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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13장 (개역개정판): 사랑- 고린도교회의 치유명약
새찬송: 311장(통일 185장)- 내 너를 위하여 // 304장- 그 크신 하나님의 사랑/ 503장(373장)- 세상 모두 사랑 없어.
고전 13장은 고린도교회의 1장 -12장의 문맥 속에서 삶의 자리와 상황 - 분파주의를 비롯한 고린도교회의 10가지 문제 - 속에서 주신 말씀이다. '올바른 자유'의 행사의 원리(10;23-11:1)와 '바른 은사' 활용의 원리로 사랑(헤세드 아가페)를 말한다.
바울 사도는 고린도전서를 낭만적인 분위기 속에서 쓴 시가 아니며, 이론과 추상화가 아니다. 시기와 분쟁 간음 등을 포함한 문제들에 대한 근원적인 치유와 해결책으로서 구주와 주님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랑을 제시하는 것이다.
시인, 화가, 소설가 말하는 사랑과 질적인 차원이 다른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빌립보서 2장) 안에 성육신으로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요3: 16/ 로마서 8장)을 말한다.
♣ 고전13: 1-3. 다섯 가지의 성령의 은사 & 사랑의 힘
▷ 1-3절 사랑 없는 은사의 무익함
1절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哥林多前书1 我若能说万人的方言, 并天使的话语, 却没有爱, 我就成了鸣的锣, 响的钹一般。
Wǒ ruò néng shuō wàn rén de fāngyán , bìng tiānshǐ de huà yǔ què méiyǒu aì , wǒ jiù chéng le wū de luó , xiǎng de bó yìbān .
If I speak in the tongues of men and of angels, but have not love, I am only a resounding gong or a clanging cymbal.
- 내가: 다른 사람- 사도를 비유로 말하지 않는다. 그 자신 사도바울은 자유와 은사가 충만하다.
- 방언 ( 万人的方言 wàn rén de fāngyán) : 사랑은 말이 아닌 행동이다.'행함과 진실함으로 사랑하라'.
한 나라의 말- 영어 하나도 유창하게 하려고 배우려면 얼마나 많은 수고와 노력이 필요한가? 그런데 많은 나라의 말을 한다면, - 똑똑하다. 지식이 많다.
언어는 소리다. 말씀은 알맹이다. 언어는 소리다. 그러나, 사랑은 알맹이, 곧 메시지다.
-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 은사들. 은사와 분쟁- 사랑이 없으면 무익하다. 사랑을 따라 구하라.
고린도전서에서 바울이 가장 먼저 거론하는 은사는 무엇인가? 웅변, 달변이 아니다! 황홀경에서 발하는 방언과 천사의 말이다.
사랑 없는 은사(고전13장)는 무익하다. 사랑은 다른 모든 은사(고전1장)와 동등한 은사가 아니다. 오히려 다른 은사의 가치를 판가름할 수 있는 근원적이며 결정적인 것이다.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 수사학과 논리학으로 무장된 웅변과 달변도 사랑이 없다면 구리와 꽹과리 소리가 되어버린다.
-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아가페)이 없으면(didn't love others. L.B): <무슨 은사이든지 그 은사를 행하라- 사랑의 동기로! 사랑의 원리로! 교회의 덕을 세위기 위해서(고전14:26)에 상응하는 원리다! >
사랑은 말(웅변)의 생명이다. 주여, 사랑으로 말하게 하소서.
'사랑은 많은 은사 중의 하나가 아니다! 모든 다른 재능들의 가치와 무가치를 판가름을 결정하는 신적 전조다'(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많은 사람들이 사랑을 잘못 이해하여 '신사가 아니며'라고 해석한다고 지적한다(토마스 머튼의 칠층산).
-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a noise. N IV): 술의 신 디오니소스와 동물의 신, 퀴벨레를 섬기는데 구리와 꽹과리를 사용하여 신- 귀신을 불러내고, 마귀를 내쫓고, 숭배자를 선도한다. 얼마나 역겹고 악한가! 단조음으로 계속쳐댐으로써 대단히 귀에 거슬리고, 익숙하지않는 사람과 공감하지 않은 사람들의 감정을 상하게 만든다.
무당 굿하듯.
은사의 활용법- 사랑!
2절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서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我若有先知讲道之能,也明白各样的奥秘,各样的知识,而且有全备的信,叫我能够移山,却没有爱, 我就算不得什么。
Wǒ ruò yǒu xiānzhī jiǎng dào zhī néng , yĕ míngbai gèyàng de àomì , gèyàng de zhīshi . érqiĕ yǒu quánbeì de xìn , jiào wǒ nénggòu yí shān , què méiyǒu aì , wǒ jiù suàn bùdé shénme .
If I have the gift of prophecy and can fathom all mysteries and all knowledge, and if I have a faith that can move mountains, but have not love, I am nothing.
- 하나님 사랑, 교회사랑, 이웃 사랑, 원수사랑.
- 예언(고전14장)하는 능력이 있어.: 본문의 두번째 은사, 예언.
