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든 구들놓는 방법을 두루 통하게 한 점 입니다.
키페 메뉴가 좀 번다한 감은 있지만 큰방, 작은방, 가로긴방, 세로긴방...등 여러가지의 현장상황에 따라 적의히 사용할 수 있게 두루 통하게 한 점입니다.
이 카페에 자료가 많이 게시되어 있습니다.
이 카페에서 <사진과 기초이론>은 손님들도 보게 공개 해 놓았으며
가입인사만 하시면 정회원이 되어 일반적으로 이해 할 수 있는 카페의 114개 메뉴의 새로운 글 1편을 볼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서로간의 용어정리가 되어야 할 정도의 몇 메뉴의 내용은 카페에서 오래 활동한 회원과 교육을 통해서 구들에 대한 용어정리가 된 수료생보기로 하였습니다.
2, 내용이 평이 간명하게 한 점입니다.
구들내용에 대한 분석에 있어서 해당하는 내용에 따라 쉽게 찿아 볼 수 있고 홈페이지와 연계해서 보면 간략하면서도 명확한 점 입니다.
그러나 카페 내용과 다른 이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배우는 곳도 여럿이 있고 가르치는 방법이나 학설과 주장도 달리 할 수 있습니다.
각자 각자의 지식의 근기와 취미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나 구들이론의 진리성이나 구들놓기의 사실성에 맞는 이론과 실제가 되어야 한다는 겁니다.
3, 이 카페는 구들을 연구하는 저의 개인 기록물 입니다.
질문하신 글과 자유게시판에 올린 글 이외는 모든 자료의 내용이 저의 개인 기록물입니다.
그러니 필요하신 분만 보시면 됩니다.
회원들께서는 저가 올린 글의 내용에 이견을 말 할 수 있으며 내용의 정과 사를 구분하며 토론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운영상에서 이래라 저래라 할 수는 없습니다.
간혹 "지난 자료의 내용을 왜? 유료 홈페이지로 옮겨 게시하는가"라는 질문을 받습니다.
몇 년전 카페 회원이 나의 자료를 모두 퍼가서 책을 낸 사건으로 법원의 송사 사건이 있었습니다.
"자료는 공개 카페가 아닌 개인 홈페이지에서 신상정보를 밝히고 유료로 보도록 해야 [자료소유권우선순위]가 주어진다"라는 법원의 판결에 따라 그리 하였습니다.
그리고 애써 올린 글을 정당한 댓가도 없이 한번의 회원 가입으로 자료를 모두 퍼가고 탈퇴하는 회원을 막기위한 저의 개인적인 제도장치 입니다.
4,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게 한 점 입니다.
고원한 구들예찬만 이야기 한 것이 아니라 구들을 난방문화와 생활에 부합시켜 활용하게 한 점 입니다.
여기 게시글은 먼저 실천 해 본 결과물이며 저의 것이 아닌 자료는 반드시 출처와 연원을 달았습니다.
누구나 알아들을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의 양면을 두루 밝힌 점 입니다.
더 구체적으로는 구들학교와 연계해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수료생에 한하여 1회의 '무료로 재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점 입니다.
5, 기틀과 근기따라 적의히 응용하게 한 점 입니다.
전화로나 카페 질문토론방이나 올린 글에 댓글의 문답형식으로 회원의 물음에 맞추어서 성의껏 답한 점 입니다.
그러므로 예전에 알았던 내용을 잠시 비워두고 먼저 마음을 비우고 보셔야 하며
여기서 주장하는 이론적 근거인 삼륜과 오행상생상극과 음양충기의 이치의 근거를 대중잡고 글을 보셔야 합니다.
그러면 조금 어렵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질문토론방에서 구체적으로 질문을 하시면 됩니다.
6, 구들을 공부하는 요령을 잘 잡으셔야 합니다.
먼저 글의 대의를 잡을 줄 알아야 합니다.
이 글이 나오게 된 동기와 어디다 중점을 둔 내용인지를 먼 파악해야 게시자와 같은 공감대를 이룰 수 있습니다.
둘째는 구들연구소에서 주장하는 구들이론인 삼륜법과 팔점법과 오행상생상극과 음양충기와의 연결을 댈 줄 알아야 합니다.
셋째는 비슷한 카페 메뉴와 연결해서 보셔야 하고 비슷한 내용끼리 열결해서 보셔야 합니다.
넷째는 올린 글이 대개 구들교육시간에 이루어진 내용인지라 그 때 상황의 분위기를 모르면 내용의 이해폭이 달라질 수 있으니
질문 토론방을 많이 활용해야하는 것이 구들공부의 요령입니다.
7, 구들 이론이 확실합니다.
팔접비법(八點秘法)을 주거난방문화에 접목시킨 점입니다.
유가의 음양오행(五行) 상생상극의 진리에 근거하고
불가의 수화풍이 성주괴공의 매개체가 된다는 삼륜(三輪)의 진리에 근거하고
선가의 무극과 태극 음양과 충기(沖氣)의 진리에 근거한 점입니다.
8, 연료가 적게 든다는 점입니다.
아궁의 불이 세차게 닿는 불목에 겹구들장을 놓아 단시간에 많은 열을 가둘 수 있는 축열중심의 교육을 하는 카페 입니다.
9, 굴뚝의 위치를 마음대로 설치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요즘같이 겹집구조의 건물에는 굴뚝의 위치가 애매한데 대동고래와 배연구의 이동으로 굴뚝의 위치를 마음대로 설치 할 수있다는 점입니다.
10, 아궁의 불을 어느곳이든지 마음대로 보낼 수 있는 점입니다.
아랫목에서는 불이 자연적으로 펴져들도록 겹구들장으로 유선형으로 놓고, 가로긴방이나 세로긴방일 경우에는 윗목 개자리 앞에 가로둑막기 기법의 인위적으로 불을 펼수있는 기법을 가르치는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