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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10장
♣ 고전 10:1-13절 과거 역사가 주는 교훈의 이정표 - 이스라엘 역사를 통한 하나님의 고린도교회와 우리에게 주시는 경고
찬송438장(통 495장): 내 영혼이 은총입어
▷ 1-5절 이스라엘의 실패
1절 (왜냐하면. 생략됨) 형제들아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고전 1장의 '모든 지식'과 비교하라.
- 구름 아래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은혜와 권능으로 노예들을 자유를 베푸셨다. 출애굽의 은혜는 구원의 시작이지 끝이 아니다. 쳐서 복종시킬 죄의 습성(고전 9:27)이 남아 잊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의 은혜는 거룩과 순종을 요구한다! 맹목적 사랑이 아니다.
2절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They were all baptized into Moses in the cloud and in the sea.
- 모세에게 속하여: 고린도 교인들은 누구에게 속하였다고 주장하는가? (1장). 바울, 아볼로, 게바(베드로), 그리스도. 이스라엘 누구에게 속하였다는 긍지를 가지는가? 모세. 그러나...
- 모세에게... 세례를 받고: '누군가에게 혹은 어떤 사물에 완전히 장악되어 동일시되는 것을 말한다. 모세에게 세례를 받았다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자신의 지도자로 완전히 인정하고 복종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데니스 베넷, 성령의 임재를 구하는 기도, 서로사랑, 20쪽>
3절 다 같은 신령한 음식을 먹으며
They all ate the same spiritual food. NIV
4절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그들을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and drank the same spiritual drink; for they drank from the spiritual rock that accompanied them, and that rock was Christ.
- 신령한 음식, 신령한 음료: 진정으로 신령한 음식은 무엇인가?
신령한 사람이란 어떤 사람인가?
신령한 음식과 신령한 음식을 먹는 다고 신령한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도를 따르는 자다.
5절 그러나, 그들의 다수를 하나님이 기뻐하지 아니하셨으므로; 그들이 광야에서 멸망을 받았느니라.
Nevertheless, God was not pleased with most of them; their bodies were scattered over the desert.
- 그러나 : 반전.
- 다수를: 소수가 아닌 다수다. 60만명이가. 거의 전부에 해당된다. 심지어는 모세도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였다는 것을 주목해야한다. 자기를 의지하는 자는 교만한자며 반드시 실패한다
- 하나님이 기뻐하지 아니: 광야의 이스라엘 백성은 원망 불평하였다.
▷ 6-11절 이스라엘 백성들의 실패와 멸망은 우리의 거울과 본보기
6절 이러한 일은 우리의 본보기(들)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그들이 악을 즐겨 한 것 같이 즐겨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 함이니.
Now these things occurred as examples to keep us from setting our hearts on evil things as they did.
- 본보기: =11절.
- 악을 즐겨한 것 같이: 무엇을 즐겨하였는가? 악! 안일, 잔, 오만, 방심, 방종의 악이다.
하나님의 은혜와 자유를 자만하여 자멸하게 되고, 방심하고 방종하여 악을 즐거하였다. 참고. 9:27.
-... 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 함이니: 반면교사.
7절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과 같이 너희는 우상숭배하는 자가 되지 말라. 기록된바 백성이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논다 함과 같으니라.
- 어떤 사람들과 같이: 하나님의 은혜와 권능을 체험하였으나 하나님을 시험, 원망, 불평하였다.
- 너희는 우상숭배하는 자가 되지말라: 첫째 금기사항(출32:6).
-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논다: 고린도신전에서 벌어진 정찬 때의 방탕한 행위묘사.
우상숭배란 엄청난 죄를 지은 것이 아니라 평범한 행동을 통하여 점점 빠져들어가게 된다는 것임을 보여준다. 이어서 8절은 음행으로 이어진다. 영적인 음행인 우상숭배가 육적인 음행의 죄로 이어진다.
8절 그들 중의 어떤 사람들이 음행하다가 하루에 23,000명이 죽었나니 우리는 그들과 같이 음행하지 말자.
- 음행하지 말자: 둘째 금기사항. 성적 부도덕에 대한 금기 사항이다. 이스라엘의 음행은 즉각적으로 공동체에서 축출되었다(민25:1-9).
9절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이 주를 시험하다가 뱀에게 멸망하였나니 우리는 그들과 같이 시험하지 말자.
