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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학습과정마다 각각 14일간 트레이닝 과정이 따로 있습니다.
一 워킹메모리
1 워킹메모리는 - 두뇌에서 기억력을 맡은 전두엽의 활성화로,
인간 두뇌의 잠재적인 기억력을 계발하여 영제 수준으로 높인다.
(1) 전두엽은 우리 몸의 CEO역할을 담당하는 곳으로 기억력과 사고력을 관장하며 행동이나 감정을 억제하 고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2) 워킹 메모리는 한 번 들었던 이야기를 머릿속에 그대로 유지해 놓고, 그 이야기를 띄워놓은 상태에서, 한 번 더 조작을 가해서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3) 사람이 기억이 잘 나지 않거나 배운 것을 잊어버리는 것은 누구나 늘 있는 일이지만, 전두엽의 기능을 활성화 하는 두뇌훈련으로 인간의 무한한 잠재능력을 계발하여 영재 수준으로 크게 향상시킬 수가 있다.
(4) 다음의 ‘워킹 메모리 훈련 과제’는 두뇌 활성화 원리에 따라 제작되었다.
2 워킹 메모리가 활성화 되지 못하면,
(1) 책을 읽어도 내용이 잘 생각이 안나요.
이 과정을 마치면 독서 속도와 내용 파악이 크게 향상되며, 훈민한자와 속독법을 배우면 줄거리를 잘 파악하 여 기억하면서도 책을 빨리 읽으며, 중고등학교에서 학력 항상에 최상의 도구가 됩니다.
(2) 학교에서 공부한 것이나, 방금 전에 한 일을 깜박 잊고 기억이 안나요.
(3) 물건을 어디 두었는지 생각이 잘 안나거나, 전화를 했는데, 할 말을 깜박 잊었어요.
(5) 선생님의 지시사항이 기억이 잘 안나요. 등 등
3 워킹 메모리가 활성화 되지 못한 이유.
(1) 기억해야 할 내용이나 사물에 대하여 중요성이나 절박감이 부족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2) 잊지 않고 기억하기 위하여 깊이 생각하기를 싫어하고 반복 연습하지 않는다.
(3) 기억을 하지 못하여, 그에 따르는 큰 불이익에 대한 경각심이 부족하다.
(4) 마음이 침착하지 못하고 조급하여 빨리 빨리 쉽게 판단하고 지나치며 주의를 집중하지 않는 버릇이 있다.
(5) 자기 중심적이고 선입견이 강하여 새로운 사물에 대한 포용성이 부족하다.
(6) 기억과 학습의 원리에 따라 잊지않고 잘 기억하는 학습훈련이 되지 않았다.
4 연습 방법(제 1일 과제를 중심으로)
(1) 매일 일정한 시간에 정신을 집중하여 14일간 연습을 한다.
(2) 차분한 마음으로 틀리지 않게 문제를 정확하게 풀이하고, 기억이 잘 되면 더 빨리 풀이해도 된다.
(3) 연습하는 방법을 잘 지켜야 두뇌가 활성화 된다.
(4) 제2일의 과정을 연습하기 전에 제1일에 연습한 내용을 복습하여 완전하게 기억하였는지 확인한다.
(제3일에는 제2일, 제1일을, 제4일에는 제3일, 제2일을 복습한다. 잘 기억되었으면 반복하지 않아도 됨)
5 나의 간절한 인생의 목표(희망=꿈)를 정한다.
(1) 내가 좋아하며 소질이 있어서 잘할 수 있고, 큰 꿈을 이루려는 성취동기가 강력해야 한다..
(2) 나의 신분을 높일 수 있고 가치가 있는 일이어야 한다.
(3) 독서, 여행, 멘토를 통하여 심사숙고하여 인생의 목표를 정한다.
6 명상(冥想) - 워킹메모리 활성화 과제를 시작하기 직전에 항상 이 글을 읽고 다짐한다.
(1) 사람은 누구나 이 세상에 태어나서 단 한 번만 살아가는 기회가 있을 뿐이다.
(2) 무한한 잠재력이 있는 사람의 두뇌를 계발하면, 누구나 천재적인 능력을 가지게 된다.
