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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주차 10. 13/15
| 【 중 간 고 사 】 |
| 핵심요약 | 발표자료 | 탑재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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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주차 10. 20/22 | 1 나윤영, 류현이, 이서정, 이윤영 2 이해민, 이시현, 이주현, 하누리 | 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 제인 에어 | O O | O O |
O L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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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차 10. 27/29 | 3 최우정, 임유진, 유경은, 천승혜 4 권다은, 김민경, 이현희, 박주연 | 3096일 로미오와 줄리엣 | O O | O O | O 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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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주차 11. 3/5 | 5 안지원, 김혜원, 김현경, 이주혜 | 버지니아 울프, 등대로 | O | O | 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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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주차 11.10/12 | 6 김윤정, 원지영, 조은진, 이한얼 7 권소영, 김아연, 정희선, 호비자야 | 파리대왕 미스 줄리 | O O | O O | O L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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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주차 11. 17/19 | 8 송재화, 홍성화, 성수아, 구혜림 9 정은지, 백은정, 이은숙 | 주홍글씨 도리안 그레이의 초상 | LATE O | LATE O | LATE L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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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주차 11. 24/26 | 10 양진화, 김준희, 이승언, 고유라 11박지영, 곽지수, 김다연, 박민지 | 노신 축복 인형의 집 | X LATE | O O | O 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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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주차 12. 1/3 | 문헌정보학과 | 고도를 기다리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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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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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주차 12. 8/10 | 【 기 말 고 사 】 12.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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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카타리나 블룸
법 (공적 질서) vs 정의 (자연 정의)
페미니즘: 생물학적 본질주의에 반대 biological essentialism란?
엘로우 저널리즘의 화두: sex, color, money
#2 제인에어
작가, 샬롯 브론테의 동생은?
제인 에어: 여성답지 못함, 폭풍의 언덕: 비상식적인 사랑
시대적 배경
빅토리아 조의 여성들: 어머니와 아내로서의 역할 강조. 천사와 악녀의 이분법
그 이전은? 사실은 마찬가지였다. 산업혁명으로 남성의 지위가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더욱 격차가 벌어짐
작품의 핵심 갈등: 여성에 대한 빅토리아 시대의 통념 vs. 주체성을 찾으려는 여성
제인의 양면성
적극성, 사회의 통념에 저항 vs. 기존의 사회에서 인정받고 싶은 욕망
성차별에 대한 저항 vs. 버사에 대한 차별에 대해서는 침묵
버사의 존재
Creole 출신 -> 외국인 -> 문화적 차이 -> 편견 -> 고립, 광란 -> 악순환 -> demonized
버사는 일면 제인의 숨겨진 적대감을 표현해 주는 분신인 동시에 제인의 성적 억압에 대한 분노와 내면화된 두려움을 표현해 준다. 버사로 인해서 제인은 천사도 아닌, 악마도 아닌 현실 속의 인간으로 리얼리티를 얻는다.
제인이 기대했던 삶과 情夫로서의 삶 사이의 간극을 보여줌으로서 자아의 포기에 의한 자아성취라는 지배 가치의 허구성을 드러난다.
제인의 떠남 -> 성적, 계급적 억압에 맞서는 새로운 주체성.
여성 최고의 적은? 여성이다.
여기에 대한 이면적 의미는? 이 말 역시 남성들이 지어낸 것일 수 있다.
#3 3096일
-캄푸쉬는 스톡홀름 징후군인가?
감정과 이성의 분열로 해석
Meet a 21st-Century Slave – NYTimes.com
http://mobile.nytimes.com/2015/10/25/opinion/sunday/meet-a-21st-century-slave.html?referer=&_r=0
스톡홀름 증후군은 남자에게도 일어나는가?
볼프강의 범죄에 대하여
한국일보 : 캘리포니아 총기 난사, 근본 원인은 여성혐오 문화?
http://hankookilbo.com/m/v/d77725c87f9b4c4bbb33239c14639d93
알라딘의 램프의 거인 지니 증후군
#4 로미오와 줄리엣
로미오는 누구인가?
글쎄, 요번에는 빗나갔어.
큐피트의 화살로 맞출 수 있는 여자가 아냐. 다이아나의 기지를 가진 데다
정조를 지키는 막강한 보호막으로 무장하고 있어.
사랑의 신의 유치한 호라 정도론 상처 하나 입힐 수 없다고.