- 주를 시험하다가... 시험하지 말자: 참고. 마태복음 4장.
세번째 금기사항((민수기 21:5-6). 신전에서 음식을 먹어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으니 앞으로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근거로 신전에서 음식먹을 권리에 대한 행사를 합리화 하려는 행동을 말한다.
10절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원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너희는 그들과 같이 원망하지 말라.
- 원망하지 말라: 네번째 금기사항. 종교다원주의 고린도 사회에서 살면서 자신이 겪은 어려움으로 주님께 원망 불평하였을 수도 있다. 원망과 불평으로 하나님의 선하심과 섭리를 부인하는 자리로 떨어진다.
11절 그들에게 일어난 이런 일은 본보기가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기록되었느니라.
- 본(本)보기가 되고 : 부정적인 본이 된다. 누구를 본삼는가? 본문은 우리가 매일 경건의 시간을 갖아야 하는 이유를 잘 말해준다.
- 말세를 만난 우리: 그리스도가 오심으로 말세, 종말의 시대가 이미 이르렀다. 신약 성도들은 구속사적 위치가 종말 시대임을 보여준다.
- 우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기록되었느니라: 우리란 이스라엘 백성... 바울 사도... 시대와 장소를 뛰어 넘어서 고린도 교인를 포함한다. '기록'(성경)의 묵상이 지적 유희와 만족 인상으로만 끝나지 않게 주의하라.
*- 깨우치기 위하여: < 하나님의 나라는 육이 아니라 영에 있으며, 인간의 원수는 바벨론이 아니라 자신의 정욕이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은 손으로 지은 성전이 아니고 정결하고 겸손한 마음이며(히9'24), 몸의 할례는 쓸모 없으니 마음의 할례를 받아야 하며(롬2: 29), 모세는 하늘에서 내려오는 양식을 주시 않았다고 가르친다. 상징적인 방식으로 전하셔서 표징 그자체를 좋아하는 이들을 거기에 묶여 조금도 앞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시고, ... ㅅ ㅏ랑으로 이어지지 않는 것은 무엇이든 표징이다. 성경이 가리키는 단 하나의 지향점은 사랑이다. / 파스칼, 팡세, 두란노간, 190- 쪽 전후 >
12절 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
- 선 줄로 생각하는 자: 자격 없는 자에게 주신 은혜를 잊고, 영적 자만을 하다니! 금물. 하나님을 신뢰하라! 모세, 아론은 선지자이며 제사장이다. 그러나 '모세'도 넘어졌다. 놀랍다! 은사, 지식, 직분이 우리를 넘어지지 않게 보장해주지 않는다.
우상은 아무것도 아니므로(고전8:4) 우상의 신전에서 음식을 먹는 것은 아무 문제가 없다(고전8:10)고 주장하는 자들을 말한다.
13절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고 시험하고, 왜 그들이 시험에 들게 되었는가? 하나님이 자기 과신 곧 하나님 불신으로 시험을 감당하지 못하게 되다.
- 하나님은 미쁘사: 참고. 고전1:9.
-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모세는 넘어졌고, 갈렙과 여호수아는 가나안 땅에 들어갔다. 순간순간 사건사건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이 되라. 타협과 부도덕의 유혹에 예외가 없다.
교회 다니다 그만 두고 싶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교회를 아주 그만 둔다, 다른 교회로 옮긴다. 다른 사람과 의논한다. 시험으로 생각하고 기도로 이기도록 힘쓴다! 하나님의 자녀여! 위기대처능력을 기르라.
♣ 고전10:14-22 주의 식탁 vs 귀신의 식탁 : 우상숭배 314장(통일 511장)
▷ 14절 우상숭배를 피하라
14절 그런즉 내 사랑하는 자들아 우상숭배하는 일을 피하라(6:18).
- 피하라: 단순히 우상숭배를 금하라는 뜻보다 구체적이다. 우상숭배하는 곳(=우상의 집(신전) 8:10)에 접근하지 말라. 신전에서 음식을 먹는 일을 삼가하라는 뜻도 포함된다.
* 고린도 지역의 신전은 무엇이 있는가?
- 우상숭배: 신전제사에 참여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15-22절 우상숭배를 피하는 이유
15절 형제들아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에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지혜를 자부하는 교인들이 우상숭배의 해악과 주님의 만찬의 영적 유익에 대하여 무지하였다.
