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채식보따리 학교 입학(참가)은 하고 싶은데, 채평연 회원 가입을 망설이는 분들에게...
가끔 채평연 회원은 아닌데 자녀들 참가가 가능하냐고 묻는 분들이 계십니다.
현미채식 보따리 학교에 대한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이런 의문이 듭니다.
바로 채평연 회원으로 가입하고 회원의 의무대로 회비를 내면 될 일인데...
가입과 탈퇴가 자유로운 채평연 회원으로 가입 못하는 이유가 무얼까 생각해보았습니다.
돈 때문에?
가입서 제출 때문에?
채평연 취지에 공감하지 않아서?
그 밖에 딱히 떠오르는 것이 없더군요.
그런데 위와 같은 이유가 정말 이유일까 의문이 들었습니다.
가입서라는 것은 채평연 취지에 공감하는 사람이 자신이 누구인지, 함께 하겠다는 뜻을 밝히는 지극히 평범한 일입니다.
우리는 살면서 수 없이 자신의 인적 사항을 써냅니다.
하물며 현미채식 보따리학교 취지에 공감하여 아이를 현미채식 보따리 학교에 보내려고 한다면 가입을 하는 것이 너무나 당연하지 않나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입학서는 물론 입학금 심지어 등록금도 내는데, 무료로 진행하는 보따리 학교를 위해 회원 가입을 망설이는 게 오히려 낯설게 느껴집니다.
매월 커피 두 세잔에 불과한 회비 1만원은 크게 부담되지 않을 것이라고 믿지만, 그래도 그건 생각해볼 문제입니다.
우리 채평연은 다양한 형태로 회비를 받고 있습니다. 수입이 일정치 않은 소농민에게는 농산물로도 가능하며, 박봉에 사회운동에 헌신하는 분에게는 회비를 줄여주거나 심지어 회비 대신 재능 기부로도 회원 가입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평화와 평등 사회를 지향하는 채평연은 저소득층에게 회비 면제 요청을 받아들일 겁니다. 집행부와 상의하면 충분히 해결될 일입니다
마지막으로 채평연 취지에 공감하지 않으면서 현미채식보따리 학교의 취지에는 공감하는 것이 의아스럽습니다.
채평연은 채식이 자신은 물론 가정과 국가, 지구적 차원에서 발생되는 문제들(건강, 환경, 기아, 물 부족, 원자력 발전 등)을 해결하는 가장 중요한 열쇠라고 공감하는 사람들이 모여 채식 문화를 가꾸기 위해 활동하는 단체입니다.
현미채식보따리 학교는 그러한 채평연의 취지를 실현하기 위한 활동 중 하나로써,
현미채식이 사랑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선물해야 할 소중한 유산이며, 그런 유산을 잘 지킬 수 있는 유일한 학교가 현미채식 보따리 학교라고 믿습니다.
현미채식 보따리 학교는 일반 캠프가 아닙니다. 아래 글 참조.
http://cafe.daum.net/vegepeace/FdK0/1
현미채식 보따리 학교 역시 엄연한 학교입니다.
특히 학교에 다니지 않는 가정 학교 학생들에게 보따리 학교는 그 무엇보다 소중한 학교입니다.
또한 보따리 정신에 따라 준비하고 길을 떠나는 과정에서 일반 학교에서는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폭풍 성장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보물과 같은 학교입니다.
이런 학교의 가치와 취지를 이해한다면 채평연의 취지와 가치 또한 충분히 이해하리라 믿습니다.
혹시나 시만단체인 채평연에 정회원으로 가입하면 안 되는 신분도 있을 듯 합니다.
그럴 경우 정회원 가입 대신 후원 형태로 약식 가입도 가능합니다.
우리 현미채식 보따리 학교 아이들에게 현미채식 보따리 학교는 이 세상 그 어떤 학교보다 소중하고 가치 있는 학교입니다. 잘 다니던 학교도 그만두고 현미채식 보따리 학교의 매력에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 아이들이 현미채식 보따리 학교로 전학을 했고 그 아이들 대부분 아름답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타 학교에, 타 학교 교실에 방문할 때는 그 학교의 교칙과 원칙을 존중하듯이 우리 현미채식 보따리 학교도 존중해주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저희는 이미 많은 실험을 했습니다.
비 회원들에게도 완전 공개하기도 했고,
심지어 더 많은 자녀에게 기회를 주고자 자비를 들여 신문 광고까지 해보았습니다.
그러나 참가한 아이들에게 소중한 기회가 되었으리라 ale지만, 그 인연이 지속되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오히려 일부 보따리 학교에서는 준비 안 된 부모와 학생들 때문에 좋지 않은 일도 생기기도 했습니다.
보따리 학교를 통해 자녀들의 폭풍 성장을 경험한 우리들은
보따리 학교의 정신과 가치를 우리 아이들에게 계속 안겨주고 싶습니다.
우리가 원칙과 절차를 만드는 이유는 우리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절차에 따라 채평연에 가입하고 현미채식보따리 학교에 입학하는 것은 채평연과 현미채식 보따리 학교가 자신의 공동체이며 학교라는 인식을 심어줄 것이며, 그로 인해 채평연과 현미채식 보따리 학교의 정신과 가치를 더 깊이 느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여러분들이 현미채식보따리 학교를 소중히 여기면 우리 아이들은 더욱 풍성한 축복으로 돌려받을 것입니다.
지금도 현미채식 보따리 학교에 참가는 하고 싶은 데, 회원 가입을 망설이는 이유가 남아있는지 다시 한 번 진지하게 생각해보시길 부탁드립니다.
가입서 제출은 부모에게, 아이들이 스스로 입학 신청은 아이들에게 적지 않은 공부가 될 것입니다.
이런 설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채평연 가입이 주저되지만 여전히 현미채식보따리 학교에 자녀 참가를 희망한다면, 뜨겁게 환영하겠습니다. 현미채식보다리 학교에 대한 열정을 반갑게 맞이하겠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지켜야 할, 타협할 수 없는 원칙이 있습니다.
바로 아이들에게 현미채식 보따리 학교의 정신과 원칙에 대해 충분히 설명해주어 이해한 상태에서 입학 신청을 해야 합니다
아이들 스스로 학교 등록 신청하고(글을 쓸 수 있는 나이의 아이의 경우) 스스로 여행 준비하고 혼자 여행하고 학교를 사랑하도록 잘 지도해야 합니다.
고맙습니다. 좋은 경험이 되길 바랍니다.
첫댓글 참좋은 학교인것 같습니다.
자연은 내버려두니 더 할일이 없으니........
간섭하고 나무라니 스트레스 받아 /삐뚤어지는것 같습니다.
그냥 내버려두면 하늘이 자연이 잘알아서 화육번성하는것 같습니다.
자연을 벗삼아 스승삼아 자연학교
무궁한 발전이 있을것 같습니다.
올해 우리집에 서도 한번 해보고 싶습니다.
네~맞습니다.
자연재배처럼 아이들도 자연환경만 만들어주면 깊게 뿌리 내리고 태풍에도 끄덕없는 스스로 만들어가며 멋지게 자라겠지요.
선생님 댁 열어주시면 아이들에게 큰 배움이 되겠지요.
고맙습니다.
외국은 잘 다녀오셨는지요?
글쓰기가 안되서 이곳에 글을 남깁니다.
단체 행사진행을 해야하는데
도시락 주문을 채식으로 하고싶습니다
지역은 서울 신길동입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시천주!!!! 무궁무궁하게 번창하소서...만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