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 분 | '20학년도 이전 | '21학년도 | '22학년도 이후 |
수능위주전형 비율 | 대학 자율 | 수능위주전형 비율 확대 유도 | 수능위주전형 비율 30% 이상 재정지원과 연계 (학생부교과 30% 이상 대학은 자율) |
수능최저학력 기준 활용 | 대학 자율 (선발방법 취지 고려) | 대학 자율 (선발방법 취지 고려) | 대학 자율 (선발방법 취지 고려) |
수능 출제범위 | 국어 : 화법과작문, 독서와문법, 문학 수학(가) : 미적분Ⅱ, 확률과통계, 기하와벡터 수학(나) : 수학Ⅱ, 미적분Ⅰ, 확률과통계 영어 : 영어Ⅰ, 영어Ⅱ 한국사 : 한국사 탐구 : 계열 구분 * 사회 : 9과목 중 택2 * 과학 : 8과목 중 택2 * 직업 : 10과목 중 택2 제2외국어/한문 : 9과목 중 택1 | 국어 : 화법과작문, 독서, 문학, 언어 수학(가) : 수학Ⅰ, 확률과통계, 미적분 수학(나) :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통계 영어 : 영어Ⅰ, 영어Ⅱ 한국사 : 한국사 탐구 : 계열 구분 * 사회 : 9과목 중 택2 * 과학 : 8과목 중 택2 * 직업 : 10과목 중 택2 제2외국어/한문 : 9과목 중 택1 | 국어(공통) : 독서, 문학 국어(선택) : 화법과작문, 언어와매체 중 택1 수학(공통) : 수학Ⅰ, 수학Ⅱ 수학(선택) : 확률과통계, 미적분, 기하 중 택1 영어 : 영어Ⅰ, 영어Ⅱ 한국사 : 한국사 탐구(일반) : 계열구분없이 택2 * 사회 : 9과목 * 과학 : 8과목 탐구(직업) : 성공적인직업생활 + 5과목 중 택1 제2외국어/한문 : 9과목 중 택1 |
수능 절대평가 | 영어, 한국사 | 영어, 한국사 | 영어,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
수능 EBS 연계율 | 70% (영어 일부간접연계) | 70% (영어 일부간접연계) | 50% (간접연계 확대) |
학생부 기재 개선 | 2019학년 고1부터 적용('22학년도 대입에 반영) | ||
자기소개서 개선 | 현행 서식 | 현행 서식 | 서식 간소화 및 개선 |
교사추천서 폐지 | 유지 | 유지 | 폐지 |
평가과정 투명화 | 다수 입학사정관 평가 권장 평가기준 공개 유도 | 다수 입학사정관 평가 권장 평가기준 공개 확대 유도 | 다수 입학사정관 평가 의무화 평가기준 공개 확대 유도 부정·비리 제재 근거법규정 신설 |
선발결과 공시 | 대학별 고교 유형별 합격자수 공시 | 대학별 고교 유형별 합격자수 공시 | 대학별 대입전형별 고교 유형・지역별 합격자수 공시 |
면접·구술고사 | 대학 자율 | 대학 자율 (최소화 유도) | 대학 자율 (최소화 유도) |
논술전형 | 단계적 폐지 유도 | 단계적 폐지 유도 | 단계적 폐지 유도 |
적성고사 | 대학 자율 (최소화 유도) | 대학 자율 (최소화 유도) | 폐지 |
[붙임2]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개선 비교표
순 | 항목 | 현 행 |
| 개 선 | |
1 | 인적사항 | ▪학생 정보, 가족상황(부모 성명, 생년월일), 특기사항 | ▪학적사항과 통합 ▪부모정보(부모 성명, 생년월일) 및 특기사항(가족변동사항) 삭제 | ||
2 | 학적사항 | ▪졸업 연월일, 학교명, 검정고시 합격 정보 등 | ▪인적사항과 통합 | ||
3 | 출결상황 | ▪질병‧무단‧기타 | ▪질병‧미인정‧기타 ※ ‘무단’→‘미인정’ | ||
4 | 수상경력 | ▪수상명, 등급(위), 수상연월일, 수여기관명, 참가대상(참가인원) 입력 | ▪상급학교 진학 시 제공하는 수상경력 개수 제한 | ||
