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들어 한국의 페이스북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페이스북의 개인 프로필의 [이름]을 개인 이름(실명)대신 회사명이나 상호명, 단체명, 또는 상품/제품 등의 브랜드 이름으로 적어 넣고, [프로필 사진]을 회사나 단체의 로고나 심볼마크 등으로 넣어놓고 일종의 브랜드 홍보 대용 페이지처럼 사용하시는 분들에 대한 [프로필 사용권한]이 예고 없이 차단(비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짐작컨대, 페이스북이 자신들이 정한 [이용약관]에 규정한 "프로필 사용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간주하여 임의로 강제 차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연말부터 간간히 이런 일이 있었는데, 최근 들어 이런 이유로 계정 사용이 불시에 차단되어 곤란을 겪고 있는 회사나 단체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프로필 계정을 유지, 관리하고 계신 담당자 분들은 숙지하여 이용에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신속히 조치하시기 바랍니다.
1. 계정이 불시에 임의로 강제 차단(비활성화)되는 이유
1-1. 계정이 왜 갑자기 사용중지 되는지 이유조차 몰라서 갸우뚱대는 분들이 무척 많습니다...
아래와 같은 [이용약관] 규정을 무시한 때문이라고 보시는 게 정확할 겁니다.
페이스북은 가입시 우리나라 사이트들처럼 실명 확인 및 개인정보 인증절차를 따로 거치지 않습니다. 단지 이메일 주소가 가입자가 실제로 사용하는 계정이 맞는지 [인증코드] 링크 클릭하는 것으로 대신할 뿐, [이용약관] 규정에 대해 따로 동의할 것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미 서비스에 가입하는 것 자체를 이용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입니다.(우리가 흔히 소프트웨어 CD를 구입하면 CD케이스를 개봉하는 것 자체가 이용약관에 동의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는 것이나 유사합니다.)
1-2. [이용약관]에 규정된 내용을 위배하거나 무시하면 언제든지 해당 규정에 따라서 필요한 조치를 당할 소지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이트 가입할 때도 그렇듯이 거의 대부분의 사용자가 일일이 약관을 들여다보지 않기 때문에 어떤 조항들이 문제가 될 수 있는지 잘 몰라서인데, 페이스북 이용약관 4조를 보면 아래와 같은 10가지 기본 규약이 있습니다. (이용약관: http://www.facebook.com/terms.php?ref=pf )
[ 4. 등록 및 계정 보안 ]
Facebook 사용자는 본인의 본명과 정보를 제공하며, 이를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회원님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회원님의 계정을 등록하고 계정의 보안을 유지하는 것과 관련하여 회원님이 준수해야 할 약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Facebook에 개인 정보를 허위로 제공하거나 본인을 제외한 타인의 계정을 무단으로 만들 수 없습니다.
2. 개인 프로필은 한 개 이상 만들 수 없습니다.
3. Facebook이 회원님의 계정을 비활성화하는 경우 허가 없이 다른 계정을 만들 수 없습니다.
4. 상업적 이익(예, 광고주에게 본인의 상태 업데이트를 판매하는 행위)을 위해 개인 프로필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5. 13세 미만은 Facebook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6. 유죄가 확정된 성범죄자는 Facebook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7. 정확한 최신 연락 정보를 유지해야 합니다.
8. 비밀번호(개발자의 경우 비밀 키)를 공유하거나 회원님의 계정에 타인이 접속하도록 하거나 회원님의 계정 보안을 위협할 수 있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됩니다.
9. Facebook의 서면 허가를 받지 않고 타인에게 회원님의 계정(회원님이 관리하는 페이지나 어플리케이션 포함)을 양도할 수 없습니다.
10. Facebook은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예, 상표권 소유주가 신고하는 경우) 회원님이 선택한 사용자 이름을 제거하거나 회수할 권리가 있습니다.
1-3. 이 중에서도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1~4항. 그리고 9-10항의 내용입니다.
