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쓰온매쓰 방문교육 선생님의 역할
1.매쓰온매쓰 방문교육 선생님의 태도
가.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받아들이고 격려해 준다.
나. 지시와 명령은 될 수 있는 한 삼가 한다.
다. 도움을 주려고 하기보다 학생 스스로 해결하도록 지켜본다. 도움을 청해왔을 때에도 해결 방향만 제시해 준다.
라. 학생이 주어진 과제를 어떻게 공부하고 있으며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를 잘 살펴본다. 또한 학생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학습이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도록 암시해 준다.
마. 학습활동 시간에는 소음이 많음을 인정하도록 주지시킨다.
바. 정해진 학습 목표를 성공적으로 성취하도록 학생 개개인의 학력, 능력, 적성, 진도, 성취 수준, 흥미와 관심 및
교육적 요구에 맞추어 교육 내용과 방법을 선택한다. 또한 학생의 적절한 학습 수준을 결정하여
융통성 있는 시간 계획으로 학습 활동을 전개한다.
사. 개인차를 고려하여 학습 자료의 다양화, 평가의 개별화가 동반되어야 한다.
아. 그룹 수업 시 유의할 점
(1) 다른 학생이 활동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안내해 주어 학생 상호간의 아이디어를 교류하면서 체득하게 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2) 교사는 학생들이 해야 할 일을 잘 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다른 학생의 학습을 방해하는 학생에게는 주의를 주어
불필요한 간섭을 하지 않도록 한다.
(3) 학생들 각자가 움직여 학습하고 있는 동안에 교사는 과제 해결 과정에서 생기는 편차에 관심을 갖고
능력별로 재조직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2. 이상적인 수학 학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들
가. 학습에 스스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수학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나. 성적에 관계없이 학습자가 즐겁고 행복하며, 배움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수업, 가르치는 교사도 행복한 교육이
되어야 한다.
다. 역동적인 수학 수업이 되도록 한다. 기계적인 강의식 수업이 아니라, 수학을 매개체로 교사와 학생 서로 간에 끊임없는
대화가 이루어지는 교육이어야 한다.
라. 수학자들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는 수업이어야 한다. 수학이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수학이 창조되는 교육을 말한다.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조직화하고, 서로 협력하여 오류를 발견하고, 필요한 것을 찾아내며, 창조적인 것을 만들어내는
교육이어야 한다.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