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네님의 글중 링크 몇개를 같이 붙여서 편집하였습니다.
본내용중 "극힘로그, 극힘이 답인가" 와 "벡스텝의 효율"에 대한 정보를 같이 붙여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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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앵벌로그, 도작 몇 찍어야 하나요? - 일단 앵벌로그라는 용어 자체가 여러 의미에서 재정립이 필요하겠지만, 원론적인 부분에서만 말씀드리면, 앵벌과 도작을 결부시키기에는 다소 문제가 있습니다.
스내쳐는 스킬명이 캐릭터 머리 위에 뜨는 기술에서는 발동되지 않기 때문에 도작으로 익히는 스킬과의 직접적인 연관은 없습니다.
스내쳐 발동확률을 높이기 위해 굳이 힘을 낮추고 어질을 높혀서 몹에 시간당 타격수를 늘리고자 하는 분들도 상당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앵벌과 가장 인연이 먼 기술은 육합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사냥속도를 위해 흔히 투자하는 볼링 역시 앵벌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습니다.
안정적인 사냥을 위한 힐에 대해서도 굳이 논할 필요는 없겠지요?
2. 힘로그, 힘이 높을 수록 좋다? - 힘로그의 목적이 단순히 사냥속도를 높이는데 초점을 맞춘 것이라면, 우선 높은 힘이 능사는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힘과 어질의 상관관계를 계산한 자료를 먼저 링크해봅니다.
▶ 링크누르기 귀찮아하는 분들을 위해 아래는 링크내용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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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게에서 심심찮게 극힘로그 스텟에 대한 질문이 올라오고 있는데 거기에 대한 답변이 조금은 무책임하다 싶은 부분이 있어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일단 본인은 극힘 단검 로그라면 당연히 백스텝을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으며, 이미 백스텝 효율에 대한 계산을 올린 바 있습니다.
▶ 두번째 링크군요...벡스텝의 효율에 대해 카네님이 쓰신 글입니다. 링크자료를 가져와서 적어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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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스텝의 효용에 대해 많은 질문이 오가며, 백스텝의 효용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매우 많지만, 막상 사냥터에서 사용해보고, 백스텝을 사냥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유저들의 말을 들어보아도 실제로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큰 효용을 보임을 알 수 었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써보니 좋더라는 말로는 이를 확실히 뒷받침해주지 못해 귀차니즘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백스텝 사냥의 효율을 한번 따져보기로 하였습니다.
많은 데이터를 뽑아 자료화 하는 것이 큰 의미는 없어 산술적인 계산 방식을 공개하여 여러분의 상황(장비, 스텟, 컨트롤 등등)에 맞추어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우선 계산에 의한 결론인 만큼 몇가지 기본 전제를 두겠습니다. 첫째, 검수련과 백스텝을 마스터한 단검로그로 힘100, 공속 178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둘째, 계산에 사용한 몹은 단검로그/스토커 공히 사랑받는 중고렙 사냥터의 몹인 바소리를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셋째, 사냥법은 바소리 한마리를 잡기 위해 첫 타격을 백스텝으로 하고, 백스텝이 들어가는 동시에 몹을 클릭하여, 바로 패시브사냥으로 전환되는 사냥법을 가정하였습니다. 이때 백스텝을 첫 타격으로 잡기 위해 걸리는 딜레이는 컨트롤과 사냥시 랙 등에 따라 큰 차이가 나므로, 개인차가 매우 클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대략 0.5초의 딜레이를 가정하였습니다.(실제 사냥에서 0.5초는 능숙한 플레이어에게 있어서는 컨트롤 실수를 감안하더라도 매우 큰 차이임을 주장하고자 하나, 체험적인 수치일 수밖에 없어 반론의 여지가 있음을 먼저 밝힙니다.) 넷째, 평타의 최소 데미지(이후 민뎀)와 최대 데미지(맥뎀) 사이의 분포 공식을 모르는 관계로 각각 민뎀, 맥뎀으로만 데미지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이제 시작입니다.(정리가 좋지 못하여서, 혹은 숫자가 싫은 분은 마지막 정리부분으로 건너뛰어도 좋습니다.) 공속 178시 공격속도는 분당 136.8타로 한타당 0.438596491초 꼴입니다.
