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소란 무엇인가?
효소(酵素)는 미생물이 만들어 낸 여러 종류의 아미노산(단백질)의 조합체로 이루어진 생체 활성물질 생리활성물질로서, 미생물을 포함한 모든 동식물의 생명체 안에 존재하며, 그 생물체 속에서 일어나는 각종 화학반응을 촉매하고 제어한다.
효소란 영어로 엔자임(enzyme)이라고 하며 어원은 “효모 안에 있다(in yeast)"라는 뜻이다.
효소는 어느 한 곳에서만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생체 내의 모든 장기와 혈관ㆍ조직과 세포에서 생성되며
비타민, 미네랄, 호르몬의 도움을 받아 빠른 속도로 반응하여 생체 내의 모든 대사과정에 관여한다.
효소가 모든 생명체에서 또한 우리 몸에서 수행하고 있는 일은 헤아릴 수가 없다.
효소는?
1. 섭취한 음식물을 소화ㆍ분해ㆍ흡수ㆍ배설시켜 생명을 지켜준다.
2. 외부에서 침입하는 세균이나 이물질을 물리쳐 면역력을 높여준다.
3. 우리 몸에 과잉 생산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준다.
4. 혈전이 생겨 혈관이 막히는 것을 막아준다.
5. 관절의 움직임이 나빠지지 않도록 도와준다.
6. 뼈와 근육, 뇌와 신경, 혈액, 내분비선 등에서 합성을 도와 준다.
7, 피하조직과 간과 근육에서 당의 저장을 도와준다.
8. 지방을 지방조직으로 바꿔준다.
9. 유해물질의 해독(解毒)과 노폐물의 분해와 배설을 촉진시킨다.
10. 혈당, 혈압이 높으면 낮게, 낮으면 높게 조절해 준다.
11. 혈액을 정화시켜줘 당뇨, 치매,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12. 콜레스테롤을 없애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 준다.
13. 늙은 세포를 제거하고 새로운 세포를 재생 시킨다.
14. 체액을 약알칼리성으로 유지시켜 체질을 개선한다.
15. 스트레스 해소와 체내의 항상성(恒常性)을 유지해 준다.
효소의 6대 작용
1. 소화. 흡수작용 - 흡수되기 쉬운 상태로 소화시켜 혈액을 통하여 각종영양소를 장기에 공급
2. 분해. 배출작용 - 세포에 쌓인 각종 노폐물을 땀이나 소변,대변 및 가스를 통해 몸밖으로 배출
3. 항염. 항균작용 - 세포를 활성화시켜 염증을 소염시키고 백혈구를 글여들여 저항력을 강화함.
4. 혈액정화작용 - 혈액속의 독이나 이물질을 분해시키고 특히 산성혈액을 조절하여 건강한
약알칼리성 혈액으로 개선함.
5. 세포부활작용 - 세포의 대사기능을 강화시켜 노화된 세포를 새로운 세포로 빨리 교체함.
6. 해독. 살균작용 - 간기능을 강화시켜 외부로부터 들어온 독성물질을 발리 분해시켜 배출함.
건강의 근원은 효소에 있다.
세포 분열은 효소로 이루어지며 효소가 부족할 땐 자연 치유력이 약화되기 때문에 효소는 생명의
젖줄임을 명심해야 한다.
효소는?
모든 생명체의 종족 번식 태아의 수정과 잉태에서부터 생명을 성장, 발육, 유지, 소멸에 이르는 인체의
모든 대사활동을 촉진시키는 촉매제인 것이다.
또한 생명을 영위하는 에너지의 근원으로서 효소의 작용이 없다면 지구상의 모든 생물은 한 순간이라도
생명을 유지할 수가 없음은 물론 손가락 하나 움직일 수가 없는 것입니다.
효소의 작용이 없다면 세포가 만들어지지 않고, 어떤 질병도 치유되지를 않는다.
상처가 났을 때 지혈이 되지를 않고, 정자가 난자에 들어 갈 수가 없다.
체내에 효소가 충분하면 노화가 천천히 진행되어 수명은 길어진다.
효소가 부족하면 질병에 취약하게 되어 노화는 빨라지고 수명은 짧아진다.
효소의 크기는 보통 5~20nm(나노미터)로 대장균(2,000nm) 보다도 훨씬 작다.(1nm = 100만분의 1mm)
효소의 수명은 짧은 것은 몇 시간, 긴 것이라야 몇십 일, 평균 1주일 정도에 불과하다.
효소의 하는 일은 짧은 생명 만큼이나 빠르다. 효소가 하는 일의 속도는 상상을 초월한다.
[카탈라아제]라는 효소 1개가 1초에 90,000개의 활성산소를 분해 해 버린다
.
효소는 정말 어마어마한 일을 하는 작은 일꾼이다.
우리가 섭취한 효소로 발효 소화 분해하여 우리몸에 흡수시켜 주는 효소(酵素)의 비밀은 미생물들 속에 있다.
효소란? 미생물이 만들어 낸 여러 종류의 아미노산(단백질)의 조합체로 이루어진 생리활성 물질이다.
우리의 몸에 선옥균이 우세하느냐 악옥균이 우세하느냐는 우리몸의 효소를 저장하느냐 빼앗아 버리냐의
엄청난 차이가 있다.
악옥균들이 우세하면 독소를 만들어 우리몸의 효소를 빼앗아 쓰지만 선옥균이 우세하면 우리가 섭취한
다양한 음식속에 들어있는 효소를 분리하여 우리몸에 소화 흡수를 돕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