16절 우리가 축복하는바 축복의 잔은 그리스도이ㅡ 피에 참여함이 아니며 우리가 떼는 떡은 그리스도의 몸에 참여함이 아니냐
17절 떡이 하나요 많은 우리가 한 몸이니 이는 우리가 다 한 떡에 참여함이라.
- 우리가 다 한 떡에 참여함이라: 주님의 잔과 주님의 식탁은 성찬을 통한 새언약을 맺은 자이다. 새 언약을 통해서 주님의 고난과 죽음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 떡'에 참여함으로 그리스도와 하나가된다. 한 운명공동체다. 지혜롭다고 자처하는 고린도교회 교인들은 우상숭배의 해악도 모르고, 주님의 성만찬의 유익과 영적 의미를 전혀 깨닫지 못하였다.
18절 육신을 따라 난 이스라엘을 보라. 제물을 먹는 자들이 제단에 참여하는 자들이 아니냐
19절 그런즉 내가 무엇을 말하는냐 우상의 제물은 무엇이며 우상은 무엇이냐
20절 무릇 이방인이 제사하는 것은 귀신에게 하는 것이요 하나님께 제사하는 것이 아니니 나는 너희가 귀신과 교제하는 자가 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 귀신과 교제하는 자: 이방인의 제사에 참여하고, 제물을 먹는 마시는 행위는
누구와 교제하는가? 귀신인가, 아닌면?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고전1장). 교제란 함께 앉고, 함께 먹고 마시고(계3:20), 함께 뛰노는 것이다.
21절 너희가 주의 잔과 귀신의 잔을 겸하여 마시시 못하고 주의 식탁과 귀신의 식탁에 겸하여 참여하지 못하리라.
- 주의 잔(=성만찬), 귀신의 잔: 오직 예수! 성찬에 참여한 자가 어찌 우상의 제물을 먹으리요.
- 귀신의 잔... 귀신의 식탁: = '이방제사' 고린도지역에 발굴한 잔 중 특별한 신들의 이름이 세겨진 그릇들이 있다.
22절 그러면 우리가 주를 노여워하시게 하겠느냐 우리가 주 보다 강한자냐
- 노여워하시게 하겠느냐(파라젤로오): 죄, 악, 우상, 음란 등으로 주님을 '질투하게 만들다'라는 뜻이다.
♣ 고전 10: 23-11:1 자유사용의 원리 - 남의 유익 찬송: 459장(통일찬송가 514장) - 익은 곡식 거둘 자가
315장(통일 512장) - 내 주 되신 주를 참 사랑하고/ 233장-
* 23-24절. 그리스도인의 행동지침은 무엇인가?
23절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유익한 것이 아니요,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덕을 세우는 것이 아니니
- 모든 것이 가하나: 그리스도인인 너희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자유와 권리를 주장하지만, 모든 것이 유익하지는 않다. 너희는 '모든 것이 가하다'고 주장하는데, 모든 것이 덕을 세우지 않는다. (신현우 역 참고).
'모든 것이 허용된다'는 자유주의자의 생각과 주장으로 논리를 펴는데, 이기적인 자아 실현보다는 오히려 모든 것이 교회를 위해 덕을 세우고, 다른 이, 많은 이, 모든 이, 교회 공동체 를 위해 건설적이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본을 따라야 한다.
- 유익... 덕: 유익하고 덕을 세우는데 자유과 권리와 직분을 사용하라는 권면을 한다.
고린도전서 10: 24절 누구든지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말고 남의 유익을 구하라.
Nobody should seek his own good, but the good of others.
- 누구든지: 사도들만... 제자들만... ? 성도들 모두가!
- 남의 유익을 구하라: 24절은 누구의 유익이며, 덕인가를 묻는다.
'자유'보다 '유익'을 추구하고, 그 유익도 자기 유익이 아닌 사랑을 따라 남의 유익을 구하는 것이 첫째 원리다. 사랑은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않는다(고전13:5). 갈6:2/ 롬14:7/ 롬15:2 /빌2:1-4) 나의 행복보다 이웃의 행복을 돌아보아 이웃을 자신 처럼 사랑하는 것이다. 그러나 고린도 문화에서는 자선, 선행, 후원도 '개인의 진보'가 먼저였고, '다른사람의 유익'을 끼치는 것은 그 다음의 일이었을 뿐이다.