(3) 나의 두뇌를 계발하여 성공한 사람의 길을 따라가면, 나의 큰 꿈을 이룰 수가 있다.
(4) 바른 자세로 천천히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나의 큰 희망(꿈)을 말한다.
(5) 나의 두뇌를 계발하면, 나는 뛰어난 기억력을 가지게 되므로 공부를 아주 잘 하게 된다.
(6) 그 꿈을 이룬 자랑스런 나의 모습을 머리에 떠올리면서 정신을 집중하여 워킹메모리를 수련하겠다.
(7) 나는 날마다 정신을 집중하여 워킹메모리를 향상시키는 습관을 기르도록 노력하겠다.
7 워킹메모리 두뇌계발 과제 연습과정 보기
[과제 1] 단어를 거꾸로 하여 노래 부르기
노래의 가사와 곡조를 기억하여 노래를 부를 줄 안 다음에, 가사를 안보고 단어를 거꾸로 하여 노래를 부른다. 자기가 잘 모르는 노래는 잘 아는 다른 노래로 연습하거나, 그냥 가사를 외워서 거꾸로 말하기 연습을 해도 된다. 쉽게 익히려고 가사의 글자를 눈으로 보면서 연습을 하면 두뇌 활성화 훈련이 되기 어렵다.
(1) 산토끼 토끼야 어디를 가느냐 ? 깡충깡충 뛰면서 어디를 가느냐?
답-끼토산 야끼토 를디어 냐느가, 충깡충깡 서면뛰 를디어 냐느가
[과제 2] 단어 거꾸로 말하기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듣고 단어를 거꾸로 말한다. 혼자 연습할 때에는 눈으로 단어를 읽은 다음에, 눈을 감고 단어를 거꾸로 말한다. 글자를 보면서 거꾸로 읽기 연습을 하면 두뇌 활성화 훈련이 되기 어렵다. (1) 여름철 산들바람 동해안 해수욕장 바캉스 찜통더위 바닷가 파도소리 백두산 화산폭발
답-철름여 람바들산 안해동 장욕수해 스캉바 위더통찜 가닷바 리소도파 산두백 발폭산화
[과제 3] 시조를 기억하여 단어를 거꾸로 말하기
먼저 시조를 읽어서 기억한 다음에 글자를 안보고 차례로 단어를 거꾸로 낭송한다. 한 글자로 된 단어는 그 앞 또는 뒷 단어에 붙여서 낭송한다(-로 표시한 곳은 붙인다).
태산이 높다하되 하늘 아래 뫼이로다, 답 이산태 되하다높 늘하 래아 다로이뫼,
오르고 또-오르면 못-오를리 없건마는, 답 고르오 면르오또 리를오-못 는마건없,
사람이 제-아니 오르고 뫼만 높다 하더라. 답 이람사 니아-제 고르오 만뫼 다높 라더하.
[과제4] 보수(補數)찾기
(1) 10의 부수 : 0+10=10, 1+9=10, 2+8=10, 7+3=10, 4+6=10, 5+5=10
10+0=10, 9+1=10, 8+2=10, 3+7=10, 6+4=10, 5+5=10, 이다. ,
(2) 속셈에 필요한 보수를 간추리면, 1+9=10, 2+8=10, 7+3=10, 4+6=10, 5+5=10 이므로,
(3) 10의 보수는, 1↔9, 2↔8, 3↔7, 4↔6, 5↔5 이다. (4) 5의 보수는 ? 1↔4, 2↔3 이다.
(5) 4의 보수는 ? 1↔3, 2↔2 이다. (6) 3의 보수는 ? 1↔2 이고
(7) 2의 보수는 1↔1 이다. (8) 11의 보수는 ? 1↔10, 2↔9, 3↔8, 4↔7, 5↔6 이다.
(9) 12의 보수는 ? 1↔11, 2↔10, 3↔9, 4↔8, 5↔7, 6↔6 이다.
(10) 13의 보수는 ? 1↔12, 2↔11, 3↔10, 4↔9, 5↔8, 6↔7 이다.--- 이와같이 보수가 있다.
