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inyouthvol.net%2Fimages%2Fboard%2F02_01_01.gif) |
자원봉사라는 말의 유래를 보면 자유의지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볼런터스(voluntas)에서 시작, 자원봉사활동이 지니고 있는 정신을 볼런터리즘(voluntarism)이라 하며, 자원봉사를 하는 사람을 볼런티어(volunteer)라고 부릅니다.
자원봉사자(volunteer) = 자유의지(voluntas) + 행위자(er) 즉, 자원봉사자는 자유의지를 가지고 행동하는 사람을 뜻함 |
한자로는 자원봉사를 '自願奉仕'라고 씁니다.
自 - 스스로(자), 願 - 원할(원), 奉 - 받들(봉), 仕 - 섬길(사) |
| |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inyouthvol.net%2Fimages%2Fboard%2F02_01_02.gif) |
1. 자원봉사의 의의 첫째, 자신감과 즐거움을 느끼게 합니다. 둘째, 지역사회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고 참여
2.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1) 개인적 필요성 - 건전한 인격 형성 - 내가 누구인지를 알 수 있게 된다 - 배운 것에 대한 '응용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사회성을 키워 나갈 수 있다. -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기회 제공 - 표현력과 지도력을 키울 수 있다. - 공동체의식과 민주시민으로서 주권의식 기를 수 있다. - 자발성, 협동정신, 책임감을 키워나갈 수 있다. - 취미생활에 맞는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수도 있고 자신의 적성을 발견할 수 있고 장래 진로 선택에 도움 - 상급학교를 진학할 때, 취업을 할 때 도움
2) 교육적 필요성 - 지역사회 교육의 장 - 교육의 내용 ㆍ학교 → 지식 내용 ㆍ봉사활동 → 체험을 통한 교육의 기회 -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력 다양하고 유익한 봉사활동 거리를 제공
3) 사회·국가적 필요성 - 자발적인 지역사회 문제 해결 - 지역사회의 일꾼 - 복지국가 이룩
| |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inyouthvol.net%2Fimages%2Fboard%2F02_01_08.gif) |
1. 자원봉사활동의 일반적 특성
1) 자발성 2) 이타성 3) 무보수성 4) 계속성
| |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inyouthvol.net%2Fimages%2Fboard%2F02_01_03.gif) |
1. 필요한 절차
1) 계 획 : 학교계획에 의한 봉사활동과 개인계획에 의한 봉사활동 (가) 학교계획에 의한 봉사활동 학교가 청소년봉사활동에 대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일정한 운영 계획을 수립 (나) 개인계획에 의한 봉사활동 자원봉사 실시계획서에 자세한 내용을 기록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후에 활동
2) 실 천 : 직접 활동터전에 나가서 실행하는 것입니다.
3) 평 가 - 학생 → 자기 평가 - 활동터전의 실무자 → 평가 - 학교 자체 → 학생들의 봉사활동 실천 결과
4) 기 록 - 학 생 : 봉사활동의 내용과 소감 등을 자원봉사 실시계획서의 해당란에 기록 - 교 사 : 각 학생별 봉사활동 기록부에 기록
| |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inyouthvol.net%2Fimages%2Fboard%2F02_01_04.gif) |
'봉사학습'이란 일반적으로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과 활동후의 반성이 학습에 반영되는 과정을 포함하는 개념. 자원봉사의 실시 절차는 P(준비) - A(실행) - R(평가) 접근이라고 한다.
1. 준비단계 (Preparation) 내가 사는 지역사회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생각해 본다. 봉사활동 분야가 무엇인지 검토하고 봉사활동의 주제를 선정한다. 봉사활동 현장에서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지 구체적인 봉사계획을 수립한다. (목적, 일시, 장소, 봉사활동 내용, 참여인원, 준비물, 주의사항 등)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기관을 알아보고 어떠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본다.
2. 실행단계 (Action) 봉사활동 내용을 미리 파악하고 일의 양, 시간 등을 정확히 지킨다. 활동터전 내의 설치된 시설물을 함부로 다루지 않는다. 봉사활동 중 발생하는 문제점이나 어려움을 정리해 둔다.
3. 평가단계 (Reflection) 봉사활동이 계획대로 잘 되었는지 평가한다. 기대효과(목적)에 대한 결과는 어떠한지 알아본다. 봉사활동을 하고 나서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서로 나눈다. 다음 봉사활동을 위해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논의한다.
| |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inyouthvol.net%2Fimages%2Fboard%2F02_01_06.gif) |
자원봉사활동은 나를 위한 활동이 아니라 남을 위한 활동입니다. 따라서 자원봉사활동을 하려면 다음과 같은 마음을 가지고 시작해야 합니다.
- 자기가 맡은 일은 끝까지 책임을 다하여 수행 - 항상 기쁜 마음과 겸손한 태도, 공손한 언어로 봉사활동에 임해야 하며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하고 이해하여야 합니다. - 자신의 편견이나 아집을 버려야 한다. - 다른 자원봉사자들을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관심을 가지며, 서로 이해하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 활동터전에서 하는 주요 업무를 이해하고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려는 적극적인 자세로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한다 - 봉사대상자의 개인적인 일이나 활동터전에 관한 내용을 함부로 이야기하지 않는다. - 시간약속을 잘 지켜야 하는 것은 물론 자기가 하는 일에 대한 대가를 바라는 마음을 가져서는 안된다. - 봉사에 대한 참된 의미를 되새기면서 인간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 |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inyouthvol.net%2Fimages%2Fboard%2F02_01_07.gif) |
- 단정하고 간편하며 활동하기 편한 옷차림 - 봉사활동 기관에 알리고 기관의 지시를 받고 봉사활동을 시작해야 한다. - 봉사활동을 마친 후에도 기관에 알리고 조용히 마무리해야 한다. - 봉사활동 장소에서는 개인적으로 사진 촬영을 해서는 안 됩니다. 단 부득이하게 사진촬영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미리 허락을 받도록 한다. - 봉사활동 장소를 깨끗이 사용하고 공공시설을 아껴야 한다. - 봉사활동 지도자의 지시를 따라야 한다. - 서로서로 기분 좋게 만나서 즐겁게 봉사활동을 해야 한다. - 친구들과 잡담을 해서는 안 된다. - 친구들과 질서를 지켜야 된다. - 소란을 피워서는 안 된다. - 서로서로 협동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 친구들간의 예의를 지킬 줄 알아야 한다. - 고운 말을 사용해야 한다. - 개인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 자기가 맡은 일은 열심히 한다.
| |
첫댓글 제가 잠시 못들린사이 일을 많이 하셨군요~~수고 많으셨네요~~정말 필요한 것을 올려 주셨네요 회원들이 한번은 꼭 읽어 봤으면 하고 바램해 봅니다.
인쇄해서 가끔 읽어 보아야겠어요.ㅋ ㅋ ~~~~~~~~~~~~~~♡
봉사란 쉬운 실천도 있겠지만 스스로 자발적 이든 아니든 하다보면 작은 범위에서 시작하던 실천도 단체에서 시작된봉사가 큰 깨![달](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2_11.gif)
음과 활성화가 되어서 그저 점수를 얻기위한 봉사가 아닌 자신의 양심이라고 생각하면 본인의 인성에서 실천 하는 아이 로 커 쥈으면 하는 바램....
나 한사람이 여럿이 되듯이힘을함하면 못할일이 없겠죠.솔선수범 해봅시다.청소년지킴이 고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