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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학기 동안 열심히 따라와 주신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마지막 시험들 잘 준비하셔서 모두 좋은 결실이 맺어지길 바라마지 않습니다.
학기말 시험 일정과 시험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시험 일시 : 2014년 12월 17일 (수요일) 오전 10시 (지각은 엄히 금합니다 : 10시 15분 이후부터는 입실 금지입니다)
2. 시험 장소 : 산학 212 (수업강의실)
3. 시험 유형 : 중간시험과 유사하지만, 이번에는 듣기 4문제와 받아쓰기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총 13개의 큰 문항이 있으며, 총 30개의 문제를 푸시면 될 것입니다.
4. 시험 범위 : 중간시험 범위 이후 ~ 지난 주(12월 10일)까지 배운 것
1) 5과 ~10과 : 본문, 문법, 연습문제 + Revision et variétés
2) 11과 ~14과 : 문법
3) 16과 뒤의 회화교재 1과 : Séquence A 본문 Dialogue(질문 포함) + Vocabulaire et Grammaire + 연습문제 3번과 8번
끝으로 교재에는 없었지만, 6하원칙에 해당하는 8개의 질문과 2가지 방식의 대답은 매우 중요합니다. 실생활에 그대로 쓰이기 때문에 입에 붙이셔야 합니다. 예시는 다음과 같으며, 이를 응용해 문제를 푸시기 바랍니다. 대답은 두 가지 방식 중 하나만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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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문)
Cet après-midi, le 14 décembre 2014(1), M. KIM(2) donne(3) à Mlle. LEE(4), dans un restaurant de luxe(5), un cadeau très sérieux et très beau(6, 7, 8) puisqu'il aime Mlle. LEE(9, 10, 11) depuis leur première rencontre, le 1er avril 2014(12).
[해석 : 오늘 오후, 2014년 12월 14일, 김 선생은 이(LEE) 양에게, 한 호화스런 음식점에서, 아주 진지하고 아주 아름다운 선물을 하나 건넸습니다. (우리도 아다시피) 왜냐하면 그는 그들의 첫 만남인 2014년 4월 1일 이래로 이(LEE) 양을 사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능한 질문들과 2가지 대답 방식>
다음의 대답들 가운데
1) 번 유형은 문어체적으로 일반적인 시험의 답변 방식입니다.
2) 번 유형은 구어체적으로 영어의 It is ~ that(Cest ~ que) 혹은 It is ~ who(C'est ~ qui) 강조구문입니다.
1. Quand M. KIM donne-t-il le cadeau à Mlle. LEE ? (김 선생은 언제 이양에게 그 선물을 주었습니까?)
1) Il donne le cadeau à Mlle. LEE cet après-midi. (그는 오늘 오후에 이양에게 그 선물을 주었습니다.)
2) C'est cet après-midi qu'il donne le cadeau à Mlle. LEE. (그가 이양에게 그 선물을 준 것은 바로 오늘 오후입니다.)
2. Qui (est-ce qui) donne le cadeau à Mlle. LEE ? (누가 그 선물을 이양에게 주었습니까?)
1) M. KIM donne-t-il le cadeau à Mlle. LEE. (김선생이 그 선물을 이양에게 주었습니다.)
2) C'est M. KIM qui donne le cadeau à Mlle. LEE. (이양에게 그 선물을 준 사람은 바로 김선생입니다.)
3. Que fait-Il à Mlle. LEE cet après-midi ? (그는 오늘 오후 이양에게 무엇을 했습니까?)
1) Il donne à Mlle. LEE cet après-midi un cadeau très sérieux et très beau. (그는 오늘 오후 이양에게 아주 진지하고 아름다운 선물을 하나 주었습니다.)
2) 없음.
4. A qui donne-t-il le cadeau ? (누구에게 그는 그 선물을 주었습니까?)
1) Il donne le cadeau à Mlle. LEE. (그는 그 선물을 이양에게 주었습니다.)
2) C'est à Mlle. LEE qu'il donne le cadeau. (그가 그 선물을 준 것은 바로 이양에게 입니다.)
5. Où donne-t-il le cadeau à Mlle. LEE ? (어디에서 그는 그 선물을 이양에게 주었습니까?)
1) Il donne le cadeau à Mlle. LEE dans un restaurant de luxe. (그는 한 호화스런 음식점에서 그 선물을 이양에게 주었습니다.)
2) C'est dans un restaurant de luxe qu'il donne le cadeau à Mlle. LEE. (그가 그 선물을 이양에게 준 것은 바로 한 호화스런 음식점에서 입니다.)
6. Qu'est-ce qu'il donne à Mlle. LEE ? (그는 이양에게 무엇을 주었습니까?)
1) Il donne à Mlle. LEE un cadeau très sérieux et très beau. (그는 아주 진지하고 아주 아름다운 선물 하나를 이양에게 주었습니다.)
