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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 5장 - 사람낚는 어부/ 오직 예수 대어, 대박
♣ 눅5:1-11/ 참고성경 - 마태복음 16:16/ 요한복음 21장
찬송 208장(구 246장)/ 새찬송가: 289장(구 208장)- 주 예수 내 맘에 오심/ 새찬송 449장- 예수 따라가며 복음 순종하면 우리 행할 길 환하겠네!
* 이 말씀으로 기적을 두번 체험하였다. 이*숙집사, 대훈교회와 인현교회의 거룩한 분리 독립.
1절 무리가 몰려와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새 예수는 게네사렛 호숫가에 서서
LK5: 1 One day as Jesus was standing by the Lake of Gennesaret, with the people crowding around him and listening to the word of God,
*- 하나님의 말씀을 들새... 말씀(4절): 누가 말하는가? 예수님! 그런데 무리는 누구의 말씀을 듣는다고 하는가? 최초로!
하나님의 말씀!(4절). 누구의 말씀으로 듣는가? 누구의 말씀인가? - 성경은 랍비의 말씀, 목수의 말씀, 예수님의 말씀이라고 하지 않았다!
'귀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계2-3장 ) - 개인, 교회, 교회들.
*- 예수는 게넷사렛 호수가에 서서... 보시니 : 어부들을 보았다! 창조의 주님(요1장).
호수는 어장이다. 어장은 전도의 장이다.
2절 호숫가에 배 두 척이 있는 것을 보시니, 어부들은 배에서 나와서 (그들의) 그물(들)을 씻는지라.
LK 5:2 he saw at the water's edge two boats, left there by the fishermen, who were washing their nets.
- 호숫가: 지난 밤 폭풍우가 지나갔다.
- 어부들: 어부는 가장 일반적인 직업이며, 가장 수입이 좋은 직업이다!
- 배 두척 .... 그물: 빈 배 두척... 빈 그물 두개.. 깊은 공허 - 영적 빈곤과 결핍!
그리스도 없는 이스라엘, 하나님 없는 상태인 흑암, 혼돈, 공허 속에 찾아오신 성삼위일체 하나님(창1장, 요1장).
- 그물을 씻는지라: 물고기를 잡고 나서 다음 날에 출항 할 때 사용하려고 준비하는 것이다.
모래와 자갈들... 씻고, 그물을 수선하고 있다. <알프레드 에더스하임, 메시아, 2권 341쪽>
3절 예수께서 한 배에 오르시니, 그 배는 시몬의 배라, 육지에서 조금 떼기를 청하시고, 앉으사 배에서 무리를 가르치시더니
LK 5:3 He got into one of the boats, the one belonging to Simon, and asked him to put out a little from shore. Then he sat down and taught the people from the boat.
- 예수께서: '예수께서' 첫 호칭이다.
- 한 배에 오르시니: 많은 배 중 베드로의 배.
빈 배 속의 배, 구원의 방주이신 예수 그리스도, 배속의 베- 함께 탄 배주인 베드로.
흑암 혼돈 공허 가운데 찾아오신, 임하신, 예수님 - 배를 강단 삼아 복음을 선포하시는 하나님의 말씀! 로고스!
- 청하시고: 명령이 아니시다. 하나님의 방문 - 아브라함의 방문.
* 4절 말씀을 마치시고, 시몬에게 이르시되,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
LK 5:4 When he had finished speaking, he said to Simon, "Put out into deep water, and let down the nets for a catch."
- 깊은 대로 가서: 왜, 깊은 데로 가서! 갈릴리 호수를 꾀뚫어 보셨다. 그리고 말씀하셨다!깊은데로 가라!
물고기를 많이 주시려고, 얕은 곳에는 물고기도 적다. 하나님의 말씀이 되시는 주 예수님은 호수의 바닥까지 꿰뚫어 보실 수 있었다. 또한 베드로의 마음 가장 깊은 곳도 꿰뚫어 보실 수 있었다.
