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화마루 하자보수(1)
1. 마루의 틈 : 강화마루에서 흔히 발생하는 하자입니다. 오랜사용으로 마루의 홈이 느슨하여 빠지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마루사이의 이물질을 진공청소기로 깨끗이 빨아들인후 홈에 목공용본드(701)를 칠하고 마루를 고무망치(고무망치가 없는 경우는 운동화 신은 발로 쳐도 됩니다)를 이용하여 홈을 끼운후 물걸레로 깨끗이 닦은후 하루정도만 지나면 다시는 빠지지 않습니다.(주의사항:실리콘은 자욱이 남고, 순간접착제는 MD제품에는 잘 붙지 않습니다)
2. 현관 대리석앞 마루틈새는 마루가 빠져 발생합니다. 마루의 끝부분을 많이 밟다보면 마루가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마루가 짧을경우는 더하지요. 확장파일(마감쫄대)을 제거한후 이물질 청소후 목공용 본드를 이용하여 마루를 끼운후 확장파일을 덮으면 완료
3. 방문앞 쫄대를 밟을때마다 소리가 나는 경우는 쫄대 밑판이 떨어지거나, 윗판이 밑판에 제대로 끼워지지 않아 발생합니다. 쫄대(확장파일)를 제거후 밑판까지 제거한 후 이물질을 청소합니다. 밑판을 핫멜트와 실리콘으로 접착한후 확장파일을 덮으면 완료.
4. 걸레받이 하단이 휘어서 마루 밑으로 꺽였을때는(신축아파트는 강화마루 시공시 2단 걸레받이를 사용합니다. 2단 걸레받이는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플라스틱 제품으로 위, 아래가 호크식으로 되어있습니다 ) 끌로 하단밑에 넣어 위로 제낀후 헤어드라이기로 약한열을 가하면서 펴주면은 깨끗하게 복원됩니다. 쉽게하시려면 하단을 빼서 하셔도 됩니다.(단 짐이 없는경우에)
걸레받이 하단이 마루 밑으로 꺽인경우
보수완료
2단걸레받이 모습
5. 마루가 늘어나서 위로 솟은경우 - 이런경우는 벽으로부터 가까운 곳에서 마루를 철거하고 재시공 하는것이 원칙이나 드레스실, 화장대등 가구가 있는 경우는 중간에 확장파일을 넣어 보수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강화마루는 늘어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문 하부에 확장파일을 사용하므로 사용하는데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마루가 위로 솟은경우
문 입구에 확장파일을 시공하고 보수한 경우입니다
6. 마지막으로 문틀옆이나 벽쪽에 마루 틈새가 발생하는 경우 입니다.
강화마루는 늘어나서 솟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벽같이 붙는곳에서는 1cm정도 여유를 두고 시공합니다. 따라서 살다보면 마루가 한쪽으로 쏠리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1번 보수방법에서 말씀드린대로 고무망치를 이용하여 마루를 빠진쪽으로 다시 밀어 넣으시면 됩니다. 다시 빠지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실리콘 코킹을 부분적으로 하시는것이 낳을듯 합니다.
문틀하부에서 마루가 빠진 경우
강화마루의 여러가지 하자와 보수방법을 보여드렸는데 도움이 되셨는지요?
마루에 문제가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바랍니다.
최선을 다해서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담당 : 진성후로아 진실장(010-3746-4448)
첫댓글 강화마루 뒷베란다 확장한곳 철거후 보일러깔고 재시공 2평정도 얼마나올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