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건강할 줄만 알았던 우리 부모님이 일상생활을 어려워하시는 것을 알게 됐을 때 참 마음이 아프죠?
바로 옆에서 케어해드리면 참 좋지만, 사실 일반인이 모든 것을 돕는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랍니다. 요즘은 대부분 직장을 다니기 때문에 시간적으로도 부모님 바로 곁에서 챙겨드리기 어려운 상황이기도 하고, 직장을 다니지 않아도 사실 쉽지 않은 일이에요.
누구나 마음은 바로 곁에서 부모님을 모시고 도와드리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상황이기에 이런 경우 노인장기요양등급 신청 후 국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현명한 방법인데요.
판정받는 등급에 따라 방문요양 서비스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떤 제도인지,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방문요양 서비스는 무엇인지 꼼꼼하게 소개해 드릴게요.
About 노인장기요양등급
노인장기요양보험은 만 65세 이상 혹은 치매나 파킨슨, 뇌출혈 등 노인성 질환을 갖고 있는 65세 이하 분들이 신청할 수 있는데요.
혼자서 생활이 어려운 어르신들에게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을 지원해 주고, 노후 생활의 안정과 어르신의 가족들이 짊어 저야 할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만들어진 사회보험제도예요.
기본적으로 노인장기요양등급은 점수에 따라 1~5등급, 인지지원등급까지 포함하여 총 6개의 등급으로 나뉘는데요. 제출된 신청 서류들과 더불어 어르신 집으로 현장 답사를 나와 심신의 기능을 판단 후 몇 등급인지 판정을 내린답니다.
노인장기요양등급 신청은 서류로 접수 신청 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방문 조사를 거치고 인정 결과 통지 순서로 진행이 되는데요.
이렇게 등급 판정을 받게 되면 등급에 따라 관련 서비스 비용을 지원받을 수도 있으며, 주야간보호센터인 데이케어 보호 센터에 다니거나 혹은 방문목욕, 방문간호 등 방문요양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답니다.
방문요양 서비스는 어떤 것일까?
내 손으로 직접 우리 부모님 케어해드리면 좋지만 멀리 살면 불가능하고, 가까이 살아도 내 자녀, 배우자 혹은 직장으로 쉽지 않아 남의 손에 맡겨야 된다는 것이 여러모로 마음이 안 좋을 수도 있는데요. 그러나 걱정 안 하셔도 된답니다.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게 될 경우 요양보호사가 직접 어르신 댁으로 방문해 케어해주는 방문요양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요양보호사분께서 방문해 말벗이 되어드리기도 하고, 식사보조나 주변 정리, 병원 동행 등 어르신이 혼자 하기 힘든 일상생활을 전반적으로 케어해주신답니다.
판정받은 등급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1등급 판정 시 하루에 9,700원 정도(4시간 방문 , 주 5회 이용 기준)의 비용만 내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2023년 기준 월 최대 188만 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어요.
이렇게 국비 지원으로 받을 수 있는 방문요양의 비용은 전국 어디나 동일합니다. 인터넷에 검색해 보면 아마 바로 아실 텐데요. 간혹 가장 저렴하다고 홍보하는 센터도 있는데, 비용은 동일하기 때문에 가장 체계적으로 어르신을 위해 제대로 케어해 주는지 체크해 센터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노인장기요양등급 신청하는 과정부터 모든 것을 맡아서 진행해 줄 재가요양서비스 브랜드 소개해 드릴게요.
사랑지기365노인복지센터 추천!
사랑지기365노인복지센터는 10년 된 재가요양서비스 복지센터입니다. .
집이 가까워서 등급 판정 신청을 하는 과정부터 방문요양을 받는 과정까지 옆에서 지켜볼 수 있으면 좋지만 부모님이 멀리 거주하고 있다면 쉽지 않을 텐데요.
사랑지기365노인복지센터는 이 모든 과정을 전부 도와준답니다.
궁금하신 부분을 문의하면 제일 먼저 센터장이 직접 노인돌봄서비스 컨설팅을 무료로 해주는데요. 어르신의 상황과 보호자가 처한 현황을 듣고 가장 알맞은 국비지원 돌봄 솔루션을 해준다고 해요.
사랑지기365노인복지센터의 돌봄 컨설팅은 상담을 통해 어르신의 심신 상태와 주변 환경을 파악해 어느 정도 등급이 나올지 예상 등급을 안내해 줘 그에 맞게 대비할 수 있는데요.
혹시나 등급 판정이 안될 경우 어르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지자체에서 운영되는 돌봄 지원이나 국비 지원되는 돌봄 서비스 등을 알려준다고 해요.
판정이 되지 않아도 발품 팔아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직접 알아보지 않아도 되죠.
또한 복지용구가 필요할 경우 어르신에게 맞는 복지용구를 제안해 주며, 어르신 상태에 따라 방문요양 서비스가 잘 맞지 않을 경우 요양원이나 주야간보호센터 등 적합한 서비스를 안내해 준다고 해요.
사랑지기365노인복지센터 추천!
문의:053-553-0365 // 010-4503-1170
그래서 우리 부모님이 일상생활이 어려워 국비지원 혜택을 알아보신다면, 먼저 사랑지기365노인복지센터에 문의해 보시는 것도 좋은데요.
1차 상담 후에는 2차로 센터장님이 유선 혹은 직접 어르신 댁으로 현장 방문해 전문적인 상담이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해서 신청 시 필요한 서류나 현장조사 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든 과정을 체크해 주기 때문에 큰 걱정은 내려놓으셔도 되는데요
만약 등급을 받으셨을 경우 방문요양 서비스를 진행해 줄 요양보호사를 직접 섭외하고, 면접을 보고, 계약까지 하나하나 꼼꼼하게 챙겨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사랑지기365노인복지센터에서 요양보호사 면접까지 하는 이유는 모르는 사람을 집에 들이기 때문에 성향이 잘 맞는지, 제대로 일할 사람인지 체크하기 위함이라고 해요. 이 과정에서 노인학대 전력자는 아닌지 이런 조회까지 전부 다 해준다는 점!
사람이 하는 일인 만큼 잘 맞지 않으면 서로가 힘들 수 있는데 이왕이면 한 번에 잘 맞는 분이 와서 케어해주시면 참 좋겠죠?
이렇게 사랑지기365노인복지센터에서는 10년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치매예방 게임 퍼즐 및 시니어 색칠공부 같은 어르신이 무료한 시간을 보내지 않을 수 있도록 다양한 교구를 개발해 판매 중인데요. 우리 부모님이 현재 노인성 질환이 없어도 언제 찾아올지 모르니까 이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매해 주시는 것도 좋은 선물이 될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