- 말씀을 마치시고(참고. 1절): 주 예수님의 말씀을 무엇으로 들었는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들었는가? 사도의 말씀은 그리스도의 말씀이다. 그리스도의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 고기를 잡으라: 참고. 어문- 예루살렘 성전의 출입 문들 중 하나!
익투스(헬라어)를 잡으라! - 눅 5장/ 마16장/ 요21장.
그리스어: ἰχθύς 이흐시스, 대문자. ΙΧΘΥΣ)는 ‘물고기’, 흔히 "익투스"라는 발음으로 잘 알려져 있다.
Ιησους(이에수스) Χριστος(크리스토스) Θεου(데우) Υιος(휘오스) Σωτηρ(소테르) /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 구원자(구주)입니다 (마태 16,16 참조)의 약자이다.
5절 시몬이 대답하여 이르되, 선생님, 우리들이 밤이 새도록 수고하였으되 잡은 것이 없지마는, (그러나) 말씀에 의지하여 내가 그물을 내리리이다 하고 LK 5:5 Simon answered, "Master, we've worked hard all night and haven't caught anything. But because you say so, I will let down the nets."
*- 선생님: <KJV/ <NIV> 예수에서... 선생님으로! 헬라어! 누구라고 부르는가?
모르고 순종.
시몬은 예수님을 처음에 어떻게 알았는가? 창조주, 로고스( 이성/ 도 - 요한복음 1장/ 하나님의 말씀) 라고 하지 않으셨다.
위대하신 어부여! 라고 말고 청종 - 순종한 것이 아니다. 수용!!!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하소서!!
예수님은 이전 직업이 무엇인가? 목수다! 이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랍비다. 목수는 나무와 돌을 다룬다. 그러나 랍비는 성경과 탈무드를 잘 안다. 그러나, 물고기는 어부가 잘 안다. 랍비가 물고기를 얼마나 잘 알까? 순종할 이유를 찾으라!
'주여'로 호칭이 바뀐다.
-우리들이 밤이 새도록: we've worked hard all night. NIV
- 우리들: 베드로와 안드레, 요한과 야고보.
물고기가 밤에 더 쉽게 잡을 수 있다.
- 수고 하였으되 잡은 것이 없지만... : 밤을 새운 수고가 '헛수고'였다. 우리 인생, 그리스도 예수님이 없는 인생이 모든 수고는 헛수고가 아닌가!(시편 127편의 솔로몬의 시. 전도서1장(12장) - 참고).
*- (그러나,) 말씀에 의지(依지)하여, 내가 그물(들)을 내리리이다. But because you say so, I will let down the nets." 헬라어 : 말씀, 곧 주예수님의 말씀에 대한 새로운 신뢰! 참고. 예수님- 로고스-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가! (요한복음 1장). 믿음 곧 순종! 즉각적인 순종!!
많이 잡던, 적게 잡던, 못잡던 상관없이 예수님에 대한 새로운 신뢰와 단순한 순종하였다! '고기를 잡으리이다'라는 말이 없다.
* 참고. 마리아의 고백- 주여, 주의 계집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되어지리이다!
6절 그렇게 하니, 고기를 잡은 것이 심히 많아 그물이 찢어지는지라.
LK 5:6 When they had done so, they caught such a large number of fish that their nets began to break.
*- 그물이 찢어지는지라: 베드로여, 물고기를 얼마나 잡았는가? 찢잠! 대박! 대어!
입이 찢어지고, 그물이 찢어질 정도다! .. .. 참고. 요21장은 그물이 찢어지지 않았다.
* 요21장 - 그물이 찢어지지 않았다!
7절 이에 다른 배에 있는 동무들에게 손짓하여 와서 도와 달라 하니, 그들이 와서 두 배에 (가득) 채우매 잠기게 되었더라.
LK 5:7 So they signaled their partners in the other boat to come and help them, and they came and filled both boats so full that they began to sink.
- 와서 도와 달라: 동업자. 나눔. 나움의 베드로. (잠언1장)- 우리 사이에 전대하나만 두자.
- 두 배에 채우매: 충만의 의미.
