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직업상담사1급 2차 실기 기출문제 정답(안)
(2020. 11. 15. 시행, 총 A3지 9페이지)
■ 검사도구 (4문제)
39세 A씨는 마케팅 회사에서 업무를 하고 있었는데 스트레스를 받자 퇴사를 하고 가족이랑 시간을 보내며 창업도 하고 싶어 한다. 마케팅 회사에 다니는 A씨를 위해 다른 직업을 찾기 위한 아래 검사 도구의 실시 목적, 척도, 해석과정, 의미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스트롱 흥미검사(SII)
1. 의미와 목적
스트롱흥미도 검사(SII)는 홀랜드 이론을 기초로 하여 스트롱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일의 세계나 일상생활 등에서의 흥미를 측정하는 도구이다.
2. 척도 (어세스타 스트롱 흥미 검사 기준)
스트롱흥미도 검사(SII)의 척도는 일반직업분류(GOT)와 그 하위분류인 기본흥미척도(BIS), 개인특성척도(PSS)로 구성되어 있으며, ‘좋아한다-모른다-싫어한다’ 또는 ‘예-아니오’로 응답한다. 각 척도는 다음과 같다.
(1) 일반직업분류(GOT) : 가장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척도로 6가지 흥미유형(현실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진취형, 관습형)의 점수를 측정한다.
(2) 기본흥미척도(BIS) : 일반직업분류(GOT)를 구체화하고 세분화한 것으로, 흥미 유형별 4~6개의 하위척도의 점수를 측정한다.
(3) 개인흥미척도(PSS) : 일의 세계나 일상생활 등에서의 업무유형, 학습유형, 리더십유형, 위험감수유형, 팀지향유형의 5가지 척도의 점수를 측정한다.
3. 해석과정 (어세스타 스트롱 흥미 검사 기준)
(1) 총응답지수(TR), 일관성지수(TI), 문항반응요약 등을 통해 타당도를 검토한다.
(2) 일반직업분류(GOT)의 점수 중 가장 높은 3개의 유형을 흥미유형코드로 설정하고, 3개의 유형에 대하여 해석한다.
(3) 일반직업분류(GOT)의 가장 높은 2개의 유형을 투코드로 설정하고, 투코드의 조합특성을 해석한다.
(4) 기본흥미척도(BIS)의 전체 결과를 검토하고, 상위 5개의 흥미영역을 해석한다.
(5) 개인특성척도(PSS)의 5가지 척도를 해석한다.
(6) 직업흥미검사의 모든 결과를 종합적으로 해석한다.
2. 미네소타 직업가치검사(MIQ)
1. 의미와 목적
미네소타직업가치 검사(MIQ)는 직업적응이론(TWA)를 기초로 하여 다위스와 롭퀴스트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일과 환경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욕구를 측정하는 도구이다.
2. 척도
미네소타직업가치 검사(MIQ)는 크게 두 개의 차원으로 구분되어 있다.
첫 번째 차원은 개인 내 비교로, 6가지 직업가치 척도와 그 하위척도인 20가지의 직업욕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 번째 차원은 규준집단과의 비교로, 90개의 직업을 유사성에 따라 6개의 클러스터로 구분되어 있다.
개인 내 비교 차원의 척도는 다음과 같다.
(1) 이타심은 타인을 도울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은 욕구로 그 하위 욕구척도는 동료, 사회봉사, 도덕성 등이 있다.
(2) 지위는 사회적인 명성을 얻을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은 욕구로 그 하위 욕구척도는 발전가능성, 인정, 지휘권, 지위 등이 있다.
(3) 성취는 성취감이 있는 일을 하고 싶은 욕구로 그 하위 욕구척도는 능력, 성취감 등이 있다.
(4) 안전은 안전한 환경에서 일을 하고 싶은 욕구로 그 하위 욕구척도는 공정성, 업무지원, 직무교육 등이 있다.
(5) 편안함은 편안한 환경에서 일을 하고 싶은 욕구로 그 하위 욕구척도는 활동성, 독립성, 다양성, 보상, 안정성, 근무환경 등이 있다.
(6) 자율성은 생각과 결정의 자유가 있는 일을 하고 싶은 욕구로 그 하위 욕구척도는 창의성, 재량권 등이 있다.
3. 해석과정
(1) 반응일관도(LCT Score) 등을 확인하여 타당도를 검토한다.
(2) 개인 내 비교의 차원을 해석한다.
- 개인 내 비교 차원의 욕구는 –1에서 +3까지의 점수를 부여하는데, 0을 기준으로 양수는 중요함, 음수는 중요하지 않음으로 해석한다.
(3) 규준집단과의 비교 차원을 해석한다.
