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법(Method) ┌──────┼─────┐ 이론――――→ 설계 ―――→절차 (Approach) (Design) (Procedure) |
이론(Approach) : 언어와 언어 교수-학습의 본질에 관한 가설
(A set of correlative assumptions dealing with the nature of language and the nature of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설계(Design) : 교수 방법의 일반적 목표와 교수 요목, 내용, 교수·학습 활동의 유형, 교사와 학습자 및 교재의 역할
(Objectives, syllabus, content, types of learning and teaching activities, learner roles, teacher roles, the role of instructional materials)
절차(Procedure) : 특정한 방법에 따라 수업에 실제 사용되는 기술, 연습 및 활동
(The actual moment-to-moment techniques, practices, and behaviors in teaching and learning according to a particular method)
(2) 교수 방법(Method)에서는 하나의 이론(approach)에 여러 가지의 설계와 절차가 있다.
(1) 언어 이론과 학습 이론에 근거한 교수 방법의 구분
영어교수 이론 (Approaches of TEFL/TESL Methods) ┌───────┬────┴───┬────────┐ 전통적 구조주의적 기능적 상호작용적 (Traditional) (Structural) (Functional) (Interactional) |
전통적 관점(Traditional View)
전통적 관점이란 20세기 이전부터 언어학적, 교육학적 이론에 근거를 두지 않고 교사들이 경험적으로 실천하고 있던 방법들을 말한다.
역사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에 외국어 지도에 적용되고 있는 전통적 방법에는 문법-번역식 교수법(Grammar-Translation Method),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 등이 있다.
구조주의적 접근 이론(Structural Approach)
언어란 의미를 나타내기 위해 구조적으로 연관된 요소들의 조직체이며, 외국어 학습이란 해당 언어의 언어적 체계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숙달하는 것이라고 본다.
구조주의적 접근 이론에 근거한 교수, 학습 방법에는 청화식 교수법 (Audio-lingua Method), 상황적 언어 교수법(Situational Language Teaching), 전신 반응 교수법 (Total Physical Response), 침묵식 교수법(Silent Way) 등이 있다. 그러나 이 방법들은 교수 요목, 목표,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활동, 교재, 수업 절차 등이 서로 다르다.
Theory of Language and Learning - Structural Approach Language is a system of structurally related elements for the coding of meaning. The target of language learning is seen to be the mastery of elements of this system. |
기능적 접근 이론(Functional Approach)
언어란 의사 소통 기능과 의미의 표현 수단이며, 외국어 학습이란 단순한 문법적 특성 보다는 의미와 의사 소통 차원에서 이해와 사용 능력을 체득하는 것이라고 본다.
의사 소통 기능을 중시하는 영어 교수·학습 방법에는 의사 소통 중심 교수법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시청각 교수법(Audio-visual Method), 자연 교수법(Natural Approach) 등이 있다.
Theory of Language and Learning - Functional Approach Language is a vehicle for the expression! of functional meaning. This approach emphasizes the semantic and communicative dimension rather than merely the grammatical characteristics of language. |
상호작용적 접근 이론(Interactional Approach)
언어는 인간 관계의 실현과 인간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수단이며, 외국어 학습이란 사회적 관계를 창출하고 유지하는 도구가 되는 해당 외국어를 사용하여 의사 소통을 원활 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을 배우는 것이라고 본다.
상호 작용을 중시하는 영어 교수·학습 방법에는 공동체 언어 학습법(Community Language Learning), 암시교수법(Suggestopedia), 과업 중심 언어 교수법(Task-based Language Teaching), 교과 중심 교수법(Content-based Language Teaching)등이 있다.
Theory of Language and Learning - Interactional Approach Language is a vehicle for realiz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 and for the performance of social transactions between individuals. This approach emphasizes speech acts, negotiation, and interaction found in conversational exchanges. |
(2) 언어 기능에 근거한 교수 방법의 구분
< 언어 기능(language skills)의 구분 >
|
이해 (comprehension) |
표현 (production) |
음성 (oral) |
듣기 (Listening) |
말하기 (Speaking) |
문자 (written) |
읽기 (Reading) |
쓰기 (Writing) |
이해 우선 교수 방법(Comprehension-first Approach)
이해 우선 교수 방법이란 인간이 성장하면서 언어를 이해한 다음에 표현하는 능력을 습득하므로 그 순서에 따라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이해를 우선적으로 지도하고 이해가 된 다음에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유도한다.
이해 우선 교수·학습 방법에는 전신 반응 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자연 교수법(Natural Approach) 등이 있다.