아멘! 찢어졌어도!!! 대박!
3천명, 5천명 구원!!
주여, 대훈교회가 한국교회/ 라오스 교회가 이런 은혜를 얻게 하소서.
- 잠기게 되었더라: '찢어지는지라'... '잠기게 되었더라' 놀랍도다! 충만!
충만케하시는 자의 충만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충만이시다.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시다.
* 8절 시몬 베드로가 이를 보고, 예수의 무릎(들) 아래에 엎드려 이르되,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罪人)이로소이다 하니
LK 5:8 When Simon Peter saw this, he fell at Jesus' knees and said, "Go away from me, Lord; I am a sinful man!"
- 예수의 무릎 아래에 엎드려: 몇명이 엎드렸는가? 4명 중 1명 - 베드로!!!!
시몬 베드로의 행동/ 말은 무엇인가? 베드로의 겸손!
- 베드로가 ... 이르되: 무릎 아래에 엎드려: 누가 업드렸는가? 누가 죄인이라고 하는가?
베드로의 말은 무엇인가? 다음에도 나의 배에 승선해주세요. 주여, 또 이배에 타소서.
*- 주여: 시몬 베드로가 예수님을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예수님은 주님이시다!
*- 나는 죄인이로소이다(헬라어/ I am a sinful man! NIV) : 물고기 가득, 죄가 가득!
영어의 표현 - 헬라어의 표현은?
'나는 죄로 가득한 사람입니다.' - 예수: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마태복음 1장).
베드로에게 비친 내적인 조명/ 빛(요한 복음 1장) -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이 있었나니'! - 회개! 죄인을 찾아 구원하러 오신 예수 그리스도! 죄임임을 깨달은 첫 제자 베드로! 그 결과 모든 것 되신 예수님을 얻고 물고기를 포함해서 - 모든 것을 버리고 떠나고 주님을 따르게 되었다!
물고기 잡다 깨달은 놀라운 진리를 깨닫고 발견하였다.
가장 위대한 발견/ 가장 깊은 깨달음 - 대박, 대어는 무엇인가?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 우주의 법칙/ 나는 죄인이라는 사실이다! 영적인 진리- 죄로 가득한 죄인! 그리고 예수님만이 죄인의 구주이시다! 라는 진리다. 구원의 길, 나의 주님이시라는 것이다. 그리고 첫 제자 중, 게넷사렛 호수 가에서 무리들(1절) 중 자신이 죄인임을 누가 깨달았는가? 오직 베드로만이! 베드로 안드레, 요한 야고보 중 베드로 만이!
놀라운 영적인 감수성이다! 자기 자신이 죄임을 깨닫는 것은 하나님의 빛이 비추인, 큰 영적인 은혜다.
범죄한 다윗 왕이 회개시 다윗 왕 처럼(시편 51: 5 "내가 죄악 중에서 출생하였음이여, 어머니가 죄 중에서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죄의 삯은 사망이다! 누가, 오직 시몬 베드로만이!
< 스미스 위글스워스가 아일랜드로 가는 기차 안에서 걸어가고 있는데, 목사 두 사람이 그가 가까이 오자, 자기의 죄를 깨닫고 무릎을 꿇고 울기 시작하였다. 그후 그들은 전혀 다른 삶을 살기 시작하였다>
* 9절 이는 자기 및 자기와 함께 있는 모든 사람(들)이 고기 잡힌 것으로 말미암아 놀라고
LK 5:9 For he and all his companions were astonished at the catch of fish they had taken,
*- ... 에 놀라고: 왜, 무엇 때문에 놀랐는가? the catch of fish they had taken !!!
<얕은데와 깊은데> 얕은데가 아닌, 갈릴리 호수를 그렇게 자세히 알다니! 갈릴리 호수에서 태어나고, 잔뼈가 굵어졌는네.... !
깊은데 물고기가 그렇게 많다니!
< 이렇게 많이 잡다니>
<더 도 말고, 덜 도 말고 배가 잠길 정도로 잡다니>
물고기, 자기가 죄인인 것을 깨닫고 놀랐는가? 물고기가 어디 많은지, 어떻게 알았는가?
