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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장 - 온 세상의 왕 예수 그리스도
* 찬송: 511장(새 314장).
마태복음 1-2장은 공식 인용구가 이례적으로 집중되어 나타난다. 주로 예수님을 이스라엘의 메시야로 보는 성경적 근거를 제시하는데 할애되어 있다.
1절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世系)라
- 아브라함과 : 창세기의 영웅. 이스라엘 민족의 기원이 되는 족장. 셋의 후손이다. 아브라함의 언약(창 12장)에서 나온 열방구원이 예수 그리스도로 성취된다.
*- 다윗의 자손(헬라어 - 아들) : 다윗의 언약(삼하 7장)의 하나님의 나라, 메시아와 그의 왕국에 대한 언약의 성취가 예수 그리스도로 성취된다.
* 예수님은 종말에 오시기로 하신 '다윗의 아들'이시며 동시에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다윗의 왕국(삼하7:12-16)을 이루시는 분이시며, 동시에 하님의 아들(시2:7/ 마3:15-17)이시다.
-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世系): 족보(히. 톨레도트)는 창세기에는 10개의 톨레도트가 있다. 마태복음에서 모든 족보의 절정을 이룬다. 하나님의 나라의 생명책의 시작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모든 언약의 성취인 새언약이 완성된다.
'세계(= 계보 a record of the geneology)': 헬라어 상의 '창세기'의 제목이다.
- 그리스도(헬라어): = 메시아(히브리어) - 1절, 16절, 17절, 18절. 이스라엘 민족이 아담 이후 기다려온 다윗 혈통의 이스라엘의 참된 임금 '메시아'라는 의미다!!!
2절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를 낳고
3절 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
- 다말: 성경의 예수님의 족보에 나온 첫째 여인의 이름이 기록되었다. 다말고 룻은 자식없는 여인이다. 고엘(구속자)를 통하여 아들을 낳았다.
- 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성경은 부끄럽고, 감추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 더 놀라운 것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하나님이신 예수께서 사람이 되어 이 땅에 오셨다!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오시고, 상상치 못한 방법으로 일하시는 하나님이시다(렘33;1-3).
4절 람은 아미나답을 낳고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몬을 낳고
5절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 라합: 이방여인이고, 기생으로서 죄인이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서 그는 믿음의 여인이며, 영적 이스라엘 사람이다. 육신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다. 영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다.
주님은 죄인된 우리의 신분과 운명을 바꾸어주시고, 기업을 주신다!
- 룻: 이방여인이며, 자식이 없고, 기업이 없는 가난한 여인 룻은 기업을 주시는 분이시다.
6절 이새는 다윗 왕(王)을 낳으니라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 다윗 왕(王)을 낳으니라: 왕이라고 호칭한 사람은 다윗 뿐이다.
7. 솔로몬은 르호보암을 낳고 르호보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사를 낳고
8. 아사는 여호사밧을 낳고 여호사맛은 요람을 낳고 요람은 웃시야를 낳고
9. 웃시야는 요담을 낳고 요담은 아하스를 낳고 아하사는 히스기야를 낳고
10절 히스기야는 므낫세를 낳고 므낫세는 아몬을 낳고 아몬은 요시야를 낳고
- 므낫세: 악한 왕이나 결국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왔다. 끝이 좋다.
11절 바벨론으로 이거할때에 요시야는 여고냐와 그의 형제를 낳으니라
12절 바벨론으로 이거한 후에 여고냐는 스알디엘을 낳고 스알디엘은 스룹바벨을 낳고
- 바벨론으로 이거한 후에: 포로기 이후 13세대가 600년을 망라한다.
- 스룹바벨: 유대총독으로 부임해왔다.
13.절 스룹바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리아김을 낳고 엘리아김은 아소르를 낳고
14절 아소르는 사독을 낳고 사독은 아킴을 낳고 아킴은 엘리웃을 낳고
15. 엘리웃은 엘르아살을 낳고 엘르아살은 맛단을 낳고 맛단은 야곱을 낳고
16절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
- '그에게서'(여성형. 헬라어. = 마리아에게서): '요셉'이 아니다! 동정녀를 통하여 하나님의 아들이 오셨다.
- 예수: 예수
그 이름의 의미는 무엇인가? 죄로 부터 구원할 분이시다. 백성의 죄악을 담당하는 왕이시다. 왕이 백성의 죄를 처벌하는 것이 아니라 처리하시러 오셨다.
17절 그런즉 모든 대 수가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열네 대요 다윗부터 바벨론으로 이거 할때까지 열네 대요 바벨론으로 이거한 후부터 그리스도까지 열네 대러라
- 열네대러라: 14의 숫자의 의미는 곧 다윗(DVD)이다.
