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이 최상의 조건을 유지하며 시험을 치르려면,
평소에 체력향상을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평소에 쓰는 한약은 체력향상과 집중력있게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처방들이다.
지금까지 20년 동안 수험생이나 학생들을 관리하면서 생긴 임상경험에서 보면
크게 구분하여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1.기본적인 체력이 부족한 경우로서 대개 비위가 약하거나 몸이 마른 경우, 손발이 찬 경우, 차멀미를 하는 경우, 자주 어지럼증이나 두통이 있는 경우, 생리통이 있는 경우 등이 해당된다.
향사양위탕, 반하백출천마탕 등의 기운을 보강하며 담음을 없애는 처방이 필요하다.
목양공진단을 꾸준히 복용하면 기본적인 체력부족을 빠른시일내에 향상시킬 수 있다.
2.살이 찌는 체질로 몸이 무겁고 무기력하며 하루종일 졸려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체질은비만치료를 겸한 총명탕이 많은 도움이 된다.
가끔 수험생총명에 대한 약을 먹으면 살이 찔까봐 걱정을 하여 약의 복용을 두려워하는 경우가 있는데 비만체질의 수험생은 비만치료를 겸한 총명탕을 사용함으로 체중이 줄어들어 몸이 가벼워지면서 집중력도 향상된다.
비만의 원인은 공부하느라 운동이 부족한 상태에서 스트레스 때문에 과도한 음식물 섭취를 하는 것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비만치료를 겸한 총명탕은 운동을 하지 않아도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약이다.
3.비염, 아토피, 생리통, 과민성대장증상, 어지럼증 등의 구체적인 증상이 심하여 공부에 지장을 주는 경우는 주요증상치료를 하면서 총명탕의 의미가 포함된 한약을 쓸 수가 있다.
4.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