5 |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고) | ▪대입자료로 제공 | ▪대입자료로 미제공 | ||
6 | 진로희망 사항 | ▪진로희망, 희망사유 입력 | ▪항목 삭제 ▪학생의 진로희망은 창체 진로활동특기사항에 기재(대입 미제공) | ||
7 | 창의적 체험 활동 상황 | 봉사 활동 | ▪실적 및 특기사항 기재 | ▪봉사활동 특기사항 미기재 (필요시 행동특성 및 종합 의견란에 특기사항 기재 가능) | |
동아리 활동 | ▪(자율동아리) 자율동아리명, 활동내용 등을 특기사항란에 기재 | ▪가입제한은 두지 않되 기재 가능 동아리 개수를 제한(학년당 1개)하고, 객관적으로 확인 가능 사항(동아리명, 동아리 소개)만 기재 | |||
▪(소논문) 동아리, 교과세특란에 (논문명, 참여시간, 참여인원)기재 | ▪소논문 기재 금지 | ||||
▪(청소년단체) 교육과정에 편성된 청소년단체, 학교교육계획에 포함된 청소년 단체, 학교밖 청소년단체 활동 모두 기재 (단체명, 활동내용) | ▪(교육과정에 편성된 청소년단체) 단체명, 활동내용 모두 기재 ▪(학교교육계획에 따른 청소년단체 활동) 단체명만 기재 ▪(학교 밖 청소년단체 활동) 미기재 | ||||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구체적 활동내용* 기재 *포지션, 대회출전 경력, 역할, 특성 등 |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기재 간소화 ※ 정규교육과정 내 : 개인특성 중심 ※ 정규교육과정 외 : 클럽명(시간) | ||||
진로활동 | ▪진로 관련 활동내용 및 상담내용 등 기재 | ▪진로활동 특기사항에 진로희망분야 기재 추가(대입자료로 미제공) | |||
기재분량 | ▪특기사항 기재분량 : 3,000자 | ▪특기사항 기재분량 축소: 1,700자 | |||
누가기록 | ▪NEIS 활용 전산 기재·관리 원칙 | ▪누가기록 기재·관리 방법 시도 위임 | |||
8 | 교과학습 발달상황 | ▪(방과후학교)방과후학교 활동(수강)내용 기재 | ▪방과후학교 활동(수강)내용 미기재 | ||
▪(교과세특)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과목 및 학생에 한해 기재 | ▪현행 유지 | ||||
9 | 자유학기활동상황(중) | ▪특기사항 입력 | ▪현행 유지 | ||
10 | 독서활동상황 | ▪제목과 저자만 입력 | ▪현행 유지 | ||
11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기재분량: 1,000자 ▪누가기록 나이스에서 관리 | ▪기재분량 축소: 500자 ▪누가기록 기재·관리 방법 시도 위임 |
2019년 고1부터 ‘진로선택과목*’은 성취도를 대입 전형자료('22학년도 대입)로 제공
※ (대입 정보제공 안) 석차등급 및 표준편차 미제공, 원점수‧평균‧성취도‧수강자 수 제공, 성취수준별 학생비율 추가 제공
[학교생활기록부(현행)]
과목 | 단위수 |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 | 성취도 (수강자수) | 석차 |
고전 읽기 | 4 | 95/70 (10) | A (532) | 1 |
[학교생활기록부(개선)]
과목 | 단위수 | 원점수/ 과목평균 | 성취도 (수강자수) | 성취수준 |
고전 읽기 | 4 | 95/70 | A (532) | A(32.4%) B(30.9%) C(36.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