터 405호는 항원신속 2천 투그릭이랍니다.
2022년 9월 3일부터 입국 pcr이 없어졌다고 합니다.
2. 징기스칸 공항에서 울란바토르 시내로 가기. 1층 공항 안내부스 가시면 친절히 설명해 줍니다. 한국어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공항터미널 나오자마자 왼편에 시내로 들어가는 버스 셔틀 택시 등이 있습니다. 택시비 칠팔만투그릭 최저 5만 투그릭도 있었다함. 셔틀셰어는 사람 모이는 대로. 1만원정도. 안내부스에서 사람을 모아주기도 한다네요.
. Ub에서 공항가는버스 ㅡ번호없는 빨간색 일층버스 ㅡ국영백화점 앞 횡단보도 건너서 오른편 정류장에서 약 10:10,11:10/ 바양골호텔,kfc쪽 버스정류장 약 10:20,11:20 ㅡ만투그릭. 톨강님 말씀!
* 환전은 징기스칸 공항 2층에 있음. 편리성을 따지자면 환율 나쁜편 아님. 일이십만원 정도는 괜찮을 것 같음. * 국영백화점 4층 남쪽편 구석에도 있습니다.
3. 생활비. 한끼 식사는 로컬식당 삼사천원 대, 잘 꾸며진 레스토랑은 만원 안팎. 타왕복드 홉스골 남고비 등 오지로 갈 수록 저 가격은 훨씬 싸짐. . 게르 한동 10만 안팎 투그릭, 보통 사오인 숙박 가능. 현지에 가면 쌔고 쌨음. 나담 기간에도 늘 숙소는 있었음. . 구글맵에서 검색하면 별4점 이상 도미토리 3만투그릭 안팎.
시내버스 220 원 정도. 드래곤터미널에서(울란바타르 메인 터미널. 그외 수흐바타르 광장에서 동편으로 몇 정거장 가면 두번째 터미널 있음, 주로 동부가는 버스) 무릉 약 25천원 6만8백 투그릭. 하루에 몇번 있음. 울기 약 54천원 13만 투그릭. 하루 한번.
. 서쪽 타왕복드 호통호 하르간호폭포투어 겸 한나절 말 트레킹 3박 4일 먹고자고 드라이버겸 가이드 1인 데리고 홀로 투어 경비 310달러, 게르 숙식 포함인데 마다하고 텐트 가지고 가서 이틀은 보냄. 자고 싶은 데서 잘 수 있어서 좋았음. . 남쪽고비 6박7일 6인 투어 300달러, 난 이걸 배신하고 지인팀에 450달러로 합류. 그것도 1인 560달러 요구한 걸 깎은 거임. . 5박6일 720불 주고 오신 분들 만났는데 캠프 이틀 같은 데 사용했음. 몽골여행자가 패키지로 투어를 가는 곳은 즉 루트는 거의 정해져 있음.
4. 몽골 자유여행 가능. 다만 인프라가 많이 부족함. 동부 빼고 크게 네 부류로 나눔. . 울란바타르 주변 텔레지 자이승 등 택시나 버스 타고 왔다갔다. . 무릉으로 비행기나 버스 타고 홉스골 장하이 순록마을 트레킹. . 울기까지 버스나 비행기 이동 후 하르간 호통호 독수리사냥 타왕복드 투어. . 남쪽 다르잘랑가드 버스 이동 후 엘고린 욜린암 바양작 등 남고비 투어.
5. 텔레지 버스로 가는 법 수흐바타르 남쪽 불루스카이 앞 1번 버스 타고 500투그릭(공공버스 많음) 6 정거장 쯤 가면 국방부 맞은 편 14번째초등학교 앞 하차하여 5번 버스 타고 1시간 정도 가면(거의 종점) 나자데흐(나테흐) 솜 텔레지로 가는 셔틀버스 터미널 있음. 3천투그릭. 1시간 걸려 텔레지 호텔이 있는 텔레지 마을 종점. 손들면 태워 주고 말하면 어디든 내려 줌. 4번 버스 역시 14번째초등학교 앞에서 타면 바로 텔레지 마을 종점까지 감. 울란바타르 시내까지 나옴. 보니님 말씀.
6. 말 투어 비용 타왕복드 국립공원 내 호통호 하르간호 폭포 가는 길 반나절, 시간은 두세시간 2만투그릭. 떠나기 전 에이전시에서는 7만 투그릭 달라고 했어요. 텔레지에서는 1만 투그릭 주었습니다. 텔레지는 호텔 근처나 가는 길 중간에 대단지 캠프 앞에는 2만 투그릭했고요 이 가격이 노말입니다.
※ 현지 가이드나 드라이버는 패키지 돈에서 거의 일당을 받습니다. 1일 5만원 안팎입니다. 그 일당에 그들의 먹고 자고도 포함이구요. 이 돈은 시골로 갈 수록 싸집니다. 나머지는 현지 경비 보다는 여행사나 모집브로커 카페수수료 등 이중삼중으로 빠집니다. 그래서 현지가 쌉니다. 질도 평균적으로 높고요. 어째서인지 그 방법이나 정보가 한국 안에서 막혀 있을 뿐입니다.
※ 칠팔월 몽골은 한국의 쌀쌀한 늦가을 날씨 생각하시면 될 거 같아요. 고비는 조금 덥구요. 9월이면 눈 내리기 시작하고 홉스골 정도는 게르들이 문을 닫기 시작하고 푸른색 초원이 갈색으로 변해갑니다.
참고로 사진에 속지 말고 투어에서 권하는 모든 지역을 다 갈 필요 없음. 이동 거리가 워낙 머니 중간에 쉬고 갈 틈으로 끼워 넣은 게 많음. 버스 타고 가다 보믄 그 중간 것들 거의 다 알게 되고 보게 됨.
7. 별사진 찍는 법(타이머조절, 프로모드에서 iso와 speed조절) 타이머 5초, 프로모드로 들어가서 iso 800이나 1600정도, speed 30.
첫댓글 타라님 대단한 정보입니다
횡단열차로 러시아전역을 돌면서 그리운러시아가 되었답니다
바이칼호수가는 비용이 그리올랐군요
바이칼호수도 그립고 또가고싶어요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maps me 다운받아가시면 데이터 없이 요긴하게 사용됩니다
maps me가 뭔지요? 자료방에 올릴까해서요?
@TARA 지도입니다 maps me 검색해보세뇨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지금 단톡방에서 실시간 응답이 될 정도라 23년 용을 별도로 정리할 생각을 안하고 있었어요.
이 카페 만들기 직전후까지 몽골 자유여행 정보가 메이저 패키지 관련 분들의 쉴드로 공유되기 어려웠거든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