7트리플블러디그라를 이용한 힘 100 로그의 바소리 대상 데미지는, 검수련 적용시 민뎀은 559, 맥뎀은 583며, 백스텝 데미지(검수련 제외 700%)는 민뎀 3451, 맥뎀 3626입니다. 더블어택과 평타의 조합을 패시브사냥이라고 하면, 패시브사냥 1타의 평균 데미지는 민뎀 838.5, 맥뎀 874.5입니다.
바소리의 HP는 5415이므로 패시브사냥시 민뎀으로 6.457960644타(HP5415 / 민뎀838.5), 맥뎀으로 6.192109777타(HP5415 / 맥뎀874.5)이고, 각각 2.832438879초(6.457960644타 X 0.438596491초), 2.715837621초(6.192109777타 X 0.438596491초)가 소요됩니다.
바소리에 백스텝을 한방 넣었을 경우 잔여 HP는 민뎀 적용시 1964(HP5415 - 3451), 맥뎀 적용시 1789(HP5415-3626)이며, 이후 패시브 사냥시 각각 2.342277877타(HP1964 / 민뎀838.5), 2.045740423타(HP1789 / 맥뎀874.5)에 해당하며, 각각 1.027314858초, 0.897254572초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각각의 시간에 백스텝을 활용하기 위한 딜레이타임 0.5초를 적용하면, 1.527314858초, 1.397254572초이며 이는 단순히 패시브사냥을 한 경우보다 각각 185.45%, 194.37%의 효율을 나타냅니다.
물론 0.5초의 딜레이타임 자체에 의문을 갖는 경우, 딜레이타임을 제외한 시간 차이는 1.805124021초, 1.81858305초로 이는 컨트롤로 극복해야할 시간 여유가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 정리, 1. 바소리를 상대로 공속 178에 힘100인 로그가 7트리플블러디그라로 평타+더블어택으로 사냥할 경우 마리당 2.7~2.8초가 걸린다. 2. 첫타를 백스텝으로 넣으면, 패시브사냥 시간이 마리당 1.8초가량이 줄어들며, 이는 거의 60여%에 육박하는 시간으로 컨트롤에 따라 패시브사냥보다 백스텝 활용 사냥이 8~90%정도 높은 사냥속도가 보장된다.
토의. 1. 물론 실제로 몹을 잡기 위한 타수가 소수점 이하는 의미가 없지만, 이는 패시브사냥, 백스텝 활용사냥 공히 적용된 바이며, 사실상 이를 반영하기 위해서는 평타의 확률분포까지 포함한 굉장히 복잡한 공식이 되어 본인이 처리하기에는 버거워지고, 혹시 계산해 내더라도 들인 공에 비해 그다지 크게 의미있는 자료가 되기는 힘들 것이라 생각합니다.(;;죄송합니다.) 또한, 덧붙이면, 로그가 바소리만을 상대하지 않기 때문에 위와 같은 계산 방식은 다른 몹에도 열마든지 가능한 만큼 여러분의 주 사냥 몹을 대상으로 비교해 보시면 더욱 유익한 자료가 되겠습니다.(정리 부실 죄송;;) 2. 위 계산에는 엠탐 시간이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치명적인 문제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실제로 로그는 다른 밀리캐릭터에 비해 엠이 많고, 백스텝은 데미지 대비로 소모 엠이 비교적 적은 스킬입니다.(다른 캐릭터 증뎀 스킬과 비교) 더불어 엠이 바닥에 가까울 때에 패시브 사냥을 병행하는 것은 백스텝로그(요즘도 이런 말 쓰나;;;)에게 필요한 센스;; 여기에 대해서는 백스텝 사냥을 하시는 많은 분들이 대답을 대신해 주셨으면(사실은 귀차니즘 압박이 슬슬...;;;) 좋겠습니다...만;; 본인의 경험에 의하면 인트 20정도면 대충 90초반 로그면 바솔존에서 모든 조커를 백스텝으로 잡고, 바소리마다 백스텝을 치면, 대충 엠탐 없이 사냥이 가능하거나, 패시브사냥 약간으로 한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90대 스토커의 경우 하이레벨신발로 노인트로 모든 조커의 뒤통수만 치고 바소리 뒤통수도 한번 봐줘도 엠탐(사실상 패시브사냥) 없이 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탐루안존의 경우는 바솔존 조커만큼 심벌치는 꼬맹이가 많지 않아 위 사냥법이 더욱 유용하리라 봅니다.(실험결과를 리플로 부탁드림다;) 이 부분은 당시 몹의 상황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음을 미리 밝힙니다. 3. 몹을 빨리 잡아도 리젠 시간이 느리다면 위 사냥법은 한계에 부딪히게 됩니다. 실제로 바솔존이 렙업 사냥터로 각광을 받는 이유는 HP대비 경험치 량이 많으면서 리젠이 비교적 빠르기 때문입니다만, 저 방식으로 사냥하다 보면 어느 정도 힘/공속 이상에서부터는 몹 잡는 시간이 너무 빨라져 바솔찾아 헤메는데 짜증이 나기 시작합니다. 4. 계산은 계산으로 봐달라는 부탁이 억지로 들리더라도 이해해 주십시오. 실제 경험치 획득량 차이는 본인이 느끼기에는 바솔의 경우 대략 2~30%정도 같았습니다. 예전 실험에 의하면 바솔 50만대 중반 먹을 때 60만대 중후반이었습니다.(<-무시해도 좋습니다. 여러분 몫입니다.) 사실 예전에 백스텝을 비하하는 사람이 있어 바득바득(백스텝이 습관이라 안치면 병걸립니다;) 테스트를 해 보았으나, 간단히 일축당해 꼭 한번 계산해보고 싶었습니다. 나름데로 귀차니즘의 압박과 유혹(그렇습니다. 귀차니즘은 강합니다;)을 뿌리치고 삽질 한번 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3번에서 살펴본 이유가 가장 큰 이유라 생각됩니다만, 실제의 제약 조건들을 모두 계산해 내는 것은 어렵습니다. 수치상으로만 이해해 보더라도 얼마나 큰 의미가 있는지 설명해 드리고 싶었던 것일 뿐이며, 실제 사냥에서 차이를 본인이 직접 느껴봐 주시기를 권합니다.
