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목 : 고대산~보개봉~금학산(경기 연천, 강원 철원(동송))
2. 산행일자 : 2006. 11. 11.
3. 고대산~금학산 산행코스
- 신탄리역 - 매표소 - 칼바위(제2등산로) - 삼각봉 - 주봉 고대봉(832M) - 보개봉 - 부대초소 - 금학산(947M) - 매바위 - 금학체육공원 - 철원여중고 - 동송버스터미널
4. 고대산~금학산 산행거리 : 약12km(6시간 소요)
경기도 연천 신탄리역, 경원선 열차가 북으로 더 이상 달리지 못하는 마지막 역이다. 고대산 산행을 위해서는 신탄리역에서 하차해야 한다.
칼바위 능선으로 오르다 본 신탄리 마을.
연천 고대산 정상과 모노레일, 군부대에서 사용하고 있다.
고대산 정상에서 본 철원평야와 북녘땅, 오른쪽에 철원 학저수지가 보인다. 정상 표지석은 열쇠부대가 세웠다. 정상에서 북서쪽으로 백마고지가 보인다.
보개봉에서 뒤돌아 본 고대산, 정상의 바위가 높아서 고대산이라고 했다는 의미를 알았다. 신탄리에서 봤을 때는 잘 몰랐는데... 보개봉은 헬리포터로 사용되고 있다.
보개봉에서 본 금학산 정상. 보개봉 삼거리에서 남쪽인 오른쪽으로 틀면 지장봉 방향이고 북동쪽으로 내려서야 금학산 방향이다.
보개봉과 금학산 중간 군 초소. 군견이 여러마리 지키고 있다. 탱크도 있다. 믿거나 말거나.... 여기서부터 금학산 정상까지는 웃음에 대한 명언을 100m 마다 표시해 놓았다. 이것을 읽으려면 10번.....아마 이곳 부대장님이 멋쟁라는 생각이 든다.
강원도 철원 금학산 정상. 북쪽으로는 구철원 동송읍, 철원평야와 북한땅이 한눈에 들어온다. 정상 옆 봉우리는 금학산 소대가 있으며 접근금지다. 동쪽 멀리로 복계산, 광덕산 레이더기상센타, 백운봉, 국망봉이 아득히 보인다. 궁예가 세운 태봉국의 도성 터도 저곳에 있다.
금학산 매바위와 철원평야, 구철원인 동송읍내, 도피안사가 있는 학저수지 뒤로 멀리 북녘땅이 보인다.
철원 금학산 체육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