온갖 사랑의 말을 동원해도 꼼짝도 않을뿐더러
공격적인 눈길을 부딪쳐도 요지부동이며
성자마저 꾀어넘길 황금을 준다 해도 무릎을 안 열어.
오, 그 여자는 미모로는 부유하나, 가난할 뿐이야.
..
줄리엣에 반한 이유는? 줄리엣과 도망쳐서 다른 데 가서 살았다면?
외관과 실제의 문제 appearance and reality
<웨스트사이드 스토리>
원작과 배경에서 가장 큰 차이는? 상류사회->하층민 사회. 왜?
원작과 내용상에서 가장 큰 차이는? 여주인공의 생존
#5 <등대로>
리얼리티reality: -> 핍진성 verisimilitude
appearance & reality 본질
램지 철학자 남자: 객관성, 인과관계, 절대불변의 진리
램지의 자기모순: 부인에게 의지
램지부인: 동정, 희망, 배려. 주관성. 니체: 패배자의 철학 기독교인
릴리: 그림에 대한 해석 -> 작품의 대한 해석
#의식의 흐름
제임스 초이스, 더블린 사람들. 피네건의 경야
reality 본질: 사건 < 내면적 의식
인과관계, 명료함 단절, 과장, 편집,
방어기제
프로이드 정신분석
의식의 흐름: 작가와 독자의 유대관계
#6 파리대왕
20세기 중반의 문단: 모더니즘, 실험주의 -> 리얼리즘
정치적 해석: 통치이념 및 지도자의 유형
랠프 & 피기 vs 잭 & 로져
골딩이 작품을 쓸 당시 상황은?
인간정신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알레고리
잭: 사냥, 암퇘지 죽이는 행동->괘락
랠프: 중재자?
피기: 검열, 통제
-소설의 결과, 즉 피기의 죽음과 잭의 승리가 암시하는 바는?
마지막에서 해군 장교의 출현은?
서사적 관점에서:
비판적 알레고리로서:
"L'absurde n'est pas dans l'homme, ni dans le monde, mais dans leur presence." Camus The absurdity is not in human, neither in world, but in our presence.
#7 미스줄리
성하절 midsummer’s day 스웨덴 성 요한 의식과 관련
귀족남자
귀족여자 vs 하층남자 Cf. 여자 상사 vs 남자 사원
하층여자
페미니즘의 한계? 작가의 입장?
작품 속 내용과 작가의 사상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사실주의(리얼리즘) : 재현의 방식
자연주의: 문제의 근원은 사회구조
자연: 아름다운 자연 (x), 적자생존, 정글의 법칙
주체성, 소외의식을 작품 내용과 좀 더 구체적으로 관련지워서 설명할 필요가 있다.
#8 주홍글씨
간통을 분노하는 이유는? 사랑 < 소유욕 , 남의 이목
검색해서 지난 학기 주홍글씨 자료 참조할 것.
#9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시대적 증후: 세기말적 타락상
예상지상주의: 현실에 대한 예술의 우위
# 영혼을 파는 것을 소재로 삼은 대표적인 작품은?
메: “이 세상에서는 당신을 섬기기로 / 당신의 분부를 따르고 쉬거나 게을리 하지 않겠다고 / 우리가 저 세상에서 다시 만날 때는 / 당신이 나에게 같은 방법으로 되갚아야 합니다.”
파: “악수로써 약속하자. / 내가 만약 지금 흘러가는 순간을 향해 ‘잠시 멈춰라! 너는 참으로 아름답구나.’라면 말한다면 / 그러면 네가 나에게 족쇄를 채워도 좋다.”
# 고대희랍: 아름다움과 선함의 일치
“kalos”: both beauty and noble
“aischros”: shameful as well as ugly.
Ugly characters in kids’ books are generally horrible and their physical flaws are signs of other shortcomings. Villains have bad teeth, liars have long noses, zombies have thick skulls. The miserly are bony, the greedy, fat.
http://www.nytimes.com/2015/11/09/opinion/being-dishonest-about-ugliness.html
# 근대: 외관과 실제의 불일치: appearance and reality
영화
첫 애인과 오필리어 배역의 관계
핍진성의 문제: -헨리의 딸과의 사랑, -첫 애인 오빠가 열차에 치어 죽는 장면
바실의 죽음: 계획인가? 우발적 사건인가?
바실을 죽일 때 쓴 깨진 유리조각의 의미: 도리언 그레이가 처음 입주시 깨진 거울의 조각을 맞춤
다락방의 공간적 의미: 할아버지와의 트라우마
#10 노신: 내용이 길어서 여기에 붙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