요지인 즉, 개인 실명(본명)으로 한 개의 [개인 프로필] 계정만을 만들라는 것이고, 타인의 계정을 무단으로 만들 수 없으며, 페이스북의 서면 허가 없이 타인에게 자신의 계정을 양도할 수 없고, 다른 사람들이 상표권을 주장하거나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사례로 신고할 경우 해당 사용자의 이름을 제거(계정 삭제)하거나 회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4항, 상업적 이익, 즉 광고주에게 본인의 상태 업데이트(=게시물)를 판매하는 행위를 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1-4. 문제는 가입자가 이 규정을 경솔히 여기거나 무시하여, 개인의 실명(본명) 대신에 가짜로 가상의 이름을 만들거나 혹은 회사, 상호명, 단체명, 브랜드명 등으로 '사람이 아닌' 이름을 등록하여 [개인 프로필]처럼 사용하는 행위
전체가 일종의 브랜드 홍보나 노출을 위한 의도된 '광고행위' 또는 '상업적 목적'으로 간주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이런 의도나 목적으로 [프로필 사진] 란에 회사나 단체의 로고나 심볼마크, 혹은 상품이나 제품의 사진 등을
직접적으로 노출하거나 걸어놓았을 경우 이 모든 것은 자신의 '상업적 목적'을 위해 개인 프로필을 비즈니스 용도로 전용하는 행위로 간주될 수 있고, 이 때문에 [이용약관] 위반으로 '적발'되면, 불시에 임의로 계정 사용이 차단(비활성화)되는 것입니다.
1-5. 국내 페이스북 사용 역사가 짧다보니, 이런 [규정]을 모르거나 혹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아서 이런 현상이 자주 벌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렇게 될 경우 아무리 해명을 그럴듯하게 하고, 사정을 해 보아도, 규정에 대한 위반이 명확하므로 웬만해서는 동일한 계정 이름이나 동일한 로고 프로필 사진으로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허락받지 못합니다. 대신 브랜드용 [페이지]를 개설하고 게인 프로필은 주로 사용할 사람의 개인 정보로 바꾸라는 안내를 받게 됩니다.
1-6. 물론 이 경우 그동안 브랜드 이름으로 사귄 친구들은 새로 만든 페이지로 자동으로 옮겨가거나 가입 이전되지 않습니다. 상호명을 개인이름으로 바꾸는 조건으로 계정 사용권한을 다시 허용받으면 기 친구가 된 분들과의 개인적인 친구 관계는 유지될 수 있습니다.(보통은 '임시로' 계정을 되살려주면서 조속한 시일 내에 그동안 올린 게시물을 백업받고 해당 계정을 '폐쇄-비활성화하라'는 권고를 받습니다.) 새로 만든 상호명의 [페이지]는 한 명부터 친구(팬=Liker)를 다시 만드셔야 합니다.
2. 계정 차단을 예방하는 방법
2-1. 일단 계정이 한번 차단되어 버리면, 이유도 정확히 알 수 없고 페이스북 본사 측에 사유를 알려달라고 요구하고 상업적 용도가 아니었음을 구구절절 해명한 뒤 계정 사용권을 살려 달라고 애원해야 합니다. 그런데, 현재까지 사례로 보건대 상호명으로 되어 있던 프로필을 '사람(개인)' 이름으로 바꾸거나 새로 만들지 않는 한, 기존의 상호나 단체명을 그대로 유지할 목적으로는 프로필 계정을 되살려주지 않습니다.
2-2. 그리고 페이스북에 이렇게 계정을 되살리는 데 오고가는 기간이 보통 일주일 이상 열흘 걸린다고합니다. 심지어는 답변이 안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비즈니스 용도로 페이지 대신 [프로필]을 운영하던 분들은 매우 심각한 곤란에 처하게 되고 페이스북 업무 마비가 불가피하게 됩니다.
2-3. 그러므로, 행여라도 지금까지 이런 형태로 [개인 프로필]을 [상호명 프로필]로 사용하고 유지 관리하고 계신 곳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빨리 해당 (상호명) 프로필의 이름 및 프로필 사진을 '개인 이름' 및 '개인의 얼굴 사진'으로 바꾸시기 바랍니다. 관리자 개인명을 쓰든 혹은 회사나 단체의 대표자명을 쓰든 그것은 문제삼지 않습니다. 각 조직이 처한 조건에 따라서 가입시 등록했던 이메일 계정의 소유자 명으로 바꾸시는 게 바람직할 것입니다.
(관리자용 이메일 주소를 바꾸고 싶으면 바꾸는 것도 가능합니다.)
2-4. 프로필의 이름을 변경하거나 수정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십시오.
http://cafe.daum.net/facebookkorea/EBkN/18
3. 계정 차단에 대비하는 팁
3-1. 어떤 사유로건 현재의 '상호명' 프로필 계정을 당분간 유지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라면 우선 관리용 이메일 주소를 하나 이상 추가로 설정해 두시기 바랍니다.
3-2. 또한 메인 접속 계정이 차단될 경우, 프로필에 대한 접근은 물론 그 계정으로 생성한 페이지에 대한 접속 및 관리 권한조차 정지당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사람의 프로필 계정으로 생성해서 운영하는 [페이지]가 있다면 그 페이지에 대한 관리자도 개설자 이외에 한 명 이상 다른 사람을 추가로 선임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메인 계정 관리자의 권한이 차단되더라도 페이지에 대한 관리를 다른 관리자가 유지하는 게 가능합니다.
