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센터 선택은 개인의 정신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집에서의 거리와 상담비용과 예약이 얼마나 빨리 가능한가를 생각해서 상담센터를 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좋은방법이라 할수 없다.
병원의 경우와 같이 상담센터가 국가에서 자격을 규정하고 관리하는 기관이라면 위의 방법도 타당하다 할수 있지만, 상담센터는 전혀 법적인 규제가 없어 누구나 개업 할수 있고, 현실적으로도 이러한 헛점을 이용해 수많은 상담센터가 개업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상담센터 선택을 잘못해 낭패를 보는 경우를 자주 보게된다.
그리고 홍보를 많이하고 방송출연을 내세우고 상담센터의 규모를 과시하는 곳들이 있는데, 이런 곳들은 자본을 많이 투자한 곳이지, 전문성이 있는곳 이라고는 할수 없다.
전문성 있는 상담센터를 찾고있는 입장에서는 판단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
가장 무난한 방법은 비영리단체인 한국임상심리학회(심리학전공 전문가, 교수들의 학술단체)의 홈페이지에서 해당지역에 개업한 임상심리전문가를 검색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1. 가급적 경험 많은 임상심리 혹은 상담심리전문가를 찾아가야 하는데, 현재 너무 많은 상담센터들이 생겨나고 있어서 일반인이 판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대체로 전문가들은 체인점상담센터(대학부설센터)나 병원이나 공공기관에 소속되어 있는 경우 보다는 독자적으로 상담센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원 같은 경우는 규모가 크면 다소 유리 할수 있지만 심리치료계통은 센터의 규모 보다는 전문가의 연륜과 능력이 훨씬 중요 합니다. 센터의 규모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상담전문가가 박사학위가 있는지도 참고사항은 됩니다. 박사학위도 특수대학원이 아닌 일반대학원의 박사학위가 더 권위가 있습니다.
그리고 방송출연은 방송작가가 일반인처럼 검색해서 취재하는 경우가 많고 요즘은 비용을 지불하고 방송출연을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방송출연을 했다고 해서 유명한 상담전문가라고 할수 없습니다.
또한 인터넷에 `심리상담` `심리치료` 라고 검색을 하면 수많은 까페와 블로그에 특정 상담센터를 홍보하는 도배성 광고글들이 보이는데, 이것은 알바생과 광고대행사를 통해 작업한 것이기 때문에 상담센터 선택시 고려 해서는 곤란합니다.
2. 사람들이 방송에 한번씩 나오는 00치료(최면치료, 전생치료 등)라고 하는 것들을 아주 신기하게 보는데 그건 모두 시청율을 높이기 위해 연출된 것이고 실제로 심리치료전문가들이 치료방법으로 쓰지는 않는 것들 입니다. 실제로 방송에서 처럼 그렇게 단기간에 극적으로 치료 될수는 없습니다. 00치료 라고 하는 것들은 정통치료방법이 아닙니다.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심리치료를 전공 합니다.
인지치료, 행동치료 등은 검증된 좋은 치료방법 입니다. 심리치료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여러 치료방법들의 장점을 통합한 절충적인 상담치료 방법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보통은 상담심리전문가 보다는 임상심리전문가가 좀더 심한 심리적인 증상이 있는 내담자들을 치료합니다.
그리고 임상심리전문가들은 심리검사를 전문적으로 실시하고 분석하는 전문가이기 때문에 내담자의 심리분석을 정확히 할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상담과 심리검사를 같이 받고 싶다면 임상심리전문가를 찾는것이 유리하다고 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