택흘 좋습니다. 의견도 좋습니다. 리플은...달고 싶을 때 달겠습니다. ▶벡스텝의 효율에 관한 링크 끝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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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본인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현재 로그는 패시브사냥(평타+더블or평타+더블+육합)이 여러모로 도게에 널리 인정받고 있어(개인적으로 불만임을 밝힘;;) 극힘 로그의 패시브사냥 효율은 백스텝을 활용한 경우에 비해 너무나 계산이 간단해 내친김에 밝혀봅니다.
역시 본인이 지극히 사랑해 마지않는 바솔할매를 기준으로 표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바솔할매 대상 로그의 시간당 데미지 표 ------------------------------------------------------------------------------------------ 힘 공속 분당타격수 민뎀 맥뎀 분당데미지(민뎀) 분당데미지(맥뎀) ------------------------------------------------------------------------------------------ 90 180 150 511 536 76650 80400 100 179 143.1 559 583 79992.9 83427.3 110 177 130.6 609 634 79535.4 82800.4 ------------------------------------------------------------------------------------------
위 표를 더블어택을 적용하면? ------------------------------------------------------------------------------------------ 힘 공속 분당타격수 민뎀 맥뎀 분당데미지(민뎀) 분당데미지(맥뎀) ------------------------------------------------------------------------------------------ 90 180 150 766.5 804 114975 120600 100 179 143.1 838.5 874.5 119989.35 125140.95 110 177 130.6 913.5 951 119303.1 124200.6 ------------------------------------------------------------------------------------------
아...귀찮아...육합10 추가해서도 해줄께여; ------------------------------------------------------------------------------------------ 힘 공속 분당타격수 민뎀 맥뎀 분당데미지(민뎀) 분당데미지(맥뎀) ------------------------------------------------------------------------------------------ 90 180 150 834.2 875 125130 131250 100 179 143.1 915.8 956 131050.98 136803.6 110 177 130.6 997.4 1038.2 130260.44 135588.92 ------------------------------------------------------------------------------------------
자, 이제 설명입니다. 노바탈,노인트,노럭 가정하에 대중적인 덱스 60을 기준으로 99까지 달릴 경우 만들 수 있는 힘과 공속의 조합 중 힘 90 이후 10단위로 맞추어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 공속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스탯계산기 열심히들 쓰시지요? 여러분도 함 해 보십시오. 저는 하이레벨거적떼기랑 하이레벨쫄쫄이로 해봤습니다만, 더 이상 나올 방법은 신급아이템이 아니고서는 어렵습니다.) 남는 스탯도 함 비교해 보시지요. 그렇습니다. 패시브 사냥의 경우 힘만이 최고가 아닙니다. 더군다나 남는 스탯까지 다른 스텟에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사냥터 폭이 더 넓은 쪽은 어떤 쪽일지 생각의 여지가 있겠지요?
