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서지도사회 회장 황인란입니다.
그동안 독서지도사 선생님들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올바른 독서 습관의 함양과 바람직한 가치관의 형성이라는 굳은 사명감을 갖고 현장에서 묵묵히 노력해오셨습니다. 이에 저희 한국독서지도사회는 독서지도사를 중심으로 서로의 친목과 권익을 도모하고, 독서지도를 통하여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며, 나아가 독서문화 운동의 확산을 위한 독서진흥 활동을 목적으로 발족, 운영되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13년 12월에 발표한 <독서문화진흥기본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생활 속 독서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추진과제의 실천 의지를 밝히고 있습니다. 특히 ‘기본계획’에는 독서동아리 활성화의 일환으로 2018년까지 10만 독서동아리의 결성을 지원하여 독서 인구를 150만 명으로 확산시키겠다는 구상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에 저희 운영진에서는 2014년 5월 23일(금) 오후 2시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진행될 “책 읽는 나라 만들기 국민 대토론회”를 통해, 그동안 배출된 우수한 휴먼웨어(전문 인적자원 = 독서지도사)를 적극 활용하자는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문화체육관광부와 국회에 제안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편, 정부의 이번 독서진흥 의지에 부응하여 많은 분들이 한국독서지도사회가 보다 그 역할을 적극적으로 확대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피력해주셨습니다. 그래서 지난 12일, 서울/경기지역 지부장 및 강사 등 18명이 모여 독서지도사의 전문가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사회적 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사단법인을 설립하는 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하는 발기인 모임을 가졌고, 많은 분들이 이 의견에 격려로서 힘을 보태주셨습니다.
이제 한국독서지도사회는 시대적 부름에 맞춰 정부 및 관련 기관과 협의하여 정책을 건의하고, 보다 적극적인 입법 활동 등을 통해 독서운동이 국가적 정책이 될 수 있도록 사단법인으로 새롭게 출발을 하고자 합니다.
전국의 독서지도사 여러분. 그리고 지역센터장 여러분.
범국민의 독서 생활화라는 드넓은 대양을 향해 닻을 올리려는 (사)한국독서지도사협회(가칭)에 적극적인 참여와 동참을 부탁드리며 이를 위한 창립총회를 아래와 같이 진행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창립총회에서는 독서지도사회의 제18대 회장 및 임원진에 대한 선출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끝).
2014년 5월 13일
발기인 대표 제17대 회장 황인란 배상
- 아 래 -
1. 일시 : 2014년 5월 19일(월) 오전 11시 ~ 2시(예정)
2. 장소 : 더 뷔페 종로점
(02-734-2225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가 24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5층 501호)
3. 참석대상 : 전국 지역센터장 및 독서지도사 회원
4. 식순 :
① 창립대회
② 정관 변경
③ 제18대 회장 및 임원진 선출 등
5. 기타 : 주차장이 혼잡하오니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