[연습문제] 10에 대한 다음 수의 보수를 말하시오.
(1) 8↔ (2) 6↔ (3) 1↔ (4) 3↔ (5) 5↔ (6) 4↔ (7) 7↔ (8) 2↔ (9) 9↔ (10) 4↔
[정답] (1) 8↔2 (2) 6↔4 (3) 1↔9 (4) 3↔7 (5) 5↔5 (6) 4↔6 (7) 7↔3 (8) 2↔8 (9) 9↔1 (10) 4↔6
[과제 5] 숫자 빼기 : 10의 보수와 5의 보수를 사용하여 셈한다
187에서 9씩 7번까지 빼 나간다. : 머릿속에서 암산으로 셈하고 곧 답을 확인하여 2번 반복한다.
[정답] 178, 171, 162, 153, 144, 135, 126
[과제 6] 한자릿수 + - 암산하기 : 머릿속에서 암산으로 셈하고 곧 답을 확인하여 2번 반복한다.
(1) 3 + 9 - 7 = (2) 5 - 3 + 9 = (3) 6 + 8 - 7 = (4) 5 + 9 - 6 = (5) 9 - 3 + 5 =
[정답] (1) 5 (2) 11 (3) 7 (4) 8 (5) 11
[과제 7] 두자릿수 + - 암산] : 머릿속에서 암산으로 셈하고 곧 답을 확인하고 한번 더 반복 연습한다.
(1) 62-29+35= (2) 25+71-27= (3) 67-38+24= (4) 33+38+16 = (5) 77-24-28=
[정답] (1) 67 (2) 69 (3) 53 (4) 87 (5) 25
[과제 8] 카드 숫자 셈하기 : 화투 5장을 무작위로 뽑아낸다(비와 오동은 제외). .
(2) 5장의 화투가 나타내는 숫자를 모두 합하여 답을 낸다.
(3) 화투 5장을 무작위로 다시 뽑아 5회 반복 연습한다.
[과제 9] 화투 이름 외우기 : 화투 7장을 무작위로 뽑는다(비와 오동은 제외).
(1) 화투가 나타내는 7장의 이름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외운다(30초간).
(2) 화투를 덮고 7장의 화투 이름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말한다.
(3) 화투 7장을 무작위로 다시 뽑아 5회 반복하여 연습한다.
二 판단 오류 억제력 두뇌계발 과제 연습과정은 본문에 있음
1 행동억제력은 - 엉뚱한 행동을 하거나 주의력이 산만하여
실수하는 일을 극복하여 최소한으로 줄인다.
(1) 판단 오류 억제력이 활성화 되면, 우리 몸은 두뇌의 지시대로 옳게 판단하여 사고하고 행동하며,
그렇지 못하면 판단에 오류를 일으켜 실수하는 일이 버릇이 된다.
(2) 인간이 판단의 오류를 일으키는 일은 누구나 늘 있는 일이지만, 판단 오류를 활성화 하는 두뇌훈련
으로 실수를 줄이고 침착하게 바른 판단을 할 수 있는 습관과 능력을 기를 수 있다.
(3) 다음의 ‘판단 오류 훈련 과제’는 두뇌 활성화 원리에 따라 제작되었다.
2 판단 오류 억제력이 활성화 되지 못하면 ?
(1) ‘옳지 않은 답’을 고르는 시험문제에서 ‘옳은 답’을 고르거나, 계산 부호를 착각하여 답이 틀린다.
(2) 남의 말을 끝까지 참고 듣지 못하고, 남의 말을 자주 끊고 끼어들어 반대 의견을 말한다.
(3) 남이 알아듣게 차근차근 자기의 의견을 말하기 전에, 먼저 화를 내거나 주먹을 휘둘러 싸움을 한다.
(4) 용돈을 곧 다 써버리거나, 꼭 필요하지 않는 물건을 충동적으로 구매한다.
(5) 행동이 느리고 갈팡질팡 하다가 직장이나 모임에 지각을 잘한다.
(6) 시내버스 번호나 타는 방향을 착각하여 잘못 타거나, 엘리베이터의 진행 방향과 반대로 탄다.
