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예라고 부설
한국 이미지 전략 연구소입니다^^
최근 저희 연구소 'PI 전문가 양성과정'에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PI(Personal Identity, President Identity)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
PI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미래학자 짐 데이터는
'사회는 꿈과 이미지에 의해 움직이며 경제의 주력 엔진이 정보에서 이미지로
넘어간다.(Dream Society)'라고 주장하기도 하였는데요~
이 같은 주장은 미래 지식 사회에서는 상징적 가치가 경제의 중심이 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현재 'PI'를 통해 많은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반영되고 있습니다.
한편, 이 주장에서 말하는 '이미지'는 단지 외적으로 멋있고 보기 좋은 것만을 의미하고 있진 않은데요!
단순한 이미지메이킹이 아닌 조직 최고 책임자 '리더'들의 PI는 무엇일까요?
PR(Public Relations)직업으로서 급부상하고 있는 PI에 대해 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Q1. PI와 PI 전문가란 무엇인가요?
PI란 Personal Identity, President Identity의 약자입니다. PI는 정치인, 기업 CEO, 공공기관장 등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초점을 맞춘 각종 마케팅 활동으로, 좀 더 깊게 들어가자면 경쟁이 치열한 현대사회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모든 상황과 특징 및 리소스를 바탕으로 Identity(정체성)을 도출하고, 가치를 제고하는 전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광고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광고와 PI는 Identity를 형성해간다는 측면에서 공통점이 있지만,
광고의 주체이자 대상은 제품인 반면, PI는 인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PI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 설정, 전략과 전술 프로그램 구축, 실행, 전파, 유지 및 관리에 이르기까지 앞서 말한 대상들의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을 'PI 전문가'라고 합니다.
Q2. PI가 왜 중요한가요?
세계적인 기업 및 단체들은 자신들의 최고'리더'를 '브랜드'로 인식하여 PI 구축을 통한
'리더의 이미지 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내로라하는 기업 CEO 및 정치인들은 PI 컨설팅을 관리하는 것에 중점을 주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이미지가 자신의 기업 및 단체 전체의 이미지와 미래를 좌우할 수 있기 때문이죠.
지난해, 한 외식기업 CEO의 성추행 파문 기억하시나요?
CEO의 성추행 파문으로 인해 해당 식품을 불매하자는 대중들의 목소리가 커졌고, 실제로 해당 기업의 점포들은 매출이 40% 하락하는 등 CEO의 안 좋은 이미지가 기업 매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와 대비하여 대중들의 평가가 '이미지'관리에 달려있다는 것을 알고, 이를 실행에 옮겨 성공한 사례가 있습니다. 1980년, 제40대 미국 대통령으로 로널드 레이건이 당선되자 신문 <더 타임즈>는 이를 '이미지메이킹의 승리'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그 후에도 레이건의 집권 기간에는 '이미지 관리'라는 수식어가 늘 따라다녔다고 하는데요.
레이건은 부유층을 대변하거나 인종차별적 발언, 근거 없는 통계 인용 등 정책과 관련된 노력을 거의 하지 않는 인물이었지만,'대통령의 이미지를 어떻게 하면 좋게 보일 것인가'에 초점을 맞춘 PI 목표 설정으로 안 좋은 정보를 억제하기 보다는 미디어가 레이건을 호의적으로 보도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을 만들어 TV에서 레이건의 이미지가 좋게 보이는 것이 PI 전략의 핵심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는 대중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는 데에 성공했죠.
현재에도 정치인들에게 PI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리더들이 대중들에게 보이는 자신의 이미지를 관리한다는 것은 본인은 물론,
자신의 기업 및 단체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으며, 이는 Identity로 부터 시작됩니다.
PI전문가의 업무는 무엇인가요?
PI 전문가의 업무는 메시지(Message), 스케줄(Schedule), 아젠다(Agenda), 비주얼(Visual)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MSAV 믹스 모델을 만들기 위해서 조사→분석→전술 및 전략 수립→실행 단계로 진행됩니다.
내, 외부의 설문 및 심층 인터뷰를 통해 대상에 대한 AS-IS/TO-BE 이미지를 점검하고
이를 분석하여 전략적 PI 키워드와 컨셉을 도출합니다.
PI 조사결과 분석 활용 Tool 예시-House of PI2.0 Framework(한국 이미지 전략 연구소 허은아 소장,2013)
이후, 도출된 키워드로 'TO-BE'포지셔닝에 맞는 PI 전술 및 전략 프로그램을 구축과
내, 외부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기업가치 및 Brand Essence*를 강화하기 위한 유지 및 관리를 진행합니다.
*Brand Essence : 브랜드가 어떤 상황에서도 포기할 수 없는 단 하나의 뿌리가 되는 Concept Key Word
이러한 PI 관리는 조직과 최고 책임자가 함께 성공하기 위한 핵심 과제로서
최고 책임자와 조직 차원의 공동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Q4. PI 전문가가 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요?
최근 광고, 홍보와 합쳐져 있던 PR 분야 과목을 분리하여
PR분야에 대해 전문적으로 다루는 대학교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는 앞으로 PI 전문가와 같은 직업이 활동할 수 있는 시장이 더욱더 확대될 것을 의미합니다.
PI 전문가로서 신문방송학, 광고홍보학, 경영학, 심리학 등의 전공이 유리할 순 있지만,
타 분야에서 활동하였던 분들도 PI에 관심을 갖고 PI 전문가로서 역량을 강화하여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PI전문가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 간의 관계, 개인과 단체의 관계, 단체와 국가의 관계 등 관계에 있어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타인의 생각을 파악하는 능력, 때론 냉철한 판단도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PI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
PI 전문가에게 직접 배우고 싶으신 분, PI컨설팅을 받고 싶으신 분들은!
저희 (주)예라고로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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