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 PD 신현근입니다.
이번 18회차 5월의 <PD 브리핑>에서는 지난 <에피소드3: 공성전> 업데이트 이후의 개발 및 서비스 계획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 4월 24일 <에피소드3> 업데이트와 함께 4월 27일 <공성전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해당 과정에서 몇 가지 개선점을 반영하여 5월 4일 첫 번째 <공성전 정식 서비스>가 문제없이 안정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저희 개발팀은 <에피소드3>와 <공성전> 개발에 집중하는 과정에서 컨텐츠 업데이트 속도가 느리다는 모험가님들의 지적을 많이 받아왔습니다. 이에, 5월부터는 좀 더 짧은 주기로 빠르게 컨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모험가님들의 요청이나 게임의 개선 사항이 좀 더 신속하게 게임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5월의 서비스 이슈와 업데이트, 그리고 이후 개발 계획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핸드폰으로 보시는 분들은 첨부된 PDF 자료파일을 다운받아 보시면 좀 더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5월의 서버 현황입니다.
4월 25일 <에피소드3> 업데이트와 함께 신규 서버 <라헬>을 오픈하여 총 10개 서버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4월 24일 업데이트 이후 25일까지 일시적으로 서버와의 연결이 끊어지는 서버 불안정 현상이 종종 발생했으나 무점검 서버 패치를 통해 해당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5월 6일에는 약 7분간 엑스란 서버에서 접속 불가 현상이 발생하였고 즉시 정상화되었습니다. 다소 불안정한 서비스 환경으로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작업장 및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에 대하여 총 69차에 걸쳐 약 192만 개 계정의 제재 조치를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5월 8일부터 9일까지 <5차 서버 이전>이 진행되었습니다. 앞으로 <서버 이전>은 진행 기간을 줄이고 매월 정기적으로 둘째 주 혹은 셋째 주에 진행할 예정이며, 일정은 사전에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5월 19일(통계 집계일) 기준, 모험가님들의 서비스 통계 데이터입니다.
<5차 서버 이전> 이후 다수의 서버에서 변동 사항이 있었으며, 추가로 신규 서버 <라헬>이 통계에 추가되었습니다.
최고 레벨은 92레벨이며, 엘리나 서버의 <KINGRain>님, 레스터 서버의 <방갑수달>님께서 최고 레벨을 달성하셨습니다.
그리고 서버별 최고 전투력은 위의 표에서 보시는 것과 같습니다.
(지난 PD 브리핑 이후 변경된 서버는 노란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다음은 서버 통합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경험치 랭킹은 엘리나 서버의 레인저 클래스 <KINGRain>님께서,
전투력 랭킹은 레스터 서버의 레인저 클래스 <아도갠>님께서 선두 랭킹을 달성하셨습니다.
랭킹에 포함된 분 중 캐릭터명 변경권을 사용하여 캐릭터명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도 New로 표기하였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아도갠>님께서는 5월 9일 오후 9시 23분에, <KINGRain>님께서는 5월 10일 오전 12시 59분에 전 서버에서 처음으로 <초월 코스튬>을 획득하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나이트 클래스의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나이트 클래스 경험치 랭킹 1위는 엘리나 서버의 <KING간지>님께서
전투력 랭킹 1위는 레스터 서버의 <이회장>님께서 기록하셨습니다.
레인저 클래스의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경험치 랭킹은 엘리나 서버의 <KINGRain>님께서 1위를 달성하셨으며, 전투력 랭킹은 레스터 서버의 <아도갠>님께서 1위 랭킹을 기록하셨습니다.
매지션 클래스의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 모두 전 월에 이어 레스터 서버의 <잠고>님께서 여전히 1위를 유지하고 계십니다.
전체 서버 통합 길드 랭킹은 위와 같습니다.
릴리아 서버의 <BYG口罩讚> 길드가 15.6억의 명성으로 길드 랭킹의 가장 높은 자리를 굳건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레스터 서버의 <사장단> 길드가 새롭게 랭킹에 진입하였습니다.
서버별 길드 랭킹 1위는 위의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습니다.
레오 서버의 <중심> 길드, 아폴리네 서버의 <P2War> 길드, 엑스란 서버의 <萌男教> 길드가 새롭게 서버 랭킹 1위 길드로 등극하였습니다.
그럼, 5월의 VOC와 대응 계획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 4월 <PD 브리핑> 이후 보내주신 주요 VOC의 내용입니다.
4월 24일 <전직> 시스템 업데이트 이후 헌터 클래스의 <실드 브레이크> 스킬 하향 조정 의견을 포함한 클래스 간 밸런스 개선에 대해 특히 많은 의견을 보내 주셨습니다.
그리고 <장비 복구 주문서> 및 <재합성 주문서>의 복구 대상 기간을 런칭 시부터로 확대 적용해 달라는 의견도 주셨습니다.