<자유의 원리: 누림(향유)과 절제>
그리스도인의 자유는 사랑과 지식을 따라 섬김과 절제로 나타나야 한다.
25절 무릇 시장에서 파는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
10:25 Eat anything sold in the meat market without raising questions of conscience,
- 시장에서 파는 것: 이방인의 제사에서 남은 고기는 모두 고린도의 큰 시장에 잇는 고기ㅏㄴ매장으로 ㅇ롬겨졌다.
고기를 말한다. 대부분의 사람이 고기를 사 먹을 수 있을 만큼 여유가 없고, 생선이나 곡식 등 으로 생활했다.
- 양심(쉐네이데시스) : 여기서 양심은 '도덕적 양심'이라기보다 '사람의 의식을 구성하는 심리적인 상태'를 가리킨다. 고린도 사람들은 제물의 일부분을 신에게 바쳐 불사르고 그외는 시장에 내다 팔았다. 고기가 시장에 나오지 전에 우상에게 바쳐졌던 것인지를 묻지 말라는 것이다.
- 묻지 말고 먹으라(28절 참고): 금욕주의가 아닌 그리스도인의 자유를 향유하고 누리라.
26절 이는 땅과 거기 충만한 것이 주의 것임이라. (참고. 딤전4;4/ 막 7;15-23)
- 영적 지식이다. 시편 24:1의 인용으로 '식사 전 감사기도'의 형식이다(딤전 4:1-5; 6:17).
27절 불신자 중 누가 너희를 청할 때에 너희가 가고자 하거든 너희 앞에 차려 놓은 것은 무엇이든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
- 불신자 중 누가 너희를 청할 때에 : 금지된 신전 향연(고전8:10)을 말하는 것이 아닌 보통 불신자들이 잔치에 초대할 때를 말한다. 바리새 유대주의와 단절을 보여준다.
- 무엇이든지: 우상에게 바친 제물이라 할지라도.
28절 누가 너희에게 이것이 제물이라 말하거든 알게한 자와 그 양심을 위하여 먹지 마라.
- 알게한 자와 그 양심을 위하여: 공동체와 타인의 유익에 따라 '절제'하는 행동하는 원리를 보여준다. 자유를 행사하는 데 그 두번째 원리는 향유하되 절제하라는 것이다. 쾌락주의 - 이기적인 방종으로 넘어가사는안된다.
29절 내가 말한 양심은 너희의 것이 아니요 남의 것이니 어찌하여 내 자유가 남의 양심으로 말미암아 판단을 받으리요
- 고전 13장 전체, 고전 8:2. 덕을 세우는 것은 사랑뿐! 진보나 보수가 아닌 사랑뿐!
30절 만일 내가 감사함으로 참여하면 어찌하여 내가 감사하는 것에 대하여 비방을 받으리요.
자유사용의 원리 - 하나님 사랑, 이웃사랑
고린도전서 10: 31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So whether you eat or drink or whatever you do, do it all for the glory of God.
-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6시 40에서 11시까지 공부한다. 아빠, 제는 따라갈 수 없어. 어느 날. 아빠 제를 이겼어! 제를 이기려고 공부하지말라. 친구와 경쟁하려고 하지말라.
1등 하려고 공부하지말아야한다. 돈이 없어서 못배우는 사람을 위해서 배워주려고하라.
부자되려고 일하지 말아야.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유익하게하고 구원얻게하는 일을 위하여! 성장하고 성숙해야한다.
- 먹든지 마시든지: 먹든지 안먹든지, 마시든지 안마시든지....
- 하나님의 영광(榮光)을 위하여: '오직 하나님께 영광'은 출발점이 아니라 결과다.<아브라함 카이퍼, 칼빈주의 강연, 31쪽> 자유의 세번 째 원리다. 자유보다 큰 가치가 있는가, 그것은 무엇인가?
우리의 본이 되시는 주님 예수 그리스도는 권능과 은사와 자유(요10장)를 누구를 위하여, 무엇을 위하여 사셨는가?
아버지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순수한 의도다! 하나님의 은혜로, 하나님의 성령의 감동으로 하라.
그리고, 이웃 사랑(요3:16)- 곧 죄인인 우리(롬5장)의 구원을 위하여 곧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사셨고, 먹고 마시고 죽으셨다.
