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 PD 신현근입니다.
지난 2월, <롬>은 글로벌 런칭 1주년을 기념하여 다양한 이벤트와 <롬 어워드>를 진행하였으며, 이제 저희 개발팀은 또 한번의 1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1년 동안 <롬>을 응원해 주신 전 세계 모험가님들께 머리 숙여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이번 <PD 브리핑>에서는 3월의 업데이트와 올해 가장 중요한 업데이트인 <에피소드3: 공성전> 진행 일정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더불어, 4월 업데이트 예정인 <에피소드3: 공성전>을 안정적으로 업데이트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3월 업데이트 내용이 많이 부족하였습니다. 이에 최근 모험가님들께서 여러 가지 우려를 보내주고 계신 것 잘 알고 있으며, 보다 완성도 높은 <에피소드3>의 업데이트로 보답하겠습니다.
그럼, 3월의 서비스 이슈와 업데이트 내용, 그리고 이후의 개발 계획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핸드폰으로 보시는 분들은 첨부된 PDF 자료파일을 다운받아 보시면 좀 더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3월의 서버 현황입니다.
지난 3월 6일부터 <4차 서버 이전>이 진행되었으며, 3월 17일 진행된 아크딘/베른/켄타우스 <서버 통합> 이후 총 9개의 서버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2월 19일 <1주년 PD 브리핑> 이후 장애나 임시점검, 연장점검 없이 안정적으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까지 작업장 및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에 대하여 총 67차에 걸쳐 약 192만 개 계정의 제재 조치를 진행하였습니다.
3월 18일(통계 집계일) 기준, 모험가님들의 서비스 통계 데이터입니다. (3월 17일 서버 통합으로 인하여 집계일이 조정되었습니다)
캐릭터명 변경 및 서버 이전, 서버 통합이 이루어진 관계로 월별 변동 사항은 제외되었으며, <아크딘/베른/켄타우스> 서버는 통합된 서버명 <엑스란>으로 안내가 이루어집니다.
3월 18일 기준, 최고 레벨은 90레벨입니다. 서버별 최고 경험치 및 최고 전투력은 위의 표에서 보시는 것과 같습니다.
다음은 서버 통합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경험치 랭킹은 레오 서버의 레인저 클래스 <VIP유리신랑조째즈>님께서 1위를 기록하셨습니다.
전투력 랭킹은 베를린드 서버의 매지션 클래스 <잠고>님께서 1위를 달성하셨습니다.
나이트 클래스의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나이트 클래스 경험치 랭킹 1위는 엘리나 서버의 <KING간지>님께서, 전투력 랭킹 1위는 레오 서버의 <이회장>님께서 기록하셨습니다.
레인저 클래스의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경험치 랭킹은 레오 서버의 <VIP유리신랑조째즈>님께서 1위를 달성하셨으며, 전투력 랭킹은 베를린드 서버의 <압파>님께서 1위 랭킹을 기록하셨습니다.
매지션 클래스의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경험치 랭킹은 엘리나 서버의 <KING라인>님께서 1위를 기록하셨으며, 전투력 랭킹은 베를린드 서버의 <잠고>님께서 1위를 기록하고 계십니다.
전체 서버 통합 길드 랭킹은 위와 같습니다.
릴리아 서버의 <BYG口罩讚> 길드가 9.45억의 명성으로 선두 랭킹을 기록하였습니다.
각 서버별 길드 랭킹 1위는 위의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습니다.
그럼, 3월의 VOC와 대응 계획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 2월 <PD 브리핑> 이후 보내주신 주요 VOC의 내용입니다.
이번 달에는 특히, <영혼부여> 시스템 업데이트 이후 모험가님들의 전투력이 상승하면서, 상위 사냥터의 부재 및 사냥 효율에 대한 개선 요청이 많았습니다.
그럼, 3월의 주요 VOC 대응 계획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전투&사냥> 관련 이슈입니다.
첫 번째로, 상위 사냥터 진입 메리트 강화입니다. 기존의 상위 사냥터 효율 개선을 위하여 오는 3월 27일, 상위 사냥터에서 새로운 아이템이 드랍되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시라산> 이상 난이도의 필드 사냥터 추가입니다. 먼저 <시라산> 이상의 난이도로 <엘프의 안식처> 던전이 크로스월드 지역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4월 <에피소드3> 업데이트 시 필드 사냥터 중 최상위 난이도인 <서리 호수>와 <그림자 섬>이 추가되며, 크로스월드 던전인 <마녀의 은신처>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다음은 <아이템/편의성> 부분입니다.
먼저, <차원의 틈> 파티 구성 편의성 개선입니다. 지난 2월, 파티형 전장 컨텐츠인 <차원의 틈>이 업데이트되었으며, 이후 파티 구성이 어려워 컨텐츠를 즐기지 못한다는 의견을 보내주셨습니다. 다만, <차원의 틈>은 컨텐츠 난이도가 높기에 랜덤 매칭 시 참여자 간 전투력 불균형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보다 합리적인 개선을 통해 더 많은 모험가님께서 <차원의 틈>을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신성한 드워프 장비> 가중 수수료 개선입니다. 최근 고가로 거래되는 <신성한 드워프 장비>에 가중 수수료가 적용되는 부분에 대하여 개선 요청을 많이 해 주셨습니다. 이에, 3월 20일 업데이트를 통해 해당 아이템에 최근 거래 시세를 반영하여 정상 시세의 거래에 가중 수수료가 적용되지 않도록 개선하겠습니다.
