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시대의 종교와문화 강의계획 |
주차 | 강의내용 | 강의운영방식 |
1 | *나는 무엇을 믿는가? *나는 왜 유학생(대학생)이 되었는가? | *신존재 증명,신이 존재할까? 허구일까? *Who am I(자기소개 설문지 작성, 발표) |
2 | *뉴노멀시대의 다문화의 주요이론 *SaladBowl(샐러드접시)이론, Meltingpot(용광로)이론, Mosaic(모자이크)이론 | *글로벌 시대의 문화 흐름 *자유토론과 소그룹소통과 발표 |
3 | *소통과 융합(랑그와빠롤)의 출발 *나의 회복탄력성 지수는? KRQ-53테스트 | *소쉬르의 감정과 소통skill 잘 하는 기초방법 *회복탄력성 설문지 작성 및 발표 |
4 | *세계 주요종교의 특징 *각국의 종교와 문화의 정체성, 세대별 정체성 | *팀발표(세계의 주요이슈 발표)1 |
5 | *다중지능검사(나의 강점찾기) *청년의 문화: 나의 Dream, Vision, Mission 작성과코칭 | *강점지능검사지 활용 *팀발표(세계의 주요이슈 발표)2 |
6 | *내인생의 목적은 무엇인가 *커플매칭 클래스 | *프리덤라이터스다이어리 ErinGruwell의 교실혁신 사례소통 *Lasswell과 Hotkoff 애정유형 검사지 (나의 애정유형검사 및 발표) |
7 | *글로벌 시대의 주요이슈 논쟁과 토론 | *종교적 이슈: 안락사, 자살 등 *과학적 이슈: A.I., 기후환경과 소비죄책감 |
8 | 중간고사 | 중간고사 |
9 | *인생주기 주요 5가지 영역 리스트 | * 나의 인생그래프 Personal life graph 작성과 코칭 |
10 | *인문학 융합 스타트업, 문화예술 공간 베르데 아카데미 사례 | *문화공간 카페 베르데 창업과 지역사회와 소통 노하우 |
11 | *뉴노멀 시대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 | *10년 후 나에게 보내는 Future letter 작성 코칭과 발표 |
12 | *인문학과 인생, 삶의 저너머 | *인생 에세이 작성 발표 |
13 | *인문학과 성찰, Who am I | *인생질문 작성과 발표 1) 무엇이 나의 마음을 뛰게 합니까? 2) 10년 후 나는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3) 인생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합니까? |
14 | *주요 이슈 논쟁과 토론 2 | *현재 등장하는 글로벌시대의 주요 이슈 토론 |
15 | *기말고사(발표) | *기말고사(필기시험) *종강파티 |
보강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