3 판단 오류를 억제하지 못하는 이유.
(1) 깊이 생각하기를 싫어한다 - 마음이 침착하지 못하고 조급하여 빨리 쉽게 판단하려는 버릇이 있다.
(2) 독선적이다 - 자기 중심적이고 선입견이 강하여,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한 포용성이 부족하다.
(3)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 판단을 실수하여 그에 따르는 큰 불이익에 대한 경각심이 부족하다.
(4) 일의 진행과정에 따라 일어나는 상황이나 문제점을 차근차근 예측하기를 싫어한다.
(5) 분노 따위의 감정을 억제할 줄을 모르고, 돌출 행동이나 폭력을 드러내는 버릇이 들었다.
4 연습 방법
(1) 매일 일정한 시간에 정신을 집중하여 14일간 연습을 한다.
(2) 차분한 마음으로 틀리지 않게 정답을 정확하게 찾아야 하며, 잘 되면 점차 더 빠른 속도로 연습한다.
판단 오류은 억제력은 사물을 선택적으로 보거나, 지시에 따라 바르게 판단하는 능력을 계발하는 분 야이므로, 조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정답을 찾으려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3) 연습하는 방법을 잘 지켜야 판단 오류를 억제하는 두뇌가 활성화 된다.
(4) 제2일의 과정을 연습하기 전에, 제1일에 연습한 내용을 복습하여 완전하게 기억하였는지 확인한다.
(제3일에는 제2일, 제1일을, 제4일에는 제3일, 제2일을 복습한다. 연습이 잘 되면 반복하지 않아도 됨)
5 나의 간절한 인생의 목표(희망=꿈)를 정한다.
(1) 내가 좋아하며 소질이 있어서 잘할 수 있는 일이어야 한다.
(2) 나의 신분을 높일 수 있고 가치가 있는 일이어야 한다.
(3) 큰 꿈을 이루려는 성취동기가 강력해야 한다.
6 명상(冥想) - 판단 오류 억제력력 활성화 과제를 시작하기 직전에 항상 이 글을 읽고 다짐한다.
(1) 사람은 누구나 이 세상에 태어나서 단 한 번만 살아가는 기회가 있을 뿐이다.
(2) 무한한 잠재력이 있는 사람의 두뇌를 계발하면, 누구나 천재적인 능력을 가지게 된다.
(3) 나의 두뇌를 계발하여 성공한 사람의 길을 따라가면 나의 큰 꿈을 이룰 수가 있다.
(4) 바른 자세로 천천히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나의 큰 희망(꿈)을 말한다.
(5) 나의 두뇌를 계발하면, 나는 뛰어난 능력을 가지게 되므로 공부를 아주 잘 하게 된다.
(6) 그 꿈을 이룬 자랑스런 나의 모습을 머리에 떠올리면서 정신을 집중하여 시각주의력을 계발하겠다.
(7) 나는 날마다 정신을 집중하여 사물을 바르게 판단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노력하겠다.
三 청각 주의력 두뇌계발 과제 연습과정은 본문에 있음
1 청각주의력은 - 주변 자극이나 소음을 억제하여 듣어야 하는 소리를
선택적으로 바르게 듣고 기억할 수 있게 한다
(1) 주위의 어떠한 방해에도 불구하고, 말소리에 주의를 집중하여 그 내용을 바르게 판단하여 잘 들을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2) 적극적으로 귀를 기울여 듣고자하는 소리에 주의를 집중하고, 다른 청각 자극은 무시하고 걸러내는 기능을 활성화하여 청각 주의력을 높일 수가 있다.
(3) 다음의 ‘청각 주의력 훈련 과제’는 두뇌 활성화 원리에 따라 제작되었다.
2 청각 주의력이 활성화 되지 못하면 ?
(1)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말씀을 잘못 알아듣는다.
(2) 듣기 평가 문제를 잘 알아듣기 어렵다.
(3) 바깥이나 주변의 잡음 때문에 공부에 정신이 집중되지 않아서 짜증이 난다.
(4) 심부름을 할 때에 지시하는 말을 잘못 듣고, 다른 물건을 사가지고 온다.