- <어부 베드로와 목수 예수 그리스도>
목수가 물고기를 더 잘 알다니! ...
< 진정 놀라운 것>
물고기 잡은 것을 보고 그 양보다 놀라운 것 보다 자신이 죄임임을 깨닫는 것은 더 놀라운 것이다!!>
10절 세베대의 아들로서 시몬의 동업자인 야고보와 요한도 놀랐음이라. 예수께서 시몬에게 이르시되, 무서워하지 말라; 이제 후로는 네가 사람을 취하리라 하시니
LK 5:10 and so were James and John, the sons of Zebedee, Simon's partners. Then Jesus said to Simon, "Don't be afraid; from now on you will catch men."
- 세베대: '여호와의 선물'이라는 뜻이다. (=데오도르)
- 시몬: 안드레 형제와 더불어 요나의 아들이다.
- 모든 사람이 ... 놀라고(9절)... 놀라고 : <가장 영적인 반응은 무엇인가?>
왜, 놀라게 된 이유와 원인은 무엇인가/ 베드로의 놀람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
- 무서워말라: 주님의 위로. 심판자가 아닌, 구원자! 주님은 권능을 구원을 위하여만 쓰셨다.
*- 나를 따라오너라: '항구적인 제자가 되라는 것을 의미한다'. <알프레드 에더스 하임. 메시아 2권, 343쪽. >
- 이제 후로는 네가 사람을 취하리라: 사명의 부여 ! -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참고성구 : "말씀하시되 나를 따라오녀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마태복음 4:19).
11절 (그러자) 그들이 배들을 육지에 대고, 모든 것을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LK 5:11 So they pulled their boats up on shore, left everything and followed him.
- (그러자) 그들이: 그래서 어떻게 하였는가? ... 누가? 요나의 아들인 베드로와 형제 안드레; 그리고 세베데(하나님의 선물)의 아들들인 요한과 야고보- 예수님의 처음 첫 4명의 제자들.
- 배들을 ... 모든 것을 버려두고: 더 큰 배, 더 좋은 - 더 큰 그물, 더 많은 물고기를 원하는가?
*- 모든 것을 버려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모든 것 vs 예수>
주 예수님을 따르기 위해서무엇을 버렸는가? 새찬송가 - 주 예수 보다더 귀한 것은 없네.
집....
자기부인의 순서 - 그 순서!!! 부정한 물고기라 버렸나 ... - 많은 물고기< 그물 < 배 < 부친< 자기 자신을 버리고!
< 익투스 - 예수여, 당신은 '그리스도이시며,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 마태복음 16장 16절 >
대박났는가? 대어를 낚았는가? 만선인가? 빈배인가?
예수는 참 물고기다! 우리가 얻어야 할 분(행 3장)이다. 물고기는 기독교의 상징이며, 예수님의 상징이다!
참고. 요나서의 물고기!
<갈리리 신앙고백 et 가이사랴 빌립보의 신앙고백>
신앙고백의 알파와 오메가!
*- 예수를 따르니라: 예수님이 누구신가? 익투스.
물고기를 버리고, 익투스(물고기)를 얻었다. 물고기를 낚는 어부에서 사람낚는 어부가 되었다. 베드로는 물고기를 잡고, 예수님은 베드로를 잡았다. 베드로는 물고기를 버리고, 익투스를 잡았다.
바울 사도처럼 "잡힌바 된 것을 잡으려고 뒤좇았다!' (빌립보서 3:12).
"내가 이미 얻었다 함도 아니요, 온전히 이루었다 함도 아니라, 오직 내가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 바 된 것을 잡으려고 달려가노라"
" Not that I have already obtained all this, or have already been made perfect, but I press on to take hold of that for which Christ Jesus took hold of me." <NIV>
몸으로 하는 신앙고백 - 신앙고백 이후에! 행동!
모든 것을 버려두고! 예수를! 모든 것과 예수! 물고기 전부인 어부에서 - 예수님이 전부인 어부!
