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범어로는 아바로키테스바라(Avalokitesvara)이고 관자재. 관세음. 광세음. 관세음자재. 관음 등으로 한역된다.대자대비를 근본 서원으로 하는 보살이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불교의 교조인 석가모니 부처님이나 정토 신앙의 대상인 아미타불보다 더욱 많이 신앙되는데 이것은 이 보살이 현세 이익을 가장 많이 시여 하는 데서 기인 한다고 볼 수 있다.가장 널리 알려진 이름으로는 관자재보살과 관세음보살인데 그 중에서 후자 쪽이 더욱 많이 일컬어지고 있다. 관자재는 중생의 근기를 관찰함에 있어서 자재 하다는 의미로 지혜를 바탕으로 설해진 <반야경>등에서 불리는 이름이다.
관세음은 세간의 갖가지 고뇌 음성을 관한다는 입장에서 자비를 바탕으로 설해지는 <법화경>을 비롯한 여러 경전에서 불리고 있다.
<능엄경>에 의하면 관세음보살은 이근원통(耳根圓通)의 보살로 다른 24분의 보살보다 우위에 있다고 한다.
그래서 관세음보살을 원통교주라고도 한다.
미타삼존의 한 분으로 아미타불의 좌보처이며 보타락가산에 근거를 두고 있다.
중생에게 일체의 두려움이 없는 마음을 베푼다 하여 '시무외자(施無畏者)', 자비를 위주하는 자라 하여 '대비성자(大悲聖者)', 세상을 구제한다 하여, 구세대사(救世大士)'라 한다.
이 보살이 중생을 교화하기 위해 중생의 근기에 따라 갖가지 모습을 나타내는데 크게 33응신을 들며 이러한 현상을 '보문시현(普門示現)'이라 한다. 왼손에 연꽃을 들고 있는 모습이라든가 감로 병을 들고 있기도 하며 대개 여성의 모습으로 시현한다. 늘 흰옷을 즐겨 입으므로 백의대사라고도 하는데 이는 이 보살의 고결함을 의미한다.
'관음'이라 약칭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종류로는 성관음. 천수관음. 마두관음. 십일면관음. 준제관음. 여의륜관음 등 6관음을 비롯하여 나중에 양귀비관음. 마리아관음. 청경관음. 양류수관음. 대륜관음. 수월관음. 만월관음. 군다리관음 등 많은 관음이 있다.
이 가운데 성관음(聖觀音)이 본신이고 그 나머지는 모두 보문시현의 변화에 의해 나타난 화신이다.
이 보살을 모신 전각을 관음전(觀音殿) 원통전(圓痛殿)이라 한다.
첫댓글 그 옛날 교수님께 배우던 시절이 생각나네요 다시 한 번 의 기회를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이젠 전부 녹슬어 버린 기억을 되살려가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