(5) 밤에 잠을 잘 때에 옆사람의 코고는 소리에 잠을 잘수가 없다.
(6) 일기예보나 뉴스를 들었는데, 그 내용이 생각이 잘 안난다.
(7) 상대방이 한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하여 다시 물어본다.
(8) 만나자는 약속을 잘 못듣고, 엉뚱한 날짜나 장소에서 기다린다.
(9) 남의 말을 잘못 알아듣고, 엉뚱한 대답을 하여 어리둥절하게 만든다.
# 이 게임은 내가 듣고자하는 소리를 집중하여 듣는 능력을 계발하는 분야이므로,
일부러 소리를 듣는데 방해가 되는 다른 소리와 함께 게임을 하는 것이 좋다.
3 청각주의력이 활성화하지 못하는 이유.
(1) 꼭 들어야 하는 대상에 청력을 집중하지 않는다.
(2) 독선적이다 - 자기 중심적이고 선입견이 강하여,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한 포용성이 부족하다.
(3)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 판단을 실수하여 그에 따르는 큰 불이익에 대한 경각심이 부족하다.
(4) 일의 진행과정에 따라 일어나는 상황이나 문제점을 차근차근 예측하기를 싫어한다.
4 연습 방법(제1일 과제를 중심으로)
(1) 매일 일정한 시간에 정신을 집중하여 14일간 연습을 한다.
(2) 차분한 마음으로 틀리지 않게 문제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잘되면 점차 더 빠른 속도로 연습한다.
(3) 연습하는 방법을 잘 지켜야 청각 주의집중 및 소음을 억제하는 두뇌가 활성화 된다.
(4) 제2일의 과정을 연습하기 전에, 제1일에 연습한 내용을 복습하여 완전하게 기억하였는지 확인한다(제3일에는 제2일, 제1일을, 제4일에는 제3일, 제2일을 복습한다. 연습이 잘면 반복하지 않아도 됨)
* 청각주의력 훈련 과제는 주로 듣는 연습이므로 혼자 연습하지 말고, 두 사람 이상이 함께 연습해야 한다(뉴스나 일기예보 듣기는 예외) .
5 나의 간절한 인생의 목표(희망=꿈)를 정한다.
(1) 내가 좋아하며 소질이 있어서 잘할 수 있고, 큰 꿈을 이루려는 성취동기가 강력해야 한다..
(2) 나의 신분을 높일 수 있고 가치가 있는 일이어야 한다.
6 명상(冥想) - 청각 주의집중 및 소음 억제력 활성화 과제를 시작하기 직전에 이 글을 읽고 다짐한다.
(1) 사람은 누구나 이 세상에 태어나서 단 한 번만 살아가는 기회가 있을 뿐이다.
(2) 무한한 잠재력이 있는 사람의 두뇌를 계발하면, 누구나 천재적인 능력을 가지게 된다.
(3) 나의 두뇌를 계발하여 성공한 사람의 길을 따라가면 나의 큰 꿈을 이룰 수가 있다.
(4) 바른 자세로 천천히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나의 큰 희망(꿈)을 말한다.
(5) 나의 두뇌를 계발하면, 나는 뛰어난 능력을 가지게 되므로 공부를 아주 잘 하게 된다.
(6) 그 꿈을 이룬 자랑스런 나의 모습을 머리에 떠올리면서 정신을 집중하여 청각주의력을 계발하겠다.
(7) 나는 날마다 정신을 집중하여 침착하게 사물을 선택적으로 듣는 습관을 기르도록 노력하겠다.
四 시각주의력 두뇌계발 과제 연습과정은 본문에 있음
1 시각주의력은 - 눈으로 사물을 선택적으로 보고
바르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기억하는 능력을 기른다.
(1) 시각주의력이란 눈으로 사물을 보고, 두뇌의 지시에 따라 필요한 것을 선별적으로 빨리 올바르게
판단하여, 사고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정신을 집중하는 능력을 말한다.
(2) 인간이 시각 판단의 오류를 일으키는 일은 누구나 늘 있는 일이지만, 시각 판단 능력을 활성화 하는
두뇌훈련으로 실수를 줄이고 침착하게 바른 판단하고 잘 기억하는 습관과 능력을 기를 수 있다.