다음은 <버그&개선> 부분입니다.
첫 번째로, <이벤트 보상의 확률적 획득 배제>입니다. 최근 제작 이벤트에 성공 확률이 적용된 이벤트가 진행되면서 이에 대한 불만이 많이 접수되었습니다. 이에, 향후 특별히 희소성을 유지하여 가치를 관리해야 하는 제작 아이템이 아닌 경우 확률 제작을 최대한 배제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신규 아이템 도감 추가입니다. 최근 득템의 재미가 떨어졌다는 의견과 함께, 이를 개선하기 위한 아이템의 활용처 증대를 위하여 아이템 도감 추가 의견을 많이 주셨습니다. 이에, 아이템 가치 유지 및 득템의 재미를 증대하기 위하여 고강화 영웅 등급 아이템 도감 및 신규 장비 아이템 도감을 3월 27일 추가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플레이 환경> 부분입니다.
<롬>의 서비스가 1년을 넘어가면서 유저가 줄어들었다는 우려와 함께, 신규/복귀 프로모션 및 광고 진행 의견을 지속적으로 보내주고 계십니다. <롬>은 <에피소드3: 공성전>의 사전예약 및 4월 <에피소드3> 업데이트 시점에 다양한 복귀 및 신규 유저를 위한 이벤트와 광고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에, 모험가님들께서는 3월 20일부터 시작되는 <에피소드3> 사전예약을 놓치지 마시고 꼭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향후 업데이트 일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3월의 주요 업데이트 내용 및 향후 개발 계획입니다.
지난 3월 9일부터 12일까지 <공성전> 진행 전의 마지막 서버 이전인 <4차 서버 이전>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3월 말에는 장비를 통해 캐릭터 능력치를 증대시킬 수 있는 <장비 각성> 시스템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코스튬과 가디언의 외형을 선택할 수 있는 <외형 선택> 기능이 추가됩니다.
이를 통해 능력치를 적용할 코스튬과 외형으로 사용할 코스튬을 별도로 설정하여 플레이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신규 크로스월드 던전인 <엘프의 안식처>가 추가되며, 아이템 도감에 고강화 영웅 장비와 새로운 왕실/황실 장비가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더불어 3월 20일부터 <에피소드3: 공성전>의 사전예약이 시작될 예정이니 많은 모험가님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이후 4월에는 <에피소드3: 공성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크로스월드의 최상위 던전인 <아이스 포지 B1>이 추가됩니다.
<에피소드3: 공성전>의 업데이트 주요 내용은 말씀드렸듯이 <공성전>과 <전직> 시스템, 신규 지역 3곳으로 구성되며, <공성전>과 <전직> 시스템에 대해서는 뒤에서 좀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리고 5월에는 아이템의 사용처 확장을 위한 <아이템 합성> 시스템이 추가되며, <아이스 포지>가 지하 2층까지 확장됩니다. 또한, 신규 이벤트 시스템으로 <행운의 석판 시즌2>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후, 6월부터는 월드 컨텐츠 확장을 위한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크로스월드 보스>와 <크로스월드 점령전>, <월드 길드 토너먼트>, <월드 거래소>가 추가되고 전체 월드의 성주들이 패권을 다투는 <에피소드4: 대군주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그럼, <에피소드3>의 핵심 컨텐츠인 <공성전>에 대하여 좀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공성전 진행 일정은 <에피소드 3>의 업데이트 이후 돌아오는 일요일인 4월 27일에 진행될 예정이며, 이를 위해 영지전 진행 일정을 토요일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많은 보상이 걸린 공성전인 만큼 내부에서 충분한 테스트를 거쳐 오픈하겠지만, 실 서버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검증하기 위하여 첫 공성전은 베타 테스트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베타 테스트 공성전은 정식 공성전 보상과는 다른 별도의 보상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공성전 진행 방식입니다. 먼저 공성전에 참여하는 대상 길드는 칼데스 성의 성주 길드와 칼데스 성과 연결된 영지의 영주 길드(5개)가 대상이 됩니다.
공성전이 진행되는 내성은 5개의 시작 지점에서 각각의 길드(용병 포함)가 성문 전투를 진행하며, 이후 각인석을 파괴하여 황제의 옥새를 차지한 길드는 수성 측으로 전환되고 나머지 길드는 공성 측 길드로 전환됩니다.
이후, 수성 측 길드가 정해진 시간 동안 황제의 옥새를 지키면 최종 승리하여 성주 길드가 됩니다.
공성전 및 공성전 베타 테스트 진행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이후 별도의 공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에피소드3>의 두 번째 핵심 컨텐츠인 <전직>입니다.