베드로는 물고기를 잡은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잡았다!
<예수 그리스도는 배- 방주, 그물- 길 The Way; 물고기다! >
- 배/ 모든 것은 배를 버리고 배를 얻다. 구원의 방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 그리스도 안에 거하라!
- 그물/ 그물 곧 사람을 낚을 수있는 그물,
- 물고기/ 물고기 곧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이것은 롯도, 초기의 아브람도 하지 못한 것이다!
그리고 아브라함이 버린 것 - 고향, 친척, 기득권... 등이다.
최선, 최대, 최고이신 예수 그리스도.
사도적 영성의 수준에 이르는 기초다. 선을 버리라. - 선이 악해서 버리는가? 선을 버려야 한다. 차선 차선
이 악해서 버리나? 차선을 버려야 최선을 얻는다.
주님의 말씀은 최선이다.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기 위하여 모든 것을 버렸다. 악도 버리고, 죄도 버리고, 선도 버리고, 차선도 버리고, 오직 주님과 주님의 말씀이 최선이라고 믿고 따른다.
사도 바울이 모든 것을 배설물처럼 느끼게 만드신 예수님! 그 결과 버릴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빌3:8).
악해서, 악한 것이기 때문에 버렸는가?
그리스도를 몰랐을 때는 돈이 최고, 많은 것이 최선, 최고인줄 알았었다.그러나, 선도 버리라. 최선을 위해서 차선 조차도 버리라!
- 모든 것을: 그물, 배, 물고기 그리고... 고향. 아브라함의 창세기 12장과 같다.
* - 물고기를 버려두고: 주는(당신은) 그리스도시며,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 모든 것을 버려두고: 모든 것으로 바꿀 수 없는 예수 그리스도!
구찬송 102장. 주 예수 보다더 귀한 것은 없네. <영어찬송>
어부들은 평균 이상의 수입을 올렸다. 최고의 물고기 대어! - 경제적(?) 결단이다!
나의 모든 것을 합친 것과 주님을 따르는 것 중 어느 것이 큰 것이며, 많은 것이며, 가치 있는 것인가? 최고, 최대, 최선, 최다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
값진 진주이신 예수 그리스도!
- 예수를 따르니라: 베드로를 포함한 4명은 주님를 따랐다. 곧 주님의 제자가 되라는 부르심에 순종하였다. 제자란 주님을 따르는 자다. 이들 제자들은 한번더 '말씀에 의지하여' 자기를 부인하고, 절대적인 단순함과 신뢰로 주님을 따랐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낚고, 제자들은 예수님을 낚았다. 인생대박났다! 그리스도를 얻었다! 제자를 얻었다!
참고도서.
1.메시야. 2권. 알프레드 에더스 하임, 생명의 말씀사.
2.매일성경 2016년 1월호
3.IVP 성경배경주석
4. NIV
♣ 누가복음 5;12-26 죄를 사하시는 예수 그리스도 찬송: 295장(통일 417장)
12 ○예수께서 한 동네에 계실 때에 온 몸에 나병 들린 사람이 있어 예수를 보고 엎드려 구하여 이르되 주여 원하시면 나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나이다 하니
13 예수께서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 이르시되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신대 나병이 곧 떠나니라
14 예수께서 그를 경고하시되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고 가서 제사장에게 네 몸을 보이고 또 네가 깨끗하게 됨으로 인하여 모세가 명한 대로 예물을 드려 그들에게 입증하라 하셨더니
15 예수의 소문이 더욱 퍼지매 수많은 무리가 말씀도 듣고 자기 병도 고침을 받고자 하여 모여 오되
16절 예수는 물러가사 한적한 곳에서 기도하시니라
- 한적한 곳: ='광야'를 의미한다. 왜 기적을 행하신 후에 광야로 가셨는가? 하나님게 온전히 영광으 돌려 드려야 할 곳이 광야임을 보여준다. 광야(마1:35/ 눅4:42)는 영적 전쟁에서의 하나님의 승리와 권세를 드러내기 위한 곳이다.
