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상희 프로필(카페) 2024년 1월 현재
【이름】
최상희
【이메일】
hi33033@naver.com
【약 력】
■ (現) 경향신문사 기자 (부장)
■ (現) 한국신문협회 NIE한국위원회 부위원장 (2004~2024년 현재)
■ 경인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겸임교수 (2017년∼2023년)
■ 인하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겸임교수 (2009~2016년)
■ NIE전문기자 역임 (2000.7.~2006.5) *'NIE 전문기자' 부문 국내 최초 및 최연소
■ 경향신문사 부설 경향문화센터 소장직무대행 (2003.9.1~2006.5.26)
■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대학종합평가 평가위원 (2004) *언론인 최초로 선임
■ 한국NIE기자협회 사무국장 (2003.12~2006.5)
■ 한국언론재단 미디어교육 교재 집필위원 (2005~2006)
■ 한국편집기자협회 NIE역량개발연구팀 부팀장 (2010~2011)
■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개발사업 연구자문위원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사회과 창의인성 수업모형 연구, 2010)
■ 한국신문협회․한국언론진흥재단 주최 ‘신문사랑 NIE 공모전’ 심사위원 (2004~2014)
■ 한국신문협회 주최 ‘함께 신문 읽기 공모전’ 심사위원 (2013)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주최 ① ‘어린이 온라인 신문 만들기 경진대회' 심사위원 (2012.12)
② ‘나에게 드림 청소년 동아리’ 심사위원 (2015.7) ③ ‘꿈을 잇(IT)다 미디어 페스티벌’ 심사위원 (2015.12)
■ 교육부 주최 ‘1619 학생 콘텐츠 공모전’ 심사위원 (2016.1)
■ 대한YWCA연합회 주최 ‘환경사랑 가족신문 공모전’ 심사위원 (2002)
■ 한글학회․글사임당 주최 ‘전국 어린이 글쓰기 대회’ 심사위원 (2002)
■ 경향신문사 주최 ‘초․중․고 학급홈페이지 경진대회’ 심사위원 (제1회, 제2회, 제3회)
【수상 경력】
■ 2011년 12월2일 한국편집기자협회 ‘올해의 편집기자상’ 수상
■ 2013년 12월30일 한국기자협회 ‘제279회 이달의 기자상’ 취재보도 부문 수상
(보도 내용 : ‘2014학년도 수능시험 세계지리 출제오류' 2013년 11월20일 1면)
【최종 학력】
■ 박사(사회교육학) *'NIE' 부문 언론인 최초
【주요 활동】
■ 초․중․고교 강연
■ 경인교대, 세종대, 인하대 출강
■ 건국대, 공주대, 단국대, 대구대, 대전대, 목원대, 안동대, 영동대, 충남대, 평택대, 한라대 등 취업 특강
■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신문협회, 한국경제교육협회, 교육부, 시도 교원연수원, 노동부, 중소기업청, 한국은행,
서울시, 서울대 교육행정연수원, 광주교대, 여성인력개발센터 등 강연
■ TV-라디오 출연
■ 기업 연수센터 강연
【대학 강좌 분야 및 내용】
■ 문화와 사회
■ 문화교육론
■ 문화 간 의사소통 교육론
■ 다문화 정책 분석 실습
■ 대중문화와 미디어교육
■ 인터넷 저널리즘
■ 사회과교육세미나
■ 사회과교육Ⅰ, 사회과교육Ⅱ
■ 진로교육 및 취업 연수 ⇒ 아래 ‘일반 강좌 분야 및 주제’ 참고
■ 초등사회과신문활용교육
■ 행복학과 자기이해
【일반 강좌 분야 및 주제】 - 개괄적인 대주제만 제시했으며 ‘세부 강의주제’는 상의 후 수정․첨삭 가능
■ NIE (신문활용교육, Newspaper In Education) 및 미디어활용교육
① NIE(NIE 이론,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상담기법 등) ⇒ 대상: 교사, 학부모