예언의 은사(12장)는 다른 사람 특히 교회 공동체의 유익를 위하고, 교회의 덕을 세우는가? 자기의 유익과 자랑인가, 사랑으로 하는가?
-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고전1:): 세번째 은사.
모든 비밀... 모든 지식... 모든 믿음... 모든 것으로 구제... 이 모든 것 everything이 nothing이 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사랑이 유무에 달려 있다.
- 산을 옮길만한 모든 믿음(막11:23)이 있을지라도: 4째 은사.
사랑으로 역사하는 믿음만 가치가 있다. '사랑'이 없다면 내가 자랑하는 그 '모든 것'(everything)이 아무 것도 아닌 것이 될 수 있다.
*- 사랑이 없으면 : 고린도교회, 우리교회는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세워진 교회다. 이런 교회가 은사를 좇다가 사랑을 잃어버려서는 안된다. 은사는 교회를 세우라고 주신 것이다. 은사는 한시적 가치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믿음, 소망, 사랑은 영원한 가치다.
-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I would still be worth nothing at all without love.L.B/ 我就算不得什么。 ): 성공을 해도, 칭찬과 인정, 환호를 받아도, 중요하지 않고 하나님 앞에 아무것도 아니다. 사랑없는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쓰임받을 수 없다!
3절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我若将所有的赒济穷人, 又舍己身叫人焚烧,却没有爱,仍然与我无益。
Wǒ ruò jiāng suǒyǒude zhōujì qióngrén , yòu shĕjǐ shēn jiào rén fùnshāo , què méiyǒu aì , réngrán yǔ wǒ wúyì .
If I give all I possess to the poor and surrender my body to the flames, but have not love, I gain nothing.
-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5째 구제의 은사.
구제의 동기가 공명심과 이기심으로 하고 사랑을 동기로 하지 않으면 교회에 해가 되며 외식하는 자가 되고 낭비하는 것이며 무익하다
-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줄(단3:19-20): 희생, 순교를 말한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사랑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 근본 동기가 사랑인가?
-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it would be of no value whatever. L.B/ 我无益 ): 모든 것이 가하나 모든 것이 유익한 것이 아니요. 남에게 유익힌가,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가, 덕을 세우는가, 사랑으로 하는가는 우리의 자유와 권리, 권세를 바르게 사용하게 인도하는 원리다.
▷ 4-7절 사랑의 태도 (본질/ 특성= 속성) * 참고. 눅 6:27-35/롬 12:9-21.
사랑은 고난 받는 종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성품이며, 마음과 언어와 행동으로 사랑으로 처신하시고 응답하시는 모습이다(벧전 2:23/ 눅6:27-35/ 롬12:9-21) * 다음에 열거하는 '사랑'이라는 단어 대신 ' 예수님' 과 '우리 이름'을 넣어서 읽어보라. 어느 것 이 적절한가, 거북한가? 바른 은사의 원리인 사랑의 특성들은 무엇인가, 몇가지가 되는가?
4절 사랑은 오래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爱是恒久忍耐,又有恩慈;爱是不嫉妒;爱是不自夸,不张狂,
Aì shì héng jiǔ rĕnnaì , yòu yǒu ēncí ; aì shì bú jídù ; aì shì bú zì kuā, bú zhāngkuáng .
Love is patient, love is kind. It does not envy, it does not boast, it is not proud.
*- 사랑은 오래참고(Love is very patient. L.B/ 爱是恒久忍耐 Aì shì héng jiǔ rĕnnaì ): 사랑의 모습 - 15가지 동사. 주님의 모습- 진정한 사랑의 모습이 동기- 말과 행동에서 나타나 있다.
사랑은 감정을 넘어서, 의지의 행동을 말한다.
관계의 생명은 오래참음이다! 사랑의 출발은 오래참음이다!
예수님은 고난을 당할 때에 어떻게 처신했는가! 사랑이다!
사랑의 시작이 무엇인가? 3년의 무화과나무, 12년의 혈루증, 38년된 질병, 40년이 된 앉은 뱅이... 더 나아가 나의 일생을 참아주시는 하나님 감사합니다.
오래 참음은 하나님의 성품이다!
"물이 끓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헬라어). 사랑은 천천히 끓는 물이다."
일만 달란트 빚진 종은 자비와 용서를 구하지 않고 인내를 간청하였다(마18: 26-27). 그러나, 그는 100데나리온 빚진 자에게 인내하지 않았다. "주께서는.... 오래 참으사"(벧후3:9).
"인내란 하나님의 은혜(자비)가 우리에게 올 수 있도록 길에 깔린 붉은 양탄자와 같다" - <맥스 루케이도, 사랑. 30쪽 이하>
사랑은 머물러 있는 명사가 아닌 행동하는 동사다!
사랑은 오래참음에서 시작하고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로 끝난다. 인내는 사랑의 알파와 오메가다.
인내는 성령님의 열매이다. 하나님께 인내의 열매를 맺도록 간청하라. 하나님은 인내를 열매로 맺도록 공급해주신다!
