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강의내용 | 강의운영방식 |
1 | * 나는 무엇을 믿는가?* 나는 왜 유학생(대학생)이 되었는가?
| *신존재 증명, 신이 존재할까? 허구일까?*Who am I(자기소개 설문지작성, 발표) |
2 | *뉴노멀 시대의 다문화의 주요 이론*Salad Bowl(샐러드 접시)이론, Melting pot(용광로)이론, Mosaic(모자이크) 이론 | * 글로벌시대의 문화흐름* 자유토론과 소그룹 소통과 발표 |
3 | *소통과 융합(랑그와 빠롤)의 출발*나의 회복탄력성 지수는? KRQ-53 테스트 | *소쉬르의 감정과 소통skill 잘 하는 기초 방법*회복탄력성 설문지 작성 및 발표 |
4 | *세계 주요 종교의 특징*각국의 종교와 문화의 정체성, 세대별 정체성 | *팀발표 (세계의 주요 이슈 발표) 1 |
5 | * 다중지능검사(나의 강점찾기)* 청년의 문화 : 나의 Dream, Vision, Mission 작성과 코칭 | *강점지능 검사지 활용*팀발표 (세계의 주요 이슈 발표) 2 |
6 | * 내 인생의 목적은 무엇인가* 커플매칭클래스 | *프리덤 라이터스 다이어리 Erin Gruwell의 교실혁신사례 소통*Lasswell과 Hotkoff 애정유형 검사지(나의 애정유형 검사 및 발표 |
7 | *글로벌 시대의 주요 이슈 논쟁과 토론 | * 종교적 이슈 : 안락사, 자살 등* 과학적 이슈 : A.I.,기후환경과 소비죄책감 |
8 | 중간고사 | 중간고사 |
9 | *인생주기 주요 5가지 영역 리스트 | * 나의 인생그래프 Personal life graph 작성과 코칭 |
10 | *인문학 융합 스타트업, 문화예술 공간 베르데 아카데미 사례 | *문화공간 카페 베르데 창업과 지역사회와 소통 노하우 |
11 | *뉴노멀 시대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 | *10년 후 나에게 보내는 Future letter 작성코칭과 발표 |
12 | *인문학과 인생, 삶의 저너머 | *인생 에세이 작성 발표 |
13 | *인문학과 성찰, Who am I | *인생질문 작성과 발표1)무엇이 나의 마음을 뛰게 합니까?2)10년 후 나는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3) 인생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합니까? |
14 | *주요 이슈 논쟁과 토론 2 | *현재 등장하는 글로벌시대의 주요 이슈 토론 |
15 | *기말고사(발표) | *기말고사(필기시험)보강/기말고사(보강/기말고사)*종강파티보강/기말고사 보강/기말고사 |
기타 | * 15~16주 보강·기말고사 항목 안내 - 학기 중 결강이 있을 경우에는 15주차에 보강을 실시하고, 16주차에 기말고사 시행. - 학기 중 결강이 없을 경우에는 15주차에 기말고사 시행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