17 ○하루는 가르치실 때에 갈릴리의 각 마을과 유대와 예루살렘에서 온 바리새인과 율법교사들이 앉았는데 병을 고치는 주의 능력이 예수와 함께 하더라
18 한 중풍병자를 사람들이 침상에 메고 와서 예수 앞에 들여놓고자 하였으나
19 무리 때문에 메고 들어갈 길을 얻지 못한지라 지붕에 올라가 기와를 벗기고 병자를 침상째 무리 가운데로 예수 앞에 달아 내리니
20 예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이르시되 이 사람아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21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생각하여 이르되 이 신성 모독 하는 자가 누구냐 오직 하나님 외에 누가 능히 죄를 사하겠느냐
22 예수께서 그 생각을 아시고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 마음에 무슨 생각을 하느냐
23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 말과 일어나 걸어가라 하는 말이 어느 것이 쉽겠느냐
24 그러나 인자가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리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내가 네게 이르노니 일어나 네 침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매
25 그 사람이 그들 앞에서 곧 일어나 그 누웠던 것을 가지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자기 집으로 돌아가니
26 모든 사람이 놀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심히 두려워하여 이르되 오늘 우리가 놀라운 일을 보았다 하니라
♣ 누가복음 5:27-39 새 시대를 여시는 예수님 (천지개벽의 주권자) 찬송가: 290장(통일 412장)
27절 ○그 후에 예수께서 나가사 레위라 하는 세리가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나를 따르라 하시니
-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레위는 어디에 앉아 있는가? 탐욕의 세관, 욕망의 자리에 앉아 있는 레위(시편 1편참고) .
- 레위라 하는 세리... 나를 따르라: 누구를 제자로 삼으시는가? 죄인을 제자삼으시다니! 당시 랍비의 관점에서 파격이다. 예수님이 삶의 이유와 목적으로 삼는 것이 회개다. 이것이 회개다!
28절 그가 모든 것을 버리고 일어나 따르니라
29절 레위가 예수를 위하여 자기 집에서 큰 잔치를 하니 세리와 다른 사람이 많이 함께 앉아 있는지라
- 레위가 ... 자기 집에서 큰 잔치를 하니: 죄인을 부르러 오신 예수님은 구원을 위하여 사람도 장소도 가리지 않으셨다.
30절 바리새인과 그들의 서기관들이 그 제자들을 비방하여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세리와 죄인과 함께 먹고 마시느냐
- 그 제자들을 비방하여 이르되: 처음에는 제자들을 비방한다. 이후에는 주님을 비방한다.
- 세리와 죄인과 함께 먹고 마시느냐: 세리와 죄인은 정죄와 심판의 대상이지, 영접과 교제의 대상이 아니다.
세리는 죄인과 동등하게 취급받는 소외된 사람이었다. 그리스도 안에는 조건, 경계, 차별, 소외가 없다(롬8:1. 참고).
교제냐 종교행위냐?
31절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나니
32절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
-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려 왔노라: 레위가 주님의 주림으로 그는 자신이 의지하던 돈이 나오는 지위와 직업을 버리고 자리를 버리고 주님을 따랐다. 회개란 버림과 따름의 다른 이름이다.
▷ 33-35절 금식와 급식논쟁
33절 그들이 예수께 말하되 요한의 제자는 자주 금식하며 기도하고 바리새인의 제자들도 또한 그리하되 당신의 제자들은 먹고 마시나이다
34절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혼인 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에 너희가 그 손님으로 금식하게 할 수 있느냐
- 혼인집... 신랑과 함께: 구원의 부요함과 풍성함, 주님과의 친밀한 생생한 교제
35절 그러나 그 날에 이르러 그들이 신랑을 빼앗기리니 그 날에는 금식할 것이니라
▷ 36-39절 새 언약의 새 시대의 도래
36절 또 비유하여 이르시되 새 옷에서 한 조각을 찢어 낡은 옷에 붙이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옷을 찢을 뿐이요 또 새 옷에서 찢은 조각이 낡은 것에 어울리지 아니하리라
- 새 옷: 하나님의 나라, 새시대의 새 가치관. 은혜의 시대, 역동적인 새 시대.