* 인내와 깨달음(명철)은 정비례 관계- 잠14:29/ 11:12/ 17:27
<케이도 목사가 교회 리더십 집회에 참석하여 명 강의를 듣고 있는데, 뒷에 앉은 두 사람이 속삭이는 대화를 멈추지 않았다.참다 못해 돌아서서 조용히 해달라고 하려는데, 강사가 설명하였다. 미안합니다. 강의에 참석하신 뒤의 두 분은 루마니아에서 오신 장로님인데 영어를 못하셔서루마니아어 통역하고 계십니다" 인내가 물밀듯이 몰려왔다." 명철한 자는 잠잠하느니라(잠11:12)>
- 맥스 루케이도. <사랑>
- 사랑은 온유하며(= 친절하다 kind. L.B/ 又有恩慈 yòu yǒu ēncí ) : 예수님은 온유하시고 겸손하시다(마11장 '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 멍애를 매고 내게 배우라 ).
부드럽고, 친절하게!
그래서 바쁘심에도 불구하고, 가나 혼인 잔치에 초대에 응하셨다. 그리고 물을 포도주로 만드는 기적을 행하신 것이다! (요2장). 다른 곳에 가셔서서 더 큰 기적을 행하셔서 주인공이 되실 수 있으실텐데....
친구가 없는 삭게오의 집의 가셨다!(눅 19장). "삭게오야 속히, 내려오라. 오늘 너의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다. 적은 방명록의 1번은 누구신가?
"서로 친절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엡4:32). 자비란 친절의 극치에서 나오는 행위다.
모세- 온유한 사람, 지도자; 욕하지 않았다! 잔인하지 않다.
대지의 작가, 펄벅 여사 - 까치밥/ 지게를 맨 농부 - 한국에 왔다. 펄벅여사- 유일한 박사의 소개로 한국에 왔다.ㅇ
♣ 4절하 - 5절상 우리 안의 5가지의 어두움 - 시기, 자랑, 교만, 무례, 자기유익.
- 사랑은 시기하지 아니하며(never jealous or envious. L.B): 시기= 투기(질투). 다른 사람의 은사를 시기하지 말라는 것이다! (롬12장 - 기뻐하는 자와 함께 기뻐하고, 우는 자와 함께 울라- 아버지는 가능하다! )
시기는 히브리어 "콰나"(qua-nah)는 (질투로 얼굴이) "강렬하게 붉어지다"는 뜻이 있다.
나에게 없는 것, 다른 사람이 가진 좋은 은사를 ... 인기... 큰 교회... 설교...재산... 등에 시기의 불꽃이 튄다. 시기를 감사의 에너지로 바꾸어주소서. 바리새인들의 시기(마27:18)와 대제사장의 시기는 주님을 죽음으로 몰았다. 자신을 죽음으로 몰았다는 표현이 더욱 정확한다. "질투는 스올 같이 잔인하며 불길같이 일어나니"(아가8:6). 요셉의 형들의 시기(창37장)의 불꽃이 화염으로 바뀌었다.
시기와 질투의 처방은 무엇인가?
주님을 의심하지 말고, 주님을 의뢰하라(시37편).
초기에 시기의 '작은 불꽃'을 진화하라. 주님에 대한 의심이 질투의 '불씨'을 만든다. 교회의 주인, 사역의 주인, 내 인생의 주인도 주님이시다. 큰 교회에 시기하지 말라. 주님을 의뢰하라.
우는 자와 함께 울고, 웃는 자와 함께 울라(롬12장). "진정한 사랑이 마음에 깃들면 질투의 불꽃은 꺼진다"(맥스 루케이도, 사랑. 69쪽).
시기의 결과는 첫째, 외로움(잠27:4), 질병(잠14;30), 분노(잠잠6;34) 와 폭력(약4;2)이다. 나에게 진정 필요한 것을 주시려고 내가 원하는 것을 주시지 않는다. 나의 참된 필요를 공급하실 하나님, 파트너 되신 하나님,... 모든 것 되신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을 의뢰하자.
* 자랑과 교만
- 자랑하지 아니하며( Love is never boastful or proud. L.B) : 자랑은 자신을 드러내고 뽐내는 것이다.
자기의 소유, 업적 자랑, 은사자랑!
우리의 주와 구주이신 예수님은 사람들의 인정받는 것에 관심을 두지 않고 자랑과 교만하지 않았다. * 남을 먼저 생각하셨기 때문이다!(빌2:5-8).
고린도교인들은 소속감, 은사와 지식을 자랑하거나 뽐낸다(고전1장). 영적인 사람은 주안에서 주님을 자랑한다. 나의 자랑은 오직 단점이 아닌 약한 것일 뿐.
- 교만하지 아니하며(never haughty. L.B): 은사를 받았다고 다른 사람보도 높이고, 부풀리지 않는 것이다!
문벌(가문), 지식, 은사를 받았다고 자신을 다른 사람보도 높여 마음을 부풀리지 않는 것이다.