음성 우선 교수 방법(Sound-first Approach)
음성 우선 교수 방법이란 언어란 음성으로 전달되는 언어가 가장 중요하므로 음성 언어를 먼저 지도하여 익숙하게 한 다음에 문자 언어를 가르쳐야 한다는 접근 방법을 말한다.
음성 우선 언어 교수·학습 방법에는 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 침묵식 교수법(Silent Way), 공동체 언어학습법(Community Language Learning) 등이 있다.
문자 우선 교수 방법 (Written-oriented Methods)
문자 우선 교수 방법은 언어는 가시적으로 제시된 문자를 의미하므로 음성 언어보다는 문자 언어를 중시하여 이를 먼저 가르치는 방법을 말한다.
문자 우선 교수법에는 문법-번역식 교수법(Grammar-Translation Method), 독해 지도법(Reading Method) 등이 있다.
통합적 지도 방법(Integrative Approach)
통합적 지도 방법이란 학습자의 필요와 욕구에 따라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므로 언어 기능의 제시 순서를 미리 정하지 않고 지도하는 방법을 말한다.
영어의 통합적 지도 방법에는 의사소통 중심 언어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과업 중심 언어 교수법(Task-Based Language Teaching), 총체적 언어 교수법(Whole Language Approach) 등이 있다.
통합적 교수·학습 이론은 두 가지 이상의 언어 기능을 통합하여 지도하는 방법을 권장하므로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언어 기능을 복합적으로 통합하여 가르치는 것으로 받아쓰기를 예로 들 수 있다.
(1) 영어과 교수 요목과 교수 방법
교수 요목(syllabus)이란 국가 수준의 의도된 교육 과정에 근거하여 지식과 교육에 대한 가설과 공식적으로 가르칠 내용을 교실, 학교, 지역의 구조와 상호간의 관계를 고려하여 만든 프로그램을 말한다. 교수 요목은 교육 과정 내에 주어진 어떤 교과의 전 과정에 대한 학습 항목을 배열하여 구체화시켜 놓은 계획을 말하며, 교과의 기본 정신과 철학을 단계에 따라 목표에 도달하게 하려는 교수·학습 요소에 대한 상세한 진술을 의미한다.
고전적 교수 요목 (classical syllabus)
고전적 교수 요목이란 문학 작품들이 주종을 이루는 교수 요목을 말하며, 영국, 미국 등 서구 국가들의 고전적 작품이나 근대, 현대 작가들의 작품에서 내용을 발췌하여 가르친다.
유명한 작가가 쓴 소설의 일부나 전부, 시, 수필, 희곡 등을 장르별로 구분하여 교재의 내용을 선정하거나, 신문이나 잡지의 기사, 유명 인사의 논설문, 연설문, 편지, 일기, 이 야기, 일화 등에서 교재의 내용을 선정하므로, 그 분량과 제시 형태가 다양하다. 고전적 교수 요목에 근거한 대표적인 교수 방법은 문법-번역식 교수법이다.
구조 중심 교수 요목 (structural syllabus)
구조 중심 교수 요목은 언어의 구조를 음소(phoneme), 단어(word), 구(phrase), 절 (clause), 문장(sentence)의 순서로 조직된 것으로 보아 이에 근거하여 교수·학습 요소를 설계하고, 언어학자에 의해 교재가 구성된다.
구조 중심 교수 요목은 언어란 주로 말(oral)이며 외국어를 가르치는 최종 목적은 의사 소통이라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어휘와 문형을 모방, 연습, 훈련을 통해 학습시키고, 영어 학습 과정에서 교사가 문법 설명을 하지 않고 문법 규칙을 학생 스스로 알 수 있도록 한다.
구조 중심으로 편찬된 영어 교재에는 저자가 생각하는 난이도에 따라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영어의 음운, 발음, 어휘, 구문 등의 양, 분포, 배열이 이미 결정되어 있다. 다만, 영어 교수·학습을 교사가 주도하느냐, 학생들이 유의미한 학습을 하도록 정의적으로 유도하느냐, 학생들에게 발견 학습을 하도록 유도하느냐에 따라 지도 방법을 달리한다.
상황 중심 교수 요목 (situational syllabus)
상황 중심 교수 요목이란 학생들이 장차 영어를 사용하게 될 지리적 위치, 장소, 인간 적 환경, 화제 등을 중심으로 그 상황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영어의 어휘와 구문들을 학습 내용으로 조직한 교수 요목을 말한다.
상황 중심의 영어 교재는 어휘와 구문의 난이도를 고려하지 않고 설계되므로 학습의 순서는 없고, 다만 특정한 상황에서 사용되는 말의 의미를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이를 연습시키도록 되어 있다.