37절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포도주가 부대를 터뜨려 포도주가 쏟아지고 부대도 못쓰게 되리라
- 새 포도주: 성령님의 자유로운 역사.
- 낡은 가죽부대: 형식뿐인 신앙. 옛시대의 가치관. 자신이 옳다고 하는 종교질저와 체제.
38절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어야 할 것이니라
- 새: 헬라어에는 의미가 다른 ‘새로운’은 두 가지다. 네오스(neos)라는 ‘새로운’은 숫자상으로는 새롭지만 다른 것들과 구분이 되지 않는 것이다. 또 하나는 카이노스(kainos)의 ’새로운‘은 숫자 뿐 아니라 질적으로 완전히 새로운 것을 의미한다. 새로 구입한 차(car)와 같은 차는 전국에 수 백 대가 더 있다. 이 차는 새로운 차이긴 해도 이미 생산된 차들과 다를 바 없는 동질의 차로 네오스(neos)인 것이다.
그러나 카이노스(kainos)는 대량생산 된 많은 수의 차 중 하나가 아니라 주문 생산한 한 대의 차(Model T car)로 숫자로도 한 대의 새 차이며, 질적으로도 전혀 다른 완전히 새 차다. 성경에는 “새(neos) 포도주는 새(kainos)부대”라는 예수님의 새 포도주 비유가 있다. 여기에 ’새로운‘이라는 뜻의 두 가지 헬라어 단어들이 모두 사용되는데 전자의 새(neos) 포도주는 양적 차원의 의미이며 후자의 새(kainos)부대는 질적인 변화를 전제한 의미다.
은혜의 시대- 새 시대, 하나님 나라 - 새 나라, 세 피조물- 새 사람, 새 인생, 새 신랑(요4장).
39절 묵은 포도주를 마시고 새 것을 원하는 자가 없나니 이는 묵은 것이 좋다 함이니라
참고도서
1.매일성경 2016년 1월
2. NIV
New International Version
Luke Chapter 5
5:1 One day as Jesus was standing by the Lake of Gennesaret, with the people crowding around him and listening to the word of God,
5:2 he saw at the water's edge two boats, left there by the fishermen, who were washing their nets.
5:3 He got into one of the boats, the one belonging to Simon, and asked him to put out a little from shore. Then he sat down and taught the people from the boat.
5:4 When he had finished speaking, he said to Simon, "Put out into deep water, and let down the nets for a catch."
5:5 Simon answered, "Master, we've worked hard all night and haven't caught anything. But because you say so, I will let down the nets."
5:6 When they had done so, they caught such a large number of fish that their nets began to break.
5:7 So they signaled their partners in the other boat to come and help them, and they came and filled both boats so full that they began to sink.
5:8 When Simon Peter saw this, he fell at Jesus' knees and said, "Go away from me, Lord; I am a sinful man!"
5:9 For he and all his companions were astonished at the catch of fish they had taken,
5:10 and so were James and John, the sons of Zebedee, Simon's partners. Then Jesus said to Simon, "Don't be afraid; from now on you will catch men."
5:11 So they pulled their boats up on shore, left everything and followed him.
5:12 While Jesus was in one of the towns, a man came along who was covered with leprosy. When he saw Jesus, he fell with his face to the ground and begged him, "Lord, if you are willing, you can make me clean."
5:13 Jesus reached out his hand and touched the man. "I am willing," he said. "Be clean!" And immediately the leprosy left him.
5:14 Then Jesus ordered him, "Don't tell anyone, but go, show yourself to the priest and offer the sacrifices that Moses commanded for your cleansing, as a testimony to them."
5:15 Yet the news about him spread all the more, so that crowds of people came to hear him and to be healed of their sicknesses.
5:16 But Jesus often withdrew to lonely places and prayed.