5절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면, 자기의 유익(헬, '것')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不做害羞的事,不求自己的益处,不轻易发怒,不计算人的恶,
Bú zuò haì xiū de shì . bú qiú zìjǐ de yìchu . bú qīngyì fānù, bú jìsuàn rén de ĕ .
It is not rude, it is not self-seeking, it is not easily angered, it keeps no record of wrongs.
-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면: 사회생활에서 합당한 예절에 따라 행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 자기의 유익(헬, '것')을 구하지 아니하며 (never selfish. L.B): 공동체의 유익. 성도의 유익.
자기 유익과 자기 자랑을 위하여 은사를 과시하면, 자기에게도 무익하다.
사랑은 본질적으로 다른 사람의 유익을 구하는 것이다. 즉 이타적이다. 다른 사람의 유익을 구하여, 기쁘게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그들로 구원을 얻게 하라.
♣ 5하-6절. 다른 사람들 속의 어두움 - 성냄, 악한 것을 생각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 성내지 아니하며: 날카롭게 화내지 않는 것이다. 주 예수님은 제자들을 끝까지 사랑하셨다(요13장). 발을 씻겨주셨다. 찢지 않으셨다.
- 악한 것을 생각하(로기제타이)지 아니하며: '로기제타이'= 세밀하게 기억해두다(= 기록하다). 다른 사람에게 악을 끼치거나 악을 악으로 갚고, 복수할 것을 생각하지 않는다. 오늘날의 고린도교인들이여, 용서하고 잊어버리라. 우리를 거스리는 말과 행동을 기억하지 말라. 뒷공론을 하지 말라. 사랑은 허다한 허물을 덮는다.
6절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不喜欢不义,只喜欢真理;
Bú xǐhuan bú yì , zhǐ xǐhuan zhēnlǐ .
Love does not delight in evil but rejoices with the truth.
- 불의(injustice. L.B)를 기뻐하지 아니하며(It is never glad about injustice, L.B): 시편 2편의 세상의 군왕들 참고. 고전 13장은 낭만적인 시가 아닌 다이나마이트로서 고린도교회의 약점, 결함, 실해, 불의 죄를 드러낸다.
-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but rejoices whenever truth wins its way. L.B): 요한삼서 참고.
<7절- 하나님 앞에서의 어두움>
7절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凡事包容,凡事相信,凡事盼望,凡事忍耐。
Fán shì bāoróng . fán shì xiāngxìn . fán shì pànwàng . fán shì rĕnnaì .
It always protects, always trusts, always hopes, always perseveres.
* 이 4가지 '모든 것'은 인간적인 자질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물이다.
- 모든 것을 참으며(If you love someone you will be loyal to him nomatter what the cost. LB): 사랑이 있어야 가능하다!
사랑하는 마음이 있으면 모든 일을 참는다.
<역린> - "베드로여, 이것 까지 참으라! "
십자가를 참아내신 주님 예수. 에메한 고난을 속죄로 승화시키신 주여!
- 모든 것을 믿으며(You will always believe in him, L.B): 모든 것 = 모든 일 = 항상!
실망하는가, 신뢰하는가?
사랑하면 모든 일에 있어서, 비록 표면적으로 의심스러운 일이나 실망스러운 일이 이있는 것 같이 보여도 의심하지않고 끝까지 신뢰한다.
- 모든 것을 바라며(always expect the best of him, L.B ): 역경과 환란 중에서도! 소망을 잃지 않는다.
- 모든 것을 견딘다(, and always stand your ground in defending him. LB): 사랑이 있으면, 모든 어려움과 역경을 이겨내는 것을 말한다. 주님은 우리에게 그렇게 견디셨다! 그리고 승리하셨다.
사랑의 알파와 오메가, 시작(4절)과 끝(7절)이다.
* 예수 그리스도의 인내, 욥의 인내... 베드로의 인내.
▷ 8-13절 사랑의 영원함
영원한 사랑, 사랑의 지속성, 최고성> 예언 방언 지식에 비해서 영속성을 갖는다.
8절 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지 아니하되, 예언도 폐하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폐하리라.
爱是永不止息。先知讲道之能终必归于无有;说方言之能终必停止;知识也终必归于无有。
Aì shì yǒng bú zhǐxī. xiānzhī jiǎng dào zhī néng ; zhōng bì guīyú wú yǒu . shuō fāngyán zhī néng , zhōng bì tíng zhǐ , zhīshi yĕ zhōng bì guīyú wú yǒu Love never fails. But where there are prophecies, they will cease; where there are tongues, they will be stilled; where there is knowledge, it will pass away.
*- 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핍테이)지 아니하되(, but love goes on for ever. L.B): 사랑은 하나님의 본질이기 때문에 폐지, 소멸되지 않고 - 영원히 남는다(요일4:7-8, 16).
가장 강력하고 지속적인 압력 속에서도 결코 꺽이지 않는다. 사랑은 죽음보다 강하고. 방언, 예언, 지식보다 지속적이다. 은사는 한계적이며, 한시적이다. 사랑의 우월성과 영원성을 강조한다.
