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는 놀이의힘!
찾아가는 놀이연수(자격과정)
언제 : 총 30시간// 3일 또는 4일 몰입교육/ 일정협의
장소 : 10 명 이상 모이시면 됩니다.(전국 어디든)
과정 : 전래놀이지도사(2015-0111), 창의인성놀이지도사(2014-0928),
생태놀이지도사(2014-5096) 등
내용 : 놀이인문학, 전래놀이, 창의놀이, 생태놀이, 민속놀이 등
참가 : 관심있는 누구나 가능
비용 : 기관이나 단체 재정계획에 따라 협의
- 어린이 동반 가능(10~30명 까지)
* 상담은 댓글이나 문자로 아니면 직접 전화하세요.
문의전화 : 010-2895-4867(놀자선생)
* 본부에서는 격월로 종일(10시간) 교육
본 카페에 공지 또는 놀자학교_오픈채팅방 공지(https://open.kakao.com/o/grQqtuWd)
놀자학교 놀이 연수교육 지도안
대 분 류 | 주 제 | 놀이종류((숫자는 필수 괄호( )는 선택)) | 지도사항 |
경쟁(아곤) | 겨루기 =시합 | 1.달팽이/ 2.8자놀이/ 3.안경놀이/ 4.비석치기/ 5.사방치기(오징어/동서남북/이랑타기/ ㄹ자놀이) | 공정한 시합과 협동적인 경쟁 |
공동체 대동놀이 (일링크스) | 신명 =단결심 | 1.강강술래_1.기본형.2.덕석몰자.3.남생아.4.청어엮자.5.문지기(개골타령.기와밟기,월월이청청.짝묶기.나의살던) 2.단심줄놀이 (줄다리기,댕기줄 땋기) | 질서, 규칙, 협동심을 통한 친밀성과 신명성 |
우연성 (알레아) |
운=행운
| 1.윷놀이(윷놀이의 유래와 천체운동의 원리 및 놀이방법=독창적인 한국인의 발명품) 2.고누놀이(쌍륙) | 한국놀이의 긍지와 자부심 |
모의 (미미크리) | 모방 =가장 | 1.신문지놀이(혼례.가장놀이,신문지패션쇼,창의놀이) | 상상력과 창의성 함양 |
성취 (이케아) | 효능감 =자존감 | 1.놀잇감만들기_딱지접기/제기/실팽이/죽방울 (물총) 2.실뜨기놀이(_실겅달겅)/ 3.칠교놀이(장명루만들기) | 성취감과 효능감 |
손(뼉)놀이 | =놀이의 시작 | 1.단동치기박수(_해설과 함께) 2.인사박수(청청맑아라/4박자,3박자/가위바위보놀이/아리랑/진돗개) | 손놀이의 중요성과 함께 맘 열기놀이 |
잡기놀이 | 몸(신체) 놀이 | 1.짝꿍술래잡기/ 2.황새뱁새/ 3.대문놀이/ 4.꼬리잡기/ 5.소외양간/ 6.얼음땡(진치기,깡통술래잡기,무궁화꽃이.나도대장.진화놀이) | 신체놀이를 통해 순발력과 민첩성, 배려심 배양 |
전래동요 놀이 | 몸짓놀이 =정체성 | 1.손치기발치기/ 2.나무타령/ 3.춥대장/ 4.꿩꿩장서방/ 5.동지팥죽/ 6.방아야방아야/ 7.실꾸대(풍뎅이가.밖에나가놀자.동무동무.바위야.하마하마) | 모국어와 우리 장단(박자)놀이로 정체성 형성 |
도구놀이 | 자연 =친환경 | 1.고무줄놀이/ 2.산가지놀이/ 3.공기놀이(자치기,구슬치기,팽이치기,굴렁쇠,긴줄넘기,밧줄놀이) | 자연과 생활 주변에서 놀이도구화 |
칭찬놀이 | 상장놀이 =배려 | 1.놀이왕 뽑기(졸업식놀이/ 모의 상장놀이) | 포틀래치(증여놀이)를 통한 공존.공생의 정신 배양 |
놀이인문학 | 제 1주제 | 놀이는 선택이 아닌 필수 | 성장기와 놀이 |
놀이인문학 | 제 2주제 | 왜 전래놀이인가_정체성과 국민총행복 | 놀이와 정체성 |
놀이인문학 | 제 3주제 | 21세기에 왜 놀이가 필요한가 | 놀이와 창의성 |
첫댓글 본부 놀이연수원은 어디인가요? 까페에서 찾아보다 못찾았습니다
8월 일정은 공지하시겠지요?
8월은 곧 확정되는데 아마,
인천국제공항 옆 섬인 무의도가 될 듯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