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 투데이북스
▸값 : 15,000원
▸판형 : 152mm✕200mm(신국판변형)
▸페이지 : 204쪽(2도)
▸출간일 : 2023년 4월 25일
▸ISBN : 979-11-978920-4-2 (03010)
▸홈페이지 : www.todaybooks.co.kr
▸담당자 이메일 : ec114@hanmail.net
▸분야 참고 : 국내도서>사회 정치>언론학/미디어론>출판
국내도서>정치/사회>언론/신문/방송>출판>출판학/실무
국내도서>사회과학>언론/미디어>출판/편집
국내도서>인문학>서지/출판>출판/편집
--------------------------------------------------------------------------------------------
◆ 책 소개(작가 머리말)
출판기획을 오랫동안 해온 분들도 있을 것이고 이제 막 시작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출판기획은 모두에게 어려운 일이다. 즉, 오랫동안 했다고 쉬운 일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 책에는 필자가 기획해서 만든 책들의 출판기획 경험을 바탕으로 출판기획을 설명했다.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책이므로 독자들은 간접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이 책을 읽는 독자의 출판기획에 대한 한계를 넘을 수 있도록 도움이 되면 좋겠다. 책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것은 독자의 몫이다.
출판사를 그만두고 출판사를 창업했다. 첫 3년간의 출판기획은 시행착오의 연속이었다. 금전적인 손실이 가장 컸으며 그다음으로 생생한 좌절감을 경험했었다. 지금은 그 좌절감을 극복하는 중이다.
이번 책은 필자가 출판기획 강의를 하면서 수정하고 보완한 자료를 다시 정리한 것이다. 이 책이 출판기획을 필요로 하는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 출판사 서평
이 책은 출판기획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책을 기획하고 만드는 일은 책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출판인에게도 필요하지만 처음 책을 집필하거나 제작하려는 분들에게 출판기획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책을 만들면 좋을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성공하는 출판기획을 하려면 자신이 가장 잘 만들 수 있는 분야를 찾아야 한다. 그리고 그 분야에서 독자들이 필요로 하는 책을 기획해야 한다. 또한, 출판과 관련된 사람들은 물론이고 작가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누구나 알겠지만, 독자를 생각하지 않고 책을 만든다면 그 결과가 어떻게 되는지 작가는 경험에서 알려주고 있다. 이번에 출간되는 이 책이 책을 기획하는 모든 이에게 참고도서가 되면 좋겠다.
◆ 저자 소개
지은이 이시우
동양북스에서 제작/총무부 부장으로 10년간 근무함.
명진출판(주)에서 경영지원실 실장으로 1년간 근무함.
전) 한겨레교육문화센터(분당점) [출판 전문가 실무 과정] 강사
전)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외래교수
현) 다음(DAUM) 카페 출제모 카페지기
현) 오마이스쿨 온라인 강사
현)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자문 위원 및 강사
현) 사단법인 한국출판학회 회원
현) 투데이북스 대표
현) 북즐뉴스 발행인
저서로는 『출판기획의 시작(2020년) 공동 지음』, 『내 출판사 창업 성공하기<개정판>(2019년)』, 『출판제작 가이드북(2017년)』, 『출판 고수 정리노트(2017년)』, 『문장 다이어트 레시피(2016년), 공동 지음』, 『1인 출판사 경영 실무노트(2013년)』, 『출판마케팅 실무노트(2012년), 공동 엮음)』 등이 있다.
집필한 대표적인 IT 서적으로는 『실전 프레젠테이션 실무노트(투데이북스)』, 『누구나 할 수 있는 파워포인트 아무나 할 수 없는 프레젠테이션 실무(이비컴)』, 『파워포인트2000 쉽게 배우기(크라운출판사)』, 『PC통신 나홀로 끝내기(혜지원)』 등이 있다.
◆ 삽화가 소개
삽화 이상호
2023년 현재 고려대학교 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에 재학 중이다. 공부보다는 운동과 게임을 좋아하는 평범한 고등학생이다. 초등학교 1학년 때 교내 [독서 감상화 그리기 대회]에서 책에 대한 이해와 표현력이 뛰어나 <최우수상>을 받았다.
◆ 목차
PART 1 출판기획의 시작
01. 출판 분야 선택
1-1. 어떤 분야의 책을 만들 것인가?
1-2. 출판 분야 선택 시 주의사항
1-3. 출판 분야 선택의 중요성
02. 출판 분야 선택 비결
03. 출판기획 프로세스의 이해
3-1. 출판기획이란?
3-2. 출판기획자란?
3-3. 출간기획의 확정
3-4. 출간기획서 작성 시 유의점
04. 출간기획서에 들어가야 할 항목들
05. 어떤 기획을 할 것인가?
5-1. 미투(Me too) 상품
5-2. 온리원(Only one) 상품
06. 출판기획자의 마음가짐
07. 출판 콘텐츠의 OSMU
7-1. 출판 콘텐츠의 OSMU 사례들
7-2. 출판 콘텐츠의 OSMU와 저작권
08. 출판물의 기획과 진행
8-1. 베스트셀러를 내는 공식, 3T
8-2. 출판물의 기획
8-3. 출판물을 진행하는 방법
8-4. 기획 단계에서 생각해야 할 것들
8-5. 평소 출판물 기획을 위한 준비
09.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진화하는 것이 좋은가?