- 예언도 폐하고( will disappear. L.B): 효력이 없어지고, 더이상 필요하지 않다.
* 사랑은 영원하다. 사랑은 실패가 없다. 하나님은 사랑이시기 때문이다(요일4:7-8, 16).
- 방언도 그치고,
- 지식도 폐하리라: '예방지'
9절 우리는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我们现在所知道的有限,先知所讲的也有限,
Wǒmen xiànzaì suǒ zhīdào de yǒu xiàn , xiānzhī suǒ jiǎng de yĕ yǒu xiàn .
For we know in part and we prophesy in part,
- 우리는 부분적으로 알고(Now we know so little, L.B): 은사의 한계성. 부분적인 것 <->온전한 것.
이 세대에 속한 인간의 지식과 예언은 온전하지 않다. 우리가 부분적으로 안다는 사실을 모를 때 지적인 교만에 빠진다. 지식은 교만케하는 속성이 있다.
10절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알던 것이 폐하리라.
等那完全的来到,这有限的必归于无有了。
Dĕng nà wánquán de lái dào , zhè yǒu xiàn de bì guīyú wú yǒu le .
but when perfection comes, the imperfect disappears.
- 온전한 것이 올 때: 예수님의 재림 때다! 두 가지 해석이 있다. 신약성경이 정경으로 완성된 것이라고 말하는 것과 예수님의 재림하시는 날이라는 것 둘이다. 전자는 오류다! 주후 4세기 아타나시우스가 회람편지를 보내면서 우연히 27권의 신약성경목록을 만들었다.<라인하르트 본케, 강력한 성령의 나타나심, 311쪽>
본문이 말하는 의미는 무엇인가? 그 때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의 날이다. 신랑이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께서 휘장을 지나 나오실 것이다. 이 때는 새하늘과 새땅이 이루어질때 모든 것이 온전해진다(계21:3).
태양이 떠오르면 촛불은 소용없다!
11절 내가 어렸을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아이와 같고, 깨닫는 것이 어린아이와 같고, 생각하는 것이 어린아이와 같다가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 어린아이의 일을 버렸노라(엡4:11-16).
我作孩子的时候,话语像孩子,心思像孩子,意念像孩子,既成了人,就把孩子的事丢弃了。
Wǒ zuò háizi de shíhou , huà yǔ xiàng háizi , xīn sāi/sī xiàng háizi , yìniàn xiàng háizi . jì chéng le rén , jiù bǎ háizi de shì diūqì le .
When I was a child, I talked like a child, I thought like a child, I reasoned like a child. When I became a man, I put childish ways behind me.
- 내가 어렀을 때에는: 바울의 어렸을 때, 영적 미성숙의 상태를 말한다.
- 말하는 것이 어린아이와 같고: 불완전하다. 거짓에 속을 수 있다.
- 깨닫는 것이 어린아이와 같고: 모든 일에 모든 지체를 사랑으로 대하게 하소서.
- 어린아이(네피오스. infant) : 고전3장의 어린아이. 영적 정신적인 미숙함.
* 어린아이의 일 childish ways. NIV
- 장성한 사람(아네르): 어린아이와 장성한 자의 3가지 대조는 무엇인가?
- 어린아이의 일(NIV)을 버렸노라:
12절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지금은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我们如今仿佛对着镜子观看, 模糊不清 (原文作如同猜谜); 到那时就要面对面了。我如今所知道的有限,到那时就全知道, 如同主知道我一样。
Wǒmen rújīn fǎngfú duì zhe jìngzi guānkàn , mó hú bú qīng . ( mó hú bú qīng yuánwén zuò rútóng mí ) dào nàshí , dào nàshí , jiù yào miànduìmiàn le . wǒ rújīn suǒ zhīdào de yǒu xiàn . dào nàshí jiù quán zhīdào , rútóng zhǔ zhīdào wǒ yíyàng .
Now we see but a poor reflection as in a mirror; then we shall see face to face. Now I know in part; then I shall know fully, even as I am fully known.
거울: 고대의 거울은 청동 같은 금속으로 만들어서 희미하였다.- 부분적이며, 불완전하다.
-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시내산의 모세처럼 하나님읠 바라보게 될 것이다.그때 분명히 온전히 알게된다는 뜻이다(출33:11/ 신34:10/ 창32:30)/ 요일3:2).
"(청동) 거울을 들여다 보슷이 불변명하게 주님을 관상할 때 주님은 부재하신다.
대면하여 주님을 관상할 대 주님은 우리 안에 임재하신다"
( 고백자 막시무스, 필로칼리아 2권 243쪽)
-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앎'(친밀함)은 인간을 인간답게 한다. 우리와 하나님과의 관계의 핵심은 우리가 하나님을 안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를 온전히 아신다(계2-3장의 예수 그리스도)는 것이다. 언제가 우리도 그분을 알 것이다.
*- 부분적으로 아나: <지식> - 완전한 지식 vs 불완전한 지식.