② 신문 만들기의 이해와 제작 (학교신문, 가족신문) ⇒ 대상: 교사, 학부모, 초중고교생
③ 교지 제작 ⇒ 대상: 교사, 초중고교생
④ 신문스크랩의 이해와 실제 ⇒ 대상: 교사, 학부모, 초중고교생
⑤ 구성주의와 NIE ⇒ 대상: 교사, 학부모
⑥ 워크시트·워크북 제작과 실제 ⇒ 대상: 교사, 학부모
■ 메모
① 공부의 틀 잡아주는 메모 기법 ⇒ 대상: 학부모, 초중고교생
② 효율적 정보관리 및 업무 메모 기법 ⇒ 대상: 기업연수
■ 글쓰기 및 논술
① 초등 및 중등 논술의 경향과 대비법 ⇒ 대상: 교사, 학부모
② 논술정책(초등․중등․대입)에 맞춘 논술 지도방법 ⇒ 대상: 교사, 학부모
③ 논술 주제의 이해와 실습 ⇒ 대상: 교사, 학부모, 초중고교생
④ 통합논술의 기초와 실제 ⇒ 대상: 교사, 학부모, 초중고교생
⑤ 글쓰기 기초부터 실전까지 ⇒ 대상: 교사, 학부모, 초중고교생
■ 진로교육 및 취업 연수
① 진로 교육-진로 연수 ⇒ 대상: 초중고교생, 교사, 학부모
② 취업 연수 및 특강 ⇒ 대상: 대학생
③ 취업 컨설팅 및 상담(개별 or 집단) ⇒ 대상: 대학생
④ 진로 컨설팅 및 상담(개별 or 집단) ⇒ 대상: 초중고교생
⑤ 자유학기제 연수 ⇒ 대상: 초중고교생, 교사, 학부모
■ 문화 교육 및 대중문화 이해 ⇒ 대상: 대학생
■ 미디어 홍보 기법 ⇒ 대상: 홍보담당, 기업연수, 대학생, 대학원생
■ 콘텐츠 발굴 및 활용 (아이디어 기획력) ⇒ 대상: 교사, 대학생, 기업연수
■ 저작권의 이해와 실제 ⇒ 대상: 홍보담당, 기업연수, 대학생, 교사, 학부모, 초중고교생
【저 서】 (2024년 1월 현재 총 65권)
01. NIE 지도전략 (도서출판 대일, 공저, 1999)
02. 한국 NIE의 성공전략 (도서출판 대일, 1999)
03. NIE의 이해와 활용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 ※대표 저서
04. NIE 가이드북 - 신문활용교육 이렇게 (한국신문협회, 공저, 2005)
05. 미디어와 인간-중학교용 (한국언론재단, 공저, 2005)
06. 미디어와 사회-고등학교용 (한국언론재단, 공저, 2005)
07. 미디어교육과 교과과정 (커뮤니케이션북스, 공저, 2006)
08. 학생용 워크북 ‘월드컵 패스포트-신문나라’ (한국신문협회, 공저, 2006)
09. 신문 스크랩 기술 (넥서스북스, 2006)
10. 청소년을 위한 메모의 기술 (해바라기, 2007)
→ ※수정판 ‘교과서에도 실린 나만의 메모짱’ (글로세움, 2012)
11. 학생용 워크북 ‘베이징 2008 패스포트’ (한국신문협회, 공저, 2008)
12. 취업매뉴얼 (넥서스BIZ, 공저, 2010)
13. 신문활용교육의 이해와 실천-교사용 NIE 가이드북 (한국신문협회, 공저, 2010)
14. 초등학교 신문활용교육의 실제 (한국문화사, 공저, 2010)
15. 대학생 글쓰기 가이드 (한국신문협회, 공저, 2010)
16. 홍보역량강화교육-보도자료․기고문 글쓰기 교재 (중소기업청, 2011)
17. NIE선생님 첫걸음 (한국편집기자협회, 공저, 2011)
18. ‘생명 환경 공동체를 생각해요’ 유아-초등1∼2학년용 워크북 (강원도민일보, 2011)
19. 신문사를 위한 디지털 NIE 추진전략 (한국신문협회, 공저, 2011)
20. 신문 읽기와 인성함양 패스포트 2012 (한국신문협회, 공저, 2012)
21. ‘신문을 읽으면 미래 직업이 보여요’ 중학생용 워크북 (강원도민일보, 2012)
22. ‘신문을 읽으면 미래 직업이 보여요’ 고등학생용 워크북 (강원도민일보, 2012)
23. ‘친환경 세상 함께 만들어요’ 유아·초등1∼2학년용 워크북 (강원도민일보, 2012)
24. ‘친환경 세상 함께 만들어요’ 초등 3∼6학년용 워크북 (강원도민일보, 2012)
25. 미래를 찾아 떠나는 진로 여행-초등학생 3~6학년용 워크북 (강원도교육청․강원도민일보, 2013)
26. 미래를 찾아 떠나는 진로 여행-중학생용 워크북 (강원도교육청․강원도민일보, 2013)