- 그리스도까지 : 예수님의 족보에 많은 사람들이 모두 예수 그리스도를 향하고 있다.
예수님의 정체가 무엇인가를 밝힌다. 예수님은 이 세상의 진정한 왕이시며, 죄에서 구원하시는 분이시다.
♣ 마태복음 1:18-25 예수님의 탄생 찬송104장(새 104장)곧 오소서 임마누엘 .
18절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 동거하기 전에: 마태는 1원 1전도 정확하게 계산하는 것이 몸에 벤 세리 출신이다. 본문이 정확하고 정밀하다.
-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 예수님은 어떻게 잉태(임신)되셨는가? 마태복음은 요셉의 시선으로 보고, 누가복음은 마리아의 시선으로 본다. 두 시선이 만나는 곳(공통점)은 성령으로 잉태되었다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神性)을 말해준다.
예수 그리스도는 참 하나님이시며, 참 사람이시다.
19절 그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 율법은 약혼한 여자의 혼전 부정이 드러나면 돌로 쳐 죽이는 것이므로 조용히 파혼하려는 것이 최선으로 생각한 것 같다(신22:20).
- 가만히 끊고자 하여: 셈과 야벳이 자기들의 아버지 노아의 허물과 실수를 어떻게 처리하여쓴가?
20절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 주의 사자가:
-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육신이 아니다 "요셉아, 네가 마리아와 정혼하였으나, 요셉에 너의 아들이 아니다. 너를 통하여 태어날 아들이아니다. 하나님의 성령의 권능으로 잉태될 분이시다!"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으로 잉태하시고, 성령으로 충만하시고, 성령으로 명령하시고, 성령으로 귀신을 쫓아내시는 분이시다!
21절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딸이냐, 아들이냐? 아기를 갖기도 전에 남자를 낳을 것이라고 하셨다!
- 그가 자기 백성을 : 이스라엘은 헤롯이나 로마제국의 백성이 아닌, 예수 그리스도의 백성이다. 로마제국의 신민지인 이스라엘은 로마 제국의 식민지이며, 헤롯 왕이 통치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예수님을 다윗왕의 후손이며 왕이라고 족보를 적은 것은 정치적 선언과 같다.
* 누가 하나님의 백성인가?
구원을 바라고 주님께 마음의 문을 여는 사람이다. 계(3:20).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서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으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주님은 마음의 문을 열기를 기다리신다. 주님은 그 문을 부수지 않는다.
* 주여, 죄인인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우리가 죄에서 구원받기를 원합니다! 주님은 더 원하신다! 간절히, 이슬을 맞고 밤비를 맞으면서도 기다리신다!
- 저희 죄에서 (헬라어) 구원할 자이심이니라: 석가, 공자, 무함마드, 소크라테스가 태어 날 때 어떤 이유로 태어났는가? 그의 출생 시에 그 이름에 그 인생의 본질이 들어 있는가? 주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이유는 무엇인가? 출생 전에 이름을 지어주시고, 그 삶의 본질을 알려 주신 것이다!
예수는가나안의 정복자 '여호수아'와 같은 의미다. 모세는 바로(왕)와 애굽체제와 노예신분에서 출애굽(Exodus) 지도자다. 주님의 눈에만 보이는 압제자의 통치(다스림)뿐 아닌 죄와 사망과 사단의 통치(지배)에서 우리를 구원하시려 오셨다.
예수님을 믿고 영접하는 사람은 더 이상 죄와 사망과 사단의 노예가 아닌, 하나님의 백성이며, 자녀다. 나를 짓누르고 얽어매는 죄는 무엇인가? 용서와 구원의 예수님을 믿고 찬양하고 그분께 간구하며, 통치를 받으라! 자유하리라!
내 죄를 내가 책임지면 나는 어떻게 되는가? - 그 책임은 곧 죽음이다. 주님이나 대신 죄의 짐을 짊어 지셨다.
- 죄에서 구원: 첫째, 죄의 용서. 그 결과 죄의 심판에서 구원 - 죄의 형벌에서 구원을 받는다. 그러나, 그것만이 전부가 아니다.
둘째, 죄짓는 것으로 부터 건짐을 받는 것이다. "죄 용서를 받았으나, 여전히 죄를 짓고 이기적으로 산다면 천국에서 지옥같은 집을 짓고 사는 것과 같다"(찰스 피니, 158쪽). 이기심이 죄다!
셋째, 현재의 구원. 죽을 때 되어서 임종의 순간에 거룩하게 되는 것이 아니다. "죽음" 자체가 구원자가 아니다. '현재'의 거룩이다. 주님의 결단과 주님의 생각으로 사는가? 아니면 나의 결심과 생각으로 사는가?