▶극힘로그에 관한 카네님의 링크 끝부분입니다. | ======================================================================= |
힘에 극단적으로 투자를 하게 되면, 스텟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요구되는 스텟포인트가 많아진다는 점을 생각해야 합니다.
사냥을 위해 필요한 스텟이 꼭 힘만은 아니라는 점을 간과한 탓도 있겠지만, 힘에 따른 추가 데미지 공식에 10단위 제곱수에 비례하는 옵션이 붙어있어, 중학수학 이상만 해도 높은 힘에 대한 유혹을 쉽게 뿌리치기 힘듭니다.
힘 외의 다른 스텟도 분명 사냥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3. 도작이 없으면 렙업속도가 느리다?
- 평타+더블어택과 높은 공속의 조화로 이루어내는 시각적인 화려함을 더해준다는 점에서 도작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스킬입니다.
그러나 화려함의 이면에 숨어있는 두가지 문제를 짚어봐야 합니다.
하나는 프리저브가 없는 로그에게 있어서 도작이 유지되는 사냥터가 그다지 많지 않다는 점이고, 또하나는 도작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사냥 효율 증가에 대한 실질적인 고려입니다.
도작에 방해가 되는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 몹들로 구성된 사냥터는 요건만으로 말씀드리면 적은 수는 아니지만 현재 각광받는 사냥터는 열손가락으로 꼽으며, 흔히 졸업사냥터라고 말씀들을 하시는 고렙 사냥터만 짚어보면, 한손으로 꼽고도 손가락이 많이 남습니다.;;
(도작이 풀리는 스킬을 사용하지만, 조심스러운 사냥법으로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이 어느정도 통하는 사냥터도 간혹 보이고, 물론 극단적인 사냥법으로 이를할 수 있는 곳도 있긴 있지만, 아무나 극복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거나, 비매너라는 지탄을 받아야 한다는 점에서 제외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도작이 유지되는 것을 포기하는 것이 편한(;) 졸업사냥터에는 도작을 이용하는 사냥터들보다 월등한 경험치 획득량을 보이는 사냥터들이 존재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도작을 절대시할 정도로 유용한 것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스크롤 압박이니 리플에서 논의를 해주시는 것도 좋겠고, 굳이 콕 찍어서 설명하면 글의 성격이 변질될 우려가 있으니 여러분들께 바톤을 넘겨드립니다.;;)
더군다나 가장 애용되는 스킬인 육합권의 경우 시간당 타격 면에서 최대 15% 정도의 증가를 보이는데, 그라비티가 이를 의도한 것인지 우연에 의한 결과인지(우연일꺼라는데 올인;) 모르겠으나, 도작이 여유롭게 유지되는 사냥터들은 대부분 몹을 타격하는 시간보다 찾아 헤메는 시간이 많은 몹 분포와 구성을 보여줘서(예:아요1층, 시계지상2층vs생던2층, 노그르드1층) 사실상 도작 유무로 15%에 달하는 경험치 획득량 증가가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한가지 더욱 놀라운 사실은 고디펜 몹을 상대로 할 경우 육합권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효율 증가는 몹의 디펜이 높을 수록 마이너스에 가까워진다는 사실입니다.
한손검수련 마스터시 아시다싶이 디펜과 무관하게 평타와 더블어택에 기본40의 데미지가 더 들어갑니다.
육합권의 경우는 한손검수련의 데미지가 추가적으로 들어가지 않는데 이를 대입해보면 심연을 상대로할 경우 평균데미지 증가는 5%, 죽은자의 주인을 상대로 할 경우는 -20%입니다.(힘100기준, 육합권마스터, 한손검수련 마스터, 덱60, 7헬로우드그라, 아스페르시오 사용시)
이러한 충격적인 수치 결과에 대해서는 저도 예상치 못해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υ=д=)
물론 죽은자의 주인을 로그(스토커인들 상대하겠습니까? =ㅅ=;)가 상대할 리도 없겠거니와, 그정도 디펜을 상대할 때에 송곳을 이용하는 것이 당연히 효율이 높겠지만, 제가 송곳의 데미지 공식을 전혀 모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완을 도게 여러분들에게 부탁드려봅니다.
4. 단검로그인데 한손검수련 꼭 찍어야 하나요? 한손검보다 도작(사실은 육합;)을 먼저 찍으면 어떨까요?