지식이 온전하지 않다. 그림자는 실체가 등장하면 사라진다. 짧은 지식으로 상대방의 의견을 무시하는 태도는 옳지 않다.
완전한 지식 VS 거짓 지식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지식 - 진화론, 공산주의, 세속주의, 종교다원론...
복음을 부정하는 지식
- 내가 온전히 알리라(신명기 34:10): 틀린 것이 아니라, 부준적이고, 부족한 것이다.
모든 지식이 풍성하나 우리가 아는 것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꺼꾸로보는 것이 얼마나 많은가! 하나님도, 성경도 부분적으로 알고 있다!
칼 바르트는 12절의 말씀으로 20세된 아들 마티아스가 알프스산 등반 중 죽었을 때 위로와 소망을 얻었다(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29-39쪽>.
13절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골1:4-5/ 살전 1:3 5:8/ 갈 5:5-6/ 히 10:22-24).
如今常存的有信,有望,有爱这三样,其中最大的是爱。
Rújīn cháng cún de yǒu xìn , yǒu wàng , yǒu aì , zhè sān yàng , qízhōng zuì dà de shì aì .
And now these three remain: faith, hope and love. But the greatest of these is love.
- 믿음: 4번째 은사 - 산을 옮길만한 믿음. 은사적 믿음이 아니고, 일반적인 믿음이다. 지적인 믿음이 아니고, 신뢰로서의 믿음 중 후자를 말한다!
- 소망: 소망의 하나님. 롬 15:13.
- * 믿음 소망 사랑 이 세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삼중지덕> 고린도 교인들이 방언, 예언, 지식에 능했다면 바울을 믿음과 소망과 사랑에 주의를 집중시킨다. 이 세가지는 항상 있어야 할 덕목이다.
<나눔> 종교적인 사람인가, 믿음과 소망과 사랑의 사람인가? 자기 사랑과 연민에 빠지지 않고, 사랑의 사람 사랑의 공동체를 건축하기 위하여 은사(12장)와 직분(14자)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믿음 소망 사랑은... 우리가 예수님의 형상을 닮고, 그분 처럼 자라가도록 도우며,
천국의 능력을 이 땅에 풀어내는 비옥한 토양과 비와 햇빛이다"
<빌 존슨, 불가능을 경험하라, 13>
<미/소/사랑>
- 믿음(피스티스): 은사로서의 믿음(9절)이 아닌, 모든 성도들이 하나님의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 즉 예수님에 대해 갖고 있는 일반적 믿음이다. '지적인 믿음'은 필요없게 되겠지만 '신뢰'로서의 믿음은 계속된다.
주님을 향한 믿음과 주님의 약속에 대한 소망, 부활의 소망, 재림의 소망, 언약의 성취에 대한 소망.
- 소망: 새 하늘과 새땅에서도 우리는 항상 우리의 생명과 은혜와 복의 근원이 되신 하나님을 바라보고 그분을 기대하게된다.
- 그 중의 '제일은'(헬, 더 큰 것은) 사랑이라(_ and the greatest of these is love. L.B): ='사랑이 으뜸이다'. 효율과 명성보다도 사랑만큼은 지켜내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사랑의 동기와 목적인가?
하나님 사랑(마23:37)과 타인과의 관계, 성도와의 관계 - 이웃사랑: 시기, 질투, 미움, 증오, 갈등, 분노가 없이 사랑하라! . 새계명!
하나님은 성령을 통하여 영원한 사랑을 우리에게 부어주신다(롬5:5).- 죄와 유혹이 없는 상태에 하나님을 온전히 사랑하게 된다!
마음을 다하고, 목숨, 뜻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마 22:37).
하나님의 사랑(아가페, 헷세드)은 우리의 삶과 은사의 사용과 사역의 동기, 원리, 목적이 된다.
은사를 시기, 질투, 공명심, 이기심으로 행하지 말라! 교회에 해가 된다! 유익과 덕이 안된다. 사람을 세우고, 교회를 세우는 것은 사랑이다!
절제, 오래참은, 자기희생의 사랑이 요구된다!
참고도서
1.맥스 루케이도. 사랑. 아드폰테스 출판사.
2.매일성경 2015. 11-12월
3.필로칼리아 2권
4.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5. L.B
6. 그리스도를 본받아, 159-165쪽./ 이장호 감수/ 낮은 마음출판사.
7. 그 말씀, 2005년 6월호
7.NIV
13:1 If I speak in the tongues of men and of angels, but have not love, I am only a resounding gong or a clanging cymbal.
- 한 나라의 말을 배우려면 얼마나 많은 수고와 노력이 필요한가? 그런데 많은 나라의 말을 한다면, 똑똑하다. 지식이 많다.
언어는 소리다. 사랑은 알맹이, 곧 메시지다.
13:2 If I have the gift of prophecy and can fathom all mysteries and all knowledge, and if I have a faith that can move mountains, but have not love, I am nothing.
- 하나님 사랑, 교회사랑, 이웃 사랑, 원수사랑.
