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World Wide War <롬>입니다.
모험가님들께서 고객센터나 공식 카페 게시판 등을 통해 보내주시는 의견 및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는 <롬 Q&A>의 13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12차 Q&A 이후 보내주신 다양한 의견 및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Q1. 신규/복귀 유저 유입을 위한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한 시점인 것 같습니다. 신규/복귀를 위한 이벤트나 광고, 빠른 육성이 가능한 신규 서버 추가 등이 필요합니다.
의견 주신 내용은 충분히 공감하고 있으며 지난 <PD 브리핑>을 통해 간단하게 이에 대해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우선 3월 20일 <에피소드Ⅲ: 공성전> 사전 예약을 시작으로 앞으로 신규/복귀 모험가님을 대상으로 한 프로모션(이벤트)을 진행할 예정이며, 동시에 외부 마케팅 활동도 보다 적극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초반 성장 속도 개선을 위한 시스템 개편’을 3월 27일에 진행하여 신규 모험가님들께서 찾아와 주셨을 때 <롬>에 잘 정착하실 수 있는 기반을 미리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신규/복귀 모험가님들께서 기존 모험가님들과 같은 서버에서 경쟁하게 될 경우 성장에 대한 동기부여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말씀해 주신 것처럼 빠른 육성이 가능한 신규 서버 추가도 검토 중입니다. 신규 서버 추가와 관련한 정책 및 시점이 확정되면 <PD 브리핑>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안내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2. <공성전> 진짜 4월 24일에 업데이트되는 거 맞나요? 그리고 첫 <공성전>을 왜 베타로 진행하나요?
현재 <공성전>은 개발 완료되어 내부 테스트가 진행중이며, 4월 24일 업데이트를 위한 준비 작업들은 순조롭게 진행중입니다. 이에, 테스트 과정에서 특별한 문제가 발견되지 않는다면 예정대로 업데이트 할 것입니다.
그리고 <PD 브리핑>을 통해 말씀드린 것처럼 4월 27일(일)에 진행되는 첫 <공성전>은 베타 테스트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공성전은 많은 보상이 걸려 있는 만큼 충분한 내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만, 실 서버 환경에서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베타 테스트를 거쳐 <공성전> 정식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만약 <공성전> 베타 테스트 에서 심각한 문제가 발견될 경우에는 추가적인 테스트가 진행될 수도 있다는 점 미리 양해 말씀드립니다.완벽한 상태로 <공성전> 정식 서비스를 진행하기 위함이니 이 부분 모험가님들의 양해를 부탁드리며, <공성전> 베타 테스트에도 별도의 보상을 준비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공성전> 베타 테스트 및 정식 서비스는 추후 공지사항을 통해 자세한 내용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3. <서버 이전> 이후 일부 서버는 유저가 줄어들어 원활한 콘텐츠 이용이 어렵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서버 통합>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현재 계획상 <공성전>이 진행되기 전에는 <서버 통합>을 진행할 계획은 없습니다. <공성전> 정식서비스가 시작된 이후 서버별 인구 분포 등을 확인하여 필요 시 사전에 충분한 안내 후 <서버 통합>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Q4. <장비&에린도르&영혼부여>를 한데 묶어 일괄적으로 프리셋으로 저장하고 빠르게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주세요. 특히 영혼부여는 세팅 바꾸려면 하나씩 일일이 바꿔줘야 해서 불편합니다.
지속적으로 콘텐츠들이 업데이트되면서 콘텐츠별로 프리셋을 따로 변경해야 하는 불편함은 충분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이에 각 콘텐츠를 통합한 프리셋 기능의 업데이트를 긍정적으로 검토 중입니다. 모험가님들께서 겪고 계신 불편을 최대한 빠르게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Q5. 크로스월드 지역에서 채팅 신고가 막혀 있는데 채팅 신고할 수 있게 개선해 주세요.
<크로스월드> 지역에서의 채팅 신고 기능은 4월 10일 업데이트를 목표로 개발 중입니다. <크로스월드> 지역에서의 채팅 신고는 채팅창의 닉네임/채팅을 눌러서 진행하실 수 있도록 지원될 예정입니다.