3-3. 보다 원천적인 해결방법은 하루 속히 개인 프로필로 유지하는 [상호명 프로필]을 폐기하고, 별도의 [공식 페이지]를 개설하여 비즈니스 용도로 따로 운영하시는 것입니다. 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 주소에서 원하는 분류 카테고리를 선택한 뒤, 필요한 사항을 기입하고 [페이지 이름]만 부여하시면 바로 생성됩니다.
페이지 개설은 무료이고, 몇 개를 생성하든지 문제 삼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사귈 수 있는 친구(팬)의 숫자에 제한이 없고요.(개인 프로필은 5천명 최대 한도임.) 페이스북의 6억 회원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비회원에게도 공개되도록 "모두 공개" 옵션이 의무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구글 검색에서도 검색되는 곳으로, 페이스북의 콘텐츠 중에서 유일하게 제한 없이 홍보와 노출이 가능한 곳입니다.
나중에 본격적인 비즈니스 용도로 활용하고자 할 경우, 결제, 예약, 티켓팅 등의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을 추가로 설치할 수 있고, 필요하면 소규모 쇼핑몰을 [샵 탭]으로 삽입하여 개인 스토어를 개장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비즈니스 용도의 페이스북 운용을 원하시는 분은, 회사나 조직의 규모의 크고 작음을 떠나서 미리서부터 공식 브랜드 페이지를 개설하여 운용하시는 편이 백배 유리하고 현명한 방법입니다.
페이지 개설은 아래 링크에 가시면 바로 가능합니다.
http://www.facebook.com/pages/create.php
위의 화면이 나오면
- 일반 동네 자영업 상점이나 업소, 소규모 중소기업들이라면 [지역 비즈니스 또는 장소]를 분류코드로 하시고,
- 기업이나 단체, 기관이라면 [회사,기관,연구소] 분류로,
- 기타 제품이나 상품 등을 유통하거나 브랜드 관련 정보를 올릴 것이라면 [상표 또는 제품] 분류로,
- 팬이 많은 연예인, 스포츠 스타, 정치인, 공인 등 개인이나 밴드 등은 [예술가, 밴드 또는 공인] 분류로,
- 기타 비공식 팬클럽이나 엔터테인먼트 동호회 커뮤니티 등을 만드시려면 [엔터테인먼트] 분류를,
- 그리고 위키피디아나 네이버 지식인처럼 하나의 주제나 키워드에 대해서 집단적으로 정보를 올리고 공유하고 토론하고 싶다면 [주제 또는 질문]으로 분류를 선택하여 만드시면 됩니다.
만약 개인이 5천명 이상의 친구(팬=Liker)를 사귈 목적으로 개인의 이름을 사용하고 싶다면 개인 프로필 과는 별개로 공인 페이지를 본인의 이름으로 개설하셔도 무방합니다.(연예인, 정치인과 유사하게 생각하면 됩니다...)
3-4. 페이지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에 대해서는 아래 블로거나 선도자 분들이 제시하는 운영 노하우나 안내를 참고하십시오.
- http://www.facebook.com/help/?page=175 (페이스북 [고객센터]-[비즈니스 페이지] 관련 안내코너)
- http://mushman.co.kr/tag/facebook (버섯돌이 김태현 님의 소셜인사이트 블로그)
- http://on.fb.me/fbguide005 ([페이스북 길라잡이 Q&A] 그룹 김기한 님의 페이스북 페이지 관련 Q&A)-
3-5. 해외 및 국내 기업들이 페이지를 어떤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샘플을 보시려면 아래를 참고하세요.
죽 훑어보시면서 벤치마킹하기에 적합한 좋은 사례들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 해외 사례: http://developers.facebook.com/showcase
- 국내 사례: http://www.facebook.com/FacebookKorea?v=app_257169290416
4. 계정 차단시 처리 대응 방법
4-1. 페이스북은 전 세계 6억명이 사용하는 글로벌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어떤 긴박하고 절박한 사유가 있다고 하소연을해도 고객 문의에 대한 답신이 운이 좋으면 3-4일만에도 오지만, 보통은 일주일이나 열흘, 심지어는 한달 이상 걸리는 경우도 많다고 들립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이메일이나 하소연으로 문제를 단시일 내에 해결하기를 기대하지 않는 편이 더 마음이 편할 것입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이런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 조치를 하는 것이 최선이구요....
