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명 : 운주사 특별전 <염원: 미완의 전설>
참여작가 : 국중효, 김은희, 김혁정, 최순임, 황순칠
일시 : 2025.9.19.(금)~11.30.(일) / 9.19. Free Open
운영시간 : 10:00~17:30 (매주 월 휴관)
장소 : 국윤미술관 제 2전시실
내용:
전라남도 화순군 도암면에 위치한 운주사는 산자락과 들판에 흩어져 있는 천불천탑과 와불로 전해지는 전설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7년, ‘화순 운주사 석불석탑군’은 그 독창성과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되었습니다. 이후 세계유산 등재를 목표로 학술 조사, 문화재 보존 연구, 국제학술대회 개최 등 다양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윤미술관은 이러한 노력에 부응하며, 소장품을 비롯한 다채로운 작품들을 통해 이 지역의 소중한 운주사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재조명하고자 이번 운주사의 특별전을 기획하였습니다.
이번 전시에는 국중효, 김은희, 김혁정, 최순임, 황순칠 작가 5인이 운주사를 소재로 작업한 작품을 선보입니다. 각 작가가 서로 다른 시선과 화법으로 표현한 운주사의 염원이 한자리에 모입니다. 운주사의 석불과 석탑은 현대 작가들의 해석을 거쳐 새로운 생명력을 얻어 관람객 앞에 펼쳐집니다. 이번 <염원: 미완의 전설>展이 운주사의 세계유산 등재를 향한 뜻을 함께 나누고, 지역 문화유산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어 오래도록 관람객의 마음속에 잔잔한 울림을 남기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