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World Wide War <롬>입니다.
모험가님들께서 고객센터나 공식 카페 게시판 등을 통해 보내주시는 의견 및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는 <롬 Q&A>의 15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14차 Q&A 이후 보내주신 다양한 의견 및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Q1. 몇 차례 밸런스 조정 이후로도 아직 클래스별 밸런스가 잘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매지션은 특별한 조정 사항이 없어 타 클래스에 비해 뒤처지고 있어 상향이 필요합니다.
지난 밸런스 조정 이후로도 여러 모험가님께서 클래스 밸런스와 관련된 다양한 의견들을 보내주고 계시며, 내부적으로도 전체 클래스에 대한 데이터 확인 및 지속적인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지션 전직 클래스 중 위자드의 경우 스킬의 전반적인 공격 성능이 부족하다는 의견에 대해 다방면으로 확인 및 개선 방안을 검토 중에 있으며 클래스 특성에 맞게 조금 더 공격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레인저의 전직 클래스인 헌터와 스카우트의 경우 헌터 클래스에 과도한 쏠림 현상이 확인되고 있어 추가적인 조정을 통해 좀 더 균형 잡힌 밸런스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이와 더불어 위에서 언급하지 않은 나이트 클래스를 포함한 전반적인 밸런스를 모두 확인하고 있으며, 밸런스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Q2. 전직 스킬의 경우 마나 소모량이 커 전직 후 자유로운 스킬 사용이 어렵습니다. 마나 자연 회복 능력치를 확보할 수 있는 수단의 증가나 전직 스킬 마나 소모량 감소 등의 개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클래스 전직 이후 전반적으로 마나 소모량이 늘어나 마나 자연 회복이 소비량을 따라가지 못하는 것을 인지하고 있지만, 롬에서는 캐릭터가 지닌 스킬을 모두 제한 없이 사용하는 것이 아닌 제한된 마나 자원을 상황에 맞춰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전반적인 마나 소모량은 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추후 아이템 도감이나 컬렉션 효과 등을 통해 마나 자연 회복 능력치는 추가될 수 있으니 이 점은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Q3. 용광로 콘텐츠가 투자 대비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신화 장비도 2티어 밖에 등장하지 않고 특별한 획득 아이템도 없어 메리트가 부족합니다.
용광로 콘텐츠 업데이트 이후 모험가님들께서 합성을 통해 더 좋은 성능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길 바란다는 내용과 구성품의 다양성 등에 대해서 많은 의견을 주셨습니다.
용광로에서 등장하는 아이템은 앞으로 주기적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모험가님들의 의견처럼 보다 매력적인 아이템을 추가하여 용광로 콘텐츠 이용에 대한 메리트를 높일 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
Q4. 에린도르의 권능 콘텐츠 이용 시 실수로 초기화하거나 옵션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개선 방안이 필요합니다.
에린도르 권능 시스템에서 각인 시에는 확률 표시 옆의 [자물쇠]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에린도르의 별을 100% 확률로 각인할 수 있고, 초기화 시에는 [방패] 아이콘을 눌러 초기화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험가님들께서 종종 실수로 성공 확률을 100%로 설정하지 않고 각인하거나 옵션을 보호하지 않고 초기화하는 안타까운 상황을 간혹 제보해 주고 계십니다. 이는 각 기능 아이콘의 시인성이 부족해 발생하고 있다 판단되어 빠른 시일 내에 개선하겠습니다.
Q5. 게임 내 명칭만 봐서는 정확하게 이해되지 않는 능력치들이 있습니다. 각 능력치가 정확히 어떤 효과를 지니고 있는지 설명해 주세요.
커뮤니티나 고객센터를 통해 모험가님들께서 많이 문의해 주셨던 능력치들의 효과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방어력 무시 피해: 대상의 방어력을 무시하고 수치만큼 입히는 피해입니다.
- PVP/PVE 방어력 관통: PVP/PVE에서 대상의 방어력을 수치만큼 감소시키는 효과입니다.