살기 위해서 먹는가, 먹기 위해서 사는가?
무엇을 먹는가(신령한 음식, 신령한 음료. 요10:3-4)보다, 누구를 위하여 먹는가?
후자가 더 중요하다. 우리는 누구를 위하여 살아야 하는가? 나의 삶의 목적의식은 무엇인가? * 참고. 사명감(갈6:1-10).
우리가 사는 이유는 '나의 자유(의지)를 누리고, 확보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어느 철학자는 사람은 영원한 가치가 있는 것에만 자신의 삶을 투자해야 한다고 한다. 그것이 무엇인가? 변덕과 편견을 따르는 방종의 길이 아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행하는 것이 그리스도의 자유행사 - 삶의 이유와 동기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이 전적으로 그분을 위해서 살기를 원하신다(신명기 6:4-5/ 시편 63:1).
32절 유대인이게나 헬라인에게나 하나님의 교회에나 거치는 자가 되지 말고
10:32 Do not cause anyone to stumble, whether Jews, Greeks or the church of God--
- 거치는 자 : 누구에게든지 '거침돌'이 되지 말고 '디딤돌'이 되라. 나의 자유와 권리, 소명과 직분은 디딤돌인가?
- 하나님의 교회: 기독교 공동체는 유대 공동체도 아니고 헬라 공동체도 아니고 '제3의 민족' 즉 '하나님의 교회(32절)이다.
*33절 나와 같이 모든 일에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여, (왜냐하면 나는 ) 자신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고 많은 사람의 유익을 구하여 그들로 구원을 받게 하(노)라.
even as I try to please everybody in every way.
For I am not seeking my own good but the good of many, so that they may be saved.
- 모든 일에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라: 자유 사용의 네번째 원리는 이웃 사랑이다. 나의 권리를 주장하지 말라.
- 많은 사람의 유익을 구하라: 나의 유익이나 성취가 아니다.
- 그들로 구원을 받게 하라 : 나의 개인적인 구원에만 몰두하지말라. 불교와 다르다. 예수 그리스도는 사랑으로 섬김으로 참 자유를 주셨다!
나를 아는 모든사람들이, 내가 아는 모든 사람들이 구원을 받게 하라. 나를 지배하는 행동의 원리과 힘이 무엇인가? 바울 사도에게는 33절의 '그들로 구원을 얻게하라'는 것이었다.
* 자유사용의 원리의 본 : 그리스도
11:1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가 된 것이 같이 너희는 나를 본(本)받는 자가 되라.
-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가 된 것이 같이: 그리스도는 어떤 삶을 사셨는가? 막 10장 45절. 섬김, 사랑의 수고, 희생, 죄인을 위한 십자가의 대속제물로 자신을 주셨다.
5병2어의 기적을 행하신 분이 자신을 위하여 돌을 떡으로 만들어 드시지 않으셨다!
나 자신의 평판을 높이지 말라.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는 말씀의 대 전제가 된다. 바울 사도는 자신의 삶의 방식을 제자들을 위한 모델로 사용했다. 그리스도를 본 받는 제자도가 삶의 방식의 기초가 되며 분열을 포함하여 모든 교회 문제의 해결책이다.
- 나를: 여기서 나는 누구인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나(바울)'를 본받음으로 그리스도를 본 받을 수 있다.
- 본받는 자가 되라(고전4:16/ 4:12-13): 고린도전서 9장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자유와 권리를 기꺼이 포기하고 사랑의 종의 길을 걸었다(9:17-27). 자유보다 사랑을!
- 본(튀포스): '모범'. '범사에 네 자신으로 선한 일의 본을 보여'(디도서 2:7).
그리스도인의 자유는 "그리스도와 같이 됨으로써, 우리 자신으로부터 자유케 되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 이것이 그리스도인의 자유다" (데이비드 프라이어. 고린도전서).
이기적인 마음에서 배려하는 마음으로!
참고도서
1. 매일성경 2015. 11월. / 2012년 7-8월/ 2008년 7-8월
2. 결정성경
3. 레노바레 성경
4. 아브라함 카이퍼, 칼빈주의 강연, CH북스, 2017.
5.NIV
New International Version
1st Corinthians
Chapter 10
10:1 For I do not want you to be ignorant of the fact, brothers, that our forefathers were all under the cloud and that they all passed through the sea.