그럼, 주요 VOC 대응 계획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전투&사냥> 관련 이슈입니다.
첫 번째로 가장 많이 의견을 주셨던 클래스 간 밸런스 개선 이슈입니다. <전직> 시스템 업데이트 이후 새롭게 추가된 전직 스킬의 밸런스를 집중적으로 확인하였으며, 헌터 클래스의 <실드 브레이크> 스킬 성능을 하향 조정하고 일부 전직 스킬의 밸런스도 함께 조정하였습니다.
그리고 기존 스킬보다 피해량이 큰 전직 스킬로 인해 PvP 시 캐릭터가 너무 쉽게 사망하는 것을 완화하기 위해 각 전직 클래스에 스킬 피해 감소 효과를 추가하였으며, 특히 나이트 클래스는 더 높은 수치의 스킬 피해 감소 효과를 적용하였습니다. 클래스 간 밸런스는 앞으로도 예의주시하며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상위 사냥터 진입 메리트 강화입니다. 최근에는 새롭게 추가되는 지역에 새로운 아이템이 드랍되도록 업데이트 하여 상위 사냥터에 대한 메리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이에, <에피소드3>와 함께 추가된 신규 지역 3종에도 이를 적용하였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상위 지역 진입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겠습니다.
다음은 <아이템/편의성> 부분입니다.
첫 번째로 <복구권>, <재합성권> 대상 기간 확대입니다. 지난 <롬 Q&A>를 통해 설명 드렸던 것처럼 앞으로 <장비 복구 주문서>와 <재합성 주문서>는 더 자주, 더 많이 지급해 드리기 위해 복구 대상 기간을 이전 복구 이벤트 종료일 이후로 변경하였습니다.
다만, 대상 기간을 확대해 달라는 많은 모험가님의 의견이 있는 만큼 신규 에피소드 등 대규모 업데이트 및 이벤트 진행 시 복구 대상 기간을 런칭 시부터로 설정하여 지급하는 것을 검토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장비 아이템 시세 유지를 위한 소모처 추가입니다. 현재 지속적으로 신규 아이템 도감 추가를 통해 영웅 등급 이상의 장비 아이템 소모처를 확장하여 아이템 시세가 유지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비 아이템에만 국한하지 않고 도감 재료 아이템도 <영혼부여> 재료 아이템 제작이라는 소모처를 추가하여 시세를 유지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아이템의 시세는 모험가님들의 ‘득템의 재미‘와도 직결된 부분인 만큼 5월에 추가될 <용광로> 시스템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사용처를 확장하여 시세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신화 장비 능력치/강화 단계별 능력치 상향입니다. 그동안 지속적으로 의견 주셨던 내용이며 5월 8일 업데이트를 통해 신화/초월 장비 능력치 및 강화 단계별 능력치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버그&개선>, <플레이 환경> 부분입니다.
이번에는 클래스 간 밸런스 개선에 모험가님들의 의견이 집중되어 이 카테고리에서 많은 의견을 보내주시지는 않았기에 한 번에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골드 소모처 추가입니다. 현재 골드 보유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골드 소모처를 확장할 수 있는 컨텐츠나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유저가 적은 서버의 <서버 통합>입니다. <5차 서버 이전> 이후 각 서버의 인구수를 지속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이후 적은 인구수로 인해 원활한 게임 플레이에 지장을 준다고 판단될 경우 <서버 통합>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향후 업데이트 일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5월의 주요 업데이트 내용 및 향후 개발 계획입니다.
지난 4월에는 <에피소드3: 공성전> 업데이트가 진행되면서 <공성전>, <전직> 시스템, 신규 지역이 추가되었으며, 이와 함께 초월 등급을 포함한 신규 코스튬/가디언, <이슈탈> 영혼석, <아이스 포지 B1>, 신규 도감 아이템 추가 등 다양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5월 8일 <프리셋 일괄 변경> 기능과 <차원의 틈> 하위 난이도 추가 및 입장 인원 완화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이후 5월 22일에는 아이템 합성 시스템인 <용광로>가 추가되고 <아이스포지 B2>, 신규 이벤트 시스템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6월에는 많은 모험가님들께서 기다리고 계신 <크로스월드 점령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지난 <PD브리핑>에서 <크로스월드> 컨텐츠 업데이트를 7월로 예고해 드렸으나, 모험가님들의 요청에 따라 업데이트 일정을 1개월 단축하여 6월로 업데이트 일정을 변경하였습니다. 더불어 <가디언 악세서리> 시스템과 <잠식된 엘프의 장비>가 추가되며, <엘프의 안식처 B1>의 던전 확장도 6월 중에 함께 진행될 예정입니다.