참고로 <롬> 운영팀에서는 매일 접수된 채팅 신고 내역을 모두 확인하여 채팅 금지 및 제재 조치를 진행하고 있으니, 모험가님들께서는 건전한 채팅 문화에 동참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Q6. <영혼부여> 콘텐츠에서 새롭게 등장한 ‘방어력 관통’ 능력치가 다른 능력치에 비해 전투력이 낮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영혼부여> 옵션을 ‘방어력 관통’ 위주로 맞출 경우 전투력이 상승폭이 낮아 개선이 필요합니다.
의견 주신 내용은 인지하고 있으며 전투력 반영이 너무 낮은 일부 능력치의 전투력 수치 상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 일정이 확정되면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7. 간혹 사망 페널티 ‘무료 복구 횟수’ 초기화 시간이 지났는데 ‘무료 복구 횟수’가 온전히 5회로 초기화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사망 페널티 ‘무료 복구 횟수’는 매일 오전 9시에 초기화되며, 이 시점의 캐릭터 성향에 따라 ‘무료 복구 횟수’가 결정됩니다. 각 캐릭터 성향별 무료 복구 횟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캐릭터 성향 | 무법 | 타락 | 일반 | 질서 | 준법 |
무료 복구 횟수 | 0회 | 1회 | 3회 | 4회 | 5회 |
예를 들어 ‘무료 복구 횟수’ 초기화 시점인 오전 9시에 캐릭터 성향이 ‘타락’일 경우 무료 복구 횟수는 1회로 변경됩니다.
<롬>의 콘텐츠 중 캐릭터 성향치가 하락하는 요인은 PK와 <혼돈의 성채>에서의 사냥이며, 특히 <혼돈의 성채>에서 자동 사냥을 진행하여 성향이 하락한 상태에서 초기화 시간을 맞이하면서 ‘무료 복구 횟수’가 5회 미만으로 변경되는 경우가 많으니 <혼돈의 성채>에서 사냥하실 때는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8. 다른 랭킹과 다르게 PvP 랭킹만 혜택이 없습니다. PvP 랭킹 혜택을 추가해 주세요.
다른 랭킹과 다르게 PvP 랭킹에 별도의 혜택을 부여하지 않은 것은 기획적으로 의도된 내용입니다. PvP 랭킹에 혜택이 있다면 무분별한 PK 및 어뷰징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대부분의 모험가님께서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PvP 랭킹에는 별도의 혜택을 부여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현재로서는 PvP 랭킹 혜택을 추가할 계획은 없습니다.
3월에 모험가님들께서 접수해 주신 질문/건의사항과 이에 대한 답변이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개발 진행 상황과 향후 업데이트 계획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4월 16일에 공개될 <17차 PD 브리핑>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서버통합이 빨리되야합니다
시골서버는 기존유저들 폐사직전임
서버통합 진작했어야함 시골유저까지 다 접음
신규서버 해봤자 구서버랑 통합하는데 신규서버를 누가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서버별인구분포 확인? ㅋㅋㅋㅋㅋ 또 서버이전 되게 한 뒤 통합하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등신들은 항상 어떡해 해주겠다는
방안을 안 내놓고
매번 느끼고 있습니다~~
활용 방안을 찾겠습니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등신들아.이런 글 쓸 시간에 생각이란걸 쫌 해~~
등신들아
400일뭐없나
적극적인 유치같은소리하고있네 사전쿠폰만 봐도 오지마라고 광고하는 쓰레기밖에 없는데
서버 3개로 줄이자
그게맞아
신규서버 말고 신규 유저들 버프를 주는게 낫지않나싶음 두달동안 성장속도 10배 이런거
ㅈㄹ 육갑떨고있네 ㅋㅋ 아니 신규복귀유저가 이겜을 왜하냐고 머리에 총맞았음?
서버별 인구조사를 왜 그때가서하냐고 서버이전 닫은건 둘째치고 이제 조사라도 좀 쳐해봐라 ^^ㅣ발 장난하나
조사를 공성전끝나고 한다고? 왜? 누가봐도 서순이 잘못됐다고 생각안함?
인구수 문제가 해결되고나서 공성전이 되야되는거아님? 어디아프냐 너네?
불도그나 수삼정도는 프모로 와야 신규유저 생길듯
진짜 뭣같아서 못해먹겠네 100만크리스탈모아서깠는데 전설하나도 안주는게 게임이냐 접어야 건강에 이롭지..후
고인물들만남아서 망하길 진심으로 기원하고 기원할게 ㅅㅂ
신규서버 너무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