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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세정과 함께하는 생명이야기
 
 
 
카페 게시글
2016-2 한국실학의 이해 이야기토론방 최한기 토론방 - 이번 학기 마지막 토론방
Sea-jeong Kim 추천 0 조회 74 16.11.29 20:34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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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6.11.30 18:31

    첫댓글 이번 발표를 통해서 성리학적 이와 최한기의 이가 반대되는 의미이고 최한기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인 기활동운화에 대해 알게 되어서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최한기의 기철학이 기존의 성리학과 다른 점은 인의예지가 사람의 본래적 속성이라는 생각을 거부한다고 했는데 또 다른 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16.11.30 23:34

    최한기는 시대를 앞선 인물로 그 당시 신분제 폐지를 주장하며 법이 평등하지 못한 사회에서 법의 평등을 주장한 것을 보면 시대를 앞선 선구자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그리고 인재등용에 있어 기틀을 마련한 것을 보면 얼마나 뛰어난 인물이며, 선구적인 인물이엿는지 알 수 있습니다.

  • 16.12.02 13:58

    최한기는 기의 철학을 계승, 발전시킨 독창적인 운화기고, 세계 각국의 지리, 역사, 과학, 천문학, 의학 등 서양학문을 소개하는 많은 저술을 통해 서양 과학기술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주장하였습니다. 이러한 면모를 보아 그는 조선후기의 실학자중 가장 서양적 사고를 수용하려 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최한기는 동서양의 화합을 추구한
    실학과 개화사상가라고 생각합니다.

  • 16.12.03 04:14

    최한기는 실학자라기 보다는 서양철학자에 더 가깝습니다. 서양의 학문을 거의 그대로 이어받았기 때문입니다. 최한기가 말하는 '기'는 성리학에서 말하던 '기'와는 다른 정의를 갖는데, 이는 최한기가 서양철학의 영향을 크게 받았기 때문입니다. 감각 경험의 축적인 형질통과 사유의 결과물인 추측통으로 나뉘는 앎으로 보았을 때 그의 인식론은 성리학과 양명학에서 발견되지 않는 새로운 철학이고, 이는 서양철학의 경험주의와 이성주의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16.12.04 03:12

    최한기는 시대적 상황에도 불구하고 동양의 풍속과 예교는 지키면서 서양의 우수한 문물을 수용할 것을 주장하고, 귀천에 관계없이 사회 각 분야에서 재능 있는 사람을 두루 등용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 16.12.05 19:20

    최한기는 선현들의 기철학을 계승하여 고도로 발전시킨 동시에, 이전 실학자들이 도입해놓은 서양의 과학지식을 극대화시킨 인물이라 생각합니다. 나아가 최한기의 학문은 시민적 입장에 한 걸음 더 다가선 실학이었기에 ‘실학사상과 개화사상의 가교자’로서 그의 사상사적 위치를 높이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 16.12.05 20:30

    발표와 수업을 통해 최한기의 철학에 대해 자세하게 알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저는 기가 성리학에서 다루는 기로 이해하고있었는데 그 기를 이기론적인 기가 아닌 기의 의미 자체로 이해해야 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실학적 관점에서 보자면 최한기는 그 부분을 잘 살펴볼 수 없지만, 다양한 사상을 통해 자신만의 기 철학을 펼친 점이 의의가 있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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