" 믿음없이 결단하는 것도 어리석은 것이고, 결단없이 믿는 것도 그른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는 것과 그 은혜를 받아 실행에 옮기는 것이 모두 필요하다미래의 구원에 대한 희망만 만족하고 지낸다. 지금 고통과 댓가를 치룰 각오를 하고 복음 본질- 구원-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챨스 피니).
지금의 크리스마스! 탕자는 다 잃고서야 자신의 부족을 느꼈다. 아무 것도 잃지 않아도 부족한데.... 외국에서 기근 들었을 때 압저지 집에 풍성한 양식 온갖 좋은 것을 떠울리고 돌아가려고 했다. 고통 속에 강렬한 귀향의 열심을 갖게 되었다. 미래 뿐 아니라, 지금 구원을 이루기를 축원!!!
♧ 죄에서 구원할 자(者) 예수 그리스도
"내가 정말 필요한 구원은 내가 얻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주시는 것이다. 내가 나를 구원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나를 구원하시도록 나를 주님께 버리는 노력이 필요하다" (찰스 피니)
나를 주님께 맡기라. 나를 주님께 던지라. 나를 주님께 빠뜨려 버려라.
알콜 중독자가 스스로 힘으로 술을 끊을 수 없듯이, 늪에 빠진 사람이 스스로 구원할 수 없듯이, "우리 인간은 의지적 노력으로 구원할 수 없다". <십자가의 도, 제이 씨 펜 루이스, 11쪽>.
죄는 중병 중의 중병 곧 불치병과 같다. 의사가 진단 처방 수술과 투약으로 질병을 고차듯 의사이신 주님이 죄로부터 고치신다. ☆ 빚 갚을 수 없는 황금 1만 달라트의 엄청난 빚과 같다. 주님이 대신 십자가의 피와 죽음으로 탕감해 주신다. 이를 믿음으로 감사함으로 받아 들이는 것이다. 이게 복음이다.
☆ 백성의 죄를 친히 자신의 몸의 희생하셔서 곧 수치와 고통의 죽음으로 구원하시는 자, 참 다윗 왕이다.
* 구원이란 무엇인가?
구원이란 지옥 형벌에서 구출받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옥만 회피하는 것은 두려움의 제거 일뿐이다. 형벌로부터의 구원은 죄로부터의 구원의 결과의 일부다 그뿐 아니라, 미래에 대한 소망도 있다.
그리고 현제는 무엇인가? 자기를 부인하고, 그리스도를 인정하고 영접하고, 그리스도를 의지한다.
그리스도에 대한 관심이 없이 구원만 받기를 원하는 사람도 있다. 누구든지 아무든자 나를 구원해주라고 한다. 구원의 복음이란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다. 율법을 받고, 알고, 지켜도 그리스도를 알지 못해서 그리스도에게 나오지 못하고,나오지 안하는 사람이 있다.
구원받은 사람은 구원받은 이후에 더 크게 주님의 은혜를 사모한다. 주님의 도움을 구한다. 이점이 구원파와 다르다. 구원받고 오늘 현재 여기서(Here and Now) 근신하고 성화하는 삶이 없어서는 안된다. 그렇지 않다면, 이는 성경적 구원의 일부분이다.
* 22절 이 모든 일의 된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가라사대
-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 구약성경은 하나님의 역사의 모형이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었음을 말한다. 이는 공식인용구(formula quotation)다(2:15, 17, 23/ 4:14/ 8;17/ 12:17/ 13:35/ 21:4/ 27:9). 예언과 성취는 마태복음의 중요한 주제다. '예언과 성취'는 유대인들에게 주 예수님은 이스라엘의 메시야라는 성경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다.
10개의 성취 인용문 중 첫번째의 말씀이다. 나머지 9개는 다음과 같다. (12:15, 17, 23/ 4:14/ 8:17/ 12:17/ 13:35/ 21:4/ 27:9). 이루다는 것은 마태복음의 중요한 주제 중 하나다(참고 3;15).
23절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이사야 7장)
-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구약에서 예언된 하나님의 목적이 어떻게 성취되었는가를 보여준다!
이 말씀은 요셉이 살던 시대보다 약 700년 전의 선지자 이사야의 예언의 말씀의 성취다!
예수님 이전에 인간 중에 임마누엘(이사야 7:14)라는 이음을 가진 이가 없다! 마태복음은 임마누엘에서 시작하여, 임마누엘로 끝난다(마28:20). 우리의 상상과 능력을 초월하여 우리와 함께 하시는 주님을 믿고 의지하라. 도우시리라!