4-2. 만의 하나, 이런 경우를 당하면 부득이 아래 [페이스북 고객센터]를 통해서 이메일 등을 통해 프로필의 계정정보를 바꿀 터이니 임시로라도 관리자 접속권을 살려 달라고 요청하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 페이스북 본사 측에서 되돌아온 이메일의 내용을 샘플로 붙여 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길게 쓰여 있지만 핵심 요지는 [프로필]은 '개인용'으로 사용하는 것이니, 업체나 브랜드, 단체의 이름으로 전용하지 말고 개인 용도로 바꾸라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미안하지만 기존에 상호명으로 사귄 친구 정보나, 그 계정으로 올린 게시물들은 다른 페이지나 다른 프로필로 자동 합병할 방법은 없으니 백업받거나, 수동으로 다시 올려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2010년 12월 21일 오전 9:43 신고하기
*** 님,
저희는 이 이메일과 연관된 프로필이 브랜드, 업체, 단체, 기관 등의 명의로 개설되었음을 인식하였습니다. Facebook 프로필은 개인을 위한 것으로 개인이 아닌 다른 개체 명의로 만드실 수 없습니다. 이는 Facebook 의 권리와 책임 정책을 위반하는 행위입니다.
상황 검토 후 회원님의 계정은 임시 복구된 상태입니다. 향후 비슷한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 다음의 가이드라인을 숙지해 주십시오.
만약 이 계정이 전적으로 페이지 관리를 위해서 개설되었다면, 회원님의 개인 프로필을 별도로 추가하시고 이 이메일과 연관된 계정을 삭제하십시오. 만약 이 계정이 여러명에게 페이지를 관리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공유계정이라면, 페이지에 다수의 관리자를 추가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유념해 주십시오. 또한, 페이지 관리자의 개인정보는, 마치 관리자가 팬들의 개인정보를 볼 수 없듯이, 팬들에게 공개되지 않습니다.
페이지에 관리자를 추가하려면, 아래 링크된 고객센터 안내 따라주십시오.
http://www.facebook.com/help/?faq=15188
유감스럽게도, Facebook은 계정 통합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프로필 콘텐츠(예: 사진, 노트 등)를 복사하여 더 많이 사용하는 계정에 수동으로 추가해야 합니다. 모든 정보를 단일 계정으로 옮겼으면 이전 계정은 계정 페이지의 "설정" 탭에서 비활성화하십시오. 그런 다음 이메일 주소와 네트워크를 계정 페이지의 새 계정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Facebook 에서 회원님의 정보를 다운로드 하시려면, 아래 링크된 고객센터의 안내를 따라주십시오.
http://www.facebook.com/help/?page=18830
위의 사항을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변경하시기를 요청합니다. 죄송하지만 저희는 이 문제에 대한 지원을 더이상 제공 해 드릴 수 없습니다. Facebook의 제품 및 기능에 관한 추가 질문이 있으시면, 다음 주소의 고객센터를 언제든지 방문해 주십시오.
Facebook을 사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Gabriella
User Operations
첫댓글 감사합니다. 잘봤습니다.
이렇게 짧게라도 감사 인사 남겨주시는 분 열렬하게 환영합니다!! 포스트 하나 정리해서 쓰는 데 드는 노력을 생각하면 한두 분 정도 감사 메시지라도 남겨 주시면 좋으련만... 너무나 많은 분들이 공짜로 받는 것에만 익숙하지, 그에 대한 반응을 남기는 데는 무척 인색한 것이 늘 아쉽습니다...^^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
그런거였군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페북은 담벼락이다
담벼락에 주르륵 붙으니깐...
페북은 엡이다
엡에서 게임 사진 동영상 주르륵
친구해요
http://www.facebook.com/kjs1716
정말 감사합니다. 페이스북은 제게 정말 어려운 거 같습니다. 님 조언대로 페이지를 만들었지만
다른 사람들이 검색하면 검색되지 않습니다. ㅠㅠ 검색되지 않으면 하나도 소용 없잖아요 ㅠㅠ
유광민 님... 페이지는 검색되도록 공개되어 있는 것이 디폴트 옵션입니다... 다른 분들이 검색을 했는데, 검색되지 않았다는 것은 아마도 네이버나 국내 포털의 광고 검색기로 검색을 한 때문이 아닐런지요? 구글에 가서 검색해 보십시오... 구글 검색의 상위는 대부분 페이스북 페이지들이 차지하고 나타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위에 제시한 그림 중에 [주제 또는 질문] 이라는 여섯번째 카테고리가 지난 3월말 경에 [비영리, 자선단체] 라는 분류명으로 바뀌었습니다. 착오 없으시길!!
몇 번을 다시보고 숙지해야겠습니다..정서도 다른 나라의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어쩔 수 없이 적응해야겠지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