- 피해 감소: 피격 시 받는 피해를 일정 ‘수치’만큼 감소시키는 효과입니다.
- 피해량 감소: 피격 시 받는 피해량을 일정 ‘비율’만큼 감소시키는 효과입니다.
- 마법 증폭: 수치에 따라 마법 타입 스킬의 스킬 데미지가 일정 비율 증가하는 효과입니다.
- 마력 보너스: 수치에 따라 디버프/침묵/수면/지속피해 적중 확률과 회복 스킬의 회복량이 일정 비율 증가하는 효과입니다.
Q6. 보조 장비 아이템의 강화 성공 확률에 비해 능력치 증가량이 너무 낮은 것 같습니다. 개선될 계획이 있나요?
보조 장비 아이템은 장비의 명칭 그대로 보조적인 역할의 장비이기 때문에 강화에 따른 능력치 증가 폭을 크게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현재로서는 보조 장비 아이템의 강화에 따른 능력치 증가 폭의 개선은 계획되어 있지 않습니다.
Q7. 보조 장비 강화 단계에 따라 강화 실패 시 획득할 수 있는 장비 파편 종류와 수량이 궁금합니다.
전직 시스템과 함께 추가된 보조 장비 아이템은 강화 확률이 일반 장비 아이템과 다르게 설정되어 있어 강화 단계에 따라 획득되는 파편의 등급과 개수 또한 다르게 적용되어 있습니다.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비 종류 | 강화 실패 단계 | 획득 파편 |
영웅 등급 이상 | 0 | 해당 등급 장비 파편(귀속) x1 |
1 | 해당 등급 장비 파편(귀속) x2 |
2 | 해당 등급 장비 파편(귀속) x3 |
3 | 해당 등급 장비 파편(귀속) x4 |
4 | 해당 등급 장비 파편(귀속) x5 |
5 | 해당 등급 장비 파편(귀속) x6 |
6 | 해당 등급 장비 파편(귀속) x8 |
7 | 해당 등급 장비 파편(귀속) x10 |
8 | 해당 등급 장비 파편(귀속) x12 |
9 | 해당 등급 장비 파편(귀속) x14 |
10 | 상위 등급 장비 파편(귀속) x1 |
11 | 상위 등급 장비 파편(귀속) x2 |
12 | 상위 등급 장비 파편(귀속) x4 |
13 | 상위 등급 장비 파편(귀속) x6 |
14 | 상위 등급 장비 파편(귀속) x8 |
위 내용은 공식 커뮤니티 <강화> 게임 가이드를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8. 캐릭터의 헤어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까지는 헤어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 개발이 고려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추후 우선순위가 높은 콘텐츠나 개선사항들을 업데이트한 이후 캐릭터 헤어 스타일 변경 기능 추가를 검토하겠습니다.
5월에 모험가님들께서 접수해 주신 질문/건의사항과 이에 대한 답변이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개발 진행 상황과 향후 업데이트 계획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6월 18일에 공개될 <19차 PD 브리핑>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진짜로 누군가가 헤어스타일문의를 한건가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고....지들이 하고싶은말만 하고 답하는 질과답을 왜 하는거야?재미지다...너희들
보조장비 능력치는 보조가아니라 필수로 만들어놨으면 강화시 올라가는 수치도 좋게하는게 당연한거아닌가요??
혼악세 12강~14강 동일 부위 타클레스로
변경좀 가능 하게좀 해줘요 다야 들어가도 변경좀.,.
에린도르ㅠ 나도초기화핬다..
재미가 점점 더 없어지고 있습니다
보조장비 안전강화도 없는데 당연히 강화시 수치가 많이 올라가야지..
그리고 위자드 문제점 , 궁수 비수 클래스 문제점 알았으면 빠르게 바꿔라.
이제 돈 안되니까 귀찮아?
ㅂ ㅅ 게임으로 전략 퇴물게임 처음엔 조앗는데...돈독들어서 결국 린엠처따라가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