5:17 One day as he was teaching, Pharisees and teachers of the law, who had come from every village of Galilee and from Judea and Jerusalem, were sitting there. And the power of the Lord was present for him to heal the sick.
5:18 Some men came carrying a paralytic on a mat and tried to take him into the house to lay him before Jesus.
5:19 When they could not find a way to do this because of the crowd, they went up on the roof and lowered him on his mat through the tiles into the middle of the crowd, right in front of Jesus.
5:20 When Jesus saw their faith, he said, "Friend, your sins are forgiven."
5:21 The Pharisees and the teachers of the law began thinking to themselves, "Who is this fellow who speaks blasphemy? Who can forgive sins but God alone?"
5:22 Jesus knew what they were thinking and asked, "Why are you thinking these things in your hearts?
5:23 Which is easier: to say, 'Your sins are forgiven,' or to say, 'Get up and walk'?
5:24 But that you may know that the Son of Man has authority on earth to forgive sins. . . ." He said to the paralyzed man, "I tell you, get up, take your mat and go home."
5:25 Immediately he stood up in front of them, took what he had been lying on and went home praising God.
5:26 Everyone was amazed and gave praise to God. They were filled with awe and said, "We have seen remarkable things today."
5:27 After this, Jesus went out and saw a tax collector by the name of Levi sitting at his tax booth. "Follow me," Jesus said to him,
5:28 and Levi got up, left everything and followed him.
5:29 Then Levi held a great banquet for Jesus at his house, and a large crowd of tax collectors and others were eating with them.
5:30 But the Pharisees and the teachers of the law who belonged to their sect complained to his disciples, "Why do you eat and drink with tax collectors and 'sinners'?"
5:31 Jesus answered them, "It is not the healthy who need a doctor, but the sick.
5:32 I have not come to call the righteous, but sinners to repentance."
5:33 They said to him, "John's disciples often fast and pray, and so do the disciples of the Pharisees, but yours go on eating and drinking."
5:34 Jesus answered, "Can you make the guests of the bridegroom fast while he is with them?
5:35 But the time will come when the bridegroom will be taken from them; in those days they will fast."
5:36 He told them this parable: "No one tears a patch from a new garment and sews it on an old one. If he does, he will have torn the new garment, and the patch from the new will not match the old.
5:37 And no one pours new wine into old wineskins. If he does, the new wine will burst the skins, the wine will run out and the wineskins will be ruined.
5:38 No, new wine must be poured into new wineskins.
5:39 And no one after drinking old wine wants the new, for he says, 'The old is better.'"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3.10.18 23:31
첫댓글 11절. *모든 것을 버려두고: 아브라함보다 위대하다! 예수님은 모든것보다 크시다! 행3장!
. 그리스도를 알아야 선도 버린다. 최선 앞에는 선과 차선도 죄와 악과 다름없다. 최선의 적은 선과. 차선이다. 악도 버리고, 선도 버려야, 선악과를 따먹지 않는다. 최선은 주 예수님이시다! 주님은 모든 것이 되신다.
☆신자와 제자의 차이점이 무엇인가를 보여준다. 더 나아가 동역자 곧 일군이 되도록 성장하라.
- '광야': 참고도서/ <동방교회의 신비신학자 : 그레고리오스 파라마스>9-14쪽.
8절/ 피터 J. 매든, 스미스 위글스워스의 능력의 비밀, 11쪽.
3절.배에 오르시니: 나의 배를 주님께 내어 드리라. 주님이 쓰시도록 맡겨드리라. 그리고 의지와 생각을 비워 주께 드리고, 네 몸을 드리라.
5절.밤이 맞도록(=밤새도록) 수고를: 베드로의 심성이 인내와 근성이 있다. 예수님은 대충 기도하지 않으셨다.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더라. 히브리서는 통곡하며 기도하셨다고 한다.
4절.가서: 순종하고 실천함
1절 새찬송가: 289장(통일 208장) 주 예수 내 맘에 오심
참고도서/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 퓰리처 상과 노벨상을 안겨다준 책이다. 인생은 공수래 공수거다.
1절.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나라 복음'(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