(3) 다음의 ‘시각주의력 훈련 과제’는 두뇌 활성화 원리에 따라 제작되었다.
2 시각주의력이 활성화 되지 못하면 ?
(1) ‘옳지 않은 답’을 고르는 시험문제에서 ‘옳은 답’을 고르거나, 계산 부호를 착각하여 답이 틀린다.
(2) 소지품이 뒤죽 박죽하고, 휴대폰이나 도시락이나 지갑 등을 집에 두고 오기도 한다.
(3) 늘 쓰는 물건을 어디에 두었는지 잊어버리고, 학용품이나 소지품을 자주 잃어버린다.
(4) 자기 주변이나 상점 진열대에서 필요한 물건을 찾는 일이 서투르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
(5) 길을 잘 찾아 다니지 못하거나, 간판의 표지판을 그냥 지니치는 경우가 많다.
(6) 만났던 사람을 잘 기억하지 못하고, 글자나 그림을 주의 깊게 살피지 않아서 실수를 한다.
3 시각주의력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
(1) 정신을 집중하지 않고 다른 생각을 하면서 사물을 바라본다.
(2) 눈으로 사물을 바라 볼 때에 침착하게 선택적으로 바라보는 습관을 기르지 못하였다.
(3) 시각적인 정보 수집에 대한 절실함이 부족하였다.
4 연습 방법
(1) 매일 일정한 시간에 정신을 집중하여 14일간 연습을 한다.
(2) 차분한 마음으로 틀리지 않게 정답을 정확하게 찾아야 하며, 잘 되면 점차 더 빠른 속도로 연습한다.
시력주의력은 시력을 집중하여 사물을 선택적으로 보고 판단하는 능력을 계발하는 분야이므로,
연필로 표시하지 말고, 눈동자를 굴려가면서 연습하는 것이 더 좋다.
(3) 연습하는 방법을 잘 지켜야 판단 오류를 억제하는 두뇌가 활성화 된다.
(4) 제2일의 과정을 연습하기 전에, 제1일에 연습한 내용을 복습하여 완전하게 기억하였는지 확인한다.
(제3일에는 제2일, 제1일을, 제4일에는 제3일, 제2일을 복습한다. 연습이 잘 되면 반복하지 않아도 됨)
5 나의 간절한 인생의 목표(희망=꿈)를 정한다.
(1) 내가 좋아하며 소질이 있어서 잘할 수 있고, 큰 꿈을 이루려는 성취동기가 강력해야 한다..
(2) 나의 신분을 높일 수 있고 가치가 있는 일이어야 한다.
6 명상(冥想) - 시각주의력 활성화 과제를 시작하기 직전에 항상 이 글을 읽고 다짐한다.
(1) 사람은 누구나 이 세상에 태어나서 단 한 번만 살아가는 기회가 있을 뿐이다.
(2) 무한한 잠재력이 있는 사람의 두뇌를 계발하면, 누구나 천재적인 능력을 가지게 된다.
(3) 나의 두뇌를 계발하여 성공한 사람의 길을 따라가면 나의 큰 꿈을 이룰 수가 있다.
(4) 바른 자세로 천천히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나의 큰 희망(꿈)을 말한다.
(5) 나의 두뇌를 계발하면, 나는 뛰어난 능력을 가지게 되므로 공부를 아주 잘 하게 된다.
(6) 그 꿈을 이룬 자랑스런 나의 모습을 머리에 떠올리면서 정신을 집중하여 시각주의력을 계발하겠다.
(7) 나는 날마다 정신을 집중하여 침착하게 사물을 선택적으로 바라보는 습관을 기르도록 노력하겠다.
五 성취동기와 실천력(비공개 자료)
1 성취동기와 실천력은 - 목표를 달성하려는 백절불골의 강력한 성취동기로
모든 난관을 극복하여 성공의 길로 매진하는 실천력을 기른다.
2 성취동기와 실천력의 두뇌 계발 트레이닝
(1) 성취동기란 목표를 향한 소망으로, 여기서는 나의 꿈인 인생의 목표를 이루려는 강력한 의지라는 뜻이다.