27. 신문 속 신나는 스포츠 세상-초등학생용 2013 스포츠와 신문 패스포트 (한국신문협회, 공저, 2013)
28. ‘즐거운 독도 탐구 여행’ 고등학생용 워크북 (한국이사부학회, 공저, 2013)
29. ‘진로 탐구 여행’ 고등학생용 워크북 (강원도민일보, 공저, 2013)
30. 신문으로 하는 인성교육 (교육과학사, 공저, 2013)
31. 신문을 읽으며 미래를 꿈꿔요 - 초등학생용 진로 워크북 (강원도교육청․강원도민일보, 공저, 2014)
32. 신문을 읽으며 미래를 꿈꿔요 - 중학생용 진로 워크북 (강원도교육청․강원도민일보, 공저, 2014)
33. 신문을 읽으며 미래를 꿈꿔요 - 고등학생용 진로 워크북 (강원도교육청․강원도민일보, 공저, 2014)
34. 신문 속 신나는 스포츠 세상 - 초등학생용 2014 브라질 월드컵 패스포트 (한국신문협회, 공저, 2014)
35. 신문과 논술 워크북 (한국신문협회, 공저, 2014)
36. 앗 위험! 안전이 보인다 - 어린이집·유치원 공용(강원도교육청․강원도민일보, 공저, 2015)
→ ※2016년 부분 개정판 출간
37. 앗 위험! 안전이 보인다 - 초등 1∼2학년용 (강원도교육청․강원도민일보, 공저, 2015)
→ ※2016년 부분 개정판 출간
38. 앗 위험! 안전이 보인다 - 초등 3∼6학년용 (강원도교육청․강원도민일보, 2015)
→ ※2016년 부분 개정판 출간
39. 앗 위험! 안전이 보인다 - 중학생용 (강원도교육청․강원도민일보, 2015)
→ ※2016년 부분 개정판 출간
40. 신문 읽으며 생각하는 나의 진로 - 중학생용 (강원도교육청․강원도민일보, 공저, 2015)
41. 신문으로 나의 꿈 찾아보기 - 초등학생용 (한국신문협회, 공저, 2015)
42. 자유학기제, 미디어를 활용한 진로 탐색 (커뮤니케이션북스, 공저, 2015)
43. 아이의 공부 그릇 (위즈덤경향, 공저, 2015)
44. 디지털 시대, NIE 이해와 활용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 ※‘NIE의 이해와 활용’(2003) 전면 개정판
45. 오늘은 ‘나도 기자’ - 자유학기제 진로 탐색 가이드북 (강원일보사, 공저, 2015)
46. 즐거운 나의 진로 여행 - 초등학생용 (강원도교육청․강원도민일보, 2016)
47. 즐거운 나의 진로 여행 - 중학생용 (강원도교육청․강원도민일보, 2016)
48. 신문으로 배우는 재난대비와 생활안전 - 초등학생용 (한국신문협회, 공저, 2016)
49. 신문을 활용한 교사용 진로탐색 교재-파워포인트로 만든 중학교 진로탐색 수업용 직업 20선 (한국신문협회, 공저, 2016)
50. 사회 문화 핵심키워드 200 (도서출판 두현, 공저, 2016)
51. 마음이, 생각이, 쑥쑥 (1권)-누리과정에 맞춘 융합교육형 유아 NIE 프로그램 (두현, 공저, 2017)
52. 마음이, 생각이, 쑥쑥 (2권)-누리과정에 맞춘 융합교육형 유아 NIE 프로그램 (두현, 공저, 2017)
53. 안녕 신문! 내 꿈을 부탁해 - 초등학생용 (강원도교육청․강원도민일보, 2017)
54. 안녕 신문! 내 꿈을 부탁해 - 중학생용 (강원도교육청․강원도민일보, 2017)
55. 신문으로 배우는 민주시민역량과 선거 - 초등학생용 (한국신문협회, 공저, 2017)
56. 나의 진로 찾기 여행 떠나요 - 초등학생용 (강원도교육청․강원도민일보, 2018)
57. 나의 진로 찾기 여행 떠나요 - 중학생용 (강원도교육청․강원도민일보, 2018)
58. 신문으로 배우는 풀뿌리 민주주의와 선거 - 초등학생용 (한국신문협회, 공저, 2018)
59. “나는 소중해요” 2019 청소년 생명존중 NIE 패스포트 - 초등학생용 (한국신문협회, 공저, 2019)
60. ‘지구를 보호하라! 임무완수하기’ 지구환경 지키기와 재난예방 NIE 패스포트 - 초등학생용 (한국신문협회, 공저, 2020)
61. ‘내가 가꾸는 미래의 민주주의 정원’ 2021 민주주의와 시민교육 NIE 패스포트 - 초등학생용 (한국신문협회, 공저, 2021)