10. 출판기획자가 성공하기 위한 7가지 습관
PART 2 출판기획의 이모저모
11. 시리즈 기획 및 장점과 단점
11-1. 시리즈 기획 방법
11-2. 시리즈의 장점과 단점
11-3. 기획 후 작가를 확보하는 5가지 경로
12. 출간계획서의 의미와 작성법
12-1. 출간기획서의 의미와 지향점
12-2. 출판사 출간기획서 작성법
13. 예비 작가가 먼저 제안한 경우의 진행하는 방법
13-1. 원고 검토에서 계약 및 탈고까지
13-2. 원고 관리에서 최종 디자인된 PDF까지
14. 신간 도서의 시장조사 방법
15. 신간 도서의 가격 책정하는 방법
15-1. 총 제작비용을 이용한 방법
15-2. 마케팅을 위한 전략적인 방법
16. 베스트셀러 책들이 가지고 있는 일정한 원칙
17. 기획 도서의 콘셉트
17-1. 콘셉트(Concept)란?
17-2. 기획 도서의 콘셉트 잡는 방법
18. 출판의 3가지 기본 구성
18-1. 콘텐츠(Contents)
18-2. 편집(Edit)
18-3. 디자인(Design)
19. 책 기획과 현실화 단계
19-1. 현실화 단계
19-2. 냉정한 현실화 단계
20. 성공하는 출판기획
21. 작가 집필 계획안의 이해
PART 3 출판기획 실전과 도약
22. 출판기획 실전
23. 상표 출원 진행과 상표권 등록
23-1. 상표 출원의 중요성
23-2. 상표 출원 진행 방법
23-3. 상표 출원 비결 2가지
24. 출판 분야별 시장 분석
24-1. 단행본 분야
24-2. 어린이 도서 분야
24-3. 전문 분야
24-4. 예술 분야
25. 작가와의 계약 방법
25-1. 출판권 설정 계약서 작성법
25-2. 추가 약정 사항
26. 신간 마케팅의 현실
26-1. 중소 출판사 신간 마케팅의 현실
26-2. 신간 마케팅의 현실
26-3. 현실적으로 대박은 힘들다
26-4. 작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26-5. 좋은 책을 만드는 것이 정답이다
27. 좌절과 희망
27-1. 출판기획 초기의 실패는 약이 된다
27-2. 출판기획을 하면서 배운 비결
28. 원고 제작과 작가 확보
29. 작가와의 소통 및 진행 방법
29-1. 출판기획자와 작가 간의 신뢰 관계
29-2. 출판기획자에게 정보는 생명이다
29-3. 도서정보 및 작가 인세 현황의 공유
30. 홍보 및 마케팅
30-1. 홍보 및 마케팅
30-2. 신간 보도자료에 들어가야 하는 내용
31. 외서 출판 프로젝트
31-1. 외서 기획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가?
31-2. 출판 에이전시와의 소통
31-3. 출판 에이전시가 제공하는 정보에서 옥석 가리기
31-4. 책에 맞는 번역가 섭외하기
32. 출판 베스트 키워드
33. 출판 저작권법
33-1. 고인의 작품이나 사진에도 저작재산권이 있는가?
33-2. 저작자가 저작권 협회 회원이라면?
33-3. 외국 박물관이나 미술관 사이트에 있는 이미지의 사용
34. 자비출판
34-1. 자비출판이란?
34-2. 인세 정산 방법
34-3. 기획력 삽입하기
35. 작가와 함께 가는 길
35-1. 계약하면 끝이 아니다
35-2. 점검과 독촉의 경계선
35-3. 작가와의 관계는 어떻게
부록
01. 출판기획자가 알아야 할 문장부호와 교정부호
1-1. 문장부호
1-2. 교정부호
02. 출판기획자가 알아두면 좋은 그래픽 프로그램 소개
2-1. 알씨
2-2. 스네그잇
2-3. 포토스케이프
◆ 책 속으로
[출판기획자의 마음가짐]
1. 출판기획자는 먼저 무슨 책을 만들 것인가를 항상(恒常) 고민해야 한다.
2. 평상시의 일상과 출판기획이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알아본다.
3. 인터넷 검색 중에 문장력이 우수한 블로그, 유용한 문구, 흥미로운 기사 등을 관찰한다.
4. 메모나 일정관리를 위한 나만의 기록 방법을 만들자.
5. 필요한 자료의 촬영과 녹음을 잘 활용하자.
6. 자신의 취향과 맞는 다양한 취미 활동을 최대한 즐기자.
7. 최대한 폭넓은 정보를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읽는 것을 습관화하자.
- 27P
[출판기획자가 성공하기 위한 7가지 습관]
1. 글을 써 봐야 작가의 마음을 안다.
2. 건강한 기획 아이디어를 얻으려면 운동이 최고다.
3. 취재를 통해 사람에게서 콘텐츠를 꺼낸다.
4. 여행을 즐기면 출판기획 아이디어가 자연스럽게 찾아온다.
5. 실행력이 강한 사람이 되자.
6. 성공하려면 다른 출판기획자, 작가들과 식사를 하자.
7. 인내심과 여유를 가지자.
- 47P
[베스트셀러 책들이 가지고 있는 일정한 원칙]
1. 제목에서 호기심을 유발하게 한다.
2. 보편타당하게 인정되는 인지도나 권위가 있다.
3. 외국에서 인정받은, 그리고 국내에 경쟁 도서가 드물다.
4. 작가 또는 시리즈의 인지도가 있다.
5. 시대의 핵심 단어를 포함한 주제를 설정한다.
6. 책 분량이 많지 않고 적당하다.
- 80P
-------------------------------------------------------------
*홍보용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