(2) 성취동기는 부모의 언행이나 가정환경, 교우, 선생님, 여행과 견문, 매스 미디어, 독서, 종교, 멘토 등의 만 남을 통하여 큰 영향과 동기 부여를 받는다.
(3) 성취동기는 자기의 타고난 감성과 소질과 능력에 적합하고 자발적이어야 한다. 타의 강요로는 강력한 성취 동기가 결코 이루어지기 어렵다.
(4) 무엇이든지 노력하면 해낼 수 있다는 긍정적인 자신감을 갖고, 두뇌계발 트레이닝으로 두뇌가 활성화 되어 현실에서 차근차근 작은 목표를 이루어 나갈 수 있어야 강력한 성취동기는 지속될 수가 있다.
두뇌계발이 안되면, 두뇌에서 자꾸 ‘할 수 없다’는 명령을 내리므로 작심삼일로 성취동기는 사라지게 된다.
(5) 그러므로 자녀의 바람직한 성취동기를 육성하려면 주도면밀하게 차근차근 꾸준한 보살핌이 있어야 한다.
(6) 성취동기는 성취할 가치가 높고, 성취하려는 꿈이 원대하고, 현실적으로 절박해야 강력해진다.
(7) 성취동기가 강력하면, 그에 따라 모든 난관을 극복하는 불굴의 실천력이 따르므로, 실패와 좌절을 극복하 여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원동력이 된다.
3 성취동기와 실천력이 활성화 되지 못하면 ?
(1) 생활에 의욕이 없고 자신감이 부족하며 열등감을 가지기 쉽다.
(2) 학교 가기를 싫어하고 수업에 정신을 집중하지 못하며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
(3) 방학생활 시간표 따위의 계획을 세워도 작심삼일이 되고 숙제를 잘하지 않는다.
(4) 공부나 일이 잘 안 되면 이것저것 남의 탓을 하거나 핑계를 댄다.
(5) 리더쉽이 부족하며 스스로 결단하지 못하고 늘 피동적으로 행동한다.
4 성취동기와 실천력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
(1) 워킹메모리, 행동억제력, 청각주의력, 시각주의력이 활성화 되지 못하여, 무엇을 하려고 해도 두뇌에서
자꾸만 “할 수 없다”는 부정적인 명령을 내린다.
(2) 가정과 부모와 학교 등의 교육적 성장 환경이 두뇌를 활성화 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3) 여행과 견문, 독서, 교우, 종교, 멘토 등의 사회적 성장 환경이 두뇌계발에 적합하지 못하였다.
(4) 선척적인 소질이나 성품과 능력이 정상인에 비하여 부족하였다.
5 성취동기와 실천력의 활성화 지도법
(1) 성취동기와 실천력의 활성화 지도는, 지속적인 개인별 맞춤형의 지도가 되어야 한다.
(2) 먼저 ‘두뇌계발 트레이닝’을 진행하면서, 학교 공부에서 성취와 실천에서 자신감을 갖게 한다.
(3) 조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지도교사, 학부모, 학생이 유기적으로 학생 자신의 소질과 취미를 찾게 한다.
(4) 독서, 현장체험, 견학, 여행, 상담 등의 기회를 통하여 세상을 보는 안목을 넓힌다.
(4) 심사숙고하여 학생 자신이 인생의 목표를 정하고, 장, 단기 목표를 세우고 그날그날 실천해 나가게 한다.
(5) 명상을 통하여 매일, 인생의 목표를 달성한 자신의 모습을 머리에 새기며 다짐한다.
(6) 실패는 성공의 밑거름이 된다는 것을 알고 결코 포기하거나 좌절하지 않는다고 다짐한다.
6 나의 간절한 인생의 목표(희망=꿈)를 정한다. 一 워킹 메모리 두뇌계발 트레이닝과 같음
7 명상(冥想) 一 워킹 메모리 두뇌계발 트레이닝과 같음
8 성취동기와 실천력이 두뇌계발 활성화 훈련과제 연습과정 보기 - 개인별 맞춤형 교재로 이하 비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