- 한손검수련을 포기하고 도작에 의존하거나, 도작을 먼저 찍고 한손검을 나중에 투자하겠다는 분들이 간혹 보입니다.(마공 위주이거나, 활로그의 경우는 당연히 논외입니다.)
질문글들을 종합해보건데, 한손검을 뒤에 찍으시는 분들이 노리는 이점은 다른 스킬보다 역시 육합에 초점을 맞춘 것입니다만, 왠만큼 힘이 높지 않고서는 한손검수련의 데미지 증가분을 육합권으로 극복할 수 없습니다.
이는 한손검수련이 더블어택에도 적용되나 육합권에는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이고, 육합이 증뎀비율은 높지만, 한손검수련은 낮은 힘에도 즉각적인 고정 효과가 나타난다는 점 때문입니다.
ex) 1. 힘 50기준 덱60 바소리(7블러디그라사용), 퍼씰(7윈드다마사용) 대상 데미지 비교 ①한손검수련10 - 바소리 평균민뎀/맥뎀:525/561, 퍼씰 평균민뎀/맥뎀:438/516 ②육합10, 한손검0 - 바소리 평균민뎀/맥뎀:514/558, 퍼씰 평균민뎀/맥뎀:399.6/493.2 2. 힘60기준 나머지 조건 동일 ①한손검수련10 - 바소리:576/612, 퍼씰:477/556.5 ②육합10, 한손검0 - 바소리:576/619.2, 퍼씰:446.4/541.8 3. 힘 70기준 나머지 조건 동일 ①한손검수련10 - 바소리:630/666, 퍼씰:525/603 ②육합10, 한손검0 - 바소리:640/684, 퍼씰:504/597.6 결론: 한손검수련을 찍지 않으면 X된다;
비록 바소리를 대상으로는 힘60부터 한손검수련의 효과를 육합10짜리가 상회하기 시작했으나, 디펜이 0+24에 불과한 바소리보다 대체로 중후반에 상대하는 몹들의 디펜이 높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이를 극복한다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더욱이 퍼씰(디펜 25+22)만을 대상으로 생각해 보더라도, 육합마스터가 검수련 마스터보다 효과적인 힘은 90을 넘어서면서 부터라는 점을 생각해보면(한손검10:627/705,육합10한손검0:626.4/720) 그 차이를 더욱 실감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애초에 도작을 먼저 찍겠다는 생각의 시작도 한손검수련 데미지가 육합을 비롯한 다른 스킬에 영향을 주지 않는 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신 것이지만, 오직 도작을 향해 달려도 보통 잡렙30초중반은 되어야 도작이 마스터되고, 이는 베이스레벨 70 전후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힘 70 이상의 스텟은 부담스럽기 그지 없습니다.
한편으로는 로그에게 있어서 사냥 효율을 가장 눈에 띄게 높여주는 스킬은 더블어택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더군다나 로그의 혼은 더블어택(雙)입니다. T^T
▶ 본섭으로 넘어오면서 로그의 영혼은 더블어택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일단 급히 작성한 글이라 오타나, 매끄럽지 못한 표현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리플로 택흘, 혹은 정정 부탁드립니다;
※평균데미지, 혹은 타수별 데미지(용어 통일하지 못해 죄송합니다.)계산법. 육합 비적용시 평타:더블어택 비율 = 50%:50% ∴ 육합 비적용 평균데미지(타수별 데미지;;) = 평타x50%+더블어택데미지x50% = 평타x0.5+평타x2x0.5
육합10 적용시 평타:더블어택:육합권 비율 = 40%:40%:20% ∴ 육합 적용 평균데미지(;;) = 평타x40%+더블어택데미지x40%+육합10데미지x20% = 평타x0.4+평타x2x0.4+검수련비적용평타x300%x0.2 |
첫댓글 이거 다시 보니까 진짜 읽기 안좋군여; 어투가 문제 있는건 알고 있었는데 나중에 다 쓰고 보면 조낸 스크롤 압뷁; 안그래도 이것저것 하고픈 말도 많고 그래서 뒤죽박죽 자료 붙이는데 링크까지 더해지니 진짜 가관...좀 정리좀 하고 살아야 되는데...더님 정성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우웃...저도 그렇게 깔끔하게 처리하는 기술이 부족하여...어찌되었던 글이 중요한 거죠!!! 글이...(무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