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미륵대도 교리는 어떠한 것인가.
대저 미륵대도 교리는 천, 지, 인 삼재응합의 삼합일도와 선, 불, 유 삼합일법과 성, 심, 신 삼합일교의 삼인세전 법칙(三人世傳法則)과 건곤무량지대(乾坤無量之大)와 황인무위지도(皇人無爲之道)와 진인무상지덕(眞人無上之德)을 구명하여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조물주 상제 천지님의 자연정리(自然正理)를 교리의 근본으로 삼고,
단군시조님의 삼진귀일(三眞歸一)의 대리(大理)에 응하여 홍익이념(弘益理念)을 한민족의 가훈으로 바르게 세워서 아침저녁으로 문안봉심케 하며, 단군시조의 자손인 구세주 미륵성현의 삼합법리(三合法理)인 묘행정리(妙行正理)의 대도덕 진리로 만인류를 시방법계로 제도하여 신령통달케 함을 정명하야 일법일법 깨달아서 만법귀일케 하고, 일도일도 닦아서 대도귀일케 하며, 일교일교 가르쳐서 대덕귀일케 하는 삼대원리로써 인류를 평등화목케 하여 경천지 사상으로 구세구민(救世救民)을 영생으로 실천함이니라.
칠성명리(七星命理)와 삼태육성(三台六星)의 신령한 인간으로 하여금 대도경인 황천현도묘원, 대법경인 황지현법묘정, 대교경인 황인현교묘방 법리로 인류 등대로 삼아 도를 이루고 덕을 세우며 청정, 자비, 오륜의 삼합종리(三合宗理)를 바탕으로 묘유주천(卯酉周天)의 의성사상(義誠思想)을 근본으로 세워 중생구제하며,
인지본(仁之本)인 충효성경(忠孝誠敬)으로 국민된 도리를 다하여 나라에 충성하고, 자손된 도리를 다하여 부모에 효도하며, 제자된 도리를 다하여 사은에 보은하고, 모든 악업을 여의고 선을 지어 행하며, 천지순리에 응하여 공묵사도(恭黙思道)의 가르침을 체득궁행(體得躬行)함이니라. 본래 삼대종리라 하는 것은 현현묘묘(玄玄妙妙)하여 무궁무진(無窮無盡)한 것이니 창조주이신 도명신(道命神)의 천지님과 구세주이신 미륵대불님께서 삼합일리(三合一理)의 진수(眞髓)를 정회(精會)하시어 현묘정리(玄妙正理)로 중선만덕(衆善萬德)을 밝히시어 억조중생을 지상낙원으로 인도하실 때,
유가(儒家) 오륜 삼강의 입즉효(入則孝)하고, 불문(佛門) 삼귀오계(三歸五戒)의 제악막작(諸惡莫作)하고 중선봉행(衆善奉行)하여 명심견성(明心見性)하며, 선가(仙家) 삼화오기(三華五氣)의 무위(無爲)에 처(處)하고 불신(不信)을 행(行)하여 수심련성(修心鍊性)하는 삼대종리를 일합천칙으로 하여 중생을 의롭게 하고 만백성을 유익하게 하여 극락정토를 이루게 함이니라. 그리하여 대의(大義)와 대성(大成)으로 중생을 구원하고 대원을 성취하여 인류로 하여금 천부선지(天賦善地)의 회복과 고해진겁(苦海塵劫)의 해탈을 각득케 하여 대신심으로 선도포덕(宣道布德)함이니라.
그리하여 도덕문명으로 세계일가로 도화(導化)하여 정의스럽고 지성스러우며 자유스럽고 평화스러운 지상낙원 복지사회를 이룩하고 남녀 도덕군자 심성 영혼을 주회환생(周廻還生)케 하여 말세에 사도를 믿는 중생들을 오만 대운 용화세계의 도덕 세상으로 인도화육(引導化育)시키어 구경에는 다같이 공존 공생하는 도를 이루어 세세생생 자손 만대 부귀영화로 자자향유(自自享有)케 함이 미륵대도의 교리이며 진리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