13:3 If I give all I possess to the poor and surrender my body to the flames, but have not love, I gain nothing.
13:4 Love is patient, love is kind. It does not envy, it does not boast, it is not proud.
13:5 It is not rude, it is not self-seeking, it is not easily angered, it keeps no record of wrongs.
13:6 Love does not delight in evil but rejoices with the truth.
13:7 It always protects, always trusts, always hopes, always perseveres.
13:8 Love never fails. But where there are prophecies, they will cease; where there are tongues, they will be stilled; where there is knowledge, it will pass away.
13:9 For we know in part and we prophesy in part,
13:10 but when perfection comes, the imperfect disappears.
13:11 When I was a child, I talked like a child, I thought like a child, I reasoned like a child. When I became a man, I put childish ways behind me.
13:12 Now we see but a poor reflection as in a mirror; then we shall see face to face. Now I know in part; then I shall know fully, even as I am fully known.
13:13 And now these three remain: faith, hope and love. But the greatest of these is love.
哥林多前书13:1 我若能说万人的方言, 并天使的话语, 却没有爱, 我就成了鸣的锣, 响的钹一般。
Wǒ ruò néng shuō wàn rén de fāngyán , bìng tiānshǐ de huà yǔ què méiyǒu aì , wǒ jiù chéng le wū de luó , xiǎng de bó yìbān .
2 我若有先知讲道之能,也明白各样的奥秘,各样的知识,而且有全备的信,叫我能够移山,却没有爱,我就算不得什么。
Wǒ ruò yǒu xiānzhī jiǎng dào zhī néng , yĕ míngbai gèyàng de àomì , gèyàng de zhīshi . érqiĕ yǒu quánbeì de xìn , jiào wǒ nénggòu yí shān , què méiyǒu aì , wǒ jiù suàn bùdé shénme .
3 我若将所有的赒济穷人,又舍己身叫人焚烧,却没有爱,仍然与我无益。
Wǒ ruò jiāng suǒyǒude zhōujì qióngrén , yòu shĕjǐ shēn jiào rén fùnshāo , què méiyǒu aì , réngrán yǔ wǒ wúyì .
4 爱是恒久忍耐,又有恩慈;爱是不嫉妒;爱是不自夸,不张狂,
Aì shì héng jiǔ rĕnnaì , yòu yǒu ēncí . aì shì bú jídù . aì shì bú zì kuā . bú zhāngkuáng .
5 不做害羞的事,不求自己的益处,不轻易发怒,不计算人的恶,
Bú zuò haì xiū de shì . bú qiú zìjǐ de yìchu . bú qīngyì fānù . bú jìsuàn rén de ĕ .
6 不喜欢不义,只喜欢真理;
Bú xǐhuan bú yì . zhǐ xǐhuan zhēnlǐ .
7 凡事包容,凡事相信,凡事盼望,凡事忍耐。
Fán shì bāoróng . fán shì xiāngxìn . fán shì pànwàng . fán shì rĕnnaì .
8 爱是永不止息。先知讲道之能终必归于无有;说方言之能终必停止;知识也终必归于无有。
Aì shì yǒng bú zhǐxī . xiānzhī jiǎng dào zhī néng , zhōng bì guīyú wú yǒu . shuō fāngyán zhī néng , zhōng bì tíng zhǐ , zhīshi yĕ zhōng bì guīyú wú yǒu .
9 我们现在所知道的有限,先知所讲的也有限,
Wǒmen xiànzaì suǒ zhīdào de yǒu xiàn , xiānzhī suǒ jiǎng de yĕ yǒu xiàn .
10 等那完全的来到,这有限的必归于无有了。
Dĕng nà wánquán de lái dào , zhè yǒu xiàn de bì guīyú wú yǒu le .
11 我作孩子的时候,话语像孩子,心思像孩子,意念像孩子,既成了人,就把孩子的事丢弃了。
Wǒ zuò háizi de shíhou , huà yǔ xiàng háizi , xīn sāi/sī xiàng háizi , yìniàn xiàng háizi . jì chéng le rén , jiù bǎ háizi de shì
diūqì le .
12 我们如今仿佛对着镜子观看,模糊不清(原文作如同猜谜);到那时就要面对面了。我如今所知道的有限,到那时就全知道,如同主知道我一样.
Wǒmen rújīn fǎngfú duì zhe jìngzi guānkàn, mó hú bú qīng. (mó hú bú qīng yuánwén zuò rútóng mí) dào nàshí, dào nàshí, jiù yào miànduìmiàn le . wǒ rújīn suǒ zhīdào de yǒu xiàn . dào nàshí jiù quán zhīdào , rútóng zhǔ zhīdào wǒ yíyàng .
13 如今常存的有信,有望,有爱这三样,其中最大的是爱。
Rújīn cháng cún de yǒu xìn , yǒu wàng , yǒu aì , zhè sān yàng , qízhōng zuì dà de shì aì .
Zhāng 13
1 Wǒ ruò néng shuō wàn rén de fāngyán , bìng tiānshǐ de huà yǔ què méiyǒu aì , wǒ jiù chéng le wū de luó , xiǎng de bó yìbān .