기능-의미 중심 교수 요목 (functional-notional syllabus)
기능-의미 중심 교수 요목은 영어 학습의 목적이 영어에 관한 지식의 축적이 아니라 실제 의사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고 보고, 같은 구조를 가진 언어도 사용하는 상황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에 실제 사용할 때의 의미를 배우는 데 역점을 두어 교재를 설계한다.
기능-의미 중심의 영어 교재에는 문장 단위가 아닌 담화 상황이나 텍스트(text) 단위로 관련된 연습 활동에 역점을 두어 자료가 제시된다.
교사는 학생들의 요구를 분석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언어 자료와 활동을 준비한다. 기능-의미 중심의 교수 요목으로 구성된 영어 교재를 이용하여 수업할 때에는 어체, 문체(style), 표현의 다양성(variety)에 역점을 두어 활동하므로 교수·학습 절차가 다양하다.
통합적 교수 요목(integrative syllabus)
구조-상황적 교수 요목 (structural-situational syllabus)
구조-상황적 교수 요목이란 영어 교재를 언어학적 난이도(difficulty)와 복잡성(complexity)을 고려하여 언어 형태 및 구조를 제시하고, 그 구조와 형태를 적용한 듣기와 말하기 자료, 대화문(dialogues)에 상황(situation)과 화장(setting)을 함께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구조-상황적 교수 요목에 따라 제작된 영어 교과서는 언어 기능을 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 등의 네 가지로 구분하고, Listening을 Speaking보다 먼저 또는 동시에 학습하도록 하며, Reading 이전에 Speaking을, 그리고 맨 마지막에 Writing을 학습하도록 되어있다.
언어 기능은 어휘와 언어 구조의 난이도와 복잡도에 따라 자료가 제시되므로, 영어 교재의 과(lesson) 또는 단원(unit)의 형식은 고정되어있고, 교실에서는 이 형식에 맞추어 수업한다.
구조-기능적 교수 요목 (structural-functional syllabus)
구조-기능적 교수 요목이란 영어 학습의 초기에는 구조를 중심으로 학습하게 하고, 학생들이 영어의 구조를 어느 정도 습득한 후에 의사소통 기능을 가르치거나, 또는 구조의 습득과 동시에 의사소통 기능을 도입하여 구조와 의사소통 기능을 동시에 습득하도록 구성한 교수 요목을 말한다.
구조-기능적 교수 요목은 영어에 관한 지식을 축적하는 것이 아니라, 영어를 사용하여 원활한 의사 소통을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영어 교재를 제작한다. 따라서, 무의미하고 애매모호한 문장이나 난해한 구문을 제시하거나, 기계적으로 반복 연습을 하도록 교재를 설계 하지 않고, 사회적 상황에서 의사 소통의 가치성과 필요를 느끼도록 교재의 내용을 구성한다.
구조-기능적 설계에 의한 교재를 이용하여 수업을 하는 경우에는 다양한 교수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2) 학습 심리학에 근거한 교수 방법의 구분
교사 주도식 교수 방법
교사 주도식(teacher-dominated) 언어 교수법은 학문 도야(disciplinary)를 위해 교사가 교수 요목을 설계하고 교사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며 학습자는 수동적 학습을 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 방법에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학습 내용을 제시하고 교사가 필요한 경우에는 문법적 구조를 설명하고 번역해주는 방법과 교사가 직접 구두로 학습 내용을 제시하고 연습을 시켜 문법과 어법을 간접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이 있다.
교사 중심 교수 방법
교사 중심(teacher-directed) 언어 교수법은 학습 심리학에 근거하여 미리 정해진 교수 요목에 따라 교사가 학습자들의 심리적 요인을 고려하여 영어 학습을 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교사 중심 언어 교수법에는 행동주의적 심리학(behaviorism)에 근거한 방법과 인지주의 심리학(cognitive psychology)에 근거한 방법들이 있다. 행동주의적 심리학에 근거한 방법은 기계적 학습을 강조하고, 인지주의 심리학에 근거한 방법은 유의적 학습과 의사 소통 연습을 강조한다는 점이 다르다.
학습자 중심 교수 방법
학습자 중심(learner-centered) 교수법은 구성주의(constructivism)와 인본주의 심리학(humanistic approach)에 근거한다. 구성주의적 관점에서는 학습자의 언어 학습보다는 인간적 성장과 자아 실현, 사회적 활동을 강조하므로 학습자의 권리와 책임을 강조하며 언어 학습을 인간 생활을 위한 과정으로 본다. 인본주의적 관점에서는 학습자의 인지적 측면보다는 정의적 측면과 사회화 과정을 중요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