7월에는 보스 레이드 이후 아이템 분배를 편하게 하실 수 있도록 <아이템 경매>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며, 최근 이용 빈도가 줄어든 <정령의 성채>와 <혼돈의 성채>를 3층까지 확장하고 <아이스 포지 B3>도 추가됩니다.
8월 이후에는 기존에 안내해 드린 것처럼 <월드 길드 토너먼트>, <월드 거래소>가 추가되며, 새로운 성장 시스템인 <룬> 시스템의 추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 <에피소드4: 대군주전>을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또한, 앞서 설명드린 컨텐츠 이외에도 지속적으로 모험가님들께서 주시는 의견들을 반영하여 개발 계획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모험가님들의 응원으로 <에피소드3>를 안정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에피소드3>와 <공성전> 업데이트 과정에서 모험가님들의 요청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한 부분 다시 한번 사과드리며, 5월부터는 좀 더 빠른 업데이트와 참신한 컨텐츠 및 이벤트를 통해 좀 더 흥미진진하고 속도감 있게 <롬>을 서비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더불어 모험가님들께서 가장 기대하시는 <크로스월드 점령전>의 컨텐츠 개발 기간 단축을 통해 서버 간 경쟁 컨텐츠를 좀 더 빨리 선보일 수 있도록 저희 개발팀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변함없는 응원에 감사드리며, 전 세계 모험가님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5월 21일
<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
PD 신현근 올림
첫댓글 유저들이 말하는건 듣긴 듣는건가 싶다..내용이...
여기서 서버 더 줄이면 진짜 개망 지름길이다
서버인구가 없던 포화던 이전시스템이 있는데 왜 굳이 서버를 통합??
빈집털이도 하고 한군데 몰리기도 하고 농사도 하면서 이전하고 놀고 하는건데 그 선택지마저 줄인다?
어휴 답없다 ㄹㅇ
킹 아줌마 농사짓고 싶어 환장했누 ㅋ
@마제스타 니네가 농사를 짓게만들어주네??
어휴
가만히 있으면 중간이라도 가지 쯧
관리자에 의해 규제된 글입니다. 규제관련 안내
관리자에 의해 규제된 글입니다. 규제관련 안내
서버인구가 없던이 아니라 서버통합 당연히 해야지
게임사입장에서 서버만 10개인데 정작 7개서버는 싸우지도 않고 누군가가 독식하는구조를 게임사가 원하겟냐? 빡통새낀가
통합해서라도 어떻게든 경쟁부추기는게 게임사 역할인데 뭘 통합을 안함? 제대로 굴러가는거 저 혼잡서버말곤 하나도없다 시골이 아니라 걍 망한서버인데
@Zero213 린라도 안해본새기가 입터는거 역겹노
전서버에서 처음 한명만있으면되는걸 두명을 왜써놨누
처음모르누
ㅈ망겜잡고 삽질하는거 개웃기노 ㅋㅋ
복구권을이리자주..?
슬슬망해가는군
욕도 아깝다
빠가들아
게임사도 대만따까린가?
다음으로는 유저가 적은 서버의 <서버 통합>입니다. <5차 서버 이전> 이후 각 서버의 인구수를 지속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이후 적은 인구수로 인해 원활한 게임 플레이에 지장을 준다고 판단될 경우 <서버 통합>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교통사고가 나면 차를 없애는게 아니라 사고가 적게 나도록 안전을 더 강화해야지 차를 없애자고 하네. 머갈 수준하고는 왜 1개로 합치지 그냥
서비스 종료해라 재미읍다
패치를 좀 나눠서 해줘요.. 기모았다 팍내지말고.. 그니 부담되서 다 떠나자나요.. 매주안되면 2주간격 최대한달간격내야지 두달치 패치를 한번에 내니 다들 억하고 도망가죠
한방에 몰아치기하지말고 매주 패치좀해요...욕하고싶지않는데 기다리다가 넉다운된 유저가 수두룩한지를 모르는건지?아니면 모르는척하는건지...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꼴이네요...ㅎ 유저가 떠나면 절대안돌아옴...왜?그만큼 정떨어져서 떠났으니...그리고 당신들도 케릭 시세 보고있지않나?바 ㄹ ㅌ 에 가서 매일 모니터링 하는걸로 아는데....케릭 시세좀 보고 반성좀해요...무엇이 잘못된건지도 알면 좋겠고...반성도 좀 하면서 돈쓴사람들 허탈감주는 패치는 더이상 없길..
메크로나 좀잡아 신고해도 답도 없고
야이10 그냥 롬앤리니지로 이름 바꾸라고 이싶팔머하는거이니 응?
발전이없냐 니들수준 안봐도 알겟다 못배우고 대가리든거없고 하니 할줄 아는게 따라하기...밖에없어..
새대가리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