2 Wǒ ruò yǒu xiānzhī jiǎng dào zhī néng , yĕ míngbai gèyàng de àomì , gèyàng de zhīshi . érqiĕ yǒu quánbeì de xìn , jiào wǒ nénggòu yí shān , què méiyǒu aì , wǒ jiù suàn bùdé shénme .
3 Wǒ ruò jiāng suǒyǒude zhōujì qióngrén , yòu shĕjǐ shēn jiào rén fùnshāo , què méiyǒu aì , réngrán yǔ wǒ wúyì .
4 Aì shì héng jiǔ rĕnnaì , yòu yǒu ēncí . aì shì bú jídù . aì shì bú zì kuā . bú zhāngkuáng .
5 Bú zuò haì xiū de shì . bú qiú zìjǐ de yìchu . bú qīngyì fānù . bú jìsuàn rén de ĕ .
6 Bú xǐhuan bú yì . zhǐ xǐhuan zhēnlǐ .
7 Fán shì bāoróng . fán shì xiāngxìn . fán shì pànwàng . fán shì rĕnnaì .
8 Aì shì yǒng bú zhǐxī . xiānzhī jiǎng dào zhī néng , zhōng bì guīyú wú yǒu . shuō fāngyán zhī néng , zhōng bì tíng zhǐ , zhīshi yĕ zhōng bì guīyú wú yǒu .
9 Wǒmen xiànzaì suǒ zhīdào de yǒu xiàn , xiānzhī suǒ jiǎng de yĕ yǒu xiàn .
10 Dĕng nà wánquán de lái dào , zhè yǒu xiàn de bì guīyú wú yǒu le .
11 Wǒ zuò háizi de shíhou , huà yǔ xiàng háizi , xīn sāi/sī xiàng háizi , yìniàn xiàng háizi . jì chéng le rén , jiù bǎ háizi de shì diūqì le .
12 Wǒmen rújīn fǎngfú duì zhe jìngzi guānkàn , mó hú bú qīng . ( mó hú bú qīng yuánwén zuò rútóng mí ) dào nàshí , dào nàshí , jiù yào miànduìmiàn le . wǒ rújīn suǒ zhīdào de yǒu xiàn . dào nàshí jiù quán zhīdào , rútóng zhǔ zhīdào wǒ yíyàng .
13 Rújīn cháng cún de yǒu xìn , yǒu wàng , yǒu aì , zhè sān yàng , qízhōng zuì dà de shì a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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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 ='불확실해서 더 절절한 기다림' 강신주, 「감정수업」439-449쪽.
5절.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it is notself-seeking.NIV)
13절. 소망- 소망이 없는 자는 최악의 것을 예상한다" < 빌 존슨, 불가능을 경험하라. 102-106쪽>
13절 사랑 - :인생의 비극 중 하나는 사랑이 없는 사람들이 성경을 해석하는 것이다" <빌 존슨, 불가능을 경험하라. 106-109쪽> .
심지어 원수사랑을 하신다! 십자가상의 7언.
사랑의 관계 - 사랑병원에 사랑이 있는가? 그리스도인에게 그리스도가 계시는가? 사랑이 넘치는 사람인가? 사랑의 하나님에게 충만히 공급받고('그에게서 받으니' 요1장), 흘러가게하라!
감사합니다ㅡ 넘은혜롭습니다ㅡ
12절. 홍성원목사 아들 원기 간증 5세 소아 조루증- 주님 왜 그랬어요 ?왜 그랬어? 요 9장 제자들 처럼 이유를 알고 싶었다! 이제 8년이 지났다. 하나님께서 하시는일들을 나타내고자 하시는 일이 있었다. 시간의 의미...시간이 필요하고, 흘러야 하나님의 뜻을 알게되었다! 기다리고... 인내해야! 시한폭탄을 안고사는 날들 이었다. 유치원은 갈 수있나? 오늘이 원기의 마지막날이 될 수 있다! 그럼 나는 무엇을 해야하나 ?
헬렌 켈러의 3일만 볼 수있다면의 마지막 말! 갑자기 순간 순간들이 원기가 모든 것이 사랑스럽고 기쁨이되었다!!!! 이 순간이 감사.. 행복이구나.이것이 천국 체험이구나를 가르쳐주셨다!
미국 소아 조루증재단
전세계 123명이다. 사명이란 나만이 느낄 수있고 할 수있는일이다.
보수톤 11월 여기에는 어떤 것도 가지고갈수 없고... 입고 들어갈 수없다 흰면 까운외에는... 그 방안도 하얐다. 시계도없다.
함께 예뱌하는것이 아니라면 원기와 함께하면서 그가 행복하도록 하는 것이구나!
새찬송 487장 어두운 후에 밫이오며....
13절. 세가지로 특히 희미한 세상 속에서 사랑하며 살아라! 주님을 사랑하고 우리 주변 사람을 사랑하라
찬양- 힘들고 지쳐낙망하고있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