62. 마음이, 생각이, 쑥쑥-개정판(1권)-놀이 중심 개정 누리과정에 맞춘 융합교육형 유아 NIE 워크북 (두현, 공저, 2021)
63. 마음이, 생각이, 쑥쑥-개정판(2권)-놀이 중심 개정 누리과정에 맞춘 융합교육형 유아 NIE 워크북 (두현, 공저, 2021)
64. ‘신문기사 밑줄 치며 즐겁게 읽기’ 신문으로 문해력 키우기 NIE 패스포트 - 초등학생용 (한국신문협회, 공저, 2022)
65. ‘기후변화와 재난안전’ NIE 패스포트 - 초등학생용 (한국신문협회, 공저, 2023)
*위 책 가운데 10번 ‘청소년을 위한 메모의 기술’은 현행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 2종(2010년)에 수록됐습니다.
국어 1-2 유웨이중앙교육(이숙 외) 129-136쪽, 242쪽, 247쪽
생활국어 1-1 비상교육(조동길 외) 35쪽, 173쪽
【논 문】
■김동일․정문성․최상희․강은비․연준모(2013), "국내 NIE 현황 조사 연구 : 전국 시도교육청 및 지역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1집2호, 한국열린교육학회, pp. 111~129. *2013년 5월
■ 최상희(2011), "사회과 신문 활용 수업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적용 방안 연구", 교육문화연구 제17-1호(2011년), 인하대 교육연구소, pp. 293~315
■ 최상희․정문성(2010), "교육 환경 변화와 NIE에 대한 편집기자의 인식 조사 연구", 2010년도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추계 학술대회, pp. 43~60. *2010년 12월
■ 최상희(2009), "고등학교 사회과 수업에서 신문자료의 구성주의적 재구성",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 최상희(2008), "미디어교육을 위한 고등학교 사회교과서 학습자료 분석", 2006년도 정기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사회과교육학회, pp. 161~175. *2008년 7월
■ 최상희․조현수(2007), “사회과 교육을 위한 신문스크랩 기술방안 연구”, 교육문화연구, 인하대 교육연구소, pp273~294. *2007년 6월
■ 최상희․조현수(2006), “경제교육을 위한 신문 스크랩 기술에 관한 연구”, 2006년도 정기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사회과교육학회 pp. 131~147. *2006년 8월
■ 최상희(1998), "사회과 교육에서의 신문활용방안", 석사 학위논문.
【연구보고서】
■정문성·최상희·김영민(2016),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신문의 역할- 교육부·신문협회(신문사) 공동 사업 제안보고서, 한국신문협회. *2016년8월
■김동일․정문성․최상희(2012), "국내 NIE 현황 조사 연구", 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보고서.*2012년11월
■정문성․김양은․은지용․최상희(2010),"NIE가 학업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보고서.*2010년10월
■정문성․최상희(2010), "2010 편집기자 NIE 수요 실태조사 연구보고서", 한국편집기자협회. *2010년8월
■김영순․최상희․심옥령(2008), "신문 활용도 향상을 위한 ‘신문자료 활용 학습 캘린더’ 및 ‘학습자료 제공을 위한 신문보도 매뉴얼’ 개발 연구-초등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신문발전위원회 조사연구보고서. *2008년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