지난 <PD 브리핑>에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전직은 기존 3개의 클래스에서 각각 2개의 특성화된 전직 클래스로 성장하는 시스템이며, 특정 레벨 도달 시 전직 퀘스트가 활성화되고 해당 퀘스트를 완료하면 전직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클래스 내에서 전직은 일회성이 아닌 수시로 변경 가능합니다.
나이트는 방어에 특화된 디펜더와 더욱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하는 버서커로 전직이 가능하며, 레인저는 후방 지원형 헌터와 전략적 플레이가 가능한 스카우트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지션은 치유 능력이 강력해진 프리스트와 더욱 강력한 마법 공격을 자랑하는 위자드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직 후 기존 클래스 전용 스킬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에피소드3>에 추가되는 신규 지역 안내입니다.
<에피소드3>에서는 필드 사냥터로 추가되는 <서리 호수>와 <그림자 섬>, 그리고 크로스월드 던전으로 <마녀의 은신처>가 추가될 예정이며, 권장 레벨 구간은 <시라산> 이상인 90~100으로 설정할 예정입니다.
단, 4월 업데이트 시점에 사냥터의 권장 레벨은 테스트 과정에서 밸런스 조정으로 인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저희 개발팀은 <롬>의 글로벌 런칭 1주년을 보내고 2년 차를 맞이하며, 그 첫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인 <에피소드3: 공성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공성전 및 전직 등의 <에피소드 3> 준비로 인해 2월과 3월의 업데이트 내용이 풍성하지 못했던 점 사과드리며, 보다 완성도 높은 업데이트로 모험가님들의 기대에 보답하겠습니다.
더불어, <에피소드3> 업데이트 이후에는 개별 서버의 모험가님들이 한곳에서 모여 즐길 수 있는 크로스월드 컨텐츠 개발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크로스월드 보스>와 <크로스월드 점령전>, <크로스월드 길드 토너먼트>와 <월드 거래소>, 그리고 <에피소드4: 대군주전>까지 더욱 긴장감 넘치는 <롬>의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어느덧 매서웠던 추위가 지나가고 제법 훈훈한 바람이 부는 새봄의 문턱입니다.
모든 모험가님, 환절기에 건강하시고 가족 모두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3월 19일
<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
PD 신현근 올림
첫댓글 공성 최소 5월 넘어서 한 6~7월에 나올각이고
신규 영웅/전설 도감 추가한다고 한지가 언젠데 아직도 안나오냐.
오늘 업데이트에 나오는건 맞냐?
무슨 큰 업데이트도 아니고 그냥 기존에 있던 도감 시스템에 추가하는건데도 몇주가 걸리는거면
기술및 인력 충원 좀 해야하는거 아닌가?
이번주 업데이트 아무것도 없으니까 피디 브리핑올리는거봐라 ㅋㅋㅋ
이번 무분별한 통합에 대한 내용은 하나도 없고 역겨움에 끝이네 ㅋㅋㅋㅋ
그리고 무슨 신규유저 유입이야? 몇달 전 부터 말했지만 이게임은 그냥 있는 유저들 잘 관리해야 하는 게임이라고 했어않했어?
누가 지금 이시기에 롬을 들어와? 기존 유저들도 베른 켄타 서버 아크딘 서버에 통합된거 보고 기가 차는데 총 맞았다고 신규서버 가겠어?
일은진짜 겁나게잘하시는데.. 그래서 신규서버추후 오픈은 언제하나요
월드 거래소 너무 늦게 나오네....ㅉㅉ
흠 개인적으로 신규유저유입은 포기해야하고 복귀유저를 노려야한다고 봄 그에따라 기간제 템들 뿌리고 패키지로 좀 혜자스러운것들 만들면 그사람들이 사면서 거래소도 활성화 되지 않을까 싶어요 패치방향 나쁘지않다고봅니다만 업데이트속도 느린건 맞구요 기존유저층이랑 복귀유저들 오면 생길 갭차이를 어떻게 줄이느냐에따라 롬의 앞으로의 미래가 갈릴거같네요 화이팅
사람도 없는데 멀 짓거리를해도 재미없다
브리핑하지말고 당장 내일 업데이트 되는게 먼데여?
당장 내일 어떤게 업데이트가 되냐고요 ...............
기가차네 정말..
업데이트를 일주일에 한번씩 하는것도 아니고 한달에 한번 하는데 ...이게 머냐구요 ...
예정 업데이트를 왜해 ...
영웅 11강도감요?? ㅋㅋ; 진짜 심하다 최소가 12강 + 전설도감까진 나와야지 이게뭐지 ㅋㅋ거북인가요??
거래소 신성한드워프뿐만 아니라 에란도르별 종류 옵션이 수십수백가진데 전체적으로 재검토 해주세요
븅ㅇ신겜 열심히해라 난 탈출했음 시골서버만 5개임 도시서버가 2개뿐ㅋㅋ근데 서버이전도없고 6월이후에 월드거래소 걍안함 니나쳐하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