-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빛과 어둠이 함께 있을 수 없듯이, 하나님은 죄인과 함께 하실 수 없다. 죄의 용서 받아야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고, 하나님과 함께 있을 수 있다!
구약의 계시가 끝나고 400년이 지났다. 이스라엘은 실패하고, 선지자가 끊겼다. 하나님의 침묵은 길고 차가운 겨울 같다. 마태복음 새하얀 목련처럼 잎이 나오기 전 먼저 활짝 핀 꽃러머 봄을 알리는 순백의 꽃과 같다.
- * 우리와 : 예수님만인가? 아니다! 이상하다. 하나님 누구와 함께 계시는가 ? 우리와! 예수님만이 아니다. 예수님과 함께 그리고 우리다. 우리는 주목나벗병옥이다.
- * 함께: 연합하는 것이다 주님과 더불어 가족이 교회가...
.남극 혹한기에 황제 팽귄은 영하50도 시속200키로의 강풍 속에서 알 낳고, 새끼로 부화시키고, 키운다. 중심이이 10도가 더높다. 시133편.
☆ 한 마음 한 몸 한 영되게하소서. 가정의 회복 교회의 부흥되게 하소서.
24절 요셉이 잠을 깨어 일어나서 주의 사자의 분부대로 행하여 그 아내를 데려왔으나
- 요셉이: 24-25절. 요셉은 하나님의 뜻과 말씀, 계획이 자기 생각과 기대와 다르지만 겸손히 적극적으로 순종한다.
- 분부대로 행하여: 믿음과 순종의 침묵의 사람 요셉.
25절 아들을 낳기까지 동침치 아니하더니 낳으매 이름을 예수라 하니라.
- 낳기 전에 이름을 먼저 지은 분은 누구인가? 석가, 공자, 무함마드, 소크라테스.... 예수? 예수뿐이다!
참고도서
1. 십자가의 도, 제이 씨 펜 루이스
2. 챨스 피니, 위대한ㄴ 12인의 크리스마스 설교. 킹덤북스. 155-166쪽.
3. IVP 성경배경주석, IVP
4. 레보바레성경, 두란노출판사.
5. 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대한성서공회출판사
6. 그랜드성경, 성서교재간행사.
7. 데이빗 웬함 스티브 월튼, <복음서와 사도행전> PP. 257-272.
8. '시프리안'. 세계기독교회사 윌리스턴 워커. 65쪽.
9.매일성경 성서유니온. 2014년 1/2월
10. 메시아
11.자크 뒤케 지음, 옛, 바오로의 딸 출판사.
12. 위대한 12인의 크리스마스 설교. 김동주 역저. 킹덤북스.

첫댓글 6절. 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왕을 낳은 아버지! 오늘날 한 두자녀를 낳아서는 다윗이 나올 수없다! 근 몣째인가 8째!!!
20절. 성령의 역사 인간이 순종하기에 두렵다! 마태복음 에서의 최초의 두려움을 기록하다!
22절 (이사야 )선지자로 하손 말씀을 이루려: 이사야서 1-39장의 기록여대는 BC.700년이다! 신실하신 하나님은 약속을 지키신다!
17절 열네 대더라: 다윗의 단어가갖는 숫자값은 14다. 이런식으로 표현하는것을 '게마트라'gematra라고 한다. 바룩2서에서 역사를 나눌 때 14시대로 구분했다!
10절. 아몬은 악한 왕이다! 왕하 21장.
8절. 아사 왕은 선한 왕에서 악한 왕으로 타락했다. 대하 16장!
3절. 다말: 이방여인이다! 4명의 여인이 이방여인이다! 밧세바도 이방여인이거나. 최소한 이방인의 아내였다. 사라 리브가 레아 라헬은 생략하였다! 하나님은 이방선교를 계획하고 계셨다는것을 의미한다! 마28장 19절
18절. 정혼 erusin : 약혼보다 강한 구속력이있다! 신랑이 지참금 일부를 준다 약 1년 기간을 준다! 두명의 증인과 상호 합의...신랑의 선포가 전제다!
. 마리아는 12~16세... 요셉은 18~20정도였을 것이다!
19절. 가만히 끊고자하여: 2명의 증인과 간단한 이혼장이면 된다!.
2절 아브라함의 175세의 일생중 여러 사건 중 가장 중요한 사건은 낳은 것이다. 이삭의 180년 일생 중 가장 중요한것은 야곱을 낳은 것이다! 야곱의 147녀 일생 중 가장 중요 한 것은. 유다를 낳은 것이다. 낳았는가? 마1장. 낳고... 낳고... 낳고... 낳고...!
. 그리고 요1장! 낳고...낳고... 낳아야 한다 재림 예수 때 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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