2) C'est un cadeau très sérieux et très beau qu'il donne à Mlle. LEE. (그가 이양에게 준 것은 아주 진지하고 아주 아름다운 선물하나 입니다.)
7. Comment est le cadeau ? (그 선물은 어떻습니까?)
1) Il est très sérieux et très beau. (그 선물은 아주 진지하고 아주 아름답습니다.)
2) C'est très sérieux et très beau qu'il est. (그 선물은 아주 진지하고 아주 아름답습니다.)
8. Qu'est-ce qui est très sérieux et très beau ? (무엇이 아주 진지하고 아주 아름답습니까?)
1) Le cadeau est très sérieux et très beau. (그 선물이 아주 진지하고 아주 아름답습니다.)
2) C'est le cadeau qui est très sérieux et très beau. (아주 진지하고 아주 아름다운 것은 바로 그 선물입니다.)
9. Pourquoi donne-t-il le cadeau à Mlle. LEE ? (왜 그는 그 선물을 그녀에게 주었습니까?)
1) Parce qu'il aime Mlle. LEE. (왜냐하면 그는 이양을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2) C'est parce qu'il aime Mlle. LEE. (그것은 바로 그가 이양을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10. Qui est-ce qui aime Mlle. LEE ? (누가 이양을 사랑합니까?)
1) M. KIM aime Mlle. LEE. (김 선생이 이양을 사랑합니다.)
2) C'est M. KIM qui aime Mlle. LEE. (이양을 사랑한 사람은 바로 김선생입니다.)
11. Qui est-ce qu'il aime ? (그는 누구를 사랑합니까?)
1) il aime Mlle. LEE. (그는 이양을 사랑합니다.)
2) C'est Mlle. LEE qu'il aime. (그가 사랑한 사람은 바로 이양입니다.)
12. Depuis quand aime-t-il Mlle. LEE ? (언제부터 그는 이양을 사랑했습니까?)
1) Il aime Mlle. LEE depuis le 1er avril 2014. (그는 이양을 2014년 4월 1일부터 사랑했습니다.)
2) C'est depuis le 1er avril 2014 qu'il aime Mlle. LEE. (그가 이양을 사랑한 것은 바로 2014년 4월 1일부터입니다.)
* 참고 : 4월 1일은 만우절(le poisson d'avril : 사월의 물고기) 이래요 ㅋㅋㅋ ^-^
만우절(le poisson d'avril : 사월의 물고기)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
http://ko.wikipedia.org/wiki/%EB%A7%8C%EC%9A%B0%EC%A0%88 (한국어)
http://fr.wikipedia.org/wiki/Poisson_d'avril (프랑스어)
http://en.wikipedia.org/wiki/April_Fools%27_Day#April_fish (영어)
만우절에 관한 초기의 언급은 15세기에 제프리 초우서가 쓴 이야기인 〈수녀와 수도사의 이야기〉에 나온다. 만우절의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대체적으로 일치하는 것은 3월 25일에서 4월 2일의 이 시기가 봄의 춘분과 관련이 깊고, 이 때가 고대로부터 새해가 시작되는 날로 여겨왔다는 것이다.
유럽에서는 이러한 전통이 프랑스에서 온 것으로 보고 있다. 1508년부터 1539년 사이의 프랑스와 네덜란드 자료들 중 만우절 농담에 대한 이야기나 사월의 첫째날을 기념하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 그레고리력(양력)을 받아들이기 전인 1564년까지 사람들은 4월 1일을 새해로 규정하고 있었다. 그러나 프랑스는 샤를 9세에 의해 공식적으로 지금의 4월 1일에서 1월 1일로 새해의 첫날 변경하였다. 그러나 이 소식을 접하지 못한 사람들은 여전히 4월 1일에 축제를 벌였는데 이런 사람들을 '사월의 물고기'(프랑스어: poisson d'avril)라고 불렀으며 친구가 자는 머릿맡에 천궁좌의 하나를 상징하는 물고기를 놓는 등의 장난을 치며 조롱하는 의미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다.[2]
한편 네덜란드에서는 다른 이유로 이 날을 기념한다. 1572년 스페인의 왕 필립 2세에 의해 네덜란드가 통치되고 있었을 때 네덜란드인 반란군들이 1572년 4월 1일 덴 브리엘이라는 작은 바닷가 마을을 점령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이것은 이후에 다른 네덜란드 지역에서 봉기가 일어 나는 계기가 되었다. 그 이후에 이 날을 유머로 기념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 밖에 만우절의 유래에 대한 다른 설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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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교수님. 초급프랑스어 기말고사 성적도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