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도둑맞은 집중력 부제: 집중력 위기의 시대, 삶의 주도권을 되찾는 법 원제: Stolen Focus: Why You Can't Pay 저자: 요한 하리 역자: 김하현 출판: 어크로스 (2023-04-28)
이북: 있음
제안: 서정
1. 책소개
우리는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해지는 것이 흔히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에 대해 자제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개인의 실패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저자는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집중력 문제가 현대 사회의 비만율의 증가와 유사하다고 설명한다. 정크푸드를 중심으로 한 식품 공급 체계와 생활 방식의 변화가 비만율 증가를 만든 것처럼, 집중력 위기의 광범위한 증가도 현대 사회 시스템이 만들어낸 유행병과 같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저자는 인간의 주의력을 빼앗는 꼼수를 발견한 실리콘밸리의 반체제 인사, 강아지에게 ADHD를 진단한 수의사, 심각한 집중력 위기에 빠진 리우의 빈민가, 놀라운 방식으로 노동자들의 집중력을 회복한 뉴질랜드의 한 회사까지 종횡무진한다. 그리고 이러한 광범위한 집중력 위기에 수면의 부족, 독서의 붕괴, 테크 기업들의 주의력 조종과 약탈 등 12가지 원인이 작용한다는 것을 발견한다.
2. 저자소개
요한 하리 (Johann Hari)
<뉴욕타임스>,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가디언>에 글을 기고해온 영국의 저널리스트이자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사회과학과 정치학을 전공했다. 정신 건강, 약물 중독, 주의력 결핍 등 현대 사회와 인간 본성에 관한 민감한 주제를 탐구하며 독자들에게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보여줬다. 2023년 출간한 《도둑맞은 집중력》에서 현대인의 집중력 위기의 근본 원인을 분석해 집중력 문제의 이해와 해결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국에서만 30만 부 이상 판매된 이 책은 독자와 서점, 언론이 선정한 올해의책 1위에 올랐다. 그 외의 저서로 중독, 우울, 불안의 원인이 개인의 나약함이라는 기존의 통념을 뒤엎고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Chasing the Scream(비명의 추격)》(근간)과 《벌거벗은 정신력》이 있다.
첫댓글 참석합니다. 저는 이북으로 봐야겠네요.
참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