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언어 교육은 어린이들의 언어 능력과 사회 정서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특히 영유아기는 언어 습득의 민감기/최적기(critical period)입니다(Rowe, 2012).
이러한 언어적 민감기인 유아기에 여러 언어를 배우는 것은
첫째,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Baldo 외, 2005).
또한, 다른 언어 구조와 문법을 이해하면 자신의 언어 사용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Rumper 외, 2023).
둘째, 언어는 소통의 핵심 도구입니다.
언어를 잘 습득하는 것은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 감정, 요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주변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데 필수적입니다(Jacoby, J. W., & Lesaux, 2019).
셋째, 언어 습득은 인지 발달과 긴밀한 연관이 있습니다.
언어를 사용하며 생각을 조직하고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능력이 향상됩니다(Garton, 1995).
넷째, 언어 능력은 학교 교육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언어적 기초가 탄탄한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읽기, 쓰기, 수학 등의 학문적 과목을 더 잘 습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Lindholm-Leary & Howard, 2008).
다섯째, 언어 능력은 아이들의 자아 개발과 자신감 형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자신감이 커집니다(van der Veen 외, 2017). 또한 다른 아이들과의 사회적 관계 형성을 돕습니다(Brinton & Fujiki, 1993).
<참고문헌>
Baldo, J. V., Dronkers, N. F., Wilkins, D., Ludy, C., Raskin, P., & Kim, J. (2005). Is problem solving dependent on language?. Brain and language, 92(3), 240-250.
Brinton, B., & Fujiki, M. (1993). Language, social skills, and socioemotional behavior.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24(4), 194-198.
Garton, A. (1995). Social interaction and the development of language and cognition. Psychology Press.
Jacoby, J. W., & Lesaux, N. K. (2019). Supporting dual language learners in Head Start: Teacher beliefs about teaching priorities and strategies to facilitate English language acquisi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40(2), pp. 120–137. doi:10.1080/10901027.2018.1529006
Lindholm-Leary, K., & Howard, E. R. (2008). Language develop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two-way immersion programs. Bilingual education and Bilingualism, 66, 177.
Rowe, M. L. (2012).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the role of quantity and quality of child-directed speech in vocabulary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83(5), pp. 1762–1774. doi:10.1111/j.1467- 8624.2012.01805.x
Rumper, B., Frechette, E., Jeon, S., & Greenfield, D. B. (2023). Spanish-English dual language learners' bilingual profiles: Executive function and developmental outcome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87, 101565.
van der Veen, C., de Mey, L., van Kruistum, C., & van Oers, B. (2017). The effect of productive classroom talk and metacommunication on young children’s oral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subject matter knowledge: An intervention stud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Learning and Instruction, 48, pp. 14–22. doi:10.1016/j.learninstruc.2016.06.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