- 규준집단과의 비교 점수는 0.00에서 1.00까지의 점수를 부여하는데 0.50 이상은 만족(S), 0.10이상 0,50미만은 약간만족(L), 0.10미만은 불만족(N)으로 해석한다.
(4) 개인 내 비교 차원과 규준집단과의 비교차원을 종합적으로 해석한다.
3. 진로신념 검사(CBI)
1. 의미와 목적
진로신념 검사(CBI)는 진로선택 사회학습이론을 기초로 하여 크롬볼츠에 의해서 개발되었으며, 진로선택을 방해하는 비합리적 신념을 측정하는 도구이다.
2. 척도
진로신념 검사(CBI)는 5개 상위척도와 25개의 하위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긍정적 문항에서는 5점이 ‘강하게 동의’, 부정적 문항에서는 5점이 ‘강하게 동의 안함’으로 리커트 척도에 의해 응답한다.
진로신념 검사(CBI)의 상위척도와 하위척도는 다음과 같다.
(1) 첫 번째 척도 ‘나의 현재 진로 상황’의 하위척도는 취업상태, 진로계획, 진로미결정 수용, 개방성이다.
(2) 두 번째 척도 ‘나의 행복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의 하위척도는 성취, 대학교육, 내적만족, 동료경쟁, 구조화된 업무환경이다.
(3) 세 번째 척도 ‘나의 결정에 영향을 주는 것’의 하위척도는 통제, 책임, 타인의 인정, 타인과의 비교, 직업과 대학의 다양성 이해, 진로 유연성이다.
(4) 네 번째 척도 ‘내가 기꺼이 변화할 수 있는 것’의 하위척도는 진로 전환, 직업 대안, 직장의 위치이다.
(5) 다섯 번째 척도 ‘내가 기꺼이 노력할 수 있는 것’의 하위척도는 자기향상, 불분명한 진로에서 노력 지속, 실패의 위험 감수, 직업기술 배우기, 협의/탐색, 장애극복, 열심히 일하기이다.
3. 해석과정
진로신념 검사(CBI)의 하위척도의 점수는 10에서 50까지의 점수가 부여되고, 각 하위척도의 점수가 39점 이하일 경우 진로결정을 방해하는 비합리적 신념이 존재한다고 진단한다.
따라서, 해석과정에서는 하위척도의 점수가 39점 이하인 척도 대하여, 응답의 내용과 상담을 통해 진로결정을 방해하는 비합리적 신념이 무엇인지 탐색하여야 한다.
4. 성인용 진로문제 검사(ACCI)
1. 의미와 목적
성인용 진로문제 검사(ACCI)는 진로발달 이론을 기초로 하여 수퍼 등에 의해서 개발되었으며, 전 생애 진로발달 단계에서 진로문제와 발달과업을 측정하는 도구이다.
2. 척도
성인용 진로문제 검사(ACCI)는 4가지 발달단계인 상위척도와 각 상위척도별로 3가지씩 12가지 발달과업인 하위척도로 구성되었으며, 5점 리커트 척도에 의해 응답한다.
각 척도는 다음과 같다.
(1) 탐색기는 15세에서 24세경으로 진로를 탐색을 통해 점차 진로선택의 폭을 좁혀나가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발달과업은 결정화, 구체화, 실행이다.
(2) 확립기는 25세에서 44세경으로 진로선택에 확신을 가지고 직업에 적응해 나가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발달과업은 안정화, 공고화, 발전이다.
(3) 유지기는 45세에서 64세경으로 선택한 직업에서 위치를 확고히 하고 적응해 나가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발달과업은 유지, 갱신, 혁신이다.
(4) 쇠퇴기는 65세경 이후로 일의 효율이 점차 감소하고 은퇴를 준비하거나 은퇴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발달과업은 감속, 은퇴준비, 은퇴생활이다.
3. 해석과정
성인용 진로문제 검사(ACCI)의 발달단계 및 발달과업의 점수가 높을 경우, 발달과업 성취를 저해하는 문제가 있거나, 현재 진행중인 발달단계나 발달과업을 의미할 수 있고, 점수가 낮을 경우, 특별한 문제가 없거나, 아직 발달단계나 발달과업에 이르지 않아 관심이 없음을 의미할 수 있다.
성인용 진로문제검사(ACCI)의 해석과정은 다음과 같다.
(1) 발달단계와 발달과업의 점수를 확인하여 현재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업을 해석한다.
(2) 규준집단이나 연령과 비교하여 성취하지 못한 발달과업과 그 원인을 해석한다.
(3) 현재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업에서 성취를 저해하는 요인을 해석한다.
(필답형, 전산작업형)
2020년 직업상담사1급 2차 실기 기출문제 정답(안)
(2020. 11. 15. 시행, 총 A3지 9페이지) (아래 정답 확인!)
https://www.youtube.com/watch?v=enjSWuI9wl4