10:2 They were all baptized into Moses in the cloud and in the sea.
10:3 They all ate the same spiritual food
10:4 and drank the same spiritual drink; for they drank from the spiritual rock that accompanied them, and that rock was Christ.
10:5 Nevertheless, God was not pleased with most of them; their bodies were scattered over the desert.
10:6 Now these things occurred as examples to keep us from setting our hearts on evil things as they did.
10:7 Do not be idolaters, as some of them were; as it is written: "The people sat down to eat and drink and got up to indulge in pagan revelry."
10:8 We should not commit sexual immorality, as some of them did--and in one day twenty-three thousand of them died.
10:9 We should not test the Lord, as some of them did--and were killed by snakes.
10:10 And do not grumble, as some of them did--and were killed by the destroying angel.
10:11 These things happened to them as examples and were written down as warnings for us, on whom the fulfillment of the ages has come.
10:12 So, if you think you are standing firm, be careful that you don't fall!
10:13 No temptation has seized you except what is common to man. And God is faithful; he will not let you be tempted beyond what you can bear. But when you are tempted, he will also provide a way out so that you can stand up under it.
10:14 Therefore, my dear friends, flee from idolatry.
10:15 I speak to sensible people; judge for yourselves what I say.
10:16 Is not the cup of thanksgiving for which we give thanks a participation in the blood of Christ? And is not the bread that we break a participation in the body of Christ?
10:17 Because there is one loaf, we, who are many, are one body, for we all partake of the one loaf.
10:18 Consider the people of Israel: Do not those who eat the sacrifices participate in the altar?
10:19 Do I mean then that a sacrifice offered to an idol is anything, or that an idol is anything?
10:20 No, but the sacrifices of pagans are offered to demons, not to God, and I do not want you to be participants with demons.
10:21 You cannot drink the cup of the Lord and the cup of demons too; you cannot have a part in both the Lord's table and the table of demons.
10:22 Are we trying to arouse the Lord's jealousy? Are we stronger than he?
10:23 "Everything is permissible"--but not everything is beneficial. "Everything is permissible"--but not everything is constructive.
10:24 Nobody should seek his own good, but the good of others.
10:25 Eat anything sold in the meat market without raising questions of conscience,
10:26 for, "The earth is the Lord's, and everything in it."
10:27 If some unbeliever invites you to a meal and you want to go, eat whatever is put before you without raising questions of conscience.
10:28 But if anyone says to you, "This has been offered in sacrifice," then do not eat it, both for the sake of the man who told you and for conscience' sake--
10:29 the other man's conscience, I mean, not yours. For why should my freedom be judged by another's conscience?
10:30 If I take part in the meal with thankfulness, why am I denounced because of something I thank God for?
10:31 So whether you eat or drink or whatever you do, do it all for the glory of God.
10:32 Do not cause anyone to stumble, whether Jews, Greeks or the church of God--
10:33 even as I try to please everybody in every way. For I am not seeking my own good but the good of many, so that they may be saved.
첫댓글 4절. 그리스도는 광야의 안내자!
신령한반석 : 보통반석의 물이 아니다!
6절. 경고.
-본보기: 반면교사로서의 본보기다. 귀감이 아니다!
- 악을 즐겨한것 : 실수 한것이 아니다!
31절.★하나님의영광을 위하여: 6시 40에서 11시까지 공부한다. 아빠 제는 따라갈 수 없어. 어느 날. 아빠 제를 이겼어! 제를 이기려고 공부하지말라. 친구와 경쟁하려고 하지말라.
1등 하려고 공부하지말아야한다. 돈이 없어서 못배우는 사람을 위해서 배워주려고하라.
부자되려고 일하지말아야. 우리는 하나님의 여광응 위하여 다른 사람을 유익하게하고 구원얻게하는 일을 위하여! 성장하고 성숙해야한다.
33절★많은 사람의 유익: 남의 유익(24절). 하나님과사람... 영광과 구원!
2. 엄청난 기적을 체험하였다! 그러나.!
5. 다수 : 99.9프로가 아닌가?
7. 일어 나서 뛰논다!: 모세와 더불어 산 아래서 기도해야했다
12. 선줄로 생각하는자 : 나는 신령하다. 나도 안다. 나는 성령충만하다! 과신 자신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